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문화예술과-5312 결재일자 2019.4.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축제진흥팀장 문화예술과장 문화본부장 김유빈 김현아 강지현 04/09 서정협 2019 서울 인디음악 축제 공모?지원 계획 2019. 4. 문 화 본 부 (문화예술과) 목 차 Ⅰ. 추진근거 1 Ⅱ. 추진배경 및 현황 1 Ⅲ. 추진계획 3 Ⅳ. 보조금 교부 6 Ⅴ. 홍보계획 6 Ⅵ. 행정사항 7 Ⅵ. 별 첨 ‘글로벌음악도시 서울’조성을 위한 「2019 서울 인디음악 축제」공모 및 지원 계획(안) 장르별 음악축제를 개발?지원하여 시민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인디음악분야 생태계 복원 및 활성화를 통해 ‘글로벌음악도시 서울’을 구현하고자 함 Ⅰ 추 진 근 거 ?? 문화예술진흥법 제3조(시책과 권장) ?? 서울특별시 문화도시 기본조례 제39조(민간축제지원) ?? 지방재정법 제32조의2(지방보조금 예산의 편성 등) ?? ‘글로벌 음악도시, 서울’ 조성 2019년 추진계획(문화정책과-14376, ’18.11.27) ?? 서울 브랜드 음악축제 기본 계획(안)(문화예술과-15542, ’18.11.26) Ⅱ 추 진 배 경 및 현 황 ?? 현 상황분석 ○ (축제 인프라) 민간축제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나, 우수한 민간 음악축제에 대한 지원은 제한적 - 市 민간축제 지원사업은 공익형 문화축제 중심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전문음악축제에 대한 지원은 총 6건(2019년, 전체 12%)으로 한정적 관람횟수 ○ (문화 소비계층) 시민들의 축제에 대한 니즈(Needs)는 높으나, 실제 향유수준는 아직 낮은 것으로 조사 - 관람욕구는 영화>축제>연극 순 ※ 서울시민문화향유조사(2016) ?? 추진배경 ○ 민선7기 서울시정 4개년 계획 핵심과제 「글로벌음악도시, 서울」조성 - 계절별 브랜드 음악축제 개발 및 개최 ○「글로벌음악도시 서울 TF」를 통해 논의된 대표 음악축제의 지원 구체화 - 케이팝과 함께 국내외에서 약진을 보이고 있는 인디음악 축제는 서울의 음악문화를 상징할 수 있는 대표적 도심 음악축제로 가장 적합 - 장르별로 기존의 민간 우수축제를 발굴하고 성장시킬 수 있도록 적극적 지원 필요 - 특히 인디축제와 같이 민간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고, 발전가능성이 높은 축제를 우선 지원하는 것이 효율적 ○ 인디 음악의 산실인 홍대 인근에 인디 생태계 복원과 운영협의체 등 형성 측면지원 - 홍대 씬디티켓라운지 조성, 공연장 환경개선(이상 문체부) 등 정부사업에 발맞춘 지원 사업 추진 - 인디산업의 거버넌스 및 협동조합 등 태동 움직임에 대한 성장 지원 ※ 서울에서 30여개의 인디축제 개최 중(2018년 기준, 붙임참조) ?인디음악, 인디축제? 에 관한 개념 기준 내 용 산업적 (광의) 세계3대 음반사(소니/워너/유니버설) 이외 음악 음악 생산에 투입된 자본규모(매출규모 아님)가 적은 음악 창작적 아티스트가 외부 주체로부터 간섭받지 않고 음악 생산의 자율성이 있는 음악 음악생산에 분업화 정도가 낮음 활동영역 매스미디어를 위주로 활동하지 않고 주로 공연을 위주로 활동 Ⅲ 추 진 계 획 《 추 진 방 향 》 ◈ 계절별로 특화된 음악축제를 개발하는 ‘글로벌음악도시 서울’ 플랜의 실행 ◈ 인디음악 축제 개최 지원으로 창작?공연 기회를 확대하고 글로벌 축제 성장지원 ◈ 지역의 특성과 음악자원을 활용한 인디음악 축제 지원으로 인디음악 생태계 발전에 기여 ◈ 인디와 홍대 등의 장소성과 역사적 맥락을 되살리는 음악활동의 기반 조성 ??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19 서울 인디음악 축제 공모 및 지원 ○ 지원대상 : 인디라이브 기획공연, 비즈니스마켓, 국내외아티스트 교류, 쇼케이스 등 인디음악을 기반으로 하는 축제 ○ 지원자격 : 인디음악축제를 운영하고 있는 음악 및 문화예술 관련 단체, 법인 등(관계 기관·단체 등 컨소시엄으로 참여 가능) ※ 지원 부적격 단체 및 사업기준지원 ? 신청자가 개인, 공공기관, 정부·지방자치단체의 투자·출연·출자기관인 경우 ? 친목 단체(비공식 조직), 대표자 및 관리자가 없는 등 부실한 단체 ? 