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 공공한옥 브랜드 상품 개발」용역 중간보고

문서번호 한옥건축자산과-6663 결재일자 2019.6.2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건축자산문화팀장 한옥건축자산과장 김성찬 정미영 06/26 이기배 「서울 공공한옥 브랜드 상품 개발」용역 중간보고 2019. 6 도 시 재 생 실 (한옥건축자산과) 「서울 공공한옥 브랜드 상품 개발」용역 중간보고 우리 시 공공한옥 활용가치 확산을 위해 추진 중인「서울 공공 한옥 브랜드 상품 개발」용역 관련, 1차 성과 결과를 보고 드림. ※ 1차: 단오상품 개발 및 전시·마켓 운영, 2차: 동지상품 개발 및 전시·마켓 운영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 2018년「서울 공공한옥 활용 컨설팅」용역 추진 결과 - 운영자간 협업방식의 상품개발, 공동전시 등 공공한옥 활용 확장 필요 - 북촌의 장소성, 공공한옥 체험, 전시콘텐츠에 대한 방문객 요구 증대 ? 2019년 서울 공공한옥 운영 및 관리 계획(한옥건축자산과-1237, ’19.2.7) - 공공한옥별 스토리 발굴 통한 홍보콘텐츠 구축 및 브랜드화 추진 ?「서울 공공한옥 브랜드 상품 개발」용역 추진 계획(한옥건축자산과-3707, ‘19.4.9) ?? 용역개요 ? 용역기간 : ‘19.4.18(목) ~ ’19.12.31(화)(9개월) ? 계약업체 : ? 계약금액 : ? 과업범위 : 서울 공공한옥 27개소(북촌 25, 경복궁 서측 2) ? 과업내용 - 서울 공공한옥 브랜드 아이덴티티(BI) 개발 - 서울 공공한옥 공예품 목록화 및 브랜드 상품 기획·제작 - 서울 공공한옥 합동전시 및 아트마켓 기획·운영 ※ 단오전시 및 마켓(‘19.6.4~6.16), 동지전시 및 마켓(’19.12.10~12.22) Ⅱ 주요성과 1 공공한옥 브랜드 BI 개발 ? BI 로고 최종 디자인 개발 중 ? BI 응용디자인 패키지 3종(종이상자 2종, 천주머니 1종) 제작 2 공예품 목록화 및 상품기획 ?? 공예품 목록화 ? 전통공방 11개소 대표 상품 및 작품 목록화 진행 중 - 원재료, 용도, 기법, 품목, 가격, 이미지 등 목록화 ? ?? 기획상품 제작 및 판매 ? 단오맞이 기획상품 기획(총 6종, 67개 제작) - 여성용 액세서리 소품류 4종, 젓가락·받침 세트 1종, 단오부채 1종 - 공방 자체 생산, 시중 공산품에 공방콘텐츠 결합, 공방 간 협업 제작 ? 단오 아트마켓에서 기획상품 판매 - 단오부채(기획상품), 단오 목걸이·팔찌세트(동림매듭공방, 홍염공방 협업) 순 최다 판매 - 반응이 좋은 기획상품은 추후 지속 제작, 판매 등 활용 3 공공한옥 합동전시 및 아트마켓 운영 ?? 행사개요 ? 주 제 :「레트로 단오 - 여름을 준비하는 날, 단오」 ? 기 간 : ’19.6.4(화) ~ 6.16.(일) 12일간(월요일 휴무) ? 장 소 : 북촌한옥청(종로구 북촌로12길 29-1) ? 내 용 - [합동전시] 금박연, 동림매듭공방, 색실문양누비공방 등 12개소(12점 전시) - [아트마켓] 나전과옻칠, 목공예공방, 직물놀이공방 등 12개소(69종 판매) - [단오책방] 한옥협동조합, 한옥문화원, 북촌책방 3개소(45권 전시) ?? 운영성과 및 홍보실적 ? 전시 방문객 수 : 총 4,800명 ? 아트마켓 판매금액 : ? 주요 언론보도: 총 15건 보도 ※ ‘19.6.1 보도자료 제공 - (온라인 홍보) 시 홈페이지 및 서울한옥포털 홈페이지 등 게재 - (오프라인 홍보) 전시 포스터, 리플릿 제작 등 현장에서 배포 연번 보도일자 보도제목 언론사 1 ’19.5.31 북촌 한옥서 단오 맞이 행사 연합뉴스 2 ’19.5.31 여름을 준비하는 날, ‘단오’ 북촌 공공 한옥으로 나들이 오세요! 뉴시스 3 ’19.5.31 ‘봉숭아 물들이기’ 북촌 공공한옥서 단오 나들이할까요? 뉴스1 4 ’19.5.31 ‘북촌 공공한옥에서 ’단오‘ 즐겨요. 체험·아트마켓 등 풍성 tbs교통방송 5 ’19.6.14 KBS 월드 라디오 <한민족 네트워크> 방영 KBS라디오 ?? 행사장 스케치 <합동전시 전경1> <합동전시 전경2> <합동전시 전경3> <합동전시 전경4> <단오책방 전경1> <단오책방 전경2> <아트마켓 전경1> <아트마켓 전경2> <방문객 전경1> <방문객 전경2> 4 개선사항 ? - - ? - - ? - ? - Ⅲ 향후계획 ? 동지브랜드 상품 기획 및 제작 : ’19.7 ~ ‘19.11 ? 동지 합동전시 및 아트마켓 운영 : ’19.12.10.(화) ~ 12.22.(일) ? 사업 결과 보고 : ‘19.12.27.(금) ? 준공 자료 제출 : ’19.12.30.(월) 붙 임 : 보도자료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서울 공공한옥 브랜드 상품 개발」용역 중간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재생실 한옥건축자산과
문서번호 한옥건축자산과-6663 생산일자 2019-06-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성찬 (02-2133-5580) 관리번호 D000003724749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문화재보존정책수행 > 한옥홍보및지원 > 북촌문화센터운영및홍보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