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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5월 집합교육과정 운영결과 분석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7228 결재일자 2019.7.1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교육운영팀장 인재양성과장 인재개발원장 김종엽 안찬율 07/15 신용목 협 조 교육기획팀장 오세우 핵심가치교육팀장 양주춘 리더십교육팀장 유희숙 신규교육2팀장 양승철 신규교육1팀장 김삼현 2019년 5월 집합교육과정 운영결과 분석 보고 2019. 7. 서울특별시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19년 5월 집합교육과정 운영결과 분석 보고 ?? 5월 검토대상: 20개 과정 22회(총 22개 과정 30회) ※ 별도검토: 2개 과정 8회(1기 6급 미래인재양성과정, 10~16기 함께서울공감마당 7회) ?? 운영실적 및 만족도 (단위:명) 구 분 과정수/운영횟수 계획인원 수료인원 참여율(%) 만 족 도 교육운영 강 사 계 64개 72회 6,522 6,490 99.51 4.50 4.54 5월 20개 22회 2,270 2,262 99.65 4.44 4.48 4월 22개 26회 1,831 1,802 98.42 4.68 4.72 1~3월 22개 24회 2,421 2,426 100.2 4.38 4.41 ※ 2018년: 교육운영 4.48점, 강사 4.44점 ?? 기관별?성별 참여 현황 (단위:명) 구 분 계 기 관 별 성 별 시 사업소 자치구 기타 남 여 인 원 2,262 353 452 1,087 370 1,174 1,088 참여율 100.0 15.6 20.0 48.1 16.3 51.9 48.1 ※ 자치구 신규자 448명(41.2%) ?? 직급별 참여 현황 (단위:명) 구 분 계 직 급 별 4급 5급 6급 7급 8급 9급 기 타 인 원 2,262 3 60 372 379 214 668 566 참여율 100.0 0.1 2.7 16.4 16.8 9.5 29.5 25.0 ※ 직급별 기타: 민간위탁사업 수탁기관 실무자, 실무관(공무직) 등 ?? 과정별 주요 분석내용 ○ 교육당일 불참자에 대한 패널티 부여에 대한 방안 마련 - (잠시 쉬어가기) 교육전 취소 및 당일 불참 8명, 22.2%(신청인원 36명, 입교인원 28명) - (미래인문학특강)당일 불참 14명, 6.6%(신청인원210명, 입교인원 196명) ○ 교육운영 분야 - 출강 강사 ??교육생 관심도 제고를 위해 출강 강사에게 사례 및 영상물 등을 준비하도록 요청 ??성희롱은 남성도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가 될 수 있음. 객관적인 사례 준비 당부 ??과도한 개인자랑, 정치적 발언, 주제와 연관 없는 강의, 만족도 4.0이하 등 배제 - 교육운영 ??교육희망자가 많은 경우 강의실 여건이 허락하면 수용해서 운영 ??많은 내용의 강의보다는 핵심사항에 대한 깊이 있는 강의 및 현장학습 필요 ??수료행사시 표출되는 동영상을 간단하게 제작하여 교육생이 부담감을 갖지 않도록 ??기관별 교육생 참여도를 출강강사에게 전단하여 교재 제작시 반영하도록 조치 ⇒ 무단 불참자에 대한 패널티 부과로 교육을 받고자 하는 직원의 교육권 보장 ⇒ 마음치유 힐링: 교육목적에 부합하는 교육 대상자 선정(시 5급, 구 6급 배제 등) ⇒ 5급 승진자: 문화생활 및 취미활동 등 강의가 가능한 교과목 및 강사 섭외 출강으로 교육생들의 요구 충족 ⇒ 행복한 미래설계: ‘퇴직선배와의 대화’ 교과는 간부 공무원보다 퇴직 공직자 중 귀농귀촌, 취업 등 실제 성공사례가 있는 선배 초빙 ⇒ 사람중심 도시재생: 현장학습 축소로 깊이 있는 설명 및 질의응답 시간 확보 ⇒ 성공하는 보고서 작성: 보고서 작성(Ⅰ,Ⅱ)통합 및 1인 강사의 교육으로 실습 및 피드백 시간 확보 ⇒ 공사관리 실무: 교과 내용 중 절차 소개 등은 축소하고 실무에 도움되는 내용 구성 필요, 기관별 참여에 따른 교과편성(2기 자치구 81% 참여) ⇒ 강의요청 시 교과내용의 정확한 전달, 강사간 교재공유로 중복강의 사전 배제 ⇒ 교육교재를 e-book으로 제작하여 복귀 후에도 볼 수 있도록 제공 ⇒ 출강강사의 수업시간 및 휴식시간 준수요청(50분 수업, 10분 휴식) ⇒ 교육전 과정담당의 교육기자재(PC 상태, 마이크, 교재 글꼴 등) 점검 ○ 교육설계(교육기간, 교과목 추가 및 축소, 교육시간 조정 등)분야 - 교육수요를 반영, 2020년 과정설계시 운영횟수 및 기별 대상인원 확대, 교과목 추가 등 검토 ??