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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회 김장문화제 기본계획(안)

문서번호 문화예술과-7271 결재일자 2019.5.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축제진흥팀장 문화예술과장 문화본부장 김유빈 김현아 강지현 05/16 서성만 제6회 김장문화제 기본계획(안) 2019. 5. 문 화 본 부 (문화예술과) 목 차 Ⅰ. 추진근거 1 Ⅱ. 추진경과 1 Ⅲ. 2018 성과 및 개선사항 2 Ⅳ. 추진계획 4 1. 김장고유의 나눔가치 확산 6 2.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김장을 축제문화로 구현 8 3. 비, 미세먼지에 안전한 축제 개최 13 Ⅴ. 홍보계획 14 Ⅵ. 안전관리계획 16 Ⅶ. 추진일정 16 제6회 서울 김장문화제 기본계획(안) 김장문화제를 통해 나눔문화를 확산하고, 김장을 축제문화로 구현하여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글로벌 나눔문화 축제로 육성하고자 함 Ⅰ 추 진 근 거 ?? 문화예술진흥법 제3조(시책과 권장) ?? 서울특별시 문화도시 기본조례 제8조(문화예술의 육성 등) Ⅱ 추 진 경 과 ?? 세계적인 김치축제 추진(시장지시사항) : ’13. 11. ~ 12. ○ ‘김장문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 ’13. 12. 5. ○ 우리고유의 김장 문화를 서울을 대표하는 축제로 육성 ??『2014(제1회) 서울김장문화제』개최 : ’14. 11. 14 ?? 김장문화제 사무국 설치 : ’14. 12 ?? 김장문화제 소관 부서 이관(복지건강실→문화본부) : ’15. 8 ?? 2015~2017년 김장문화제 개최 : ’15. ~ ’17. ?? 제5회 서울김장문화제 개최 : ’18. 11. 2. ~ 4. ○ 가장많은 인원 김장담그기 기네스 기록 인증(’18.11.4) : 3,452명 Ⅲ 성과 및 개선사항 《 제5회(2018년) 김장문화제 추진개요 》 ○ 일 시 : ’18. 11. 2(금) ~ 11. 4(일), 11:00 ~ 18:00 ○ 장 소 : 서울광장, 무교로 ○ 주최/주관 : 서울특별시/서울특별시,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 대한민국김치협회 ○ 후 원 :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부영그룹, 신안군,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서울교통공사, 대한방사선사협회서울특별시회, 한국건강관리협회, 아이들과미래재단, 마미손, 다산팩, 세계김치연구소, 배화여자대학교, 한국로타리클럽, 의용소방대, 새마을부녀회, CJ대한통운 등 ○ 주요 프로그램 : 김장나눔(3일간 165톤), 김치100선 및 김치뮤지엄, 김장간, 김치스트리트 등 ?? 지난해 주요 추진 성과 ○ 세계 기네스 기록 경신을 통한 새로운 도전과 나눔 가치 확산 - 김장 버무림 행사에 시민, 민간단체 등 약7,000명 참여 총165톤 버무림을 진행했고 특히, 기네스 세계기록에 도전 성공 ※ 벤츠 코리아와 함께 ‘한 장소에서 가장 많은 인원이 모여 김장을 담그는 기네스 세계 신기록’에 달성('13년 야쿠르트 2,635명 → '18년 3,425명) - ‘카카오 같이가치’를 통해 김장문화제 소액기부·봉사자 최초 모집 기부문화 확산 기여 ○ 각 전문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공신력 