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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협치 교과개발 TFT협치조정가 과정 5차 회의 결과보고

문서번호 지역공동체담당관-8778 결재일자 2019.7.24.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협치지원관 지역생태계팀장 지역공동체담당관 유은옥 권우정 07/24 최순옥 협조 지역협치 교과개발 TFT 협치조정가 과정 5차 회의 결과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서울혁신기획관 (지역공동체담당관) 지역협치 교과개발 TFT 협치조정가 과정 5차 회의 결과보고 현장의 필요에 따른 체계적 교과과정을 설계함으로써 지역협치 고도화 및 당사자 역량강화를 도모하기 위한 교과개발 TFT를 구성하고, 5차 회의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추진 개요 ?? 추진 개요 ○ 일 시 : 2019. 7. 17(수) 17:00 ○ 장 소 : 시청 10층 공용회의실 ○ 참석자 : 외부 전문가 및 내부 인력 7인 - 내 부 : 김영남, 김영빈, 유은옥 협치지원관 ○ 내 용 : 커리큘럼 개발 워크숍 ?? 안 건 ○ 과목별 강의 계획안 검토 및 수정 논의 ○ 강의 교안 작성 방식 및 일정 논의 등 ?? 진행 순서 시 간 내 용 비 고 17:00~17:10 ‘10 교육기획과정 교과구성(안) 확인 17:10~18:00 ‘50 과목별 강의계획서 검토 및 수정 논의 18:00~18:30 ‘30 강의 교안 작성 방식 및 일정 논의 (결과물) 18:30~18:40 ‘40 차기 모임 일정 및 안건 확정 Ⅱ 추진 결과 ※ 세부 내용은 [붙임2] 교육설계서 참조 1. 교육 구성 수정(안) ?? 교육과정 구성(안) 수정 내용 ○ 과정 OT 및 종합 정리 - 전체 과정 갈무리와 참석자 관계 형성을 위한 OT 시간 추가 - 교육 종료 이후 전체 마무리 및 소회 나눔을 위한 정리 시간 추가 ○ 과목별 소요 시간 변경 - OT 및 마무리 시간 추가, 회의 운영 실전 2개 강의로 구분하여 시간 변경 (총 15시간 → 16시간) 2. 세부 강의 설계 ① 기본 이해 : 협업촉진자의 역할과 필요 ○ 전체 오리엔테이션 시간 추가 - 교육 과정 및 목표 설명, 참가자 간 마음열기 및 소개를 위한 시간 추가하여 2시간 30분으로 구성 ○ 협업촉진자의 역할 관련 - 활동의 방향성과 가치적인 부분에 대한 내용 강의 포함 - 협업촉진자에 대한 필요성을 공유하고, 교육생 간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토론 방식으로 구성 - 협업의 필요와 협업촉진자로서 어떤 역할이 필요한지를 스스로 재정립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유도 ○ 회의 개념 부분 - 회의의 구체적 정의와 개념이 아닌 지역협치 현장에서 회의 진행자로서의 역할과 역량이 중요하게 되었음을 알려주는 정도로만 언급 ○ 세부 구성 정리 - 과정 소개 및 상호 인사 → 목표 확인 (협업의 필요성, 역할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동기부여) → 협업촉진자의 정의(의미, 역할, 정체성, 가치, 태도 등) → ‘좋은’ 협업촉진자 정체성 토론 → 회의 개념 이해 (협치에서의 회의의 필요와 의미) ② 회의 설계 : 일반적 회의 이해 ○ 회의 기본 요소 부분 - ‘목적’과 ‘목표’, ‘사명’과 ‘비전’, ‘계획’과 ‘기획’ 등 협치 현장에서 일어나는 상황에 대해 직접 작성하는 실습을 통해 개념 명료화 연습 - 각 자치구별 설계된 비전을 뽑아서 분석 - 실습 진행 시 협치회의 의장, 분과위원 등 역할에 따라 조 구성 - 연습 문제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함 - 각 요소별 본래 의미와 현재 의미, 적용 방법 등을 짚어줄 필요 있음 ○ 협치회의 용어 명료화 관련 - 협업촉진자로서 상황별 해야 하는 역할들에 대해 실습 방식으로 운영 - 충분한 실습 시간이 필요하므로, 세부 교안 구성 시 ‘육하원칙에 근거한 회의 정리’ 내용은 삭제 가능 ③ 회의 설계 : 전략적 회의 설계하기 ○ 협치 과정에서의 회의 종류 - 비전 수립, 의제 도출, 과제 선정 등 목적에 따른 회의 종류 구분 - 지역사회혁신계획 프로세스에 따른 각각의 의미와 목표, 그에 맞는 회의 설계의 필요에 대한 강의 필요 ○ 세부 구성 정리 - 지역사회혁신계획 프로세스에 따른 회의 이해 (상황마다 적합한 설계가 필요함을 인지하게 하는 정도) → 실제 현장의 필요에 따라 회의 설계하기 (구체적 상황 제시) - 전반적인 프로세스 설계까지는 어려움을 인지, 현장에서 참여했던 회의의 경험을 토대로 주제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회의 설계 실습 정도로 진행 ④ 협업촉진자의 공통 핵심 역량 ○ 회의에서의 갈등 다루기 - 갈등을 다루는 역량 습득까지는 어렵지만, 최소한 협치에서의 갈등을 피하지 않기 위한 연습 - 갈등 해결의 중요 요소 확인(당사자성, 상호인정, 과정 등등) - 교육 신청 또는 1강 OT에서 협치에서의 갈등 사례 조사하여 강의 및 실습에 활용 ○ 회의진행자로서의 의사소통 : 요약 및 질문하기 - 갈등 다루기와 연결하여 ‘요약 및 질문하기’ 실습으로 구성 (공감경청의 대화법과 순서 변경) ○ 회의진행자로서의 활용 기술 - 전체 실습 시간 확보를 위해 아래와 같이 나누어 다음 강의에 포함?