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행정의 안정적 처리 및 기능 효율성을 위한업무관리시스템 개선방안 보고

문서번호 정보공개정책과-4423 결재일자 2019.2.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방침 제47호 시 민 주무관 정보소통혁신팀장 정보공개정책과장 행정국장 행정1부시장 김정수 송희자 임진희 황인식 02/25 윤준병 협 조 데이터센터소장 김현규 전문관 최성수 행정의 안정적 처리 및 기능 효율성을 위한 업무관리시스템 개선방안 보고 2019. 2 행 정 국 (정보공개정책과) 목 차 Ⅰ 추진배경 1 Ⅱ 정책환경의 변화 3 Ⅲ 추진방향 6 Ⅳ 추진목표 및 방안 7 Ⅴ 세부 추진과제 8 1.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9 1-①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구축 1-② 클라우드 저장소 구축 2. 공유·협업으로 일하는 방식 개선 11 2-① 공유행정체계 실현을 위한 종합계획 수립 2-②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자치구 확산 13 3. 정보자원 공동 활용성 제고 3-① 클라우드 기반 기록물관리체계 구현 3-②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을 이용한 정보공개 개선 15 4. 기타 행정사항 4-① 공유행정 협의체 구성 4-② 공유행정 관련 제도 정비 Ⅵ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17 Ⅶ 기대효과 18 Ⅷ 행정사항 18 - 행정의 안정적 처리 및 기능 효율성을 위한 - 업무관리시스템 개선방안 보고 노후된 시스템의 불안정성 개선과 협업·소통 행정을 통해 대시민 서비스 혁신 기반을 마련 하는 등 업무관리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보고 드림 Ⅰ 추진배경 ?? 업무관리시스템 현황 및 문제점 서울형 업무관리시스템은 ? 전자결재, 과제관리, 일정관리, 지시사항 등 서울시 업무처리의 기본이 되는 정보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시스템(‘11년 3월 도입, 시 및 8개 자치구 사용) ? 사용자수 : 20,016명(본청 11,048명, 상수도 1,977명, 소방본부 6,991명) ? 활용현황 : 68만건, 메모 4.4만건(월평균) - 행정업무의 원활한 업무 추진을 위해 행안부 온나라시스템 개작 사용 「첨부1 현황」 ※ ’19.1.1일자 업무관리시스템 업무 이관(정보공개정책과 ← 정보시스템담당관) 시스템적 측면 ○ 업무관리시스템 노후화로 안정적 운영 한계치 도달 ? ’11. 3월 업무관리시스템 도입이후, 기반시스템 개선된 적 없음 ? 파일시스템 용량 초과 오류로 결재문서 망실 : ‘18.10.30(13,617건), ’15.10.12.(1,186건) ? 필수 응용프로그램 업그레이드 불가로 시스템 불안정성 증가 ? 결재엔진이 노후화 된 JDK JDK(Java Development Kit): 업무관리시스템과 같은 JAVA기반 AP 개발·운영 시 적용되는 필수 기반SW로 JDK11(‘18. 09. 출시)이 최신 1.5 버전에 최적화되어 보안 취약점 발생 시 대응 불가 ○ 정보화 표준 미준수로 신기술 미적용 및 특정업체 기술 종속성 ?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미준수 ? 웹표준화 작업(모든 브라우저에서 열수 있는 작업) 등 미비로 최신 소프트웨어(엣지) 사용 불가 ? 핸디소프트, MS 등 특정업체 소프트웨어에서만 사용 가능 ? 특정회사의 결재엔진(Jhoms)만 사용 가능 ? 