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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CT 기술과 빅데이터 융·복합 극대화로 시민서비스 획기적 개선 -「자동차 통행관리 통합플랫폼」구축계획

문서번호 교통정보과-14411 결재일자 2018.10.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방침 제243호 시 민 주무관 도로정보팀장 교통정보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행정1부시장 설일환 최종선 이수진 代박태주 고홍석 10/01 윤준병 협 조 클라우드센터운영과장 박복수 교통정책과장 구종원 - ICT 기술과 빅데이터 융?복합 극대화로 시민서비스 획기적 개선 - 「자동차 통행관리 통합플랫폼」구축계획 2018. 9. 도시교통본부 (교통정보과) 목 차 Ⅰ. 추진개요 1 Ⅱ. 추진경과 2 Ⅲ. 추진계획 3 Ⅳ. 세부추진계획 6 Ⅴ. 추진체계 16 Ⅵ. 소요예산 및 추진일정 17 Ⅶ. 행정사항 18 - ICT 기술과 빅데이터 융?복합 극대화로 시민서비스 획기적 개선 - 「자동차 통행관리 통합플랫폼」구축계획 국내?외 최신 ICT 기술을 적용(4차산업혁명)하여, 확장성있고 유연한「자동차통행관리 통합플랫폼」을 성공적으로 구축, 녹색교통진흥지역 내 교통수요관리(교통혼잡 완화) 및 대기환경개선(미세먼지 저감)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 서울 대기질 개선을 위한 10대 과제 추진계획(시장방침, ‘17.06.22) - 도심 녹색교통진흥지역 공해차량 운행제한 ? ‘녹색교통진흥지역 종합대책’ 국토교통부 승인?고시 - 한양도성 내부(16.7㎢) 녹색교통진흥지역 지정(국토부 고시, ‘17.3.15.) - 서울시 종합대책 최종 승인(국토부, ’18.7.9.) 및 고시(국토부, ’18.8.6.) ?? 추진배경 ? 녹색교통진흥지역 지정으로 자동차 운행제한 등 교통수요관리 여건 조성 - 통행량, 온실가스 배출량, 교통혼잡 정도를 고려, 강력한 교통수요관리 필요 ?「미세먼지=재난」규정, 시민을 보호하기 위한 특단 교통정책 필요 - 미세먼지 주 배출 공해차량(노후경유차) 효율적 관리를 위한 시스템구축 ? 노후 시스템 고도화 및 민원발생 최소화를 위한 행정개선 시민공감대 확산 - 10년 이상 운영 노후 시스템(위반과태료?불법주정차?혼잡통행료) 고도화 -「단속시점~등기우편 송달」최소 20일 이상 소요(기억소멸?행정낭비) 및 단속정보 통합DB 부재(비효율적 자료관리)로 인한 (악성) 민원 Ⅱ 추진경과 ?? 기 추진내역 ? 녹색교통진흥지역 자동차통행관리 기본계획(본부장방침) : ’17. 7. 27. - 자동차통행관리시스템 기본설계 시행 ( ’17. 7. ~ ’18. 5.) ? 제4차 산업혁명 최신기술 도입 브레인스토밍(9회) : ’18. 3. ~ ’18. 6. - IoT 및 5G 기술, AI Deep Learning 번호판 정확도 개선, 빅데이터 등 ? 자동차통행관리시스템 실시설계 방침 수립(본부장방침) : ’18. 6. 18. ? 실시설계 사전심사(심의) 및 입찰공고 시행 : ’18. 6. ~ ’18. 8. 1차(단독입찰) ? 2차(무 응찰) ? 3차(단독입찰) ?공 고 일 : ‘18.07.13 ?PQ접수일: ‘18.07.20 ?입 찰 일 : ‘18.07.31 ?공 고 일 : ‘18.07.23 ?PQ접수일: ‘18.07.27 ?