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박물관과-7914 결재일자 2019.7.1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박물관정책팀장 박물관과장 문화시설추진단장 문화본부장 손동민 김수현 최원규 변서영 07/19 유연식 협 조 시민생활사박물관조성추진반장 김양균 서울생활사박물관 시범운영계획 2019. 7. 문화본부 (박물관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서울생활사박물관 시범운영(임시개관) 계획 ‘서울생활사박물관’이 건립됨에 따라 시범운영(임시개관)을 통해 서울생활사박물관 개관을 위한 기반환경 등을 차질 없이 구축하고자 함 ?? 시설현황 ○ 시 설 명 : 서울생활사박물관 ○ 위 치 : 노원구 동일로 174길 27 ○ 건립규모 : 연면적 6,919㎡ / 지하1층~지상5층 ○ 사업기간 : ’13. 8. ~ ’19. 7. ○ 총사업비 : 48,545백만원(전액시비) ○ 전시내용 ① 생활사전시실 ⇒ 서울가족의 평범한 일상 및 결혼, 출산, 교육, 생업 등 근현대생활사 전시 ② 어린이체험실 ⇒ 우리 동네의 다양한 모습을 어린이 눈높이로 소개하는 오감체험형 시설 ③ 구치감전시실 ⇒ 구치감 시설을 보존하여 공간의 역사성을 살리고 구치감 기능 역할 전시 【생활사전시실】 【어린이체험실】 【구치감 전시실】 ?? 추진목적 ○ 박물관 개관(’19.9.26.)에 앞서 미비점을 보완(시설 및 콘텐츠)하고 체계적 홍보를 실시하여 정식 개관 준비 철저 - 개관 이후 원활한 박물관 운영을 위해 전시시설 및 관람객 편의시설 등 최종 확인?점검 -실제 관람객의 의견 및 호응도를 미리 파악하고, 시설 개선을 실시하여 개관 이후 발생 할 수 있는 문제점 사전 예방 ○ 개관 시기 지연(’19.7월⇒’19.9월)에 따른 행정 신뢰 회복 -개관시기 조정을 통해 미리 시민에게 개방함으로써 대시민 신뢰 확보 ?? 시범운영 개요 ○ 운영일시 : ’19.7.26.(금)~9.10.(화) 10:00~17:00 ※ 월요일은 정기 휴관/개관 직전 기간(약 15일)동안 전시 및 시설 집중 보완 ○ 대 상 : 관심있는 서울 시민 누구나 - 단체관람객 ⇒ 영유아 보육기관, 초?중?고등학교, 어르신 복지관 등과 연계하여 방문일정 및 규모 사전 협의 - 일반관람객 ⇒ 운영기간 및 시간 내 자유롭게 방문 가능 ○ 개방공간 : 생활사전시실(4층 기획전시실 제외), 어린이체험실(법정 및 구치감 전시실 제외), 강의실 및 야외?로비 등 ※ 편의시설(카페?뮤지엄숍) 제외, 통합주차장(118면)은 박물관 할당면수(48면) 사용 가능 ?? 세부 운영계획 전시실 개방 및 운영 【착안사항(check-point)】 ? 효율적인 동선 설계 및 층별 전시코너에 대한 선호도 파악 ? 영상?조명?패널 등 전시관람 환경 확인 점검 ? 어린이 체험시설 안전 및 참여도 조사 ○ 생활사전시실에 모니터링 요원 상시 배치 - 층별(1~3층) 2명, 공무직(일반종사원 2, 시설경비원 4) 직원 총 6명 배치 ○ 학예연구사 및 도슨트 전시해설 지원 - 단체 및 가족 단위 관람객을 대상으로 전시 기획 학예사(3명)가 직접 전시 소개 - 온라인 예약을 통한 정기 도슨트 프로그램 운영(1일 2회) ○ 어린이 체험안내 및 안전관리 전담요원 배치 - 체험코너 소개, 안전사고 예방 및 질서유지를 위한 공무직(일반종사원 3명) 배치 전시 콘텐츠 및 시설 보완 【착안사항(check-point)】 ? 전시 코너별 다양성 및 확장성, 전시주제와의 긴밀성 ? 유니버셜 디자인 적용 여부(진입로?리프트?세면대 등) ? 시민 친화적 환경 조성 여부(야외조경?