횟수, 기별 대상 확대: 건강체력관리, 설득력 있는 발표스킬, 4차 산업혁명과 미래행정 ??교과목 확대: 임기경력직공무원 공직입문(인사, 예산, 회계 등) - (인문?미래학) 인문학, 미래학으로 교육과정을 나눠 개설(2020년 반영) - (신규자) 기별 중복의견 ??행정, 보건, 토목, 전기 등 직렬별 교과편성 희망 ??교육확대: e-호조 등 전산실습, 봉사활동, 응급처치 ??교육축소: 3박4일 MT, 서울의 이해, 서울도시성장기 - (행복한 미래설계) 법률, 세무, 건강, 연금제도 이해 등 실생활에 유용한 교과시간 확대 및 ’효과적인 시간관리‘ 교과시간 축소 - (실무관 산업안전 및 보건) 기별 중복의견 ??기별 교육생이 400여명 참여로 강의실 공기가 매우 탁해 직원들의 불만이 많음, 기별 적정인원 배정 필요 ??직렬별, 기관별 맞춤형 교육희망(7개 직렬: 청소, 경비, 시설관리, 일반종사, 대민종사, 환경정비, 도로보수) ??직무 분야별 e-러닝으로 대체할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 필요 ※ 세종홀 공기질 개선을 위해 공기청정기 렌탈 설치(2대) ⇒ 교육과정별 교과시간 축소 ? 확대 ? 신설, 유사 교육과정 통합 개편 등 2020년 교육계획 수립 시 설계 반영 ○ 시설관리 분야 - 배움관 계단 통로에 미끄럼방지(슬립 테이프 부착) 시공 요청 - 세종홀 의자가 작고 통로가 좁아 안쪽으로 들어가는 데 불편하고, 의자 시트가 천으로 되어있어 비위생적임으로 교체 검토 요청 - 세종홀, 다산홀 단상으로 가는 통로의 계단 시작과 끝점에 점형 블럭 설치로 안전보행 확보 ?? 향후 계획 ○ ‘19년 6월 검토대상: 청렴특별시 서울 등 16개 과정 ○ ‘19년 6월 운영결과 분석 및 검토 일정 - ‘19.7.01~7.12(2주차) 6월 교육과정 설문조사 및 운영결과 분석 - ‘19.7.15~7.19(3주차) 팀별 결과 공유(과정 운영팀, 교육 설계팀) - ‘19.7.22~7.26(4주차) 과정별 교육생의견 등 내용분석 보고 붙임 1. 2019년 5월 집합교육과정 운영결과 주요내용 1부. 2. 2019년 5월 각 교육과정별 운영결과 1부. 3. 2019년 5월 각 교육과정별 통계 분석자료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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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 5월 집합교육과정 운영결과 주요내용(22개 26회)-a3(최종).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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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 - 5월 교육과정 운영결과(20개 과정 22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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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3 - 5월 검토대상 참여율 및 만족도 등 통계자료 현황-25개 35회(최종).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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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9년 5월 집합교육과정 운영결과 분석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7228 생산일자 2019-07-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종엽 (3488-2133) 관리번호 D000003768706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