입 찰 일 : ‘18.08.14 ?공 고 일 : ‘18.08.03 ?PQ접수일: ‘18.08.14 ?입 찰 일 : ‘18.08.29 ㈜동림티엔에스컨소시엄 참여업체 없음 ㈜이산 컨소시엄 유찰사유 ? PQ평가에서 요구되는 전담투입인력 확보가 어려움 ? 짧은 설계기간(통상 1년 → 5개월)과 최신기술 설계에 대한 부담 사업추진방식 검토결과 ? 실시설계 3회 유찰에 따른 공기 지연(2개월)으로 준공시기(3개월) 연장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준공시기를 맞추고 안정적 사업 시행을 위해 ? ‘18년 추경에 전체 사업비 확보 후(9.15~), 통합발주 추진 Ⅲ 추진계획 ?? 추진방향 ? 국내?외 최신 기술 도입을 통한 지속 가능한 최첨단 시스템 구축 ? 다양한 교통수요관리 정책 반영이 가능한 확장성 있는 시스템 구현 ? 현장단속 즉시 실시간 모바일 서비스(단속통지?가상계좌 발급 등) 구현 ? 온라인 수납 유도(선납?후납 온라인)를 통한 행정낭비(등기비용 등) 최소화 ? AI기술을 통한 수동 업무처리(대사, 개인정보 마스킹, 압류해제) 최소화 ?「불법주정차?위반과태료」통합DB 구축을 통한 민원발생 최소화 ?? 추진목표 대시민 서비스 획기적 개선 ? 실시간 모바일서비스(사전등록결제) 기반 통지 및 수납방식 획기적 개선 ? 압류해지(자동차?부동산?예금) 자동화로 시민 불편(만성 고질적) 해소 ? 동영상 단속정보 및 대화형 민원처리 챗봇 도입으로 민원ZERO 구현 ? 단속데이터 활용「단속구간,단속통계 등」대시민 활용 API 제공 제4차 산업혁명 최신기술 반영 시스템 고도화 ? AI Deep Learning 기반 ‘정확한 차량번호 인식 및 대사업무’ 자동화 ? IoT 기반 현장장비 연계 통합(서울시 표준 프로토콜) ? 수집 데이터를 활용한 효율적 유지관리 체계(Before Service) 구축 지속가능 행정업무 효율성 극대화 ? 1, 3호 터널 혼잡통행료 운영시스템 수동업무처리 고도화 ? 교통관련 과태료 및 이용요금 자동결제 구현 ? 센터중앙방식(IP방식) 적용을 통한 현장장비 효율적 통합 관리 ?「단속+과태료 부과」통합DB 구축으로 활용 및 확장 극대화 ? 빅데이터 융?복합을 통한 데이터기반 교통정책 반영 ※ 토피스 플랫폼 기반 ‘자동차 통행관리 통합플랫폼’ 구현 ? 플랫폼 구성요소 : 확장성, 표준화, 다양성, 이식성 ※종속성 탈피(이 기종 H/W, S/W에 독립적) 및 유지관리 용이성?편리성 극대화 ? 플랫폼 4 FREE 구축전략 (국가표준인 전자정부 프레임워크 3.7 기반) 운영체제(OS) Free 데이터베이스 Free ?크로스 플랫폼 적용 (리눅스, 윈도우, 유닉스 이기종 무관) ?정형 DB (티베로) ?비정형 DB (HADOOP 하둡) 서비스 매체 Free H/W, S/W Free ?웹 표준 준수 (HTML 5) ?표준화된 통합 프로토콜 준수 Ⅳ 세부추진계획 대시민 서비스 획기적 개선 ?? 실시간 모바일(사전등록결제) 기반 ‘통지 및 수납’ 획기적 개선 ? 현황 및 문제점 - 현장에서 불법 주?정차 인지 후, 바로 과태료를 납부하는 방법이 없음 - 불법 주정차 CCTV 단속 인지까지 평균 20일 정도 소요(등기로 확인) - 1인 가구 증가로 등기 송달이 어려워, 우편 전달 방식 비효율성 문제대두 (‘17년 등기송달율:49% 이하, 소요비용 연 100억 이상) ? 개선사항 - ICT 기술 비약적 발전과 모바일 고지에 대한 법적 토대 마련(기반조성) - 도로명 주소 정착으로 실시간 부과 가능 ※ 기존 단속 형태는 법정동으로 단속위치를 표기, 단속에 대한 동일 지점 또는 이중부과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여 실시간 부과 못함 ? 