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10002 결재일자 2019.7.2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사회적경제기반조성팀장 사회적경제담당관 노동민생정책관 이경훈 김명선 조완석 07/23 서성만 서울 대표의 2020 사회적경제마켓 개최계획 2019. 07. 노동민생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서울 대표의 2020 사회적경제 마켓 개최계획 사회적경제 마켓 개최로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를 확대하여 기업의 자생력을 강화하고 사회적경제에 대한 시민인식을 제고하며 서울의 사회적경제를 대표하는 상설 오프라인 시장의 대표 브랜드로 안착 도모 Ⅰ 추진 방향 ?? 다양한 경제 주체들간 연계?협력을 통한 판로확대로 사회적기업 자생력 강화 ○ 사회적경제기업과 민간기업(기관)의 자원?인프라를 활용하여 사회적경제 기업의 역동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플랫폼 역할 수행 ?? 사회적경제에 대한 다양한 체험?홍보 콘텐츠 등을 마련하여 시민 인식 제고 ○ 사회적경제를 쉽게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전시 및 공연?문화행사 등을 세대별?연령별?테마별 등으로 구성?운영 ?? 서울의 사회적경제를 대표하는 상설 오프라인 시장의 대표 브랜드로 안착 ○ 마켓 개최 2년차를 맞아 서울을 대표하는 사회적경제 상설 오프라인 시장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전략적인 기획?홍보 추진 Ⅱ 추진 계획 ?? 기간 : 2020. 5월~6월, 매주 금?토요일 총 12회 개최(예정) ?? 장소 : 한강 뚝섬유원지 음악 분수대?수변무대(서울 광진구 강변북로 139) 【 위 치 】 【 행사 장소 】 ?? 주요내용 ○ 사회적경제 기업?단체, 소셜벤처 기업 등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마켓 운영 ○ 민간기업과의 사회공헌 협력사업 및 투자 연계 등을 위한 플랫폼 운영 ○ 사회적경제 제품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제고를 위한 체험?홍보 존 운영 ○ 문화예술관련 사회적경제 기업 및 예술가 등이 참여하여 사회적경제 대시민 홍보와 인식개선을 위한 각종 전시?공연?문화행사 등 개최 < 운 영 예 시 > 구 분 내 용 비 고 판매 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판매 50개팀 홍보 존 제품을 테마별로 기획?전시하여 방문객 대상 홍보 및 민간 투자사와 연계 3개 부스 체험 존 방문객을 대상으로 제품 무료 체험 기회 제공 10개팀 문화 존 공연, 마임 등 각종 문화행사를 통해 사회적경제 홍보 1일 3회 운영본부 시민 안내소 및 총괄 사무국 운영 1개 부스 ?? 소요예산 : 500백만원 ○ 공간연출?설치비 235백만원, 기획?현장관리비 114백만원, 문화공연?이벤트 75백만원, 홍보 및 운영비 등 76백만원 ※ 상기 예산안은 계약심사 및 운영사 선정결과 등에 따라 변경 가능 ?? 운영방법 : 일반 용역(운영사 선정) ○ 입찰방법 : 제한 경쟁입찰 ○ 선정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 입찰 참가자격 - 사회적경제 마켓 사업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는 관련 기획?운영?홍보 역량을 보유한 업체 - 전시행사, 문화 이벤트 등 수행 실적 보유 업체 ○ 운영사 역할 : 마켓 기획?운영?홍보, 안전관리, 행정사항 보고 등 ○ 선정절차 입찰공고 (재무과) ⇒ 입찰참가 접 수 (나라장터) ⇒ 제안서평가 (사회적경제담당관) ⇒ 협상 및 계약 (재무과) ⇒ 사업시행 (사회적경제담당관) 마켓참가 기업(단체) 선정관련 주요내용 ? 