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청소년 과학 재능 기부 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 「2019년 열린 과학 나눔터」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교육지원과-4791 결재일자 2019.7.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지원과장 서울시립과학관장 정선 최성옥 07/01 이정모 협 조 주무관 서형석 - 청소년 과학 재능 기부 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 「2019년 열린 과학 나눔터」운영 결과보고 2019. 7. 서울시립과학관 (교육지원과) - 청소년 과학 재능 기부 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 「2019년 열린 과학 나눔터」운영 결과 보고 과학문화 확산을 위해 청소년들이 과학을 누리고 즐길 수 있는 과학재능기부의 장 마련을 통한 ‘열린 과학 나눔터’를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개 요 ?? 추진근거 ○ 서울시립과학관 과학교육 및 문화행사 운영규정 제6장(과학문화행사 등) ○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제7조(자원봉사활동의 범위) ?? 운영목적 ○ 과학 친화적 환경조성과 과학문화 확산을 위한 청소년 문화 공간 제공 ○ 과학 재능기부 봉사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이타심과 공동체 의식 함양에 기여 ○ 청소년이 창의적인 미래 과학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사회적 기반 마련 ?? 사업내역 ○ 내 용 : 청소년이 과학관 전시물 해설, 과학체험부스 및 전시체험프로그램 운영, 사이언스 버스킹 등 과학 재능기부 활동을 통한 자원봉사 ○ 기 간 : '19. 5. 14.(화) ~ 5. 17.(금) 10:00-17:00 ○ 대 상 : 서울과학고등학교 3학년 학생 122명 및 교사 4명 ○ 장 소 : 서울시립과학관 전시실 및 1층, 2층 복도 Ⅱ 추 진 사 항 ?? 2019년「 열린 과학 나눔터」진행 ○ 봉사활동 기획팀 사전 답사 - 일 시 : ‘19. 3. 11.(월) 15:00~ 17:00 - 방문자 : 서울과고 교사 3명 및 기획팀 학생 12명 - 내 용 : 과학관 관람을 통한 봉사활동 기획 아이디어 구상 ○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 기획을 위한 현장체험 방문 - 일 시 : ‘19. 3. 27.(수) 10:00~15:00 - 방문자 : 서울과고 교사 4인 및 학생 122명 - 일 시 : 전시 연계 체험(DNR) 참여 및 학생들이 각자 담당할 봉사활동을 준비, 기획, 시연 ○ 2019년「 열린 과학 나눔터」운영 - 기 간 : ‘19. 5. 14.(화)~17.(금) 10:00~17:00 - 내용 및 장소 1) 각 전시관 전시물 해설(총 23종) / 각 전시관 2) 간단한 과학실험 체험부스 운영(총 7종) / 체험부스 설치 장소 3) 전시체험프로그램 웹 개발 및 운영 / 각 전시관 입구 4) 버스킹 / 1층 중앙로비 - 운영방법 : 두 팀으로 나누어 봉사활동 진행 구분 5월14일(화) 5월15일(수) 5월16일(목) 5월17일(금) A팀(59명) B팀(63명) 전시해설 전시물 19종 (19명) 전시물 19종 (19명) 과학체험부스 체험부스 6종 (28명) 체험부스 7종 (33명) 전시체험프로그램 미궁 (6명) 미궁 (4명) 공연 버스킹 (1명) 버스킹 (1명) 운영 운영팀 (5명) 운영팀 (6명) (※ 서울과학고 교사 4명 학생 인솔 및 관리) III 추 진 결 과 ?? 