과태료 모바일고지 시행 시, 획기적 예산절감 비교항목 등기발송 비용 온라인 등기우편 비용 절감비용 건당 수수료 1,990원 약 200원 1,790원 연간 비용 100억 10억 90억 ※ 2017년 주정차위반과태료 발급현황 (단위 : 천건) 업무 단계 단속 건수 사전통지서 발송건수 의견 진술 부과고지서 발송건수 이의 신청 독촉고지서 발송건수 압류 등록 건수 3,060 2,978 104 1,127 6 744 687 비율 100% 97.3% 3.3% 36.8% 0.1% 24.3% 22.4% ?? 압류해지(자동차 등) 자동화로 시민 불편(만성 고질적) 해소 ? 현황 및 문제점 - 시민이 과태료 납부 후, ‘압류해지 요청(유선통화)→수기확인→행정처리’ ※ 전체 민원 및 고질적 전화민원 80% 육박, 교통지도과 및 각 구청 ?자동차 압류해지 : 민원인 요청(유선통화)시 담당자 수기처리 ?부동산?예금 압류해지 : 과태료 완납 유/무 확인 후 촉탁처리(압류해지) ? 개선방안 - 서울시 시금고 수납 기준(수납관리) 실시간 전자동 압류해지 - 자동차 압류해지는 수납 즉시 실시간 해지(자동차관리정보시스템 연계) ?? 동영상 단속정보 및 대화형 민원처리 챗봇 도입, 민원ZERO 실현 ? 현황 및 문제점 - 불법 주정차 CCTV 단속의 경우 등기 통보까지 20일 소요로 기억소멸 및 단속 증빙자료 요구 등 악성 고질민원 다수 발생(교통지도과?각 구청) - 대부분 유선전화를 통해 고질적 민원을 제기하고 있는 실정임 ? 개선방안 - 시민에게 단속정보(동영상 3초~5초 등) 제공으로, 양질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 제공 (동영상 단속자료를 통해 시민을 이해시키는 서비스 제공) - 또한, 통합된 단속정보 제공(웹 서비스) 및 대화형 AI 챗봇 서비스 구축을 통해 단순 반복적 민원대응에 활용(120다산콜센터 AI 챗봇 시범사업 중) - 자동차 통행관리 통합플랫폼 구축에 따른, 영상정보 확보로 TOPIS 정보와 연계한 다양한 형태의 대시민 서비스 발굴(기반 조성) ?? 단속데이터 활용「단속구간 및 통계 등」대시민 활용 API 제공 ? 현황 및 문제점 - 불법 주?정차 단속구역 인지(확인)하지 못하여 단속(이에 따른 고질민원 발생) ? 개선방안 - 빅데이터를 통한 단속 위치별 실시간 단속 상황 및 OPEN-API를 통한 대시민 공유서비스 제공으로 ‘투명한 주차질서 확립’(웹, 앱, 네비게이션 등) ? 위치기반의 위반?단속 정보 제공 ? 다양한 방식으로 단속중임을 공유 ※ 불법 주정차 견인지역입니다~~ ※ CCTV 단속지역입니다~~ 자동차 통행관리 통합플랫폼 기반정보 Open API 제공 제4차 산업혁명 최신기술 반영 시스템 고도화 ?? AI Deep Learning 기반 ‘정확한 차량번호 인식 및 대사’ 자동화 ? 현황 및 문제점 - 자동차 번호판 인식 카메라(ANPR) 인식 정확도가 100% 보장되지 않아, 담당자가 재차 육안으로 확인(대사) 등 중복작업으로 인한 행정력 낭비 발생 - 육안대사 업무는 숙련도에 따라 업무처리 차이 및 오류발생 소지 - 대사작업 누락(단속 차량번호 불일치, 개인정보 노출)으로 민원발생 ? 