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옹벽복구 방안 및 사토장 변경 보고

문서번호 기반시설과-2000 결재일자 2019.7.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기반시설과장 시설부장 정창수 라철흠 07/04 전영주 협조 옹벽복구 방안 및 사토장 변경 보고 2019. 7 한강사업본부 (시 설 부) 『신마포나들목 신설공사』 옹벽복구 방안 및 사토장 변경 보고 『신마포나들목 신설공사』와 관련하여 추진기지 기존옹벽 복구 방안 및 사토장 변경에 대한 검토보고 드림 ?? 공사개요 ? 공 사 명 : 신마포나들목 신설공사 ? 규 모 : 보행전용 나들목 B=5m, H=3.5m, L=51.5m ? 총공사비 : 4,728백만원 ? 기 간 : ‘17.08.30.~’19.11.17. ? 시 공 사/감 리 단 : 우탑건설(주)/(주)삼안 외 2개사 ?? 실정보고 사유 ? 관련근거 - 신마포감 2019-155호(2019.07.02.) ? 사 유 : 추진기지 옹벽 복구 및 사토장 변경 - 추진기지 설치시 기존 옹벽이 저촉되어 옹벽 일부를 철거한 후 원상 복구토록 되어 있으나, 기존 옹벽의 역할과 옹벽 주위의 구조물 위치 등 현장 여건을 고려하여 옹벽 복구의 타당성 여부검토 - 공사중에 발생하는 잔토를 김포 수도권 매립장으로 운반토록 설계되어 있으나, 잔토 반출 가능 지역으로 사토장 변경 검토 ?? 보고내용 ? 추진기지 옹벽 복구 방안 - 본구조물 좌·우측과 하단부에는 쉬트파일이 존치하고 차수벽이 설치되어 사면이 세굴될 우려가 없음 - 이에, 추진기지 설치시 절단된 기존옹벽 H=6.3m에 대한 복구는 필요 없을 것으로 판담됨. 기존옹벽(철거및신설구간) 평면도 횡 단 면 도 ? 사토장 변경 - 사토장 변경을 통한 작업효율을 높이고, 예산절감에 기여코자 함. - 당초 사토장 운반거리 : L=37.2km - 변경 사토장 운반거리 : L=28.0km - 사토장 비교 검토 - 구 분 당 초 변 경 증·감 주 소 인천시 서구 거월로61 김포시 걸포동 200 - 운반거리 L=37.2km L=28.0km 감 9.2km 운반단가 9,397원/㎥ 7,334원/㎥ 감 2,063원/㎥ 잔 토 량 3,003㎥ 3,003㎥ - 도 급 액 39,094천원 29,920천원 감 9,174천원 ? 수량 증·감 현황 공 종 규 격 단위 당 초 변 경 증·감 기존옹벽 철거 및 신설 콘크리트타설 0~15m, 50미만 ㎥ 4 - 4 철근가공 및 조립 복 잡 ton 0.590 - 0.590 합판거푸집 3,4,5회(0-7m) ㎥ 23 - 23 시공이음 1:2 ㎥ 3 - 3 잔토운반 잔토운반(토사), L=37.2km 덤프24ton, 백호0.7㎥ ㎥ 3,003 - 3,003 잔토운반(토사), L=28.0km 덤프24ton, 백호0.7㎥ ㎥ - 3,003 3,003 ? 신규단가 검토 공 종 단위 규 격 적 용 적용 단가 비고 잔토운반(토사) L=28.0km ㎥ 덤프 24ton 백호 0.7㎥ 표준품셈 적용 낙찰율 86.746% 적용 7,334원/㎥ ? 공사비 증·감 현황 (단위 : 천원) 공 종 당초 변경 증·감 비고 직 접 공 사 비 30,005 22,025 7,980 제 경 비 7,405 5,175 2,230 공 급 가 액 37,410 27,200 10,210 부 가 가 치 세 3,741 2,720 1,021 도 급 액 41,151 29,920 11,231 관 급 자 재 비 15 - 15 총 공 사 비 41,166 29,920 11,246 ?? 검토의견 ? 설계사 의견 - 추진기지의 강변북로 측에 입접한 차수벽이 1차적으로 차수역할을 담당하여, 철거된 옹벽의 한강측으로 구조물 확폭부가 있어, 홍수시 발생한 침투시의 침투경로를 증가시키므로 옹벽 철거부에 그리우티팅 등의 별도 차수 대책은 불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 단, 구조물 되메이구시 다짐 등의 불량으로 구조물 입접지반의 침하, 또는 수위 하강시 토사 유출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다짐에 대한 품질관리를 철저히 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됨. ? 기술지원기술자 의견 - 추진기지의 강변북로 측에 입접한 차수벽이 1차적으로 차수역할을 하고, 철거된 옹벽의 한강측으로 비상도로 및 구조물 확폭부를 설치토록 설계되어 있어, 옹벽 철거부에 대해 그라우팅 등의 별도 차수대책은 불필요할 것으로 사료됨. ? 책임기술자 검토의견 - 추진기지 옹벽복구 철거되는 구간은 상부에 비상도로가 설치되어 흙막이 기능이 없는 구조물이고, 전면에 본체구조물과 옹벽이 위치하고 있어, 토압에 의한 제방변위나 세굴 발생 우려가 없을 것으로 사료되므로 옹벽 복구는 삭제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판단됨. - 당초 사토장은 김포 수도권 매립장으로 계획되어있으나, 현장의 사토 시기(2019. 7월초)에 맞추어 토사를 반출할 수 있고, 운반 거리도 단축되어 예산절감이 가능하므로 김포 걸포지구를 사토장으로 선정함이 타당한 것으로 사료됨. ?? 조치의견 ? 감리단의 검토의견과 같이 기존 철거된 옹벽에 대한 복구는 불필요하여 재시공치 하지 않으며, 사토장은 잔토 반출이 유리한 장소로 변경하고 설계변경 시 반영하고자 함. 붙 임 : 1) 감리단 공문 1부. 2) 감리단 검토의견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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옹벽복구 방안 및 사토장 변경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시설부 기반시설과
문서번호 기반시설과-2000 생산일자 2019-07-0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창수 관리번호 D0000037415055
분류정보 환경 > 공원녹화 > 공원녹화지도감독 > 공원시설유지관리 > 한강초록길조성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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