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아리수 친화거리 조성 및 운영 추진계획

문서번호 홍보과-5726 결재일자 2019.6.2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홍보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오혁준 홍영전 이상국 代이상국 06/20 이창학 협 조 중부수도사업소장 황일람 서부수도사업소장 박영헌 급수부장 신용철 배수과장 이승완 ‘상수도사업본부 발족 30년!, 수돗물 통수 111년!, 믿고 마시는 아리수’ ‘서울시 전역 수돗물 음용환경 조성’ 아리수 친화거리 조성 및 운영 추진계획 2019년 6월 상수도사업본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목 차 Ⅰ. 추진목적 등 1 Ⅱ. 아리수 친화거리 조성 기본 추진계획 2 Ⅲ. 아리수 친화거리 시범조성 추진계획 4 Ⅳ. 행정사항 8 ‘서울시 전역 수돗물 음용환경 조성’ 아리수 친화거리 조성 및 운영 추진계획 시장 공약사항 ‘아리수 친화거리 조성’ 사업의 체계적 추진을 통해 서울시 전역에 아리수 음용환경 조성 및 음용문화 확산을 도모하고자 함 민선7기 시장 공약사항 【공약취지】 시민이 많이 이용하는 장소(도심거리,산책로,공원,관광지등)에 시중 판매 병물을 대체할 수 있도록 아리수 음수대를 설치하고 체계적으로 관리 【정책목표】 아리수를 언제 어디서든 음용할 수 있도록 유동인구가 많은 거리나 공공장소에 ‘아리수 체험거리’ 등 친화공간을 조성하여 PET병 사용을 최소화하고 체험을 기반으로 한 아리수 신뢰도 제고 Ⅰ 추진목적 등 ?? 추진목적 ○ 서울 주요 거점에 아리수 음용환경 조성 및 수돗물 음용문화 확산 ○ 대 시민 아리수 음용경험 제공 및 수돗물에 대한 인식개선 제고 ?? 추진방향 ○ 서울 전역 균형있는 친화거리 조성 ⇒ 서울 4대 권역별 고루 분포 ○ 거리 특색과 조화되는 테마형 음수대 설치 ⇒ 상징적 아리수 랜드마크 장소화 ○ 직접적 체험과 의미있는 경험의 프로그램 운영 ⇒ 자연스런 SNS 확산 ?? 추진방법 ○ 연차별 계획적인 일정에 따른 체계적 사업추진 ⇒ 3개년 사업으로 추진 ○ 사업 단계별 전문가 자문 및 관계자 협의 이행 ⇒ 시민과 공감하는 거리 ○ 본부 및 사업소의 유기적·협력적 사업추진 ⇒ 효율적 협업시스템 구축 Ⅱ 아리수 친화거리 조성 기본 추진계획 ?? 조성절차 추진단계 추 진 내 용 추진부서 아리수 친화거리 후보 대상지 조사·선정 ?사업 목적에 적합한 친화거리 조사 ?특색있고 테마가 있는 친화거리 선정 본 부 수도사업소 후보 대상지에 대한 적합도 조사 ?친화거리 적정성 기관 의견조회 ?친화거리 선호도 직원 설문조사 산하사업소 전 직원 적합 친화거리에 대한 현장답사·전문가 자문 ?친화거리 전문가 합동 현장답사 및 확인 ?친화거리로의 적합·부적합 대상지 선별 본 부 수도사업소 아리수 친화거리 최종 대상지 선정 ?전문가 의견 및 내부검토를 통해 선정 ?위치·환경·권역별 분포 등을 고려 선정 본 부 음수대 디자인 및 음수대 설치 ?거리별 특성 및 콘셉트에 적합한 디자인 ?편리성과 예술성 겸비, 거리별 1~2대 본 부 시민 체험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시민이 체험하고 참여하는 프로그램 ?의식과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구성 본 부 수도사업소 음수대 유지관리 및 친화거리 운영 모니터링 ?