보조금 횡령으로 고발 또는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단체 ? 신청일 현재, 시비보조금 이외의 재원(국비,민간협력 등)을 총 사업비의 5%이상 확보하지 못한 경우 ? 공모주제와 연관성이 낮거나 단체(법인) 설립 목적과 부합되지 않는 사업 ? 사실상 특정 정당 또는 선출직 후보를 지지ㆍ지원 또는 반대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 ? 사실상 특정 종교의 교리 전파를 목적으로 하는 행사·사업 ? 참여자가 극소수 특정인으로 제한되는 경우 ? ‘축제 형식’이 아닌 콘텐츠 제작, 단순 전시, 공연, 학술행사인 경우 ? 그 밖에 보조금심의위원회에서 지원 대상으로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 공모기간 : 2019. 4. 11(목) ~ 5. 2(목)/접수 5.1(수)~5.2(목) - 접수방법 : 문화예술과 방문 접수 - 제출서류 : 공모신청서, 단체소개서, 실적증명서, 사업계획서, 발표자료(PPT파일) 및 인쇄본 12부 등 ○ 사업기간 : ’19년 약정 체결시~’19. 12. 30 ○ 공모분야 : 글로벌 인디음악축제분야/유망 인디음악축제분야 지원규모 지원대상 글로벌 인디음악 축제 2018년 개최 경력이 있고 개최이력 5년 이상 공연, 비즈니스마켓, 국내외아티스트 교류 등 국내외 관광객, 음악산업관계자를 대상으로 하는 인디음악 축제 인디기획공연, 컨퍼런스, 비즈니스마켓 등 종합개최 유망 인디음악 축제 2018년 개최 경력이 있고 개최이력 3년 이상 국내관객층, 음악산업관계자를 대상으로 하는 인디음악 축제 ※ 중복신청가능, 실적증빙자료 제출 ※ 서울시보조금심의위원회 결정에 따라 선정규모(지원대상 개수, 지원금액)가 조정되며 ’19년 기 선정된 서울시 및 문화재단 보조금액을 고려하여 최종 지원금액 결정 ○ 선정방법 : 서울시보조금심의위원회 심의 ○ 사업예산 : 총140백만원(민간행사사업보조) ○ 추진일정 공고 ? 신청서접수 ? 보조금심사 ? 선정통보 및 보조금교부 ? 사업성과보고 사업비정산 4.11(목) ~ 5.2(목) 5.1(수)~5.2(목) 5.9(목) 5. 14(화) 12월 ?? 심사 및 선정 ○ 심사방법 - 1차 요건심사(서류): 신청 자격여부, 제출서류의 구비, 사업수행능력 확인을 위한 단체(법인)의 주 소재지 현장점검 등 내부심사(내부) - 2차 내용심사(발표) : 단체별 제안 사업 PPT 발표(심의위원회) ※ 제안설명 10분 이내, 질의응답 10분 ○ 심사위원회 구성 : 보조금심의위원회 위원 15명 이내 구성, 과반수 출석 개의, 과반수 이상 찬성으로 의결(최소 9명 이상, 안전전문가포함) - 심사위원회 개최(안) : ’19.5.9(목) ※ 별도계획 수립 ○ 선정기준 : 아래의 선정기준에 따른 고득점순으로 사업수행단체 결정 ※ 평가 세부내용 및 배점은 서울시보조금심사위원회에서 최종 결정 구분 심사항목 분야 세부내용 글로벌 유망 종합평가 총 계 100 ※ 공모 참여단체가 1개일 경우 절대평가 (70점 이상)에 의한 심사를 거쳐 적격여부 결정 정량 평가 (10~20점) 사업수행 실적 20 10 공통 (10) · 최근 10년간(‘09~’18년) 인디음악축제 사업 수행 실적 (10건 : 10점/ 8건 : 9점/ 6건 : 8점 /4건 : 7점 / 2건 : 6점) 글로벌 분야 (10) · 18년도 해외 뮤지션 10팀 이상 참여 실적 · 18년도 해외 음악산업 관계자(음반사 대표, 공연기획자 등) 20인 이상 내한 실적 해외 뮤지션 참여실적 (5점) 해외 음악산업관계자 참여실적 (5점) 실적 배점 실적 배점 10팀 이상 5점 20인 이상 5점 5~9팀 4점 10~19인 4점 1~4팀 3점 5~9인 3점 정성 평가 (80~90점) 사업계획의 적정성 30 30 · 제안 사업 목표 및 추진방향의 적정성 · 제안 사업내용과 추진방법의 구체성 및 연계성 · 제안 사업 규모?내용 대비 예산규모의 적정성 · 사업비(인건비?홍보비 등) 구성내역 적정성 사업수행 능력 20 20 · 단체 규모?능력 등 대비 제안 사업의 실현 가능성 · 문화예술 단체 및 유관기관과의 협력 체계 구축 능력, 사업수행역량 보유 여부 사업파급 효과 20 30 글로벌 분야 (10) · 글로벌 축제로의 성장 가능성 공통 (30) · 국내외 아티스트 및 음악산업관계자 참여, 사업파급력 · 비전의 명확성 및 실현가능성 : 향후발전계획 · 인디관계자 참여 및 지역경제 파급효과 : 지역연계, 지역자원 활용계획 ※ 글로벌은 10점 반영 공익성 및 안전성 10 10 · 인디산업 발전 기여도, 공공성 반영 ※ 지나친 상업적 축제 배제 · 안전관리계획의 적정성 ○ 결과발표 : ’19. 