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구급상황관리센터 내 건강상담실 운영 계획

문서번호 종합상황실-7126 결재일자 2019.7.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119구급상황관리센터장 종합상황실장 서울종합방재센터소장 오선화 이희순 서영배 07/08 김학준 협 조 2019년 구급상황관리센터 내 건강상담실 운영 계획 서울종합방재센터 〔구급상황관리센터〕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구급상황관리센터 내 건강상담실 운영 계획 전문 의료인이 상시 근무하는 구급상황관리센터내 건강상담실을 운영하여 직무와 관련된 질병 및 스트레스의 예방적 관리로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 대시민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 진 배 경 ? 직무와 관련된 질병 및 스트레스 등으로 건강 이상 발생 시 즉각적 인 의료상담 및 전문적 의료연계 프로그램 필요(최근 3년간 26명 환자 발생) -(사례1)소방위 성○○ : 야간 상황근무 중 어지럼증 발생 ? 뇌경색 (2017.12) -(사례2)소방위 박○○ : 상황근무 중 두통, 어지럼증 발생 ? 뇌대동맥류(2017.12) -(사례3)방재센터 환경미화원 : 계단 청소중 낙상 ? 골절(2017.4) -(사례4)서울시직원 박○○ : 마라톤 중 넘어짐 ? 찰과상(2018.6) ? 특수건강진단 결과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 수요 증가 ? 의료인이 상시 근무하는 구급상황관리센터 업무 활성화 Ⅱ 구급상황관리센터 현황 ?? 인력 현황 ? 구급지도의사 : 3명(당,비,비 3교대 근무) 김성은(응급의학과) 오수빈(응급의학과) 정일상(흉부외과) ? 전문의료상담의사 : 인력풀 70명(주간/야간:1명 상시 근무) ?응급의학과64, 일반외과3, 신경외과1, 신경과1, 정형외과1, ? 응급처치 및 질병상담 : 16명, 3교대근무(간호사 2, 응급구조사 14) 운영실적 2018년 기준 ??구급대 이송환자 : 353,407명 ??상담 및 의료지도 : 273,423건(이송환자 대비 77.37%) - 구급지도의사 : 16,246건(5.94% - 일평균 63건) - 전문의 상담 : 10,281건(3.76% - 일평균 28건) - 직원 상담(소방, 구급상황관리사) : 246,896건(90.3% - 일평균 676건) Ⅲ 건강상담실 운영개요 ?? 운영 개요 ? 대 상 : 전 직원(방재센터, 본부, 일선 서 직원 등) ? 시 간 : 24시간 ? 시 기 : ‘19.07.15 ~ ? 장 소 : 구급상황관리센터 내 건강상담실 구매물품 및 의약품 별도 계획 수립 ?? 업무 내용 ? 혈압, 혈당체크 및 고혈압, 당뇨병 등 질병상담 ? 열상, 염좌 등 기본 응급처치 ? 건강검진 결과 분석 및 상담(CT, MRI 등 영상물 포함) ? 구급대원 현장활동 중 이송환자 피드백 및 질환별 전문 상담 ? 감염병 환자 이송과 관련 업무처리 절차 등 안내 ?? 상담실 운영 처리 절차 구급상황관리센터 건강 상담실 운영 질병상담 검진결과 상담 진료연계 구급상담 ? 혈압,혈당 체크 ? 질병상담 ? 검진결과 상담 ? CT, MRI 분석 ?경미한 증상 응급처치 ?필요시 전문 의료기관 연계 ? 의학Q&A ? Case 상담 질병 및 스트레스의 예방적 관리로 업무의 효율성 제고 ?? 기대효과 ?건강관리를 통해 심신안정 유도로 PTSD 발생 예방 ?직무 피로도가 높은 직원에게 전문 상담을 제공하여 스트레스 완화 ?정서 및 심리안정으로 업무 효율성을 높여 시민만족도 향상.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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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급상황관리센터 내 건강상담실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종합방재센터 종합상황실
문서번호 종합상황실-7126 생산일자 2019-07-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오선화 (726-2051) 관리번호 D0000037528974
분류정보 안전 > 소방시설및장비관리 > 소방정보통신관리 > 소방전산및통신관리 > 119구급상황관리센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