주기적 수질검사, 상시적 점검·청결관리 ?프로그램 운영 효과성 및 시민인식 모니터링 본 부 수도사업소 ?? 조성규모 : 총 8개소 내외 ○ 서울 전체 균형 있는 친화거리 조성 : 서울 4대 권역별 2개소 조성 친화거리 시범조성 및 운영 (2개소) 친화거리 추가 조성 (3개소) 친화거리 추가 조성 (3개소) 2019년 2020년 2021년 ※시범조성 운영결과, 친화거리 적합 대상지 선정결과 등에 따라 친화거리 조성규모(8개소내외)와 권역별 분포(4대권역별2개소)를 결정 ?? 친화거리 선정 : 의미가 있는 장소, 테마가 있는 공간 ○ 위치, 환경, 테마, 접근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 - 적정 위치 : 도심지역, 잘 알려진 관광지역, 대학가 젊은이 거리 등 - 적정 환경 : 많은 유동인구, 음수대 설치 및 행사운영 공간 등 - 특별한 테마 : 문화거리, 공연거리, 먹거리 및 볼거리 밀집지역 등 - 편리한 접근성 : 대중교통 이용가능, 보행자 전용도로 등 ○ 수도사업소와 유기적 업무수행을 통한 최적의 친화거리 장소 선정 ※친화거리 선정은 적합도 조사, 전문가 자문, 현장확인 등을 거쳐 선정 ?? 음수대 설치 : 거리를 상징·표현하는 조형물 형태로 랜드마크화 ○ 설치수량 : 거리별 1~2대, 거리규모 및 적정장소 개소에 따라 결정 ○ 설치장소 : 시민 이동동선, 거내 대표거리, 행사 공간을 고려하여 선정 ○ 거리별 환경, 방문 시민 유형 등을 고려 필요시 부대시설 설치 - 부대시설 : 스토리텔링의 정보보드, 수질 현황판, 휴게 벤치 등 ※설치장소 토지소유자, 유관기관(자치구등), 지역주민(상인회등)과 사전 협의 ○ 음수대 디자인 : 거리 특색과 조화되고 거리 분위기에 스며드는 디자인 - 공공미술 및 실용미술 등과 결합한 디자인, 예술성 등 구현 - 모든 연령층이 이용하기에 편리한 디자인, 유지관리의 용이성 감안 ※전문가 자문, 유관단체 의견수렴, 전문업체 기획 등 공동체 디자인 ?? 시민 체험프로그램 운영 : 시민인식 및 음용행동 변화 유도 ○ 시민들이 직접 체험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 ‘Fun과 Story’가 가미되어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구성 ○ 연간 지속적이고 상시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 (예시) 블라인드 테스트, 텀블러 사용 캠페인, 음용인증 콘테스트, 수질검사 등 ※본부 및 수도사업소의 동시다발적 프로그램 운영으로 홍보 시너지 효과 발생 Ⅲ 아리수 친화거리 시범조성 추진계획 ?? 그간의 추진경위 ○ 친화거리 후보 대상지 조사 및 선정 ⇒ ‘19.1~3월 - 후보 대상지 선정 : 총15개소(수도사업소별 1~2개소) - 후보 대상지 선정기준 : 유동인구가 많은 도심거리, 잘 알려진 관광거리, 대학교 주변 젊음의 거리, 먹거리·볼거리 밀집지역, 휴식·산책 공간 등 ※첨부 ‘아리수 친화거리 후보 대상지 현황’ 참조 ○ 기관 및 직원 대상 친화거리 적합도 조사 ⇒ ‘19.3~4월 - 조사방법 : 기관 의견조회(산하 사업소), 직원 설문조사(상수도 전직원) - 조사내용 : 친화거리 후보 대상지 15개소 중 적합 대상지 8개소 선택 - 조사기간 : ‘19.3.29~4.3(6일간) ※첨부 ‘아리수 친화거리 적합도 조사결과 및 분석현황’ 참조 ○ 전문가 합동 친화거리 현장답사 ⇒ ‘19.5월 - 현장답사 대상 : 8개소(4대 권역별 2개소, 수도사업소별 