5. 14(화) 예정 ○ 발표방법 : 市 홈페이지(서울소식→공고→고시·공고) 게재, 선정 단체(법인) 개별 통지 ※ 최종 선정된 단체는 위원회 심의결과에 따라 사업계획서상의 보조금 금액을 조정할 수 있음 Ⅳ 보조금 교부 ?? 협약체결 및 사업비 교부 ○ 협약체결 : 사업자 선정 통보일로부터 30일 이내 - 사업목적 및 범위, 사업기간, 지원금 집행요령, 사업평가 등 명시 ○ 보조금 교부 - 이행보증보험 가입 확인 후 보조금 분할 교부(이행보증증권 원본제출) ? 1차(상반기) : 약정체결 후 교부금액의 90%(’19.5월) ? 2차(하반기) : 행사종료 후 교부금액의 10% - 행사종료후 1개월 이내 정산 ?? 보조금 집행기준 및 보조금 관리시스템 사용자 교육 ○ 일 시 : 협약체결일로부터 30일 내 ○ 대 상 : 운영단체 사업 회계 담당자 ○ 교육내용 - 보조금관리시스템 의무사용 - 보조금 집행후 5일이내 집행내역 등록, 기타 양식작성 요령 등 ※ 2019 민간 축제 지원사업 보조사업자 회계지침 준용 Ⅵ 홍 보 계 획 ?? 우수 민간 축제 홍보 인센티브 및 관광자원화 지원 ○ ?축제도시 만들기 서울 기본 계획(문화예술과-15548, 18.11.27)?과 연계하여 우수 축제의 선정과 홍보 지원을 통해 관광자원으로 개발 - 선정된 축제는 市 브랜드 향상에 기여하도록 집중 육성 - 축제 캘린더, 영상물·인쇄물 등 종합 홍보 콘텐츠 제작(계절별, 지역별) 지원 - 시 홍보매체를 통한 전파 매체 구분 매체별 내역 협조부서 언 론 매 체 TV,라디오 - 시기별 주요 축제 보도자료배포 - TBS 라디오(생활정보방송 라디오 인터뷰 등) 언론담당관 교통방송 영 상 매 체 옥외전광판 - 서울시내 전광판 : 100여곳 표출 요청(문화톡톡) 시민소통 담당관 시민게시판 - 시기별 영상제작, 시청사 외벽(서편) 전광판 1곳 시민소통 담당관 온라인 홍 보 시 운영 SNS 내손안에 서울, 서울시 대표 SNS 및 블로그 활용 홍보 뉴미디어 담당관 기타 웹사이트 홍보배너 게재. 링크 (관광, 외국인 관련 및서울시 홈페이지) 서울시청, 문화포털 홈페이지 정보통신담당관 기 타 행사홍보 인쇄물 축제 캘린더 제작, 리플릿/서울사랑 월간지 포스터 제작 및 배포 Ⅶ 행정사항 ?? 소요예산 ○ 계절별 브랜드 음악축제 개최(민간행사사업보조) : 140,000천원 - 예산과목 : 문화본부 문화예술과, 문화예술진흥, 시민과함께하는문화행사개최, 계절별브랜드음악축제개최, 민간행사사업보조(307-04) ○ 보조금심의 위원회 참석 수당(사무관리비, 150천원X8명) : 1,200천원 - 예산과목 : 문화본부 문화예술과, 문화예술진흥, 문화예술육성지원, 문화예술공연진흥, 사무관리비(201-01) ??「플라스틱 및 1회용품 없는 축제·행사 환경 조성 가이드라인」교부조건 반영 (문화예술과-13054호, ’18. 10. 2.) 관련 주요 축제행사장에 1회용품 사용억제 동참 요청 ○ 보조금 교부조건 및 위반시 제재사항 추가 - 서울시 재정지원 시, 교부조건에 ‘1회용품 사용억제 이행계획 수립’을 포함하고, 결과보고서에도 그 이행결과를 포함하도록 의무화 - 불이행 시, 차년도 재정지원 중단 또는 감액 검토 ?? 민간보조사업자 제로페이사용 의무화(재정균형발전담당관-3360(’19.3.22) ○ 민간보조사업 수행시 제로페이 사용 계획 제출 및 사용 의무화 - 이용대상 : 민간보조사업 선정자 - 실행방법 : 사업계획내 제로페이 사용목표액 기재 - 사용방법 : ①우리은행 개인뱅킹앱설치(네이버페이 등 간편결제사 추후가능) → ②앱 내 계좌등록 → ③가맹점QR코드통한 결제 → ④보조금관리시스템(위드우리)지출내역 확인 및 지출결의 ※ 법인보조사업자의 제로페이 사용에 대해서는 별도 시스템 구축 붙임 1. 인디음악축제현황조사 1부. 2. 공고문 1부. 3. 신청서식 일체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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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문화예술과-5312
D0000035992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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