구글(크롬), 모질라(파이어폭스) 등에서는 정상 작동이 안됨 일하는 방식 측면 ○ 서울시 단독형시스템으로 기관 간 협업 및 소통 지원 기능 미비 - 기관 간 공동으로 업무를 추진하거나 협업이 필요한 사항에 대한 소통 및 공유 지원 기능의 미비로 업무처리의 효율성 및 생산성 저하 ? 서울시 찾동사업 등 시·구 합동으로 협업 추진하여야 할 사항 많음 시장요청사항(’15.8.10) 온라인 문서 공유협업시스템 도입하여 시민 직원간 문서 공동저작 및 공유가 잘 될 수 있는 방안 강구해 주시기 바람 - 업무 보는 시야를 다각화하고 더 나은 결론 도출을 위한 협업·소통 시스템 미흡으로 지식 자산화 및 활용 저하 ? 주제별 소모임 개설·운영기능, 자료공유를 위한 온나라 과제함(클라우드 저장소 기능 등) ○ 독립 시스템 및 공무원 개개인 PC에 보고서 등의 자료 보관 등으로 정보 공유·활용이 어려움 - 고정된 PC 환경에서만 업무처리가 가능하여 현장이나 이동 중에는 신속한 대시민서비스 제공 미흡 ? 통합파일 저장소 구축하여 자료 공유?활용을 용이하게 하는 기반 필요 - 자료의 활용 · 공유를 위한 저장소의 부재로 업무의 연속성 확보 및 스마트 업무환경 지원 부족 ? 모든 기관 통합 구조의 클라우드 기반으로 자료 통합 가능한 저장소 마련 활용성 측면 ○ 대용량 파일 첨부 불가로 기록물 이관 시 누락 가능성 - 결재문서 기안 시 첨부파일 용량제한(5MB)으로 대용량 첨부파일은 메일 및 메신저 등으로 별도 전송하게 되어 기록물 이관 시 누락 - 문서 파일의 용량이 커지는 최근 동향을 고려하여 첨부용량 확대 필요 ? 통합저장소 구축 시 ‘간단히 주소 링크’ 만으로 첨부파일 문제 해결 ○ 기관 별 구축·운영으로 정보자원의 비효율적 활용 - 기관별 시스템 구축에 따라 중복?과잉 투자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시스템 운영?관리를 위한 난이도 및 비용 부담 증가 Ⅱ 정책환경의 변화 ?? 클라우드 기반 업무관리시스템 개발 및 보급 ? ‘15년 「클라우드컴퓨팅법」 제정, 시행이후 정부 내 클라우드 기술도입 증가 ?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클라우드 기반 업무관리시스템 도입 ○ 중앙정부 : 행안부「온나라 문서 2.0」개발 전부처 보급 완료 ‘14.8 ~’15.2 정부3.0 클라우드종합계획수립 (17억) 클라우드 온-나라 개발계획 수립 ‘15.8 ~’16.3 클라우드플랫폼 구축 업무관리전환 1차 (66.3억) 클라우드온-나라 개발 ‘16.11~’17.3 정부지식 공유활용기반 고도화 2차 (57.9억) 행안부 등 22개 기관 ‘17.9 ~’18.3 온-나라 문서2.0 확산 및 고도화 3차 (22.5억) 병무청 등 23개 부처 ‘18.6 ~’18.12 온-나라 문서2.0 확산 및 고도화 4차 (13.8억) 기획재정부, 교육부 등 16개 중앙부처 ※ 5년(‘14~ ’18)에 걸쳐 약 177.5억 투입 ? "클라우드컴퓨팅"(Cloud Computing)이란 집적ㆍ공유된 정보통신기기, 정보통신설비, 소프트웨어 등 정보통신자원을 이용자의 요구나 수요 변화에 따라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신축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처리체계를 말함 ? 클라우드 기반 업무관리시스템 개념 ○ 지방자치단체 - 광역자치단체 : 경남, 인천시 공동으로 클라우드 기반 업무관리시스템 공동개발 추진(‘19. 12월) - 기초자치단체 : 포천시(’18. 1월), 은평구(‘19. 3월) 클라우드 기반 업무관리시스템으로 전환 ○ 민간부문 - 국내 클라우드 기업 증가(’13. 149개 → ‘17. 700개, 370%↑) - 자동차, 선박, 의료, 농업, 바이오, 영화 등과 클라우드가 융합된 서비스 제공 민간부문 클라우드 도입사례 ? 