개선방안 - 기존 지능형 기술방식 또는 패턴인식 기술이 아닌 AI Deep Learning 기반의 최신기술을 도입하여, 차량번호판 인식율 및 정확도 획기적 개선 - ‘19년 신규번호판 변경(폰트, 사이즈)시 단기간의 학습을 통하여 대응 - AI 기술을 적용하여 차량번호 정확도 여부, 제외차량 여부, 개인정보 마스킹 처리 자동화(단순 반복적 업무 최소화) ? AI 적용 프로세스 및 정확도 검증(적용) 방안 - AI 인식률 및 인식번호에 대한 정확도 검증(6개월간 AI와 수동대사 병행 운영) - AI가 인식하는 단속자료 정확도 100% 목표로 적용(미인식 자료 3%이내 수동대사) ※ 기존ANPR의 경우 인식율 대비 정확도가 100%가 되지 않아, 인식 자료를 전수 조사하는 문제점 있음 ?? IoT 기반 현장장비 연계 통합(서울시 표준 프로토콜) ? 현황 및 문제점 - 이기종 단속시스템간의 호환성 부재, 일부 단속시스템으로의 종속현상에 따른 단속시스템 업그레이드 및 지원체제 악화 - 단속자료 연계 방식 및 관리방식 상이로, 서울시 단속 데이터 표준 필요 - 구청별 단속장비 품질이 상이하여 단속품질 향상을 위한 단속장비 가이드 필요 ? 개선방안 - 단속장비 H/W, S/W에 독립된 서울시 통신 프로토콜 표준화 - 현장 제어기 중심의 단속장비를 IoT 기반의 플랫폼 통합 구축 - TOPIS 플랫폼 및 전자정부 3.7 표준 프레임워크 적용 통합플랫폼 개발 - 개방형 표준(Open standard) 준수 : 오픈소스 기반의 범용화된 공개 기술 활용으로 특정 사업자에 대한 종속성 배제 ?? 수집데이터 활용을 통한 효율적 유지관리 체계(Before Service) 구축 ? 현황 및 문제점 - 정기/수시 점검 업무에 맞춰진 단순 업무 처리로 효율적 장비관리 어려움 - 장비 유지관리 체계 부재로, 현장 장비 활용율(연간 무장애 운영횟수) 저조 ? 개선방안 - 현장 카메라 부품(IR조명, 렌즈, 팬틸트 드라이버 등)에 대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용량이 많고, 미세한 진동 등 주변 환경을 고려하여, 선제적 점검 및 효율적 이력관리 (빅데이터 활용 시각화 대쉬보드 제작) - 현장지점별?장비별 장애이력, 설치이력, 장비사용량 등을 분석하여, 장애 빈도 및 부품별 수명 라이프 사이클 적용을 통해 ‘장비별 맞춤형 유지관리 체계’ 수립 (향후, 현장장비별 유지관리 예산편성시 활용) 지속가능 행정업무 효율성 극대화 ?? 1, 3호 터널 혼잡통행료 운영시스템 수동업무처리 고도화 ? 현황 및 문제점 - 주문 제작된 노후화 장비의 유지보수 어려움과 과도한 운영비용 발생 - 운영관리 인력수급이 어려운 언어(델파이)로 개발된 현 C/S 방식의 남산 1, 3호 터널 혼잡통행료 징수업무 고도화 필요(15년 이상 노후 S/W 교체) - 행정 처리 단계에서 수작업 단계가 많아 업무의 효율성이 저하됨 (‘서울시↔서울시설공단’ 간 차적조회, 과태료 발송, 압류등록 및 해지 등) ? 개선방안 - 징수 하드웨어 장비(운영PC, CCTV, RF요금단말기)를 최신 범용 장비로 교체하여 장애 최소화 및 유지보수 용이성 확보 - 징수원 프로그램을 제외한 혼잡 징수 연계시스템을 웹 방식 및 범용 프로 그램 언어(JAVA 또는 C#)로 개발하여 S/W 활용 및 유지관리 편리성 증대 - 기존 수작업 업무를 자동차 통행관리 통합플랫폼과 연계하여, 입력 및 조회 작업 자동화를 구현함으로서, 행정업무 처리 단축 - 미납 차량 발생 시, 모바일 고지 자동화를 통해 행정업무 효율성 향상 및 미납 사실 통지·인지 기간 단축을 통해 민원 발생 최소화 ?? 교통관련 과태료 및 이용요금 자동결제 구현 ? 