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 대학로 차 없는 거리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보행정책과-8852 결재일자 2019.6.2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보행문화팀장 보행정책과장 김주현 윤병수 06/21 박태주 2019 대학로 차 없는 거리 운영 결과보고 2019. 6 도시교통실 (보행정책과) 2019 대학로 차 없는 거리 운영 결과보고 예술·문화·공연의 중심지인 대학로에 ‘걷는도시 사람중심’ 보행문화 확산을 위해 차 없는 거리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행사개요 ?? 운영개요 ○ 행 사 명 : 2019 대학로 차 없는 거리 ○ 행사일시 : 2019. 6. 9.(일) 12:00~17:00(차량통제 : 09:00~19:00) ○ 행사장소 : 혜화동로터리~이화사거리(960m) ○ 행사내용 : 30년전 추억과 낭만의 이색 복고거리축제 ‘AGAIN 1989’ ?? 프로그램 개요 구분 참가팀 운영개요 세부내용 참여 행사 한국관광공사 2019 웰컴대학로 퍼포먼스 원주공기결 사물놀이, 페인터즈 플래시몹 등 농부시장 마르쉐 마르쉐 농부장터 농부, 요리사, 수공예가의 야채 및 공예품 판매 이화예술공방 거리예술가게 프랑스자수, 금속공예, 퀼트 등 공예체험 반스(VANS) GIRLS SKATE CLINIC 여성들 대상 스케이트 레슨 및 스텐실 워크숍 종로구 거리예술가 마술쇼, 버스킹 공연 거리 곳곳 마술공연, 추억의 가요 버스킹 공연 체험 행사 대학로 젊은 연극인 8090 스트리트 퍼레이드 8090 거리 재현 의상을 입고 시민들과 참여행사 무언가(거리공연팀) 추억의 팝송, 8090 가요공연 거리에서 추억의 팝송과 차 없는 거리 홍보공연 놀고·먹고·복고! 포토존, 게임, 먹거리 등 8090 거리포토존, 보드게임, 추억의 먹거리 판매 쉼터 도심 숲 길 시민들의 도심 속 쉼터 운영 나무화분, 평상, 팔레트, 잔디, 파라솔 활용 2 운영결과 총 평 ○ 30년 만에 다시 열린 대학로 차 없는 거리 취지에 시민 공감 확산 - 30년 전 대학로 차 없는 거리를 회상하는 체험 행사가 신선하다는 평가 - 특히 주말에 보행량이 많은 대학로에 자유롭게 마음껏 걷을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어 ‘걷는 도시, 서울’ 정책에 대한 시민 공감대 확산 ○ 마르쉐 농부시장, 예술마켓 등 지역행사와 연계하여 운영효과 극대화 - 마르쉐, 이화예술공방, 종로구 거리예술인, 대학로 극단 연기자 등 지역의 자원들이 차 없는 거리와 연계 운영되어 시민 참여 극대화 - 농부의 시장에서는 평소보다 야채, 공예품 등이 조기 매진되었으며, 예술시장 부스에서는 목각공예, 핸드페인팅 체험코너 큰 인기 ○ 사전 안전관리 대책 마련으로 행사당일 안전사고 없이 마무리 - 순찰차, 구급차 등을 행사구간에 배치하여 유사시 신속 대처토록 운영 - 오후4시경 거리 내 돌풍 및 우천으로 사고 우려가 있었으나 빠른 행사장 철수와 안전관리로 사고 없이 행사 종료 ○ 실시간 도심교통정보 안내시스템을 활용 우회도로 안내 등 집중홍보 - 교통통제 VMS 및 버스정류소 BIT를 통한 실시간 교통통제 메시지 표출 - 도심 주요 접근도로, 성북·강북 외곽지역까지 교통통제 및 우회안내 입간판 설치, 지역내 홍보배너 등 설치로 사전 홍보 철저 세부 운영결과 ?? 결과개요 ○ 참여인원 : 약 16,000여명 - 방문연령 :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 20~30대 연인들 방문객이 많음 - 시간대별 : 14시 이후 방문객 증가. 다양한 체험행사 진행 ○ 설문결과 ※ 행사장 방문시민 250명 설문조사 - 만족도 : 방문객 만족도 96.%(매우 만족49.6%+약간 46.8%) ○ 언론보도 : 48건 등(주요 언론 20건) - 동아일보, 한국일보 등 사진 및 지면보도와 mbc뉴스 동영상 등 ?? 