「2019년 열린 과학 나눔터」추진 결과 ○ 운영 기간 동안 방문객 참여인원 일자 5/14(화) 5/15(수) 5/16(목) 5/17(금) 계 참여인원 182명 296명 468명 440명 1386명 ○ ‘전시해설’ 운영 결과 - 내용: 학생이 주도적으로 선택한 각 전시관별 중점 전시물을 중심으로 서울시립과학관 관람객을 대상으로 전시해설을 실시 - 해설 전시물 목록 (총 23종) No 전시실 주 제 A B 1 B 과학의 알파벳, 기본단위 ○ 2 B 지하철은 어떻게 움직일까 ○ 3 B 교통카드에는 어떻게 정보가 담기고 있는가 ○ ○ 4 B 내머리속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 ○ 5 B 땅의 넓이는 어떻게 구하지 ○ ○ 6 B 뇌가 크면 더 똑똑할까 ○ ○ 7 B 자극에 대한 반응은 어떻게 일어날까 ○ 8 B 멀리있는 별을 보는 방법은 ○ 9 G 자연과 도시가 함께 살아가는 방법은 무엇일까 ○ ○ 10 G 빌딩 사이에는 바람이 어ㄸ?ㅎ게 불까 ○ ○ 11 G 우리 주변의 미세먼지 농도는 ○ 12 G 안전한 다리 구조에는 어떤 원리가 있을까 ○ ○ 13 G 강물이 먹는 물로 정화되는 과정은 ○ ○ 14 O 유전은 어떻게 일어나나 ○ 15 O 하지말라고 한 것들 ○ ○ 16 O 기체의 고유한 색을 살펴보면 ○ ○ 17 O 압력을 변화시키면 물은 어ㄸ?ㅎ게 될까 ○ ○ 18 O 탄소로 이루어진 세상은 ○ 19 R 정전기를 모으면 얼마나 세질까 ○ ○ 20 R 나도 에너지를 만들 수 있을까 ○ ○ 21 R 빛으로 물을 끓일 수 있을까 ○ ○ 22 R 공기의 흐름 변화를 알아볼까 ○ ○ 23 R 마찰이 없을 때 물체는 어떻게 이동할까 ○ ○ ‘과학실험 체험부스’ 운영 결과 - 과학실험 주제(총 7종) 주 제 부스1 모스글라이더: 얇은 스타이로폼을 이용하여 글라이더 만들기 부스2 골전도를 이용한 스피커 : 골전도의 원리를 이용하여 직접 골전도 스피커 만들기 부스3 버블티와 가짜 맥주 만들기 : 분자요리를 이용하여 버블티와 가짜맥주 만들기 부스4 슬라임과 화장크림 만들기 : 유해하지 않은 액체 괴물과 천연화장크림 만들기 부스5 빨대핀플루트 만들기: 공명의 원리를 이용하여 빨대핀플루트 만들기 부스6 마술컵과 양초 만들기 : 물을 부으면 그림이 나오는 마술컵과 유해하지 않은 양초 만들기 부스7 당신이 상상하지 못한 마술쇼!: 수학을 이용한 마술쇼 ○ 관련 사진 체험부스 <빨래핀프루트> 체험부스<슬라임과 화장품> 체험부스<마술컵과 양초> <전시해설> 전시체험프로그램 <미궁> <사이언스버스킹> IV 향 후 계 획 ○ 체험부스 운영 소요 예산 집행 - 소요예산 : 총 230만원 - 예산과목 : 서울시립과학관 총무과, 과학기술진흥,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과학문화행사 및 교육협력강화, 일반운영비, 행사운영비 ○ 자원봉사활동 확인서 발급 - 과학관장 직인 날인을 통한 봉사활동 확인서 발급 (※ 첨부1 참조) ○ 「2019년 열린 과학 나눔터」확대 운영 추진 - 청소년들의 과학재능기부 활동 활성화를 위해 주말(매월 2주, 4주 일요일) 및 과학문화행사에서 ‘열린과학나눔터’의 확대 운영 - 서울시 관내 소속 고등학생들의 과학재능 기부 봉사활동 적극 참여 및 초?중학생들의 체험프로그램 참여를 위한 홍보 방안 마련 ○ 「열린 과학 나눔터」에서의 청소년들의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 및 지원을 통한 과학관 특화 및 프로젝트프로그램 개발?운영 - 미궁게임 및 체험부스 등 청소년들의 창의적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활동 중 유효한 아이템을 발굴하여 과학관 프로젝트프로그램 개발에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게 지원함으로써 향후 청소년들이 과학문화의 주역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는 발판 마련 첨부 1. 자원봉사 확인증.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 청소년 과학 재능 기부 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 「2019년 열린 과학 나눔터」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시립과학관 교육지원과
문서번호 교육지원과-4791 생산일자 2019-07-0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선 (02-970-4554) 관리번호 D000003738304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