1개소) ·적합도 조사결과, 4대 권역별 고루 분포 등을 반영하여 선정 - 현장답사 기간 : ‘19.5.2~5.10, 전문가 3명 참여 - 현장답사 내용 : 친화거리 적합성, 음수대 활용도, 프로그램 운영 효과성 등 - 현장답사 결과 : 적합 5개소, 부적합 3개소 ※첨부 ‘현장답사 결과 및 전문가 의견 내용’ 참조 ○ 시범조성 대상 친화거리 현장확인 ⇒ ‘19.5~6월 - 현장확인 대상 : 2개소(전문가 현장답사 결과, 내부검토 과정을 통해 선정) ·①한국의 전통거리 ‘인사동 길’, ②젊음이 숨 쉬는 곳 ‘홍대 앞 거리’ - 현장확인 일자 : 본부장(‘19.5.22), 부본부장(’19.6.5) - 현장확인 내용 : 친화거리 적합성, 음수대 설치장소, 행사운영 방법 등 ○ 시범조성 친화거리 최종 선정 ⇒ ‘19.6월 연번 친 화 거 리 위 치 구 간 음수대 설치 1 한국의 전통거리 ‘인사동 길’ 종로구 인사동 600M 1대 2 젊음이 숨 쉬는 곳 ‘홍대 앞 거리’ 마포구 동교동 400M 1대 ※첨부 ‘시범조성 친화거리 현황도 및 음수대 설치장소’ 참조 ?? 아리수 음수대 설치 유관기관 협의 ⇒‘19.6월 ○ 아리수 음수대 설치장소 연번 친 화 거 리 위 치 소재지 설치수량 토지소유자 1 한국의 전통거리 ‘인사동 길’ 수로 주변 종로구 관훈동 122(도로) 1대 종로구 2 젊음이 숨 쉬는 곳 ‘홍대 앞 거리’ 버스킹 공연장 주변 마포구 서교동 348-63 1대 마포구 음수대 설치장소 현장사진 인사동 길 ‘수로 주변’ 홍대 앞 거리 ‘버스킹 공연장 주변’ ○ 협의 기관 : 토지소유자, 전기설비 승인기관, 관계단체(상인회 등) - ‘인사동 길’ : 종로구, 한국전력, (사)인사전통문화보존회 - ‘홍대 앞 거리’ : 마포구, 한국전력, 걷고 싶은 거리 상인회 ○ 협의 내용 : 음수대 설치(계량기포함)·관리 가능 여부, 음수대 설치 규모, 도로굴착 및 전기설비 설치 가능 여부, 음수대 디자인 등 ○ 추진 부서 : 본부 배수과, 수도사업소(중부,서부) 음수대 설치 부서 ※음수대 설치 협의가 어려울 시 차선의 장소에 대한 협의 추진 ?인사동 길(남인사마당,북인사마당등), 홍대 앞 거리(관광정보센터 광장등) ?? 아리수 음수대 디자인 기획 ⇒‘19.6~7월 ○ 디자인 콘셉트 : 거리 특색 및 분위기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있는 디자인 - 인사동 길 : 전통문화를 상징하는, 장소적 역사성을 내포하는 이미지 등 - 홍대 앞 거리 : 대중문화를 표현하는, 젊음과 열정을 상징하는 이미지 등 ○ 전문가 자문 및 유관단체(상인회등) 의견 청취 : 디자인 방향 및 테마 설정 - 공공디자인 전문가, 공공미술 전문가, 향토사학자 등의 전문가 자문 - 인사전통문화보존회,걷고싶은거리상인회 등의 유관단체 의견 수렴 ○ 전문업체 통한 기획 : 기본 방향 및 콘셉트에 기반한 완성도 높은 디자인 - 거리의 장소적 역사성, 거리 환경 및 분위기 등을 고려한 디자인 - 공공미술 및 실용미술 등이 결합한 디자인, 기능성 및 편리성 겸비 ○ 추진 부서 : 본부 홍보과 해외 및 국내 음수대 사례 프랑스파리‘거리음수대’ 오스트리아빈‘거리음수대’ 캐나다 토론토‘거리음수대’ 대구 강창물놀이공원 ‘아기고래 음수대’ 광안리해수욕장 ‘하트음수대’ ?? 