확보 및 안정적 개최 기여 - 각 분야별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우수한 콘텐츠를 확보함과 동시에 행사의 안정적 개최 기여 ※ 김장간 프로그램(대한민국김치협회), 김치나눔(푸드뱅크), 김치100선 및 김치뮤지엄(세계김치연구소, 배화여대, 김치협회), 기업협찬(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 등 ○ 김치뮤지엄 및 김치 100선 등 김장문화제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콘텐츠로 자리매김 - 세계김치연구소, 김치협회, 배화여대 등과의 협업을 통한 완성도 높은 전시 콘텐츠 제공으로 외국인 관광객 등에 다수의 볼거리 제공 - 그간 보기 힘들었던 북한 및 전국의 김치를 직접 실물로 전시하여 관심도 제고 ○ 우리 고유의 김장 전통을 세대간 전승하고 김장문화를 세계화 - 김치 상상놀이터, 김치스트리트 등을 통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축제 개최 - 외국인 김장간, 외국어 홈페이지 운영(영·중·일), 외국인 참가자 사전접수 ?? 아쉬운 점 및 개선사항 ○ 미세먼지, 비 등 행사전까지 내재한 대기상황에 대한 대책 부족 - 대기상황에 따라 행사의 성패가 좌우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대책 미흡 ? 전문가 자문, 대행사 제안서평가항목으로 구성하여 올해 집중 쟁점 항목으로 해결안 모색 ○ 인기프로그램의 조기접수 마감 및 현장참여의 제한의 아쉬움 - 가장 인기가 많은 우리집 김장간은 현장에서도 인기였으나 제한이 있어 접수가 어려웠던 반면, 쉐프의 김장간은 무료예약으로 노쇼(No-Show) 다수 발생 ? 우리집김장간(내집 김치 만들기) 확대, 무료프로그램에 대한 현장접수 병행 ? 김장간(명인, 쉐프) 프로그램 확대 ○ 김치마켓에 대한 접근성과 마켓 구성에 대한 다양성 요구 - 서울광장과 무교로로 연결되는 동선의 단절성으로 김치스트리트에 대한 접근이 어렵고 - 김치마켓이 완성김치 판매 중심으로 다양한 지역의 김치 및 지역특산물 상품군과 부속상품에 대한 전시 부족 ? 우수생산물 및 상품군들 일부를 서울광장내에 마켓 확보 ? 김치스트리스의 확대 및 구성의 다양성 확보 : 김치산업품목(김치냉장고, 김장재료), 지역별 특산물 확대 Ⅳ 추 진 계 획 ?? 추진비전 한국고유의 나눔과 공통체 문화인 김장을 세계가 함께 즐기는 서울시 대표 글로벌 나눔축제로 추진 김장고유의 나눔 가치 확산 김장을 축제문화로 구현 김장전통의 세대전승·세계화 ? 김장체험 프로그램 운영 - 우리집 김장간, 명인의 김장간, 셰프의 김장간 등 ? 김치·김장 관련 문화행사 개최 - 김치갈라쇼 퍼포먼스, 발효의과학 옹기전 개최 ※ 김장관련 콘텐츠 확대 ? 김치 뮤지엄 확대 - 산, 들, 섬 김치 실물전 ? 김치 특화거리 조성 - 김치마켓, 김치퓨전 푸드트럭 ? 김장나눔 행사 개최 - 시민, 민간단체 등 5천명 참여(온라인 통한 사전접수) - 수육잔치, 문화공연 등 ? 민간협력을 통한 기부문화 확산 - [봉사+개인기부] 참여자 확대 - 민간기업의 사회적 기부 확대 ? 타 지자체와의 협력 확대를 통한 지역상생 가치 실현 추진 내용 추진 가치 추진 목표 ? 전통계승 - 아동/청소년 김장체험 프로그램 개발·확대 - 청년층 관심을 유도하는 브랜드화(버누리,나누미) - 청년 지원활동가「짠지들」운영 ? 김장문화 세계화 - 관련기관(관광재단) 협업으로 참가자 사전 확보, 홈페이지 외국어 서비스 강화 - 외국인 전용 김장담기 프로그램 확대(외국인 김장간 등) ?? 