옥상정원?로비 휴게마당 등 편의시설) ○ 현장점검(평가협업담당관) 및 현장방문(행정1부시장?문화본부장) 미비점 보완 - 바닥 단차 완화, 기둥하부 노출부위 은폐, 전시면 바닥재 변경, 외부 사인물 보완, 구치감 체험 활용방안 마련, 전시제목 및 콘텐츠 부분 개선 등 ○ 상시 모니터링을 통한 부문별 전면 보완 실시 - 현장민원?SNS?홈페이지 등 시민 의견 및 요구사항 검토 후 적극 반영 - 시민평가단 인력풀(100명) 구성 후 주 1회(20~25명) 정기 모니터링 전개 - 방문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시민의견 수렴 홍보 및 마케팅 【착안사항(check-point)】 ? 미리보기와 정식개관을 결합한 홍보의 연결성 및 지속성 강화 ? 기성세대에게는 추억과 향수를, 젊은세대에게는 흥미와 새로움을 느낄 수 있는 세대공감 장소로서의 가치 강조 ? 옛것에 새로움을 더하는 ‘재미있고, 활기차고, 젊은 박물관’ 이미지 표방 ○ 주요 포털사이트 키워드 홍보 및 SNS 광고(’19.7.22.~) - 네이버, 다음 등에 생활사 박물관 관련 키워드 입력 및 홍보 실시 - 유튜브 인스트림 광고(본편 영상 전 10~15초 광고) 및 페이스북 박물관 방문 유도 광고 송출 ○ 파워블로거 연계 홍보 및 어린이 유튜버 초청 관람행사(’19.7.26.~) - 노원구 거주 파워블로거와 협업하여 방문후기 및 시설 소개 - 구독자 50만 이상 보유 어린이 유튜브 스타(마이린?간니/닌니 등)를 선정하여 시설 방문 및 체험영상을 촬영하여 유튜브에 방송 ○ 온라인 인증샷 이벤트(’19.7.22.~) -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에 박물관 미리본 소감(기대평) 이벤트 실시 ○ 서울생활사박물관 자체 홈페이지(www.museum.seoul.kr) 오픈(’19.7.22.~) - 티저광고, 미리보기 코너 소개, 관람후기 작성, 도슨트 신청 등 기능 매개 ○ 아파트 게시판 홍보(’19.7.22.~) - 노원구 소재 주요 아파트 단지(상계?중계?하계?월계?공릉동 등) 게시판 등 다중이용시설 포스터 집중 부착(1,000매) ?? 행정사항 ○ 시설 보완 공정 및 진행 경과 확인 철저: 도시기반시설본부 ○ 유니버셜 디자인 사인물 보완: 디자인정책과 - 기존 사인물 시인성 보완 및 픽토그램 수정 ○ 온?오프라인 市 보유 매체 적극 활용: 시민소통담당관 - 지하철 역사?전동차 내부?옥외전광판 등 - 내손안에 서울, 라이브 서울, 팟캐스트,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등 ○ 동선 유도 및 행사 배너 설치: 박물관과?시민소통담당관(협조) - 태릉입구역에서 박물관 입구에 이르는 주요 경로에 유도 배너 설치 붙 임 : 방문시민 만족도조사 설문지 1부. 붙 임 서울생활사박물관 시범운영 만족도 조사 안녕하십니까? 서울생활사박물관을 방문해주신 관람객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서울생활사박물관은 근현대이후 우리이웃들이 살아온 삶의 모습을 담은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올해 9월 정식 개관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에 전시 및 프로그램, 시설전반을 소개하는 ‘시범운영’을 통해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의 작은 목소리가 큰 울림이 되어 더 나은 박물관으로 찾아뵐 것을 약속드립니다.