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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추진계획(안)

문서번호 전시과-3964 결재일자 2019.6.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이지민 代한문희 백기영 06/19 백지숙 협 조 운영부장 기혜경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추진계획(안) 2019. 6. 서울시립미술관 (전시과)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사업 추진 계획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추진을 위해 추진방향, 예산계획, 추진일정 등을 포함한 기본 계획(안)을 수립하여 사업 진행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사업 개요 ?? 추진 목적 ○ 글로벌 도시 서울을 대표하는 국제미술행사로서의 정체성 정립 및 위상 제고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주년을 맞아 사업의 목표와 의의를 서울시의 시정 철학과 연동시키고 서울시의 문화 사업을 대표하는 행사로서 위치를 확고히 하는 주제 개발과 행사 구성을 추진함 - 민선 7기 서울시의 시정방향을 실현하기 위해 우리의 삶을 대변하는 도시 의제를 미학적으로 탐구하여 서울의 언더그라운드를 다층적 개념으로 분석하여 선보이고자 함 ○ 시민의 삶을 대변하는 도시 의제의 다층적 탐구 - 전시장 중심 행사를 넘어 서울시 전역에 산포한 다양한 유휴 공간 및 공간문화 미래유산을 활용하여 도시 곳곳에 침투 - 미술관만의 행사가 아닌 서울시의 행사로 확장시키고, 다양한 시민관람객의 관심과 호응을 유도함 ?? 기대효과 ○ 사업 20주년을 맞이하여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를 서울시 대표의 국제미술행사로 도약시키기 위한 사업 기반을 다짐 ○ 서울시 전역에 숨겨진 주요 역사적 공간들을 활용, 전시의 시·공간적 확장을 도모함으로써 서울 전역을 문화공간으로 만들고 다층적 시민들과의 소통을 유도 ○ 서울에 특화된 형태로 전시를 구현하여, 늘어나는 외국인 관람객 비율 추세에 부응하며 국제 전시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함으로써 서울발 미술 동향을 국제적으로 확장시키고 공유하는 기회를 실현함 Ⅱ 추진 개요 ?? 사업 개요 ○ 사업명칭: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 기 간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추진 : 2020.1.1.~12.31.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본 행사 : 2020.9.~11. (예정) ○ 장 소: 서울시립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분관, 서울시 내 유휴 공간 ○ 예산(안): ※ 2019년3차 서울시 투자심사 의뢰(2019년 5월), 증액 요청 예산 ※ 임금산정기준 : 서울시예산편성기준 중 「학술연구용역인건비 기준단가」 (단위: 천원) 예산과목 상세 내용 예산액 등 ○ 예산안 상세 (종전사업 비교) (단위: 백만원) 구 분 종 전 (제10회: 2018년) 금회 계획 (제11회: 2020년) 증 감 산출 내역 예산액 산출 내역 예산액 Ⅲ 사업 내용 ○ 민선 7기 공약 및 서울시립미술관 방향성에 발맟춘 사업 계획 수립 - “박물관·미술관 도시, 서울”, 서울-도시 담론에 독자적으로 접근 ① 서울의 물리적, 정치적, 정신분석학적 언더그라운드 탐구 서울의 다층적 언더그라운드를 의제로 탐구하여 도시 서울의 과거, 현재, 미래를 연결하고, 동시대 미술의 현장으로서 유휴 공간 및 미래유산 공간으로 비엔날레 플랫폼을 확장함 ② 서울의 시정사업으로,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와의 차별성 확보 ‘서울비엔날레’ 슬로건 아래 미술과 건축을 교차하는 양대 비엔날레를 장기적이고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차별화된 전략 수립 - “박물관·미술관 도시, 서울을 세계로”, 서울과 역사적·사회적 맥락을 세계 주요 도시의 미술기관과 공유 ① 국제 행사로서의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정립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를 서울시의 국제 교류 사업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 도시 기반으로 구축된 미술기관과의 협업에 기초함으로써 사업 추진 목적과 홍보 효과 달성 【협업 논의 기관】 ▶ 캐나다 퀘백 몰리에 재단 ▶ 폴란드 아담 미츠키에비치 재단 ▶ 뉴질랜드 오클랜드 라이브 디지털 부서 ▶ 홍콩 M+ 미술관 ▶ 프랑스 