행사개요 ○ 기 간 : 2019. 11. 1(금) ~ 11. 3.(일) / 3일간 ○ 장 소 : 서울광장, 무교로 ○ 주최/주관 : 서울특별시 / 서울특별시,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 대한민국김치협회 ○ 행사내용 - 서울광장 : 개막식, 김장나눔, 김치상상놀이터, 각종 문화 공연 등 - 무교로 : 김치마켓(팔도김치 등), 먹거리마켓(푸드트럭 등) ○ 총사업비 : 930백만원(행사운영비 920백만원, 사무관리비 10백만원) ?? 중점추진사항(2019년 개선사항) (나눔) 김장나눔의 플랫폼 확대, 단체중심에서 개인?가족단위로 다양화 ◈ 행사 규모 확대보다 시민(개인, 가족)들이 참여할수 있는 나눔 프로그램 확대와 나눔의 의미를 새길수 있는 내실있는 행사로 개최 ? 기존 부녀회, 단체 참여중심에서 작년 최초 도입한 카카오 플랫폼을 확대하여 개인?가족 중심의 나눔과 우리집 김장행사로 추진(패밀리데이, 개미들의 김치나눔) : 예)400가족 모집/참가인증서 및 봉사시간 제공 (프로그램) 문화축제로서의 김장문화제 콘텐츠 강화 및 시민참여프로그램 확대 ◈ 김치 100선, 김치뮤지엄의 콘텐츠 확대, 전시장 외관개선(네이밍, 간판)을 통한 관람 유도 및 효율화 ? 세계김치연구소 및 김치협회 공동기획의 ‘전국의 산, 바다, 섬 김치 기획전’ ◈ 명인의 김장간 확대(3명→5명), 아빠와 김치?깍두기 담기 체험 신설 ◈ ‘김치갈라쇼(김치 ON-AIR)’ 및 ‘발효의 과학 옹기전’ 등 새로운 볼거리 제공 (마켓) 김치마켓의 구성과 참여대상 지역, 품목 등 다양화 ◈ 완성김치 중심의 마켓에서 김치관련 산업, 연계특산물 등 품목 다양화 ◈ 지역상생발전계획과 연계하여 김치마켓 참여 지자체 확대 ? 완성김치 → 김치산업, 김치부재료, 지역특산물 ? 신안군, 광주시 → 해남군, 영양군, 횡성군 등 (안전) 미세먼지, 우천시 대응을 위한 사전준비 강화로 안전한 축제 개최 ◈ 실내공간 검토, 에어돔, 컨테이너 구조물 등 대안 검토 ◈ 우천, 미세먼지 경보발생시 대응 매뉴얼 강화 (행사장) 본행사-마켓-상상놀이터-김장간 축제장 공간 효율배치 ◈ 서울광장과 무교로간 동선의 연결성을 강화하여 집중력있게 배치 ◈ 우수마켓 제품 일부도 서울광장에 배치하여 관람객 유도 1 김장 고유의 나눔가치 확산 <김장나눔 프로그램 개요> ?? 추진방향 : 기업·단체 중심에서 가족, 시민의 자발적 참여 강화 ?? 행사일시 : 2019. 11. 1(금) ~ 3(일). 14:00~17:00 ?? 목표물량 : 3일간 100톤 내외 ?? 참여인원 : 5천명(민간단체, 기업, 일반시민, 외국인 등) ?? 프로그램 : 개막식, 김장나눔, 공연, 수육잔치 등 - 김장을 즐기는 프로그램 기획하되 위생과 김장집중도 고려하여 진행 - 김장과 먹는 행사를 연계, “함께 일하고, 함께 먹는 즐거움”을 나누는 축제 구성 1 카카오와 함께 김장나눔을 위한 가족의 날(우리집 김장하는 날) 개최 신규 ○ 가족단위로 참여할 수 있는 나눔프로그램 신설 - 국내 기업의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으로 주말단체 봉사 비선호 추세 확대 <카카오 같이가치 모집화면> - 동원이 아닌 자발적 참여에 의한 봉사 확대 필요 ○ 가족이 함께하는 ‘우리집 김장 하는날’ 개최(11.3) - 카카오 플랫폼(같이가치)을 활용하여 김장나눔 기부 및 봉사자 모집 : 400가족 목표 ※ ’18년도 개인기부 첫도입 : 봉사자 100명 및 소액기부금액 (123만원) 모집 - 참가인증서 및 봉사시간을 제공하여 가족단위 참여 유도 - 나눔 참가자에게 우리집 김장간 프로그램(자기집 김치 만들기) 우선 접수권 부여 또는 우리집김장+나눔김장과 연계 하는 등 다양한 방법 검토 2 (외국인) 참여자 확대 ○ 국내 외국인 교육기관을 통한 사전 참여 안내 - 중앙공무원교육원, 서울시 인재개발원, 민간 교육기관에 사전 참여 안내 - 국내외 교육기관에 사전 단체참여 안내를 위한 공문 발송 ※ 2018년도 서울방문 외국인 공무원 김장나눔 참가 - 참여기관 :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서울시인재개발원 - 참여국가 및 인원 ?