가전과의 융합 :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각각의 스마트 기기들이 갖고 있는 모든 콘텐츠 공유(S전자, IPTV 등) ? 의료산업과 융합 : 각 의료기관에서 따로 보관하고 있던 의료기록을 클라우드시스템으로 통합 관리(근로복지공단, 산재병원) ?? 서울시 클라우드컴퓨팅 도입 현황 ○ 클라우드센터 인프라 구축(데이터센터) - 1단계 : 클라우드센터 기반시설 구축, 역사박물관 등 6개부서 전산장비 이전?이관(‘16.8 ~ ’17.3) - 2단계 : 지진대비 면진시설, 상수도사업본부 전산장비 이전? 이관(‘17.8 ~ ’18.2) - 3단계 : 도시교통본부 3개부서 전산장비 이전?이관(‘18.11 ~ ’19.1) ○ 행정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전환 추진(정보시스템담당관) - 모바일오피스, 시정홍보물심의관리, 체육시설물관리시스템(‘18.9~12) 업무관리시스템 개선 필요성 ?? 시스템의 불안정성 개선, 협업·소통 통한 대시민 서비스 혁신 ?? 정부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클라우드 기반 업무관리시스템 도입 확산 ?? 서울시 클라우드센터 인프라 구축 및 행정정보시스템 전환 추진 ※ 클라우드 시스템 개념도 ○ 클라우드 유형(서비스 모델에 따른 클라우드 컴퓨팅 구분) - laaS(Infra as a Service) : 하드웨어 인프라 등을 다루는 영역 ?네트워크, 서버 등 인프라자원 관리?운영 등 - PaaS(Platform as a Service) : SW개발, 배포환경과 관계되는 영역 ?플랫폼?프로젝트 형태 서비스, 개발자에게 개발도구?개발AP 배포 채널제공 - SaaS(Software as a Service) : 애플리케이션?데이터서비스 영역 ?소프트웨어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것을 서비스로 배포해 제공함 ※ 공유·협업강화로 융합 행정 혁신 추진(모델) Ⅲ 추진방향 측면 (현재) 업무관리시스템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시스템 업무관리시스템 노후화로 안정적 운영 한계치 도달 운영성 검증된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 시스템 안정화 구축 업 무 방 식 기관 단독형으로 공동기안, 공유, 의견모음 등 협업 불가 부서 간 경계를 넘어 공동기안 결재가 가능한 공유, 협업 기능강화 활용성 대용량 파일 첨부 불가로 기록물 이관 시 누락 등 보존성 미확보 공공기록물의 정보자원 효율성 제고, 보존성 확보 등 ?? 개선내용 AS-IS TO-BE ? 시스템의 노후화(2011년)로 인한 성능?용량?보안의 제약 ? 기술발전과 사용자요구를 반영한 서비스 제공 한계 ? 성능 보장 및 신기술 Trend 적용 ? 최적화된 운영환경의 행정서비스 제공 ? 불안정한 결재엔진에 따른 문서 망실 상황 발생 ? 자동 모니터링 기능 체계 마련 안정적 문서관리 ? 첨부문서 용량제한으로 기록물 이관 시 첨부문서 누락 가능성 ? 기록물 이관 시 누락 방지를 위해 공식 발송 기능 제공 ? IE 이외의 웹 브라우저를 통해 업무 관리시스템 활용 시 액티브X 등 비표준 기술사용에 의한 제약 발생 ? 정보화 표준 반영한 웹 브라우저 지원 등 사용자 제약 제거 ? 개방형 문서 포맷(ODF) (ODF, Open Document Format): 국제표준기구(ISO)에서 승인한 개방형 표준문서 포맷으로 모든 문서가 상호호환이 가능함 활용으로 접근성 강화 ? 서비스 통합 제공 및 운영으로 예산 절감 및 운영 효율화 ? 효율적 업무수행을 위해 업무관련 자료의 공유·협업 기반 제공 ? 