현황 및 문제점 - 납부금액이 정해진 상시이용하는 1, 3호 터널 혼잡통행료 이용요금 등 납부방법 개선 시민요구 증가 - 자동차 통행관리 단속, 혼잡통행료 자동징수, 지갑없는 주차장 구현에 필요한 개인정보 이용동의 중복수집 및 시스템 중복개발에 따른 비효율성 ? 개선방안 - 교통단속 과태료 및 상시 이용하는 따릉이, 주차장 이용료를 사전 등록 계좌에서 자동납부 - 사전등록결제시스템을 행정망이 접근가능한 클라우드센터에 구축함으로서, 효율적 시스템 구현 및 개인정보 동의 일괄수집으로 행정력 낭비 최소화 ※ 사전등록결제 DB 확장성있는 설계로 서울시 전 부서 활용 ?? 센터중앙방식(IP방식) 적용을 통한 현장장비 효율적 통합 관리 ? 현황 및 문제점 - 단속장비 제어기가 도로변에 설치되어 ‘고온·분진·진동’으로 장애가 잦음 - 단속장비 제어기는 텍스트, 사진 데이터만 전송하며, 미 인식 자료 및 민원용 자료 발췌 시, 정보 제공 한계(※ CCTV 운영 운수정보팀도 IP방식 운영) ? 개선방안 - 현장에는 최소한의 연계에 필요한 통신 및 보안장비만을 두고 모든 제어를 센터에서 함으로서, 장애율 감소 및 장애처리 시간 단축(현재 장비 운영 트랜드) - 초고속 최신 통신망 활용, 연속되는 프레임으로 구성되는 동영상 정보를 센터 중앙방식으로 수집, 해당 영상을 활용?추가적인 영상처리 서비스 ??「단속+과태료 부과」통합DB 구축으로 정보 활용성 극대화 ? 현황 및 문제점 - 시/구 단속정보에 대한 이원화 관리로 자료 활용방안 부재 - 유사 업무의 이원화 운영으로 단속정보의 중복과 유지보수 중복 비용발생 - 민원 응대 시, 통합된 DB가 부재하여, 단속 민원에 대한 종합적 답변이 어려우며, 통계 정보제공(국회의원, 시의회 요구자료) 어려움 ? 개선방안 - 단속 및 과태료 시스템 통합DB 운영?관리로 빠른 민원대응과 정확하고 일관된 통계정보 서비스 - 단속 및 과태료 시스템 통합DB 구축으로 신규, 확장 서비스 연계 및 구축 등의 자원 활용성 극대화 ?? 빅데이터 융?복합을 통한 데이터기반 교통정책 반영 ? 개선방안 -「자동차통행관리 빅데이터+TOPIS 빅데이터」융·복합 분석 및 활용 - 빅데이터 시각화 서비스를 통한 교통분야 정책 의사결정 기반 마련 ? 수집 : 구간별 차량교통량, 구간통행시간, 차종별 교통량 등 ? 통계 : 시간대별 변동계수, 요일별 변동계수, 특정일 변동추이 ? 녹색교통진흥지역내 대중교통이용과 대기오염도 관계분석 ? 유동인구에 따른 차종별 통행량 분석 ? 자전거(따릉이)이용이 많은 지역과 자동차 통행량과의 상관관계분석 ? 구간별 통행량기준 주요 지점별 통행현황 및 출입통행량 분석(이벤트,행사 등) ? 빅데이터를 활용한 교통정책결정 기반 마련 ? 빅데이터를 활용한 시각화 (대쉬보드) - 전체통행량, 시간·기간별 통행량, 시간·기간별 CO2배출량, 차종별 통행량 Ⅴ 추진 체계 ?? 추진 조직 서울시 사업총괄 교통정보과 교통정책과?서울시설공단 데이터센터 정보통신보안담당관 세무과 전담 사업자 (사업 수행) 감리 사업자 (정보화감리 수행) ?? 추진 조직별 역할 및 TF팀 구성 역 할 업무 내용 사업총괄 (교통정보과) ?‘자동차 통행관리 통합플랫폼’설계?구축?개발 업무총괄 교통정책과 ? 과태료 운영에 필요한 각종 법적 제도적 행정처리 협조 ※ 과태료 명, 금액, 서비스 시기, 범위, 추진일정 및 유지관리 주체 등 ? 시민 계도 등‘녹색교통진흥지역 자동차 통행관리’홍보 등 협조 서울시설공단 ? 1, 3호 터널 혼잡통행료 고도화 업무 협조 - 혼잡통행료 기능 S/W 고도화 및 현장 노후 인프라 개선 등 데이터센터 ? 