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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노후시설 현대화를 위한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서

문서번호 교통정책과-1533 결재일자 2019.1.2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통기획팀장 교통정책과장 민동환 이진구 01/25 구종원 협 조 도시철도 노후시설 현대화를 위한 서유럽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서 2019.1 도시교통실 (교통정책과) 서유럽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서 1 출장 개요 ?? 기 간 : 2018. 9. 17.(월) ~ 9.21(금), 3박 5일 ?? 방문기관 : 파리교통공사, 나폴리시청 ?? 출장인원 : ?? 출장내용 ○ 서울시 노후 지하철 시설 현대화를 위한 프랑스 파리 노후 지하철 노선 현대화 방안 벤치마킹 - 지하철 전면 현대화 사업을 추진중에 있는 파리시 4호선 프로젝트 총괄 메니저 면담 - 주요 현대화 사업 시설 방문 ○ 서울시 지하철 노후역사 및 괘도 등의 현대화 예산 확보, 행정, 공정관리 등을 위한 선진사례 조사 - 프랑스 파리교통공사 본사 내 주요 담당자과의 면담 ○ 서울시 문화예술역사 설치를 위한 프랑스, 이탈리아 사례 조사 및 연구 - 프랑스 파리와 이탈리아 나폴리의 주요 지하철 역사 방문 - 현지 문화예술역사 추진 관계자들과 면담 2 주요 일정 3 세부출장내용 문화철도 역사 현장 시찰 ?? 방문 개요 ○ 일 시 : 2018. 9.17, 21:00 ○ 장 소 : 아트드 메트리얼역, 콩코드역 ○ 내 용 : 프랑스 문화철도역사 조성 현황 ?? 파리 문화철도역사 현황 - 프랑스 도시철도의 대부분이 1900년대 초반에 건설되었으며, 건설 초기에는 문화 역사등의 개념이 정립되지 않아 일반 지하철 - 1960년대 이후 파리시의 성장과 함께 시민들의 지하철 이용율이 증가하게 됨에 따라 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지하철의 파리의 역사와 문화 예술을 결함한 문화예술 역사를 만들기 시작 - 파리시는 이와 같은 문화철도역사를 통해 이용객들에게 독특한 경험과 자연스럽게 파리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는 창구로 활용 ?? 주요역사 현황 ○ 바스티유역 - 위 치 : 1호선, 파리 오페라 옆 - 조성시기 : 1989년 - 조성경위 : 프랑스의 대혁명을 기념하기 위해 바스티유역에 조성 - 역사특징 : 총 130m의 길이에 대혁명시기의 다양한 에피소드를 그림으로 표현하여 해당지역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 버스티유역 ○ 콘코드역 - 위 치 :1호선 루브르 박물관 옆 - 조성시기 : 1991년 - 조성경위 : 프랑스 혁명의 정신이 닮긴 ‘프랑스 인권선언’을 기리기 위해 조성 - 역사특징 : 프랑스 인권선언의 전문을 타일에 세겨 전시하였음. 에나멜느낌의 흰색 타일에 글씨로 파란색으로 하여 밝고 신선한 느낌을 주는 역사 콘코드역 파리 지하철 개요 ?? 운영사 : 파리교통공사 - 1948년 파리와 수도권 대중교통의 운영을 전담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 또한 해외 진출을 통해 해외도시의 대중교통 운영도 하고 있음 ?? 특 징 - 시내이동을 주 목적으로 하여 역간의 거리 짧은 특징을 보유 - 2016년 ITDP에서 선정한 지하철이용이 편리한 도시 26개 중 하나로 선정됨 - 대부분의 노선은 교외연장선으로 파리도심내에서만 운영되는 노선은 총 6개 노선 (2.4.6.14,3호선연장,7호선 연장) - 1호선과 14호선은 무인운전을 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건설예정인 15~18호선도 무인 운전 예정임 파리 문화예술철도 총감독 면담 ?? 면담 개요 ○ 일시/장소 : 2018. 9.18, 10:00 / RATP 본사 ○ 참 석 ○ 내 용 - 문화예술철도 설치관련 중앙정부 및 타 기관별 협력사항 - 문화예술철도 설치 관련 예술철도 설치관련 예산 등 기타 행정사항 ?? 면담결과 내용 질문 ? 파라 문화철도 역사 최초 시작년도와 문화철도 역사 수 답변 ? 파리시는 1960년대에 문화철도역사를 도입하기 시작 ? 현재 20개(6%)의 역사를 문화철도역사로 선정하고 리모델링을 함 내용 질문 ? 전체 역사 중 약 6% 정도만 문화철도역사로 리모델링한 이유 답변 ? 역사 관리의 효율화를 위해서 기본적으로는 정형화된 역사 모형을 기본으로 채택하고 있음 ? 또한 북프랑스의 릴처럼 모든 역사를 각각의 테마를 설정하여 운영한다면, 이용객들에게 혼란스러움을 겪을수도 있다고 생각함 내용 질문 ? 일반 역사를 문화철도역사 리모델링시, 해당 역사별 컨셉을 잡는 기준 답변 ? 기본적으로 역 주변에서 일어난 역사적 사건, 상징성 있는 건물 등을 고려하여 해당역사를 테마로 선정 내용 질문 ? 기존에 건설된 역사의 문화예술 리모델링 시 방법 답변 ? 프랑스의 지하철 역사의 대부분은 20세기 초반에 만들어진 역사임. 대부분 기존 역사를 형태를 유지하면서, 구조물을 설치하는 부분 리모델링을 방법을 취하고 있음 ? 문화예술역사로 리모델링시 전체적인 컨셉은 파리교통공사에서 설정함. 개별 역사별로 예술감독을 채용하여 조성하게 함. 그로 인해서 개별 역사별로의 특징이 정확하게 살아있음 면담사진 파리 지하철 노후시설 개보수 ?? 개요 ○ 일시/장소 : 2018. 