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시, 스페인 바르셀로나 등 26명 : 자카르타 Oswar Mungkasa 부지사 등 ? 말레이시아 전?현직 공무원 35명 : Tan Sri Samsudin Bin Osman 전 내각장관 등 ○ 대외기관 협력 등을 통한 외국인 참여자 및 홍보 확대 - 서울관광재단, 한국관광공사, 여행사, 서울 소재 대학(교환학생), 대사관 등 외국인 인적네트워크를 확보한 대외기관과의 협력 확대 ○ 외국인이 편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게 충분한 안내서비스 제공 - 입간판 등 안내도, 인포메이션 부스, 외국인 안내인력 확대 등 3 (기업참여) 확대 및 민관협력 모델 구축 ○ 김장의 “나눔” 문화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결합하여 기업 참여 유도 ○ 단순 현금?현물 협찬을 넘어, 기업체 임직원 행사 동참으로 나눔의미 확대 4 (유통)『서울푸드뱅크』의 유통라인을 활용한 배분 ○ 공동주관사인 서울특별시 사회복지협의회(서울광역 푸드뱅크)와 함께 김치 배분계획 수립(행사 개최 1개월 전) ○ 김장 전달경로 시청광장 서울광역푸드뱅크 자치구 푸드뱅크 사회적 배려 계층 전달 김장패킹 서울광장 → 창동 광역푸드뱅크 25개 자치구 푸드뱅크 수령 푸드뱅크별 연계 취약계층 전달 (저소득, 독거어르신 등) 11.1~3 11.2~4 11.5 11.5~ 2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김장을 축제문화로 구현 1 김장나눔 패밀리 데이를 통한 우리집 김장간 확대 확대 ○ 김치봉사와 연계한 “우리집 김장하는 날” 대규모 확대 - 김치봉사를 신청한 가족에 우리집 김장간 우선접수권 부여 : 나눔+우리집김장 동시에 진행(일부는 기부하고 일부는 우리집 김장 구성) - 준비된 김치속 재료로 명인의 김장 레시피에 맞춰 시민 스스로 김장담그기 - 김치수량(5~20kg) 다양화를 통해 가족 규모별(1~4인) 맞춤 참여 가능 - 유료 참여(재료비) 및 담근 김치는 가정까지 택배 서비스 운영 ○ 참여 김치명인의 다양화 - 대한민국김치협회와 협력하여 그간 참여해온 김치명인(김순자, 유정임, 이하연)이외에 및 지역별 김치명인 발굴·초청 2 가족참여 체험 프로그램 확대 확대 ○ “엄마?아빠와 함께 배우는 김치?깍두기 담기” 부활 <아빠와 깍두기 담기> - ’17년도 호평을 받았던 아빠와 깍두기 만들기 프로그램을 정식프로그램으로 배치 - 엄마, 아빠와 자녀가 사과를 첨가한 깍두기를 만들어 집으로 가져갈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 ※ ’17년 아빠와 깍두기 만들기 110명(2회) 참여 ○ 외국인김장간 운영 개선 및 관광상품화 - 외국인이 쉽게 배우고 따라할 수 있는 김장강습 및 체험운영 - 사전예약제 중심의 현장운영을 현장참가자까지 확대 - 서울관광재단과 연계하여 관광상품으로 모객 실시 3 전국 8도의 진귀한 김치 관람 : 김치뮤지엄 확대 ○ 전국 8도 산, 들, 섬 김치 실물전시를 통해 볼거리 확장 - 작년 