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4~5기 실무리더십 과정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6841 결재일자 2019.7.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리더십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정규민 유희숙 07/04 안찬율 협조 교육기획팀장 오세우 2019년 제4~5기 실무리더십 과정 운영 결과보고 2019. 7.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제4~5기 실무리더십 과정 운영 결과보고 시·자치구 7급 이하 실무자에게 필요한 리더십을 위해 제4~5기 실무 리더십 과정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보고드림 1 운 영 개 요 ?? 과 정 명: ‘19년 제4~5기 실무리더십 과정 ?? 교육대상: 118명(4기: 60명, 5기: 58명) ?? 교육기간: ‘19.6.13~14, 2일(14H) ※ 실무리더십과정 교육 추가 개설 및 교육일 변경 보고(인재양성과-5611. ‘19.6.3)와 관련하여 기존 4기를 4,5기로 한 기수 추가 운영 ?? 장 소: 창의관 101호(4기), 배움관 5강의실(5기) ?? 교육방법: 강의, 현업적용, 토의 및 발표 등 참여식 수업 ?? 교육평가: 교육참석 및 학습태도 100% ?? 수료생 현황(미수료자 1명) (단위: 명) 교육일정 수료인원 소속 직급 성별 시 사업소 (기타) 구 7급 8급 9급 (기타) 남 여 계 117 24 35 58 48 68 1 76 41 4기 (6.13~14) 59 24 35 - 43 16 - 38 21 5기 (6.13~14) 58 - - 58 5 52 1 38 20 ? 미수료자 1명(4기): - 교육 중 무단 이석으로 인한 교육이수시간 미충족 ?? 예산집행: 없음 ※ 리더십위탁비 별도 지출: 진단비, 운영비(교재, 문구, 다과비 등), 강사료, 프로그램 개발비 등 2 운영결과 및 개선사항 ?? 교육만족도: 제4~5기 평균 4.42점(과정만족도 4.29/강사만족도 4.54) ? 교육생 만족도는 ‘1~3기 평균만족도(4.40) 대비 0.02(4.42) 상승 - 과정만족도: ‘1~3기 평균(4.35) 대비 0.06(4.29) 하락 - 강사만족도: ‘1~3기 평균(4.45) 대비 0.09(4.54) 상승 ? 만족도 분석 결과 1~3기 대비 과정만족도는 하락하였으나, 강사만족도는 큰 폭으로 상승 - 강사 만족도와 달리 학습효과가 떨어진 것은 더운 날씨에 냉방이 원활하지 않아 집중도가 떨어진 것으로 분석됨(만족도 조사에 다수의 교육생이 의견 제시) ※ 4~5기 만족도 응답자 총 84명 중 의견 51건(61%, 중복의견 포함) ? 공공기관 냉방장치 가동 기준과 적정실내온도 유지로 인한 조치로서 교육생에게 충분한 안내 실시. 또한 다수의 교육생이 활동하는 교육장소 임을 고려하여 운영담당자의 강의실 상황 수시 모니터링 및 교육효과성 제고 측면에서 협력체제 유지(인재기획과 시설관리팀) ?? 강의 관련 ? 1기 「일과 나」교과목 강사의 경우 만족도 저조하여(3.93) 4기 출강예정이었으나, 위탁업체(PSI컨설팅)에 피드백 및 조치 후 강사 변경하여 만족도 대폭 상승(, 4.66) ? 추후 과정 운영 후 교육생 의견 수렴하여 강사에 대한 지속적 피드백 조치 실시 ? 적절한 시청각자료, 사례 제시를 통해 이해도를 높였으며, 날씨를 감안하여 쉬는 시간을 분배한 것은 교육효과성을 높임 ?? 기타사항 ? 교육 중 무단이석 및 이수시간 미충족 인원 1명 발생 - 교육 미 수료처리 및 교육여비, 복무관련 사항 등에 대해 교육생 소속기관(동부수도사업소)에 통보 및 조치 요청 ? 향후 불시 전자출결 등을 통한 교육생 관리 철저 실시 붙임 1. 세부 운영 결과 1부. 2. 교육출석부 1부(별첨). 끝. 붙임 세부 운영 결과 1. 교과별 강의내용 ?? 조직과 나 ? 실무리더로서 현업에서 가지고 있는 고민(조별토론) ? 조직과 나의 동반성장 셀프리더십(셀프리더십의 필요성, 긍정적 효과) ? 시?청각적 자료가 잘 융합되어 교육 효과성 제고 ?? 동료와 나 ? Best Follower, Worst Follower의 특징 작성 ? 내 삶의 주도적 에너지는 무엇인가? 긍정 마인드의 중요성 ? 관계의 중요성, 협업과 협력, 제안의 법칙 등 ? 강의가 진행될수록 교육생들의 참여도가 높아졌으며, 공감대를 형성하는 모습이 인상적임 ?? 일과 나 ? 일에 대한 관점, 그 속에서 일과 나의 의미 돌아보기 ? 퍼실리테이션을 통해 개방적 분위기 속 교육 ? 타 부서의 다양한 업무 고충을 조별 대화를 통해 나눌 수 있었음 ?? 마음수련 명상 ? 마음챙김(영상 및 체조 실시) ? 강사님의 풍부한 상식을 바탕으로 한 강의 방식이 훌륭했다는 평임 ?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의미 있는 시간이었음 2. 만족도조사(교육과정 종료 후 모바일 설문 실시) ?? 과정만족도: 4기(평균 4.24점), 5기(평균 4.34점) ※ 시설환경 항목 제외 ? 조사기간: 과정종료 후 1주일 ? 응답인원 - 4기: 45명(수료인원 59명 대비 응시율 76%) - 5기: 39명(수료인원 58명 대비 응시율 67%) 설문항목 만족도 구분 평균 세부문항 4기 5기 학습효과 4기(4.14) 5기(4.31) 현업에서 경험하게 될 상황이해, 개선에 도움 4.18 4.36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 4.20 4.36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 추천 4.05 4.21 교육내용 4기(4.18) 5기(4.31)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 4.18 4.33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이 학습에 도움 4.18 4.28 교육운영 4기(4.41) 5기(4.40) 입교 전 및 오리엔테이션 시 교육과정에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 4.50 4.51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교육운영 지원에 만족 4.32 4.28 시설환경 4기(4.17) 5기(3.96) 강의실 학습기자재 4.11 3.95 구내식당 4.23 3.97 ?? 강사만족도: 평균 4.54점 교과목 만족도 평균 4기 5기 평균 4.54 4.50 4.57 조직과 나 4.62 4.64 4.59 동료와 나 4.63 4.61 4.65 일과 나 4.53 4.39 4.66 마음수련명상 4.37 4.37 4.36 ?? 교육생 의견 ? 강의실에 교육생이 많아 공기도 탁하고, 매우 더웠음에도 적정실내온도유지로 인해 집중하기 힘들었음 ? 토의?발표가 너무 많아 부담스러운 점이 있었음 ? 강사의 강의 진행 방식과 적절한 사례제시가 좋았음 ? 명상 수업의 경우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어 좋았으나, 강의실 온도가 너무 높아 교육환경 조성이 아쉬웠음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제4~5기 실무리더십 과정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6841 생산일자 2019-07-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규민 (02-3488-2145) 관리번호 D000003741529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