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민원회신 (문래동 ‘붉은 수돗물’ 관련 조치 미흡)

"상수도사업본부 발족 30년, 수돗물 통수 111년, 믿고 마시는 아리수!" 상수도사업본부 수신 내부결재 (경유) 제목 민원회신 (문래동 ‘붉은 수돗물’ 관련 조치 미흡) 안녕하세요, 님 서울의 수돗물인 아리수에 깊은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번 문래동 수질사고에 대해 서울시는 먹는 물 문제야말로 시민들의 기본적인 생활과 직결된, 가장 기본적인 ‘시민안전’에 관한 일인 만큼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대응하고자 합니다. 서울시는 문래동 지역 수질을 조속히 정상화해 주민들의 불안과 불편을 덜도록 총력을 다하는 동시에 10명으로 구성된 ‘민관합동 조사단’을 가동해 정확한 원인 규명에 나서고 있습니다. 정확하고 객관적인 원인은 민관합동 조사단의 추가적인 조사와 검증으로 밝혀질 계획으로, 그 결과를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겠습니다. 아울러 이 결과에 따라 서울시는 상수도 관리상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고 문제발생 요인을 제거하는 대책마련에 착수하겠습니다. 다만 현재까지 민관합동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노후배관과 관말지역의 퇴적물이 수질변동을 유발하는 교란요인으로 작용해 혼탁수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에 서울시는 우선 근본대책으로 노후 상수도관 조기 교체를 강력히 추진하겠습니다. 올해 기 반영된 1,062억 원에 긴급추가경정예산 727억을 추가 투입해 연내에 서울에 남아있는 138Km 노후 상수도관 전면 교체에 착수하겠습니다. 세계 최고의 고도정수시스템을 갖춘 수돗물 아리수는 서울의 자랑 중 하나입니다. 수돗물 전달상의 문제로 발생된 이번 일이 깨끗한 수돗물 아리수 자체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는 일이 없도록, 그리고 추가적인 사고 발생요인을 차단하는 전화위복의 계기가 되도록, 노후 상수도관 100% 교체를 조속히 완료하고 관련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서울시는 시민의 삶과 직결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사소한 문제도 허투루 넘어가지 않겠습니다. 365일 경각심을 갖고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문래동 수질사고와 관련하여 상수도 홈페이지 새소식(공지사항)에 보도자료 등 안내사항을 게재해 드렸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서울시 상수도 행정에 많은 관심과 애정 부탁드리며, 김경태 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주무관 김소영 홍보과장 06/28 홍영전 협조자 시행 홍보과-5982 ( ) 접수 ( ) 우 03741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서소문로 51(합동 27-1) / 전화 02-3146-1217 /전송 02-3146-1149 / / 부분공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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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회신 (문래동 ‘붉은 수돗물’ 관련 조치 미흡)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홍보과
문서번호 홍보과-5982 생산일자 2019-06-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소영 (02-3146-1217) 관리번호 D0000037271546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홍보관리 > 상수도홈페이지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