호평받았던 실물전시를 확대하여 김장문화제 고유콘텐츠로 자리매김 ○ 협력기관 전문성을 활용한 완성도 높은 콘텐츠 재현 - 세계김치연구소(기획, 전시), 김치협회(실물구현), 배화여대 등 각 전문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전시 콘텐츠 완성 ○ 전시장 외관 및 간판 등 재정비 하여 접근성 개선 - 외부에서도 쉽게 전시가 열리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전시장 외관 개선(간판, 네이밍) ※ 세계김치연구소 협력 전시기획(안) - 주 제 : 김치 8도_산 김치, 들 김치, 섬 김치 - 기획의도 : 사라져 가는 다양한 우리 김치의 모습을 지형별로 살펴보아 우리 김치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함 - 주요 콘텐츠 ? 산 김치와 들 김치 : 겨울 김치가 떨어진 봄, 여름에 들과 산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하여 담근 다양한 김치 소개(시금치 김치, 참나물 김치, 흰민들레 김치, 참죽나무순 김치, 두릅 김치 등) ? 섬 김치 : 바다에서 구할 수 있는 해산물과 다양한 젓갈을 넣은 다양한 섬 김치 소개(전어 김치, 준치 김치, 명태 김치, 구세미 김치, 밴댕이 김치 등) ? 북한 및 퓨전김치 : 동유럽 등을 통해 유입된 새로운 재료를 활용한 북한의 대중적 김치 소개(양배추 김치(가두배추 김치), 콜라비 김치(불뚝개 김치), 토마토 김치(도마도 김치), 빨간 무김치(래디쉬 김치) 등) 4 김치 달인들의 김치 갈라쇼 김치 ON-AIR 스튜디오 신규 ○ 김치산업의 대표주자들이 선보이는 김치갈라쇼 개최 - 대한민국 대표 김치 제조사(풀무원, 종가집 등), 호텔주방장(조선호텔, 워커힐)들의 김치 및 김치요리 쿠킹쇼 개최 - 김치의 세계화 고려, 외국인 셰프를 초청한 독특한 김치 갈라쇼 - 시간단위로 끊임없는 쿠킹쇼를 개최, 행사 분위기 조성 및 볼거리 제공 ○ 오픈형 컨테이너 제작 내부 전시 및 외부 쿠킹쇼 장소로 활용 - 컨테이너를 연결한 오픈형 전시관 구성 - 후원사 김치 전시관 겸 김치스튜디오로 활용(김치협회 주관) 5 김치상상 놀이터 확대 ○ 김치를 배울 수 있는 어린이 전용 놀이 공간 - ‘김장문화’를 어린이의 시선에서 재해석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놀이공간 제공 ?장독대 트램펄린 등 김장문화가 연상되는 모형을 활용하여 놀이터 구성 등 - 어린이가 놀면서 김치와 김장에 대해 친근해지는 계기 마련 ○ 김치 페이스페인팅, 김치 모형 종이인형 만들기 등 체험부스 확장 - 상설로 어린이들이 즐길수 있는 콘텐츠 확대 - 김장문화제 마스코트(버무리, 나누미)를 활용 6 지역과의 교류협력 확대를 통해 지역상생 김치마켓 조성 확대 ○ 완성 김치 뿐만 아니라 김장 부재료, 지역식품명인 등 마켓 구성 다양화 ○ 교류확대(안) : ‘김장문화제’ 참여 지방자치단체 확대(2개→5개) - 대상지자체 : 신안군, 광주시 → 해남군, 영양군, 횡성군 등 - 교류대상 : 완성김치 중심 → 김치부재료, 지역특산물, 지역식품명인 ※ 지역별 특산물 현황 - 해남군 : 절임배추, 쌀, 고구마 - 영양군 : 고추, 산나물 김치, 카레김치, 버섯 - 횡성군 : 절임배추, 한우, 더덕 ○ 김치 외에 김치, 김장과 관련된 산업품목으로 마켓 확대 - 완성김치, 일부 김장재료 중심에서 김치냉장고, 김장독, 칼, 도마, 발효식품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마켓 구성 - 서울광장에서 무교로로 이어지는 동선의 