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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협치 교과개발 TFT 교육기획과정 5차 회의 결과보고

문서번호 지역공동체담당관-8480 결재일자 2019.7.17.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협치지원관 지역생태계팀장 지역공동체담당관 유은옥 권우정 07/17 최순옥 협조 지역협치 교과개발 TFT 교육기획과정 5차 회의 결과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서울혁신기획관 (지역공동체담당관) 지역협치 교과개발 TFT 교육기획과정 5차 회의 결과보고 현장의 필요에 따른 체계적 교과과정을 설계함으로써 지역협치 고도화 및 당사자 역량강화를 도모하기 위한 교과개발 TFT를 구성하고, 4차 회의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추진 개요 ?? 추진 개요 ○ 일 시 : 2019. 7. 10(수) 10:00~11:30 ○ 장 소 : 시청 3층 협치자문관실 ○ 참석자 : 외부 전문가 및 내부 인력 7인 - 외 부 : - 내 부 : 손송희 주무관, 양희은, 유은옥 협치지원관 ?? 안 건 ○ 과목별 강의 계획안 검토 및 수정 논의 ○ 강의 교안 작성 방식 및 일정 논의 등 ?? 진행 순서 시 간 내 용 비 고 10:00~10:10 ‘10 교육기획과정 교과구성(안) 확인 10:10~11:00 ‘50 과목별 강의계획서 검토 및 수정 논의 11:00~11:30 ‘30 강의 교안 작성 방식 및 일정 논의 (결과물) 11:30~11:40 ‘40 차기 모임 일정 및 안건 확정 Ⅱ 추진 결과 ※ 세부 내용은 [붙임2] 교육설계서 참조 1. 기초 이해 단계 ① 교육기획자 마인드셋 ○ 전체 오리엔테이션 시간 추가 - 교육 과정 및 목표 설명, 참가자 간 마음열기 및 소개를 위한 시간 추가하여 1시간 30분으로 구성 ○ 교육기획자로서의 자기점검 관련 - 내용적 가치 외 행위로서의 가치에 대한 내용 추가 필요 : 큐레이터, 기획자로서의 역할. 자부심과 가치 부여 - 워크시트의 경우 교육담당자 FGI 문항을 활용하되, 자기 역량 체크 리스트로서 구성 ○ 협치교육 역할과 위상 정립 관련 - 정책-사업-교육의 정렬의 필요와 생각할 거리를 간단히 언급(2강 연계) - 사업?교육 담당자가 협업하는 법 포함 : 합의된 내용을 같이 고민하고 같이 풀어가는 방법 ② 협치교육 현황 진단 ○ 지역협치 전반적 프로세스 관련 - 사업과 교육의 만남 지점을 확인할 필요(1강 후속 연계) - 각 단계별 의미와 목표, 이에 따른 교육의 역할을 배치하는 방식 ○ 자치구별 협치교육 현황 재인식 관련 - 담당자 변경 등으로 인해 협치교육 경험이 단절되어 있으므로, 각 자치구별 기존 협치교육 추진 실적(2016-2018 아카이브 자료 등) 제공 필요 - 연차별로 나누어 경향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 ○ 조 구성 및 참석 대상 - 자치구별로 조를 편성하고, 민간 담당자(교육분과위원 등)의 참석 유도 - 2명 이상 팀으로 구성하여 신청토록 하는 방안 등 고려 2. 실습 단계 ③ 협치교육 사례학습 ○ 사람책 운영 방식 관련 - 세부 내용은 사람책 및 참가 인원수에 따라 유동적으로 구성하되, 섭외가 어려울 경우 전체 테드 방식으로도 운영 가능 - 워크시트는 시사점, 좋은점, 아쉬운점, 질문할 것, 받은 영감 등을 기술할 수 있도록 세심한 질문으로 구성 - 사람책을 통해 새로운 사람이 등장할 수 있는 발판 마련 필요 ○ 서평 쓰기 관련 - 개인별 회고 및 공유 시간에 또 다른 사람책(케이스) 추천 받아 차기 지역협치교육 간담회 등에서 활용 - 회고지의 경우 ‘나의 사람책 표지 만들기’ 등의 방식도 고려 ○ 내용을 넘어 형식, 방식으로서의 교육 경험 - 교육 방식으로서 ‘사람책 기법(형식)’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유도 ○ 오픈형 강의 방식 고려 - 전체 교육 과정에 참석하지 않더라도, 해당 분야에 대한 관심자의 일회성 참여 가능 ④ 프로그램 기획 실습 ○ 교육 효과성을 위한 개별 실습 및 코칭 필요 - 자치구 상황에 따라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 설계할 수 있도록 개별 실습으로 진행 - 단, 주요 관심사에 따라 팀 구성하되 각 팀별로 담당 전문가(교과개발 위원) 배치하여 개별 코칭 가능토록 운영 ○ 기타 교육계획수립과의 차별성 등 - 4강의 경우 구체적인 1개 과정 또는 프로그램에 대한 설계서를 작성하는 실습, 5강은 전체 연간계획 안에서의 교육 과정 설계와 배치 위주로 구분 - 가치지향적 내용이 포함되도록 툴 활용 3. 현장 적용 단계 ⑤ 교육 계획 수립 ○ 계획 수립 방향성 - 지역협치교육 비전 또는 중장기 계획 수립의 어려움. 2020년 협치교육의 주안점 뽑아보기 정도 - ‘실행하기’에 집중, 실제 현장에서 적용?활용 가능한 계획 수립에 초점 ○ 교육계획의 실제 관련 - 워크시트를 활용한 전체 매트릭스 작성, 교육의 핵심메시지를 자기 언어로 만드는 연습 위주 - 프로그램 설계 외 평가 및 교육생 모집까지 고민할 수 있도록 구성 - 참여 자치구 수에 따라 유동적으로 운영하되, 자치구별 시트를 각각 점검하여 전문가 및 타 자치구에서도 의견 제시 가능한 방식으로 운영 ○ 기타 교육실행 관련 - 전체 프로세스에서 다뤄지지 않은 교육 운영 팁 등을 공유하는 시간 추가 - 전체 과정에 대한 마무리(회고) 포함하여 구성 4. 향후 추진 계획 ?? 교과 설계 ○ 교육 설계서 수정?보완 : ~7.12(금)까지 ○ 강의용 교안(PPT) 및 워크시트 제작 : ~8.30(금)까지 ○ 최종 점검 회의 : 9월 중 (시범교육 연계) ?? 시범 교육 추진 ○ 일시 : 10~11월 중 4회 (가안 : 10.31, 11.7, 14, 21 / 14시~17시) ○ 방법 : 전문업체 위탁(수의계약) ○ 내용 : 개발된 교과 과정을 활용한 교육 운영 ?? 기타 ○ 시범 교육 운영 이후 평가회의를 통해 커리큘럼 수정?보완 ○ 최종 결과물(협치교육기획 매뉴얼 등) 발간 추후 논의 Ⅲ 행정 사항 붙임 1. 교육기획과정 5차 회의참석 확인서 1부. 2. 교육설계서(수정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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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교육기획과정 교육설계서 수정본(통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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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교육기획 5차회의 참석명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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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협치 교과개발 TFT 교육기획과정 5차 회의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혁신기획관 지역공동체담당관
문서번호 지역공동체담당관-8480 생산일자 2019-07-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유은옥 (02-2133-7783) 관리번호 D000003770392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지역혁신 > 마을공동체기획및관리 > 지역사회거버넌스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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