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공예박물관 통합 브랜드 디자인개발-로고 디자인 시민의견 여론조사 결과보고

문서번호 전시기획과-2023 결재일자 2019.7.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기획과장 서울공예박물관장 박세희 채영 07/09 代김득삼 협 조 -서울공예박물관 통합 브랜드 디자인개발- 로고 디자인 시민의견 여론조사 결과보고 2019. 7. 서울공예박물관 (전시기획과) - 서울공예박물관 통합브랜드 디자인 개발 - 로고 디자인 시민의견 여론조사 결과보고 『서울공예박물관 통합 브랜드 디자인』용역 진행에 따라 기관의 정체성을 보여줄 박물관 로고(MI) 개발하기 위한 시민의견 여론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보고함 ?? 추진근거 ? 서울공예박물관 통합브랜드 디자인 개발 계획(박물관과-9451, ’18.9.12.) ?『서울공예박물관 통합브랜드 디자인 개발』로고 디자인 시민의견 여론조사 시행 계획(안)(전시기획과-1780, ’19.5.28.) ?? 조사개요 ? 주 제 : 서울공예박물관 로고(MI) 디자인 시민의견 여론조사 ? 기 간 : ’19.6.28. ~ ’19.7.4.(7일간) ? 대 상 : 서울시 온라인 여론조사 패널(전 연령대) ? 주요안건 - 박물관 로고(MI) 디자인 선호도 조사(1안/2안 중 택일) 구 분 (후보1안) (후보2안) 박물관 로고(MI) 디자인 - 서울공예박물관 약칭에 대한 의견 ? 조사매체 : research.seoul.go.kr(서울시온라인여론조사시스템) ?? 조사결과 ? 참여인원 : 3,164명 ? 결과분석 - 1안 1,584명(50.1%)과 2안 1,580명(49.9%)으로 거의 동률(4표차) 구 분 (후보1안) (후보2안) 전 체 50.1 (1,584명) 49.9 (1,580명) 성별   남 50.7 49.3 여 49.5 50.5 연령         10대 61.9 38.1 20대 53.7 46.3 30대 50.3 49.7 40대 49.7 50.3 50대 47.9 52.1 60대 이상 49.2 50.8 - 과반수의 인원 이상이 서울공예박물관의 건립에 관한 인지도가 부족(71%)하며, - 남녀 조사 성비는 남 51%(1,615명), 여 49%(1,549명)가 조사에 참여함 - 연령대는 40대 패널의 참여도가 높았으며, 지역은 서울 서남권 거주자의 참여도가 높았음 구 분 사례수 알고있다 잘 모른다 전 체 3,164 29.0 71.0 성 별   남 1,615 30.1 69.9 여 1,549 27.8 72.2 연 령   10대 21 23.8 76.2 20대 389 30.3 69.7 30대 763 27.1 72.9 40대 991 25.2 74.8 50대 522 32.2 67.8 60대 이상 478 35.1 64.9 인지여부  알고있다 916 100.0 0.0 잘 모른다 2,248 0.0 100.0 거주지역 도심권 240 40.8 59.2 서북권 403 31.3 68.7 동북권 802 30.9 69.1 서남권 913 25.7 74.3 동남권 554 27.8 72.2 서울시 외 (경기,인천) 252 21.8 78.2 ? 선호이유 구 분 (후보1안) (후보2안) 장 점 - 서울시 이미지와 어울리며, 한글 자모를 형상화한 디자인이 전통성과 세련미를 갖춤 - 좀 더 정리된 브랜드의 느낌을 갖고 있음 - 직관적인 이해도가 높음 - 디자인적 완결성을 가지고 있음 - 가시성, 시인성이 좋으며 친숙함 - 쉽게 인지되고 국적과 무관하게 사람들에게 쉽게 다가 갈 수 있음 - 간결하면서 강렬하게 다가오며, 상징성과 예술성이 강하게 전달 - 표현의 다양성과 유연성이 있어 상황에 따라 로고를 자유롭게 응용 할 수 있는 점은 최근의 모바일 추세와 어울림 - ‘공예’ 자체의 의미전달에 더 유리함 단 점 - ‘공예’라는 글자로 익히지 않고 오히려 외계어 같은 느낌 - 로고를 적용한 상품개발 시, 활용방식에 한계가 있어 보임 - 시대에 뒤떨어진 느낌이 있음 - 자연스러움이 부족하며, 억지로 의미를 부여한 느낌이 있음 - 많이 본 듯한 디자인임 - 인지력의 부족 - 추상적 느낌이 강하며, 완결성이 부족함 - 심볼과 국영문 조합의 로고타입 에서는 명료하게 전달되지만, 심볼만 보면 의미를 알기 어려움 주요단어 전통성, 세련됨, 직관성, 완결성, 가시성, 시인성, 인지성 간결성, 강렬함, 상징성, 예술성, 다양성, 자유로움, 글로벌 ? 기관약칭 - Seoul Museum of Craft Art(서울공예박물관) 영문형의 약칭 개발에 대한 선호는 SeMOCA가 다수의 의견이었으나 - 한글 줄임말을 사용하자는 의견(서공박,공박 등)과 SEOUL MoCA(서울모카), SeMoC(세목), SeMCA(셈카), SeMC(셈크), SECRA(세크라) 등의 다양한 의견이 나옴 ?? 향후계획 ? 전문가 자문 및 시민 선호도 조사를 반영한 기본 MI디자인 완료 : ’19. 7월 ? 2차 과업진행 : ’19. 7월 ~ 10월 ? 용역 결과보고회 및 성과품 제출(납품완료) : ’19. 11월 ? 과업완료 : ’19.12.16. 붙임 1. 시민여론조사 설문지 1부 2. 시민여론조사 결과 통계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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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공예박물관 통합 브랜드 디자인개발-로고 디자인 시민의견 여론조사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공예박물관 전시기획과
문서번호 전시기획과-2023 생산일자 2019-07-0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세희 (02-2133-4178) 관리번호 D000003754762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