연결성을 확대하여 접근성 개선 7 발효의 과학 : 발효와 옹기전 개최 신규 ○ 전통 김장독과 발효식품을 접목한 전시부스 구성 및 포토존으로 활용 - 전통장, 식초, 막걸리, 전통술 등 전시 및 체험 ○ 전통 발효명인을 초청한 발효의 과학 쿠킹쇼 진행 - 상식을 깨는 발효의 원리, 발효의 과학을 쿠킹쇼로 보여주는 강의 진행 8 김장문화제 봉사단 “짠지들”구성·운영 ○ 구성목적 - 축제의 청년 역할 확대로 다양한 세대가 참여하는 지속가능한 축제로 정착 - 지속적인 활동체계 마련 및 자긍심 제고를 통해 축제문화 확산역할 부여 ○ 구 성 : 100명 내외 ○ 운영기간 : ’19. 9월 중순 ~ 행사종료시 ※모집공고 : 8월 중순 ~ 9월초 ○ 활동영역 - 김장문화제 운영계획 자문 및 시민참여 프로그램 기획·운영 · 서울김장문화제 세부운영계획 자문 및 축제 관련 아이디어 개진 · 청년의 눈높이에 맞는 축제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김장나눔 운영지원(김장나눔 참여단체 안내, 물자관리 등) - 김장체험프로그램, 김치뮤지엄, 김치상상놀이터 운영지원 및 현장안내 - 홍보 지원(SNS 활용한 축제 사전홍보), 김치송 및 율동 확산(플래시몹) 3 비, 미세먼지에 안전한 축제 개최 ?? 검토배경 ○ '18년 김장문화제 행사기간(11.2.~4.) 및 본 행사시간(14시~17시) 중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등 대기현황은 좋음 또는 보통이었으나 - 행사 종료직후 기상관측 사상 최악(최고 96㎍/㎥)의 미세 먼지가 관측됨 ○ 또한 야외에서의 김치나눔행사에 위생적 측면에 대한 지적이 꾸준히 있었음 ○ 날씨와 관계없이 안정적으로 행사를 운영할 수 있는 방안 검토 필요 ※ 김장문화제 축제 기간중 11월 미세먼지 현황(2015~2018) ?? 개선방안 검토 ○ 실내행사 검토 : 장충체육관, 고척돔 등 김장나눔 실내행사 대안장소 모색 - 서울광장에서의 대규모 나눔행사가 김장문화제의 핵심 콘텐츠였던만큼 신중한 검토 필요 ○ 대형김장간, 에어돔, 컨테이너를 활용 김장나눔 행사 진행 - 기존의 서울김장간 에어돔 재활용, 임시가설물(컨테이너, 천막 등)설치 등 검토 - 서울김장간에서 안정적으로 행사를 진행하고, 날씨 추이를 판단하여 야외 김장나눔과 부대행사를 가변 운용 ○ 우천, 미세먼지 예보 발령시 대응 매뉴얼 강화 → 전문가 자문회의 진행, 대행사 선정시 평가항목으로 구성하여 올해 집중 개선항목으로 검토 Ⅴ 홍보계획 ?? 우수축제 관광자원화 사업과 연계하여 서울대표축제로 홍보 - 축제 캘린더, 영상물·인쇄물 등 종합 홍보 콘텐츠 제작(계절별, 지역별) 지원 - 시 홍보매체 전파 매체 구분 매체별 내역 협조부서 언 론 매 체 TV,라디오 - 시기별 주요 축제 보도자료배포 - TBS 라디오(생활정보방송 라디오 인터뷰 등) 언론담당관 교통방송 영 상 매 체 옥외전광판 - 사전홍보영상 제작, 작년리뷰영상 배포 - 서울시내 전광판 : 100여곳 표출 요청(문화톡톡) 시민소통 담당관 시민게시판 - 시기별 영상제작, 시청사 외벽(서편) 전광판 1곳 시민소통 담당관 온라인 홍 보 시 운영 SNS 내손안에 서울, 서울시 대표 SNS 및 블로그 활용 홍보(페북, 트위터, 인스타, 카카오) 뉴미디어 담당관 기타 웹사이트 홍보배너 게재. 링크 (관광, 외국인 관련 및서울시 홈페이지) 서울시청, 문화포털 홈페이지 정보통신담당관 기 타 행사홍보 인쇄물 축제 캘린더 제작, 리플릿/서울사랑 월간지 포스터 제작 및 배포 ?? 