선정 시 주요 고려사항 - 시민 및 외국인 관광객이 신뢰할 수 있는 상품을 제작하는 기업 - 사회적 가치의 확산 및 마켓 인지도의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기업 등 ? 선정방법 -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관련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참가업체 선정 심사위원회(가칭)」를 구성하여 선정 기준 마련 및 심사?선정 ?? 행사장 청결관리 대책 ○ (일반쓰레기 처리) 마켓내 수거통 배치, 종량제 봉투구입?처리, 장소별 집하장소로 수시처리 ○ (재활용 쓰레기 처리) 폐지?페트류?캔류?병류 등으로 구분하여 별도 수거통(4종) 배치?수거 ○ (음식물 처리) 마켓내 수거통 배치 및 청소용역업체와 처리방법과 비용협의 후 지속적 관리 ○ (기타사항) 장소 관리 청소업체와 별도 청소용역 계약 등 추진, 매일 마켓 종료시 청소관리 철저 ?? 행사장 안전관리 대책 ○ 행사에 따른 안전사고 대비 보험 가입 ○ 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현장상황실 운영 ○ 방문객 편의제공을 위해 주변지역 교통안내 등 쾌적한 환경 조성 ○ 행사장 시설물 관리, 구급 및 의료요원 상시 배치, 고객쉼터 운영 등 사전 안전 관리 대책 수립 철저 Ⅲ 홍보 계획 ?? TV, 라디오, 신문광고 홍보 ○ 공중파 TV 및 라디오, TBS 교통방송 활용 ○ 사회적경제 마켓 개최 및 성과 등에 대한 보도자료 배포 ?? 온라인(ON-Line) 및 오프라인(OFF-Line) 홍보 ○ 서울시 홈페이지 등 포털,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등 ○ 서울시 옥외전광판, 지하철 전광판, 스크린도어 등 활용 【 지하철 전광판 】 【 서울시 홈페이지 】 ?? 포스터, 리플릿 등 전단지 활용 홍보 ○ 공공기관, 동 주민센터, 아파트 연합회 등에 포스터?리플릿 배포 ○ 행사장 주변 가로등 배너 부착 및 행사 전 주변 직장인과 시민 등을 대상으로 로드 프로모션 진행 등 Ⅳ 기관?부서별 협조사항 부서?기관 협 조 내 용 서 울 시 한강사업본부 한강시민공원(뚝섬) 사업구역의 장소 사용승인 등 시민소통담당관 서울시 홍보매체 활용 홍보 및 홍보물 심의 등 뉴미디어담당관 서울시 온라인 및 모바일, SNS 등을 활용한 홍보 자치행정과 반상회보 등을 통한 지역주민, 각 직능단체 홍보지원 언론담당관 행사 개최 홍보를 위한 보도자료 배포 및 방송홍보 재난대응과 안전사고 발생 시 구급요원 행사장 신속출동 지원 경찰서 행사장 주변도로 교통통제, 교통정리 협조요청 25개 자치구 자치구 지역 언론 매체를 활용한 홍보, 행사참여 안내 등 행사전반에 관한 사항 협조 행사 위탁운영업체 행사 세부 사업추진, 행사장 운영?관리 등 총괄 Ⅴ 향후 일정 ○ 서울시 투자심사 및 계약심사 절차 추진 : ’19. 9월 (사회적경제담당관→재정균형발전담당관?계약심사과) ○ 사업자(운영업체) 선정 위한 계약 절차 추진 : ’20. 1~2월 (사회적경제담당관 → 재무과) ○ 2020 사회적경제 대표마켓 세부 행사 운영계획 수립 : ’20. 3~4월 ○ 2020 사회적경제 대표마켓 행사 운영 : ’20. 5~6월 붙임 국내·외 선진사례 국내 사례 [밤도깨비 야시장] - 국내 최대야시장 - 푸드트럭 간편 먹거리 구성 - 지하철역 인근으로 접근성 좋음 [띵굴 시장] - 지상, 지하, 야외 다양한 공간 - 라이프, 홈웨어, 음식, 패션 등 국내외 셀러팀 구성 [리버마켓] - 양평 일대 문호 강변의 야외마켓 - 체험, 먹거리, 수공예품 구성 - 자연+DP방법으로 외국 시장 감성 해외 사례 [로마 테베레강 야시장] - 컨셉 별 매장 구축 (클럽·이국적 분위기·영화) - 카페 형태의 휴식공간 제공 [베를린 빌리지 마켓] - 작품, 스트릿푸드, 디제잉 파티 - 갤러리, 아틀리에, 클럽, 카페 등 다양한 주변 인프라 [영구 버로우 마켓] - 식재료/레스토랑/디저트/생활소품 - 741년 오랜전통을 유지하는 마켓 - 6일제 마켓운영(월,화 자율 운영)
18308054
20210929084314
본청
사회적경제담당관-10002
D0000037758591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