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 ?? 응답자 인적사항 성 별 남자 2. 여자 연령 10세미만 2. 10대 3. 20대 4. 30대 5. 40대 6. 50대 7. 60대 이상 거주지 노원구 2. 그 외( ) 관람형태 및 인원 일반관람?1. 개인 2. 친구 ( 명) 3. 연인( 명) 4. 가족 ( 명) 단체관람?1. 5~10명 2. 11~20명 3. 21~30명 4. 30명 초과 1. 서울생활사박물관 시범운영을 어떤 경로를 통해서 알게 되셨나요?(복수응답 가능) ① 서울생활사박물관 홈페이지 ② SNS(페이스북?유튜브) ③ 신문?인터넷 기사 등 언론매체 ④ 지인의 소개 ⑤ 타 블로그 및 카페후기 ⑥옥외광고물(현수막, 포스터 등) ⑦ 기타 2. 서울생활사박물관 시범운영 전시에 대해 만족하신 정도를 표시해주세요 내 용 매우 불만족 불만족 보통 만족 매우 만족 전시물과 내용이 다양하다. ① ② ③ ④ ⑤ 2. 전시내용이 여가나 교육목적으로 유용하다. ① ② ③ ④ ⑤ 3. 전시내용이 이해하기 쉽다. ① ② ③ ④ ⑤ 4. 전시 내용과 설명이 정확하다. ① ② ③ ④ ⑤ 5. 전시내용과 디자인이 참신하고 독창적이다. ① ② ③ ④ ⑤ 6. 도슨트 전시해설이 만족스럽다. ① ② ③ ④ ⑤ 2-1. 관람하신 전시 중 가장 재미있고 흥미로웠던 코너와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복수응답 가능) 생활사전시실 - ① 서울풍경(1층) ② 서울살이(2층) ③ 붐비고 바쁜 서울(3층) 어린이체험실- ④ 우리동네자연탐구(1층) ⑤ 아주특별한 우리동네(2층) - 이유 ( ) 3.서울생활사박물관 시설 환경요인에 대하여 만족하신 정도를 표시해주세요. 내 용 매우 불만족 불만족 보통 만족 매우 만족 위치가 접근하기 편리하다. ① ② ③ ④ ⑤ 건물외부, 조경식재 등 외부시설이 적절하게 조성되어 있다. ① ② ③ ④ ⑤ 화장실, 주차장, 수유실, 옥상정원 등 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하다. ① ② ③ ④ ⑤ 건물 내부 휴식공간이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다. ① ② ③ ④ ⑤ 5. 전시실 등 주요공간 배치 및 구성이 적절하다. ① ② ③ ④ ⑤ 6. 유니버셜 디자인(장애인?어린이?노인 등)이 잘 적용되어 있다. ① ② ③ ④ ⑤ 3-1. 이용하신 시설 중 가장 만족스러웠던 곳은 어디이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복수응답 가능) ① 외부 조경공간 ② 통합주차장 ③ 주차장 ④ 전시관람환경(조명?동선 등) ⑤ 1층 로비 휴게마당 ⑥ 3층 옥상정원 ⑦ 기타 - 이유 ( ) 4. 서울생활사박물관 재방문의사 및 추천여부에 대한 생각을 표시해주세요. 내 용 매우 불만족 불만족 보통 만족 매우 만족 서울생활사박물관이 개관하면 다시 방문할 의사가 있다. ① ② ③ ④ ⑤ 서울생활사박물관을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다. ① ② ③ ④ ⑤ 5. 개관을 앞두고 보완해야될 사안이나 건의사항 등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소한 미비사항이라도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18288386
20210929085153
본청
박물관과-7914
D0000037734631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