아리수 음수대 제작설치 ⇒‘19.8~9월 ○ 음수대 설치 : 거리별 음수대 1대 - 음수대 설치공간, 시민 이동동선 등을 고려 최적의 위치에 설치 - 다양한 연령층의 음용이 용이하고, 냉각장치 설치로 청량한 음용수 제공 - 야외 활동이 가장 많은 시기, 야외 행사가 가장 빈번한 시기에 설치 ○ 부대시설 설치(안) : 거리별 홍보(정보)보드 1대 - 음수대 이용 활성화, 시민 관심 유도에 필요한 시설 설치 ①인사동 길 : 서울 시민의 식수 이야기 ‘청계천과 한강 그리고 아리수’ ②홍대 앞 거리 : 환경을 지키고 지구를 살리는 ‘이 거리의 지성인들’ ○ 음수대의 효율적 활용 : 겨울철 기간 유동적 음수대 활용 - 날씨에 따른 유동적 음수대 통수, 동파예방 장치 설치 등 ○ 추진 부서 : 본부 배수과, 본부 홍보과(부대시설 홍보내용 기획) 우리 본부 그간 설치한 길거리 음수대 DDP(한글아리수 컨셉)-2015년 시청 신청사(한글아리수 컨셉)-2016년 신촌 명물거리(스트로우 컨셉)-2016년 은평 평화공원(텔레비젼 컨셉)-2016년 ※장소적 상징성 미흡, 거리 특색과 부조화, 컨셉과 테마의 특별함 부족 ?? 시민 체험프로그램 운영 ⇒‘19.10월~ ○ 직접적 체험과 경험을 통한 기존 인식과 행동을 변화시키는 프로그램 ○ 능동적 참여로 기억에 남고 가치있는 의미를 부여하는 프로그램 ○ ‘Fun과 Story’가 있는, 시민들의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 ○ 주변인 전파 등 온라인 확산이 가능한 효율적 오프라인 캠페인 행사 예시) 물 맛 블라인드 테스트, 텀블로 사용 캠페인, 아리수 생산과정 체험, 아리수 카페 운영, 내가 하는 수질검사,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 등 ○ 본부 및 사업소 동시다발적 행사 전개로 홍보 시너지효과 창출 ○ 추진 부서 : 본부 홍보과, 수도사업소 홍보 부서 Ⅳ 행정사항 ?? 추진일정 및 추진부서(시범조성) 구 분 추진일정 추진부서 음수대 설치 유관기관 협의 ‘19.6월 본부 배수과 수도사업소 음수대 부서 음수대 디자인 기획 및 디자인 심의 ‘19.6~7월 본부 홍보과 음수대 제작설치(부대시설포함) ‘19.8~9월 본부 배수과 시민체험 홍보프로그램 운영 ‘19.10~ 본부 홍보과 수도사업소 홍보 부서 ?? 소요예산(시범조성) : 250백만원 ○ 아리수 음수대 디자인 용역비 : 20백만원 ○ 아리수 음수대 제작설치비(부대시설 포함) : 200백만원 ○ 시민 체험프로그램 운영비(블라인드테스트등) : 30백만원 첨 부 : 1. 아리수 친화거리 후보 대상지 세부내역 1부. 2. 아리수 친화거리 적합도 조사결과 및 분석현황 1부. 3. 현장답사 결과 및 전문가 의견 주요내용 1부. 4. 시범조성 친화거리 현황도 및 음수대 설치장소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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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수 친화거리 조성 및 운영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홍보과
문서번호 홍보과-5726 생산일자 2019-06-2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오혁준 (3146-1211) 관리번호 D0000037110251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홍보관리 > 아리수홍보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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