서울시 및 자치구 공통 활용중인 업무 관리시스템의 기관단위 구축 및 운영 Ⅳ 추진목표 및 방안 추 진 목 표 행정서비스 혁신을 위한 스마트 업무환경 구축 추 진 전 략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 구현 공유 ? 협업으로 일하는 방식 혁신 정보자원 활용성 극대화 신뢰성 확보 효율성 증진 활용성 확보 추 진 방 안 안정성 및 기술 종속성 해소 ?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구축 ? 클라우드 저장소 구축 스마트 업무환경으로 행정효율성 향상 ? 스마트 업무환경 실현을 위한 종합계획수립 ? 공유·협업을 위한 차세대 시스템 자치구 확산 공유플랫폼 활용 정보자원의 효율성 증대 ? 클라우드기반 기록물 관리체계구현 ? 공유플랫폼 활용을 통한 정보공개서비스 개선 Ⅴ 세부 추진과제 추진전략 연번 수행 과제 사업기간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 구현 1-①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구축 ’20. 2 ~ ’21. 1 1-② 클라우드 저장소 구축 ’20. 2 ~ ’21. 1 공유?협업으로 일하는 방식 혁신 2-① 스마트 업무환경 실현을 위한 종합계획수립 ’19. 3 ~ ’19. 12 2-② 공유·협업을 위한 차세대시스템 자치구 확산 ’21. 1 ~ 정보자원 공동 활용성 제고 3-① 클라우드 기반 기록물 관리체계 구현 ’21. 1 ~ ’22. 1 3-② 공유플랫폼 활용 정보공개 서비스 개선 ’21. 1 ~ ’21. 12 기타 행정 사항 4-① 공유행정 협의체 구성 ’19. 2 ~ 4-② 공유행정 관련 제도 정비 ’20.1 ~ 1-①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구축 ? 서울시 및 자치구 내?외부 공유?협업중심, 사용자 편의성 및 업무 효율화를 위한 서울시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구축 ?? 현 황 ○ 서울시 및 자치구 개별 시스템 구축 운영으로 정보공유체계 미흡 ○ 비표준 기술 적용으로 다양한 사용자 환경에서 동일한 기능 제공 못함 ○ 결재엔진, 문서편집기 등 특정제품 기반으로 구현되어 신속한 기능 개선 어려움 ?? 추진방향 ○「정부지식 공유활용기반 고도화 사업」결과물 개작권 확보 후 재구축 ○ 서울시 클라우드센터 서비스 수준 강화 ○ 개방형 기술기반 구현으로 핵심 행정업무시스템의 기술 종속성 제거 ?? 구현범위 ○ 클라우드 공통기반(SaaS 플랫폼) 및 관리 기능 구축 ○ 클라우드 통합 조직 및 사용자 관리 체계 구축 ○ 클라우드 기반 업무관리시스템(온-나라 2.0) 개작 ○ 서울시 및 자치구 공유 가능한 클라우드 서비스 및 자료 저장체계 구현 ?? 추진계획 ○ 2019. 12. : 개작권 확보 및 구축 계획 수립 ○ 2020. 3. ~ 4. : 사업자 선정 ○ 2020. 4. ~ 11. :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구축 ○ 2020. 12. :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시범운영 ○ 2021. 1. :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운영 1-② 클라우드 저장소 구축 ? 우리시 및 자치구 공유행정 실현을 위해 협업 활동 지원 등 자료 공유 활성화를 위한 공유저장소 구축 및 운영 ?? 현 황 ○ 업무 수행담당자 개인, 부서, 기관 수준의 자료관리 ○ 협업을 위해 메일, 메신저 등 활용으로 자료중복 및 동시성 확보 불가 ?? 추진방향 ○「정부지식 공유활용기반 고도화 사업」결과물 개작권 확보 후 재구축 ○ 서울시 업무환경을 고려한 클라우드 저장소 솔루션 도입 모색 ○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구축 시 시범 구축 및 개선 ?? 