상암 클라우드센터‘자동차 통행관리’전산자원 구축시 협조 정보통신보안담당관 ? 상암 클라우드센터 통신망 구성 및‘보안성 검토’협조 세무과 ? 서울시 세외수입시스템 정보연계 협조 전담 사업자 ? 정보화 상세설계 및 현장장비 설계 일체 ? 자동차 통행관리 통합플랫폼 개발?구축(통합 테스트 포함) ? 전체 사업 진행 및 공정관리 ? 산출서 관리 및 사용자 교육?하자보수 등 감리 사업자 ? 감리 시행 ※ ‘자동차 통행관리 통합플랫폼’ TF조직 운영 및 확정설계 참여(성과포인트 반영) Ⅵ 소요예산 및 추진일정 구 분 업무 내용 금액 (단위 : 백만원) 총 계 18,763백만원 전산장비 구매 ?‘자동차 통행관리 통합플랫폼’ 서버?네트워크?스토리지 등 2,533백만원 상용 S/W ? ‘자동차 통행관리 통합플랫폼’ 상용 S/W 구매?설치 1,704백만원 응용 S/W ? 자동차 통행관리 통합플랫폼 6,288백만원 ? 1, 3호 터널 혼잡통행료 고도화 1,315백만원 현장장비 구매?제조?설치 ? 현장장비(ANPR, CCTV, VMS) 등 완성품 구매?제조?설치 6,463백만원 감리 ? 정보화 감리 460백만원 ? 계약방법 ‘자동차 통행관리 통합플랫폼’ 구축 용역 ‘자동차 통행관리 통합플랫폼’ 감리 용역 ? 예산과목 - 교통정보과, 과학적인 교통정보서비스 구현, 과학적 교통운영체계 구축, 녹색교통진흥지역 자동차통행관리시스템 구축, 시설비/감리비/시설부대비 ?? 추진일정 ? ’18. 9월 ~ 11월 : 사전 이행절차 및 사업자 선정(정보화 용역 발주) ? ’18. 12월 ~ ’19.1월 : 확정설계(현장장비 및 플랫폼) ? ’18. 12월 ~ ’19.6월 : 센터시스템 개발 및 현장공사 실시 ? ’19. 하반기 : 자동차통행관리시스템 본격 운영 Ⅶ 행정 사항 ?? 교통정책과 - ‘자동차 통행관리 통합플랫폼’ 운영에 필요한 법?제도 행정 처리 협조 - 남산 1, 3호 혼잡통행료 운영시스템 및 사전등록결제시스템 협조 - 시민 계도 등 ‘녹색교통진흥지역 자동차 통행관리’ 홍보 추진 ?? 데이터센터 - 상암 클라우드센터 ‘자동차 통행관리 통합플랫폼’ 서버?통신장비 구축 협조 - ‘자동차 통행관리 통합플랫폼’ 개발 및 테스트 환경 협조 - 클라우드센터 시스템 구축에 따른, 보안 및 환경설정 등 적극 협조 ?? 정보통신보안담당관 - 상암 클라우드센터 ‘자동차 통행관리 통합플랫폼’ 통신망 구축 협조 - ‘자동차 통행관리 통합플랫폼’ 정보통신 보안성 검토 협조 ?? 세무과 - ‘자동차 통행관리 과태료’ 부과자료 생성을 위한 정보 연계 협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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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CT 기술과 빅데이터 융·복합 극대화로 시민서비스 획기적 개선 -「자동차 통행관리 통합플랫폼」구축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정보과
문서번호 교통정보과-14411 생산일자 2018-10-0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설일환 (02-2133-4964) 관리번호 D000003456418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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