퐁피두센터 ▶ 프랑스 몽펠리에 현대미술관 ② 도시 의제에 침투한 해외 유수 사례 벤치마킹 도시가 가진 역사, 사회, 문화적 배경을 기억하고자 기획된 세계 유수 비엔날레가 도시 정체성을 공고히 하는 기회로 활용하는 것을 넘어 도시가 가진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기대효과를 이끌어 오기 위한 심층적 연구와 협력 추진 【사 례】 ▶ 카셀 도쿠멘타 : 행사 기간중 고용 창출, 지역 홍보 효과 ▶ 런던 아트나이트 : 축제 형식의 행사로 다양한 여가 요소 제공 ▶ 뮌스터 조각 프로젝트 : 도시 전역에 조각을 설치하여 활동성을 가미한 관람과 도시 탐방 유도 ○ 서울시립미술관을 넘어 시·공간적으로 확장하는 비엔날레 - 행사기간과 관계없이 상시 작동되는 비엔날레 콘텐츠 ① 전시기간 외에도 전시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플랫폼 마련 비엔날레 20주년을 맞이하여 시민에게 행사의 정체성을 새롭게 각인시키고 콘텐츠를 상시 노출함으로써 홍보와 시간적 확장 효과 기대 ▶ 기간 : 2019년 9월 ~ 2020년 12월 ▶ 장소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서울로 미디어 캔버스, 코엑스 SM 타운 아티움 전광판 ▶ 내용 : 비엔날레 준비 과정 및 프리뷰 영상 ▶ 참고 : M+ 온라인 전시 (가상 전시) ② 비엔날레와 미디어, 도시의 시간적 속성 탐구 컬렉션(아카이브)을 구축하여 역대 비엔날레 소장 커미션 작업들을 재조명함. 시공간적 확장 계획은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의 역사를 돌아보고, 도시의 과거,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미술 축제로 자리매김 하는 토대를 만드는 과정. - 서울시 전역으로 전시 장소 확대 ① 서울 내 숨겨진 유휴 공간을 활용하여 문화·예술 서비스 확대 서울시 내 문화예술 공공 서비스 지수가 낮은 지역의 지하 유휴 공간을 발굴하여 다층적인 시민 관람객에게 전시 콘텐츠를 노출하고, 도시 전체 탐방으로 이어질 수 있는 장소 선정 【장소 활용 계획】 ▶ 주요 내용 - 문화예술 서비스 취약 지역 공략 (참고: 문화기반시설 분포도) - 접근성이 높은 지역 위주의 유휴 공간 발굴 - 미술관의 권역 커뮤니이 친화 기능을 확대시키고 보완함 - 인구 1,000만이 거주하는 메가시티 서울에 걸맞는 규모 확보 ▶ 신설동 유령역, 문화비축기지, 궁산 땅굴, 구 러시아 공사관 지하 비밀통로, 몽촌토성, 암사동 선사 유적지, 천호 지하차도 등 ② 숨겨진 유휴 공간 발굴에서 도출되는 역사·문화적 의미 주제화 서울의 지하 공간들이 한국의 근현대사를 관통하는 심리적, 사회적 상징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도시 공간의 하부를 흘러 연결되는 지하 공간들을 서로 다른 사회적 체계와 상황 속에서 직조된 시간의 역사가 쌓여 있는 서울의 특징을 드러내는 단서로 활용. 【서울시 연관 사업】 ▶ 내 용 : 서울 전역의 일상 속에서 미술을 만날 수 있는 서울시 다양한 계획 연계하여 정책의 실질적 실현을 도모함 ▶ ‘박물관·미술관 도시 서울’ (박물관 정책과) ▶ ‘서울은 미술관’ 사업 (디자인 정책과) ○ 서울시립미술관 및 서울시 시설 적극 활용 - 시정 사업의 미션으로 연구된 주제를 가시화 하는 방법론으로, 전시를 도시 전역으로 확장하는 계획의 일환으로 서울에 산포한 미술관의 분관과 서울시 <잘생겼다! 서울20> 장소를 적극 활용 ① 권역 커뮤니티 친화, 기능 특화, 장소 특화의 축으로 특성이 배분된 분관을 골고루 활용 【분관 활용 계획】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 글로벌 네트워크 중심지 ▶ SeMA 벙커 : 대한민국의 역사를 담고 있는 미디어 아트 중심의 문화공간 ▶ 북서울미술관 : 동북권 소재 커뮤니티 친화 미술관으로 어린이 관객 맞춤형 사업과 미술교육가 양성 사업 특성화 ② ‘도시재생’방식을 통해 기존의 가치와 기억을 미래유산으로 보존하는 정책의 결과물인 <잘생겼다! 서울20>을 활용하여 비엔날레 미션 실현 도모 【장소 활용 계획】 ▶ 문화비축기지, 서울하수도 과학관, 평화문화진지 등 Ⅳ 홍보 및 인력 운영 방안 ?? 운영 및 홍보 방안 ○ 공간 이동과 연결에 특별 전략 수립하여 관람객 불편 해소 - 셔틀 운영 ① 버스, 지하철 연계 운영으로 비엔날레 공간별 이동 동선 구축 ② 비엔날레 셔틀과 연계한 서울 투어 운영 ③ 셔틀 내 도슨트 운영 도입하여 전시 관람과 이해에 도움 제공 - 전시 공간별 스테이션 설치 및 안내 ① 서울-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도시 지형도 맵핑 ② 전시 공간별 특별 디자인 요소를 이식하여 공간에 산포한 콘텐츠 인식 ③ 시민, 관광객에게 비엔날레 행사 분포도 인식할 수 있는 플랫폼 제공 - 서울시 전역 비엔날레 전시 장소 안내 애플리케이션 개발 ① 전시 장소 안내 및 가이드를 위한 모바일 기반 인터페이스 개발 ② 영어, 불어, 독어, 네덜란드어, 스페인어, 중국어, 아랍어 서비스 ③ 길찾기 기능 제공 ④ 작품 연계 프로그램 제공 : 특정장소 QR 코드로 모바일 스크리닝 ?? 