구현범위 ○ 클라우드 통합계정을 활용한 회원가입 및 로그인 처리 ○ 파일 및 폴더별로 개인,부서(타기관 포함)에 대한 공유관리 ○ 파일 탐색기를 통한 클라우드 저장소 내 파일/폴더 관리 ?? 추진계획 ○ 2020. 2. : 개작권 확보 및 구축 계획 수립 ○ 2020. 3. ~ 4. : 사업자 선정 ○ 2020. 4. ~ 11. : 클라우드 저장소 시범 구축 ○ 2020. 12. : 클라우드 저장소 시범운영 및 개선방안 도출 ○ 2021. 1. : 클라우드 저장소 고도화 추진 2-① 공유행정체계 실현을 위한 종합계획 수립 ? 서울시 및 자치구 공유행정체계 실현을 위해 업무흐름 개선 및 정보시스템 개선전략 수립과 로드맵 도출을 목적으로 종합계획 수립 ?? 목 적 ○ 서울시 공유행정체계 실현을 위한 업무흐름 및 제도 개선안 도출 ○ 공유행정체계 실현을 위한 실천적 추진 로드맵 도출 ○ 기록물의 생산·관리(보존)·이관 ·서비스 전 과정에 대한 정보 공유 및 공동 활용 계획 수립 ?? 추진방향 ○ ‘공유행정 협의체(가칭)’의 자문을 통해 업무혁신 핵심가치(공유·소통·개방) 실현방안 마련 ○ 우리시 정책과제와 연계된 업무환경 혁신 및 IT자원 공유경제 실현 방안 마련 ○ 보안취약요소의 면밀한 검토를 바탕으로 보안성 강화 방안 마련 ?? 계획수립범위 ○ 공유·소통·개방을 위한 공유행정 업무환경 구축전략 수립 ○ 개방형기술로 공통기반 구축 및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구축방안 마련 ○ 우리시 및 자치구 IT 자원의 구축·운영 효율성 제고 및 보안성 강화방안 마련 ?? 추진계획 ○ 2019. 3. : 종합계획 정보화전략 컨설팅 계획 수립 ○ 2019. 4. ~ 5. : 사업자 선정 ○ 2019. 6. ~ 11. : 종합계획 수립 2-②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자치구 확산 ? 서울시 및 자치구 업무수행 결과의 지식 자산화로 공동 업무 추진의 효율성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의 자치구 확산 ?? 현 황 ○ 서울시 및 자치구 공동 업무수행을 위한 협업 및 소통 지원기능 미비로 비 효율적 업무 추진 ○ 업무 수행을 위한 관점의 다각화와 향상된 결론 도출에 필요한 다 기관 관련자간 효율적 협업·소통 시스템 미흡 ?? 추진방향 ○ 폐쇄형 업무관리시스템을 개방형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으로 전환하여 업무 자료와 기록물 등의 공유?활용 기반 마련 ○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위해 장소의 제약 없이 어디서나 동일한 자료의 활용 및 의견 공유가 가능한 업무 환경 구현 ?? 구현범위 ○ 확산 자치구 대상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운영자원 증설 ○ 확산 자치구 별 기존 연계환경 유지 및 데이터 이관 ○ 효율적인 정보 공동활용을 위한 통합검색 환경 구성 ?? 추진계획 ○ 2020. 4. ~ 5. : 자치구 확산 가이드 배포 ○ 2020. 6. ~ 7. : 자치구 확산 수요조사 ○ 2020. 8. ~ 9. : 자치구 확산 계획 수립 ○ 2020. 10. ~ 11. :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시범운영 ○ 2021. 1. :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운영 3-① 클라우드 기반 기록물관리체계 구현 ? 서울시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기록물관리체계 구현으로 정보자원 공동 활용성 제고 및 기록물 이관 효율성 확보 ?? 