결재문서

『공사 급수불편 분야』 민원 감축 계획

문서번호 계획설계과-7126 결재일자 2019.7.2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계획설계과장 급수부장 권오정 송헌영 07/24 신용철 협 조 누수방지과장 이용구 급수설비과장 유동수 배수과장 이승완 『 상수도 공사·급수불편 분야 』 시민불편 민원 감축 계획 2019. 7. 24 급수부(계획설계과) 『 상수도공사·급수불편 분야 』 시민불편 민원 감축 계획 각종 상수도공사·급수불편 민원에 따른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여 시행코자 보고 드림 ※ ’19년 전체 상반기 민원 건 중 상수도공사 급수불편 민원이 4건임 (36%) 1. 현 황 ? 공사 민원 (’19년 상반기) (단위:건) 구분 계 포장공사 야간 소음 공사불편 단수안내 피해보상 공사침하 공사 민원 (100%) (39.1%) (26.4%) (22.1%) 26 (5.1%) 25 (4.9%) 12 (2.4%) ? 급수불편 민원 (단위:건) 구분 계 적수 민원 소출수 불출수 계량기 교체 저수조 미청소 공사(지원) 문의 밸브 고장 불편 민원 (100%) (25.6%) (17.0%) 4 (8.5%) 1 (2.1%) 19 (40.4%) 3 (6.4% ) ※ 응답소(민원신고, 생활불편신고), 본부장에게 바란다, 기타(서면, 전화, 팩스, 사이버고객센터)로 접수 처리된 민원임 ? 공사 민원 현황 ○ 공사 민원 중 도로굴착에 따른 포장(미포장, 도색, 포장불량) 민원이 건으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함 - 미포장 건, 포장불량 35건, 차선도색 2건임 ○ 공사 민원 중 야간 소음 민원은 주택가 야간 공사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숙면 방해가 주 민원대상임 ○ 공사 민원 중 공사불편 민원은 통행불편, 공사안내원, 공사표지판, 폐기물적치, 먼지 발생, 불친절 등이 있음 ? 급수불편 민원 현황 ○ 급수불편 민원 중 공사(지원)문의 19건으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함 - 적수민원 12건, 소.불출수 8건, 계량기고장 4건, 밸브고장 3건임 ○ 급수불편 민원 중 옥내 노후관으로 인한 적수민원과 소·불출수이 민원발생 ○ 계량기 및 밸브 고장으로 인한 소·불출수 민원과 기타 공사문의 민원임. 2. 문제점 ? 포장공사 ○ 포장공사 미시행 등 공사 완료 후 마무리 작업 미진 - 아스팔트 포장구간 중 표층 미복구로 포장 단차 발생으로 민원발생 ? 야간소음 ○야간 공사시 상수도관 자르기, 깨기 등 장비 소음 발생으로 대한 근본적인 방지책 미흡 ? 공사불편 ○ 공사에 따른 사전 안내 미흡 (구청, 주민센터) ○ 공사중 통행 교통 안내 미흡 (교통정리원 및 안내 간판) ? 공사 단수, 영업보상 등 ○ 공사시행에 따른 사전에 공사 안내 등 미흡 (지역주민) ? 급수불편 분야 ○ 건축물의 노후 수도관으로 인한 민원 발생 ○ 노후 계량기 및 계량기 밸브 고장으로 인한 민원 발생 3. 개선대책 ? 포장공사 : 시공 및 감독 기능 강화로 민원발생 방지 철저 ○ 공사장 안전관리 철저 및 정밀 시공을 위한 시공 및 감독 기능 강화 - 각종 공사시 당일공사하고 당일복구 철저 이행 (감리 및 감독이 점검) ? 임시포장 안내(도로에 표시) 개선 (배수과-8335, ’18.10.19) ? 굴착도로 복구시 임시포장 표층까지 시행(배수과-1160, ’19.2.14) 복구 전 기층복구 표층 임시포장 표층 포장완료 ? 야간 소음 ○ 공사장 소음 발생 최소화 - 민원이 많이 발생하는 주택 밀집 구간은 주간 공정으로 변경하여 시행(경찰서 협의) - 야간 공사시 사업소 특성을 고려한 별도 소음 방지대책 수립 운영 ? 아스팔트 카타 공정은 출퇴근 시간을 제외하고 주간에 시행 ? 상수도관 절단시 저소음 절단기 사용 ? 아스팔트 깨기 공정은 소음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시행 - 민원발생 공사구간에는 현장 실정에 맞는 이동용 방음벽, TS파넬 흙막이공법 등 사용하여 공사장 소음 최소화 이동식 방음벽 예시 TS판넬 흙막이 공법 ? 공사불편 등 : 공사전 적극적인 주민홍보 실시 ○ 공사 관계자(감독, 시공사, 지원업무 담장자)를 대상으로 교육실시 - 통행불편, 공사안내원, 공사표지판, 폐기물적치, 먼지 발생, 불친절 등 ○ 공사 시행전 구청 및 해당 주민센터에 공사에 따른 안내 공문 발송 - 주민센터 게시판에 게첨하여 공사 안내 ※ 공사구간내 위치한 통·반장을 통한 공사의 필요성 별도 안내 ○ 상수도 관련 각종 사업에 대하여 반상회 및 지역신문 등에 게첨 - 단위사업으로 시행하는 공사는 안내 리플렛을 제작하여 공사지역에 홍보 ○ 공사현황 공유를 통한 시민소통 - 각종 민원으로 현장 방문시 해당지역의 공사에 대하여 사전 안내 - 공사 완료에 따른 통수시 혼탁수 발생하지 않도록 시행 ? 통수전 수질검사 철저 이행 ○ 공사 관계자를 대상으로 별도의 안전교육 실시(분기별 1회) ○ 공사별(송배수관, 배급수관, 급수공사, 누수복구,포장,시설물 등) 특수성을 고려하여 안전 및 민원 발생 예방 조치(공사 감독자 점검) ? 급수불편 등 : 공사비 지원에 대한 적극적 주민 홍보 실시 ○ 녹에 취약한 옥내 수도관 교체 지원에 대한 적극적 주민홍보 실시 ○ 계량기 및 밸브 등 노후 수도시설물의 신속한 정비 실시 4. 기대효과 ? 다각적인 소통 행정으로 시민 불편 민원 해소 ○ 상수도 공사 분야 시민 불편 민원 감축 목표 설정 (30% 감축) - 건수 감소 : ’19년 상반기 507건 ⇒ ’20년 상반기 목표 355건 ? 민원 감소로 인한 시민 만족도 향상 ○ 시민불편 감소를 위해 민원업무 처리를 우선적으로 추진 ○ 친절한 민원 응대로 소통하는 상수도 행정 구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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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급수불편 분야』 민원 감축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급수부 계획설계과
문서번호 계획설계과-7126 생산일자 2019-07-2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권오정 (02-3146-1475) 관리번호 D000003776974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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