김장문화제의 브랜드화 강화 확대 ○ 김장문화제 캐릭터(버무리, 나누미)를 활용한 버무리/나누미 홍보물 제작 - 사전 및 행사홍보물 메인이미지로 활용 - 행사장 부스, 캐릭터 인형 제작을 통해 홍보 ○ 사전영상제작을 통해(김장기네스 성공 영상활용) 김장문화제 입소문 확산 ○ 공항, ktx역사, 시내 주요역사 지하철 승강장 등 와이드스크린 광고 추진 ○ ‘6시내고향’,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같은 방송사 연계 프로그램 제작 ?? 매체별 홍보 계획 ○ 서울시 보유 매체 활용 홍보 - 오프라인 : 옥외 전광판, 지하철 역사내 행선안내기, 지하철모서리 등 - 보도자료 배포(2회) :봉사단(짠지) 모집공모, 참가자 접수(8월), 개최 안내(11월) ○ 온라인 쌍방향 홍보(조기오픈) - 주요 프로그램 온라인 사전신청 관련 SNS 등 온라인 홍보 집중 - 서울김장문화제 전용 공식 홈페이지,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조기오픈(7월) ○ 다각적인 오프라인 홍보 - 포스터 제작·배포 : 자치구, 도서관, 대학교, 청소년시설, 문화시설, 관광안내소 등 - 가로배너 설치, 행사장 주변 자이언트 배너, 김장나눔 김치박스 스티커 홍보 등 포스터 김치박스 스티커 홍보영상 제작 리플릿 배포 ?? 서울시 홍보대사 활용 홍보 ○ 서울김장문화제 주제 및 프로그램과 어울리는 홍보대사 섭외 <홍보대사 활용 예시> 성명 사 진 활용방안 ○ 비 홍보대사 중에서도 김장문화제 콘텐츠와 관련높은 인물 섭외 : ?? 외국인 홍보(서울관광재단 협조) ○ Visit Seoul, MICE Seoul 및 SNS 페이지 활용 온라인 홍보 ○ 서울글로벌메이트(외국인으로 구성된 체험단) 축제참가 및 후기 포스팅 진행 ○ 국내외 여행사 대상 뉴스레터 발송, 관광마케팅 정기홍보물 기사게재 ○ 오프라인 홍보물 배포 - 관광안내센터, 도시민박업·한옥체험업소, 관광마케팅 정기 배포처 리플릿 배포 등 Ⅵ 안전관리계획 ○ 안전관리계획 수립(행사개최 25일전) : 문화예술과 ○ 일상감사의뢰(행사개최 21일전) : 문화예술과 → 안전감사담당관 ○ 안전관리계획 제출·심의요청(행사개최 21일전) : 문화예술과 → 중구 재난관리부서 ○ 지역안전관리위원회 심의·통보(행사개최 5일전) : 중구 재난관리부서 → 문화예술과 ○ 합동 지도점검 실시(행사개최 1~2일전) : 도시안전실, 중구 재난관리부서 등 Ⅶ 추 진 일 정 ○ 대행사업자 선정 및 계약 체결 2019. 5월 ○ 2019 김장문화제 추진방향 보고 2019. 6월 ○ 대외협력기관 실무협의 2019. 6~8월 ○ 세부추진계획 보고 2019. 9월 ○ 안전계획 수립 2019. 9월말 ○ 참여업체, 유관기관 협의 등 최종점검 2019. 10월말 ○ 축제시행 2019. 11.1.~11.3 ○ 축제개최 결과 보고 및 평가 2019. 12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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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회 김장문화제 기본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예술과
문서번호 문화예술과-7271 생산일자 2019-05-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유빈 (02-2133-2570) 관리번호 D0000036256226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예술정책 > 문화예술정책수행 > 문화예술행사지원 > 자치구축제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