9.18, 14:00 /11 호선 ○ 참 석 ○ 내 용 - 파리 지하철의 철도 운행 현대화 방안 - 파리 지하철 노후역사 개보수 및 현대화 방안 ?? 주요내용 ① 도시철도 운영현대화 ○ 파리시는 늘어나는 지하철 수요에 대응하는 것이 가장 큰 이슈 ○ 대부분의 역사가 20세기 초에 건설이 되어 편성과 량수를 증가시키는 것은 매우 어려움. 이에 기격을 줄이는 방법을 고민 중 ○ 시격을 줄일 경우 발생하는 휴먼에러를 최소화 하기 위해 점차적 현대화하는 노선은 무인운전 운영을 확대려고 하고 있음 ○ 유인노선에서 무인으로 개조한 대표적인 호선은 1호선이며, 14호선은 건축. 또한 향후 전노선을 무인으로 변경할 예정 ② 도시철도 현대화(무인화) 이후 고용관계 ○ 유인노선의 무인노선으로 점차적인 진행함에 따라 기존의 운전인력들의 일자리가 감소되나 기존 일력의 해고가 없는 방식의 구조조정을 택함 ○ 무인화 되는 노선의 운전자를 총괄센터 등 타직무로의 전환과 다른 호선의 운전자로 변경 등을 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자연감소분을 고려한 인력 재조정을 검토 중 ③ 노후역사 개보수 및 현대화 방안 ○ 파리지하철은 노후역사의 개보수와 현대화는 시민이용 불편 최소화를 위해 주간 정상운행을 하고 공사 구간 역사만을 폐쇄하는 무정차 공사를 기조로 하고 있음 - 위와 같은 방식으로 공사를 한 대표적인 호선은 최근 유인호선에서 무인호선으로 변경한 1호선이 있음 ○ 개보수의 예산은 50%를 파리교통공사가 부담하며, 나머지 50%는 일드프랑스(파리광역권)에서 부담하고 있음 면담사진 나폴리 문화철도역사 관계자 면담 ?? 개요 ○ 일 시 : 2018. 9. 19, 10:00 ○ 장 소 : 나폴리 지하철공사 ○ 참 석 ○ 내 용 : 나폴리 문화철도역사 건설현황 ?? 면담결과 내용 질문 ? 나폴리 지하철의 문화예술역사 조성 목적 답변 ? 나폴리는 문화예술역사를 하나의 단순한 예술적인 측면을 강조와 동시에 역사 주변지역의 재생을 한다는 두가지 의미를 내포 내용 질문 ? 나폴리에서 문화예술철도 건설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답변 ? 나폴리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과 같이 역사적으로 유서깊은 도시이며, 유럽내에서도 매우 예술적으로 높은 수준을 가진 도시임. ? 문화예술역사를 건설 시 단순하게 예술에만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역사 인근의 유적의 보존과 조화와 건축적 미학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내용 질문 ? 나폴리 지하철의 문화예술역사 조성방법 답변 ? 나폴리 지하철은 파리와 다르게 지하철역 건설 초기부터 문화예술철도 역사 건설을 고려하고 설계작업을 진행 ? 총괄적으로 예술적인 부분을 고려하는 예술전문가는 건축가,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위원들이 역별로 적정한 전문가를 선정하여 추진. 단 이때 일반 시민들은 참여하지 않음 내용 질문 ? 나폴리에서 가장 대표하는 역 답변 ? 나폴리 문화철도 역사를 대표하는 역은 똘레도역이라고 할 수 있음 ? 앞에서 나폴리의 문화예술역사는 단순하게 한가지의 가치만을 우선시 하지 않고, 문화·역사·예술 등을 동등한 가치로 두고 건설이 목표임. ? 똘레도역의 경우에는 전체 역사 구축시 문화와 관련된 부분을 약 20%정도로 하였고 이중 현대미술과 과거 고고학관련 미술을 각각 5%와 15%로 구성을 하였음 ? 또한 과거 고고학관련 미술품은 역사 건설시 지하에서 출토된 유품들을 사용하여, 지하철역의 역사적 의미와 지역적 의미를 최대한 살렸음 면담사진 현자 조사 주요사진 4 여 행 효 과 ○ 서울보다 지하철의 노후화가 심각한 파리의 도시철도 개보수 방안에 대한 연구와 방안 검토를 통해 서울시 지하철 노후시설 개선 관련 정책 수립 기초 방안 구상 ○ 파리시의 노후시설 교체와 관련하여, 차량을 멈추지 않고 노후 시설을 현대화하는 방안은 서울시에서도 안전이 담보가 될 경우 시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문화역사 설치에 대한 서로 다른 케이스를 조사를 통해 서울시의 문화예술 역사 건설 방안에 대한 방향성 설정 기초 수립 - 서울시의 경우에는 파리와 같은 방향으로 문화예술 역사를 설치하는 것이 필요 할 것 같음. - 파리와 나폴리의 가장 큰 차이점은 지하철 건설초기에 문화예술역사의 건설을 염두하였는지의 여부임 - 서울과 같이 모든 시설이 건설된 상태에서 문화역사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나폴리 보다는 파리의 사례를 따르는 것이 적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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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노후시설 현대화를 위한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서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1533 생산일자 2019-01-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민동환 관리번호 D000003544167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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