구성 ? 회의에서의 시간 관리의 필요성 : 회의 진행 기법에 포함 ? 회의에서 필요한 다양한 도구 배우기 (의견을 모으는 방법, 의사 결정을 하는 방법, 어느 상황에서 무엇을 쓸 것인가) : 회의 진행 기법에 포함 ? 회의진행자로서의 감수성 익히기 (정서적 접근, 젠더 감수성 등) : 협업촉진자로서의 가치 태도에 포함 ⑤ 회의 운영 실전 Ⅰ : 관계형성, 회의열기, 아이디어 도출 ○ 관계형성 방법 실습 관련 - 회의 규모(소/중/대그룹)에 따른 아이스브레이킹과 오프닝 기법 등 실제 현장에서 써 먹을 수 있는 기법 위주의 실습 ○ 아이디어 도출 방법 실습 - 아이디어 도출 외 이를 분류, 개념화하고 협치의 적합성, 실행 가능성 등을 반영하여 의견을 ‘수렴’ 하는 방법에 대한 토의 실습 - 의제 선정 기준을 펼쳐보고, 협치에서의 중요 요소를 도출하는 것 ? 비전 도출 : 중요성 / 의제 도출 : 협치 적합성 / 의제 선정 : 실행 가능성 ⑥ 회의 운영 실전 Ⅱ : 아이디어 발전융합, 의사결정, 회의마무리 ○ 아이디어 발전 융합 - 회의 운영 실전Ⅰ에서 나온 이야기를 융합 발전 과정에서 육하원칙으로 만들어 내고, 구체화시키는 실습(협치수다떨킷 활용) ○ 의사 결정 부분 - 협업촉진자로서의 역할을 리마인드하여 반복적 학습 효과 도모 ○ 전체 실습 구성 관련 조정 사항 - 교육생 신청에 따라 구성원 분석하여 전체 실습 조정 필요 - 교육생 수준에 따라 적정한 내용으로 구성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 (1-3강 모니터링을 통해 수준 조절) ⑦ 종합 정리 ○ 교육 종료 이후 전체 마무리 및 소회 나눔을 위한 정리 시간 추가 3. 기타 : 시범교육 운영 논의 사항 ?? 교육생 모집 및 인원 ○ 교육 효과성을 위한 인원 제한 (2-30명) - 참여 실습 위주 교육 과정의 효과성 증대를 위해 총 인원수 제한 - 충분한 논의를 위해 각 조별 6인 이내로 구성 ○ 교육생 모집 - 협치회의 및 분과 위원 외 워킹그룹장 등도 포함하여 모집 - 교육생 모집 시 해당 교육 과정에 대한 목표와 기대사항을 사전 조사하여 세부 실습 과정에 반영 ?? 교육 시간 및 일정 ○ 교육생 부담 최소화를 위한 주 1회 교육으로 운영 - 교육 효과성을 위해 종일, 또는 1박 2일 연속?집중교육이 적당하나 교육생 특성을 반영하여 주 1회 3-4시간으로 진행 - 단, 시범교육 설계 시 추가 논의하여 일부 시간 조정 가능 ?? 교육 효과성 ○ 교육생들의 자기 활동에 대한 성찰 유도 - 각 강의 마무리에 다음 강의 안내 및 관련한 생각할 거리 제시, 다음 강의 도입부에서 자연스럽게 질문 유도 - 단, 참가자 부담 등을 고려하여 별도 과제는 요구하지 않음 ○ 정보 공유 및 교육생 네트워크 구성 - 온라인 단체 대화방을 개설하여 과정 중 상시 정보 공유 및 이후 교육생 네트워크 구성 유도 ?? 기타 ○ 교육실행 관련 유의사항 - 교육생들이 협업촉진자로서의 역할과 필요를 충분히 습득할 수 있도록 가치지향적 내용 구성 및 운영 필요 - 전체 과정 속에서 깊은 논의가 가능하도록 실습 시간에 충분한 시간 할애 4. 향후 추진 계획 ?? 교과 설계 ○ 교육 설계서 수정?보완 : ~7.31(수)까지 ○ 강의용 교안(PPT) 및 워크시트 제작 : ~8.23(금)까지 ○ 최종 점검 회의 : 8월 말 ?? 기타 ○ 시범 교육 운영 방법 및 일시 등은 추후 결정 Ⅲ 행정 사항 붙임 1. 협치조정가과정 5차 회의참석 확인서 1부. 2. 교육설계서(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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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협치조정가과정 5차 회의 참석 명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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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 교육 설계서(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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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협치 교과개발 TFT협치조정가 과정 5차 회의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혁신기획관 지역공동체담당관
문서번호 지역공동체담당관-8778 생산일자 2019-07-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유은옥 (02-2133-7783) 관리번호 D000003777113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지역혁신 > 마을공동체기획및관리 > 지역사회거버넌스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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