인력 운영 계획 ○ 미술관 내부 T/F 팀 구성 - 연구, 기획, 전시운영을 담당하는 미술관 내부 T/F 팀을 구성하여 체계적인 의사결정 과정 형성 (관장, 학예부장, 전시과장, 학예연구사, 코디네이터) - 비엔날레 아이덴티티 확립 및 장기적인 성과 축적을 위해 미술관 내부 T/F의 역량을 강화하여 지속적인 연구 회의 추진 - 행정 7급의 행정 전담을 통한 안정적인 행정지원 시스템 구축 ○ 핵심 인력 추가 채용 - 예술감독 선임은 일반 추천제의 방향을 유지하되 공모 방식에서 사용되는 제안서 제출, 프리젠테이션을 거쳐 공정성 확보 - 국제 기관 네트워킹에 소요될 예산 확보를 위해 홍보·마케팅 전문 어시스턴트 큐레이터 채용 - 비엔날레 전시팀 채용 시 전시, 홍보, 프로덕션, 출판 분야로 나누어 전문 경력 혹은 연구 이력이 있는 인력으로 채용 ○ 조직도(안) 서울시립미술관 예술감독 미술관 전시과 비엔날레 전시팀 기획 협력 큐레이터 1-2명 전시 어시스턴트 큐레이터 1명 코디네이터 2명 행정 지원 행정 7급 1명 홍보 어시스턴트 큐레이터 1명 코디네이터 1명 업무 보조 코디네이터 1명 프로덕션 어시스턴트 큐레이터 1명 코디네이터 2명 출판 어시스턴트 큐레이터 1명 코디네이터 1명 공간운영 매니저 4인 스텝 6인 Ⅴ 추진 경과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개최 연혁 ※ 총 10회 개최(2000년 ~ 2018년) 구분 제 목 전시기간 예술감독 제1회 도시 0과 1사이 2000.09.02.~11.15. 송미숙 제2회 달빛흐름 2002.09.26.~11.24. 이원일 제3회 게임/놀이, 디지털 호모루덴스 2004.12.15.~02.06. 윤진섭 제4회 두 개의 현실 2006.10.18.~12.10. 이원일 제5회 전환과 확장 2008.09.12.~11.05. 박일호 제6회 트러스트 2010.09.07.~11.17. 김선정 제7회 너에게 주문을 건다 2012.09.11.~11.04. 유진상 제8회 귀신 간첩 할머니 2014.09.02.~11.23. 박찬경 제9회 네리리 키르르 하라라 2016.09.01.~11.20. 백지숙 제10회 좋은 삶 2018.09.06.~11.18. 콜렉티브 (김남수, 김장언, 임경용, 홍기빈)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추진 실적 ○ 최근 5회 개최 결과 해당 년도 운영일수 총 관람객 1일 평균 관람객 제6회(2010년) 83일 152,706명 1,839명 제7회(2012년) 55일 102,404명 1,861명 제8회(2014년) 62일 130,944명 2,112명 제9회(2016년) 72일 175,844명 2,442명 제10회(2018년) 75일 66,165명 882명 ?? 프리비엔날레 2019 경과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미션 스테이트먼트 확립 - 장기적인 비엔날레 성과 축적을 위해 내부에서 사업을 주관하기 위한 미술관 주도의 미션 확립 - 감독 추천위원회, 선정위원회에 기준으로 활용 ○ 프리비엔날레 2019 행사 개최 - 예술감독 선임 후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추진계획 수립에 따라 행사 개최 Ⅵ 추진 일정 ?? 2019 프리비엔날레 및 2020 비엔날레 추진 일정 연도별 붙임 1. 프리비엔날레 2019 추진계획(안) 1부. 2. 2019년 3차 투자심사 의뢰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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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19 추진계획(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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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 서울시립미술관 2019 3차 투자심사 의뢰서 서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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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추진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전시과
문서번호 전시과-3964 생산일자 2019-06-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지민 관리번호 D0000037097249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전시운영 > 전시기획수립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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