세부 프로그램 ○ 1구간 : 웰컴대학로(혜화역 1번 출구⇔올리브영 혜화역점) - ‘어디든 프로젝트’ 8090 추억의 팝송 거리공연으로 차 없는 거리 홍보 - <2019 웰컴대학로?대학로 야외퍼포먼스>, 문체부-한국관광공사 협업 사업 - 원주-공기결, 페인터즈 등 대학로 관광문화 홍보를 위한 공연 및 퍼포먼스 <복고리디자인 쉼터> <놀고,먹고, 복고> ○ 2구간 : 8090 스트리트(공간아울⇔마로니에 공원) - 30년 전(1989년 당시) 차 없는 거리를 재현한 시민체험공간+도심 속 쉼터 - 포토존 무료사진, 땅따먹기, 굴렁쇠, 보드게임, 거리마술공연 등 체험마당 - 시민참여 복고거리 패션쇼, 지역예술인 거리예술공연, 지역연극인 복고공연 등 <복고리디자인 쉼터> <거리 포토존> <놀고,먹고, 복고> <거리마술공연> ○ 3구간 : 상생의 거리(마로니에 공원⇔예술가의 집) - 기존 마르쉐 농부시장+차 없는 거리 연계 도시를 생각하는 식탁 특별행사 - 이화예술공방 공예작가 15개 팀이 함께하는 대학로 예술 프리마켓 협업 - 프랑스자수, 금속공예, 클레이아트, 양말인형 등 다양한 체험 행사 진행 ○ 4구간 : 젊음의 거리(연건119안전센터⇔한국방송통신대 정문) - 반스(VANS)+대학로 콜라보 ‘Girls Skate Clinic’ 프로그램 - 다양한 연령대의 여성을 대상으로 스케이트와 스텐실을 배울 기회를 제공 - 젊음의 거리에 맞는 역동적인 무대와 성평등 캠페인 동시 진행 ○ 5구간 : 걷자, 도심보행길(한국방송통신대⇔서울사대부여중) - 대학로∼낙산 공원 보행길(대학~낙산공원 순환코스) (2.9km) - 사전신청자 1,000명중 600명 참여, 보행자세 측정, 순환코스 걷기 - 출발 전 123생활수칙 캠페인, 보행자세 측정, 경품이벤트, 도착 후 문화공연 ?? 교통통제 ○ 행사일 오후시간 내내 도심권 통행속도는 약 20km/h로 평시 15~17km/h 수준에 비해 원활한 교통흐름을 보임 ○ 오히려 대학로 행사구간과 인접한 종로는 22~25km/로 교통소통이 도심보다 원활해서 세종대로와 동시 운영에 따른 우려사항 없었음 구 분 도심권 종로구 비 고(3월 기준) 12시 22.3km/h 25.3km/h 평시 퇴근시간대 13.0~14.5km/h 공휴일 오후 17.0~18.3km/h 13시 21.4km/h 24.4km/h 14시 20.2km/h 23.8km/h 15시 19.6km/h 23.0km/h 16시 19.0km/h 22.9km/h 17시 18.8km/h 22.3km/h 18시 19.8km/h 23.1km/h ?? 안전관리 ○ 안전관리 인력배치 : 총 137명 - 시직원(4명), 경찰(60명), 모범운전자(30명), 안전요원(10명), 구급요원(3명), 대행사 스텝(30명) 등 연번 구 분 인원(명) 역 할 1 서울시 직원 4 행사 총괄, 종합상황실 운영, 교통 및 안전사항 현장 책임운영 2 경찰 60 각 통제 지점 교통통제 관리 및 교통안전 질서유지 ※ 경찰 및 모범운전자 배치는 해당 경찰서에서 자체 계획 수립 3 모범운전자 30 4 안전요원 10 행사 구간 내 안전질서 유지 5 구급요원 3 행사 진행 중 응급 상황 발생 시 현장 상시 지원 6 대행사 스텝 30 현장진행 전 구간 질서유지 및 안전관리 전반 총인원 137 ?? 행사관련 민원 : 총 2건 ○ 교통통제 민원 : 1건 - 교통통제로 인한 도로 내 차량통행 불편 접수 1건 ○ 기타 민원 : 1건 - 차량통제로 인한 생계형 오토바이 배달원 매출하락 우려 등 1건 ?? 시민반응 ○ 시민만족도 조사(세부 만족도 조사 결과 : 붙임1) - 조사일시 : 2019년 6월 9일 12~17시 - 조사대상 : 방문시민 250명 - 조사방법 : 현장 면접조사 인터뷰 - 조사내용 : 대학로 차 없는 거리 관련인지, 만족도, 의견수렴 조사 - 조사결과 : 대학로 차 없는 거리 전반적인 만족도 96.4% 《 시민만족도 조사 세부결과 》 ○ ‘대학로 차 없는 거리’ 운영 인지도 : 68.8% - 운영 인지도는 68.8%(잘 알고 있었다 13.6%, 대충 알고 있었다 36.4% 들어는 보았다 18.8%)로 나타남(비인지층 31.2%). 구분 (n=250) 잘 알고 있었다 ① 대충 알고 있었다 ② 들어는 보았다 ③ 잘 몰랐다/ 오늘 처음 들었다 ④ 종합(total) 인지층 (①+②+③) 비인지층 (④) 비율 13.6% 36.4% 18.8% 31.2% 68.8% 31.2% ○ ‘대학로 차 없는 거리’ 방문 목적 : 공연, 체험 등 행사 참여 43.2% - 방문 목적으로 공연, 체험 등 행사 참여가 43.2%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휴식, 나들이 관광을 위해서(30.0%), 지나가다 우연히(13.2%), 인근에 왔다가 잠시 방문(12.4%) 등의 순으로 나타남 구분 (n=250) 지나가다 우연히 휴식, 나들이 관광을 위해서 인근에 왔다가 잠시 방문 공연, 체험 등 행사 참여 기타 비율 13.2% 30.0% 12.4% 43.2% 1.2% ○ ‘대학로 차 없는 거리’ 방문(이용) 전반 만족도 : 96.4% - 전반 만족도는 96.4%(매우 만족 49.6% + 약간 만족 46.8%)로 매우 높게 나타남(불만 3.6%). 구분 (n=250) 매우 만족 ① 약간 만족 ② 약간 불만 ③ 종합(total) 만족 (①+②) 불만 (③) 비율 49.6% 46.8% 3.6% 96.4% 3.6% ○ ‘대학로 차 없는 거리’ 개념 대한 찬반 의견 : 찬성 95.6% - 대학로 차 없는 거리’의 「그때 그 시절 추억과 낭만의 차 없는 거리 ‘again 8090’」 개념 대해 응답자 대부분이 찬성(95.6% : 매우 찬성 50.0% + 약간 찬성 45.6%)한다고 응답함(반대 4.4%). ?? 행사홍보 ○ 사전행사 홍보 - 주변상인 및 거리가게 등 차 없는 거리 행사안내 및 버스우회표지판 설치 ○ 언론홍보 등 - 헤럴드경제, 한국일보, 동아일보, 국민일보, 세계일보 등 주요언론 20개 구 분 항목 내용 수량 언론홍보 보도자료 언론사 각종보도자료 48건 온라인 홍보 페이스북 스토리 콘텐츠 업로드 5,511건 노출 인스타그램 7,976건 노출 ?? 향후 검토사항 ○ 교통통제로 인한 민원발생 최소화 → 교통통제?버스우회 사전 안내 강화 - 시 홍보채널(교통방송, 서울시 홈페이지, SNS 등)을 통해 차량통제 홍보 횟수를 강화하여 차량통제로 인한 시민 불편 최소화 ○ 서울대학교 병원, 119소방센터 등을 고려 2개차선 개방 검토 - 서울대병원 후문 앞 도로를 응급차량 및 소방차량을 위한 비상도로 형태로 운영하였으나, 서울대학병원 정문을 통과한 일반차량이 행사장으로 진입하여 행사에 일부 지장 발생 - 향후 행사 추진 시 2차선 도로 전면 개방 등 검토 3 향후 계획 ?? 유공 공무원 시장표창 : 7월 중 ○ 시장표창 대상 : 교통통제 경찰관(행사구간 및 인접구간 경찰서) ?? 대학로 차 없는 거리 2차 시범사업 : 10월(예정) ? 경찰청, 지역 주민 및 상인들에게 정례화 필요성 적극 이해 설득 붙임 : 대학로 차 없는 거리 방문 시민 만족도 조사 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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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대학로 차 없는 거리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정책과
문서번호 보행정책과-8852 생산일자 2019-06-2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주현 (02-2133-2474) 관리번호 D0000037115508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안전관리 > 보행환경조성 > 보행전용거리조성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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