현 황 ○ 서울시 및 자치구 별 기록관리시스템 운영으로 정보자원 중복 ○ 기록물 이관용 임시저장공간 필요로 제한된 자원의 효율적 활용 불가 ○ 업무관리시스템과 기록관리시스템 간 대용량송수신 시간 소요 ?? 추진방향 ○ 서울시 및 자치구 별 중복 자원의 통합으로 정보자원 공동 활용성 제고 ○ 서울시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설계로 기록물 이관의 효율성 및 안정성 확보 ○ 서울시 및 자치구 간 기록물 관리 독립성 유지 ?? 구현범위 ○ 서울시 클라우드 환경 기반 기록관리시스템 개발 ○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생산 기록물 인수 기능 개선 ○ 서울시 및 자치구 별 운영 독립성 확보를 위한 기관별 DB 구성 ?? 추진계획 ○ 2021. 1. : 구축 계획 수립 ○ 2021. 2. ~ 3. : 사업자 선정 ○ 2021. 4. ~ 10. : 클라우드 기반 기록물관리체계 구축 ○ 2021. 12. : 시험운영 및 개선방안 도출 ○ 2022. 1. : 클라우드 기반 기록물 이관 및 운영 3-②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을 이용한 정보공개 개선 ? 시민의 알권리 충족 및 행정의 투명성과 책임성 확보를 위한 우리시 및 자치구의 클라우드 저장소를 활용한 정보공개 환경 개선 ?? 현 황 ○ 시 및 자치구 각각의 저장소에서 행정정보를 문서공개시스템에 복사후 변환 및 공개 ○ 복사로 인한 자료 중복 및 별도의 저장소 확보 추가 비용 발생 ○ 네트워크 오류 및 연계시간 제약 등에 따른 정보공개 시작시간 제약 ?? 추진방향 ○ 클라우드 저장소 솔루션기반 행정정보 연계 및 관리 환경 재구축 ○ 클라우드 계정의 행정정보 접근 권한기반 정보공개 대상 관리 ○ 자료의 중복제거 및 실시간 수정사항 반영 등의 정보공개기능 개선 ○ 개방형 문서 포맷 사용으로 업무처리 효율성 향상 ?? 개선사항 ○ 자료 중복 제거로 인한 저장소 비용 감소 ○ 과장급 결재문서 공개에서 팀장급 결재문서 공개로 공개범위 확대가능 ○ 정보공개 시작시간을 결재완료후 당일 정보공개 가능 ○ 첨부문서 수정등 에 의한 재 결재시 준실시간 수정사항 반영 가능 ?? 추진계획 ○ 2021. 1. ~12 : 사업추진 클라우드 저장소 고도화 결과 검토 등 4-① 공유행정 협의체 구성 ? 우리시 및 자치구 공유행정 환경 조성을 위해 관련부서, 자치구, 중앙정부 및 관련기관을 포함하는 협의체 구성 ?? 기 능 : 우리시 및 자치구 공유행정 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협의 ○ 공유행정환경 구성을 위해 관련 부서 및 기관이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 ○ 중앙정부의 “정부지식 공유활용기반 고도화” 결과 활용 방안 협력 도출 ○ 서울 공유행정환경의 타(광역)자치단체 확산 시 지원방안 마련 ?? 구 성 : 우리시 관련부서, 자치구, 중앙정부 및 관련기관 ○ 서울시 및 자치구 : 정보공개정책과, 정보기획담당관, 자치구 ○ 행정안전부 : 업무관리시스템·클라우드 공통기반 관리 및 운영담당 부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국가기록원 등 ○ 공공기관 : 공유행정 관련 시스템 위탁관리기관(한국지역정보개발원[KLID]) ?? 추진방안 ○ 우리시 : 협의체 구성 시 구심점 역할 수행, 협의체 운영주체 ○ 자치구 : 서울시와 자치구 공유행정환경 구축 시 고려사항 등 요구사항 및 협의체 구성 시 구심점 역할로서 출발의 場 마련 ○ 행안부?공공기관 : 공유행정 환경구성을 위한 표준안 제공 및 정보공유 ?? 추진계획 ○ 2019. 2. : 협의체 구성 및 운영 계획 마련 ○ 2019. 3. ~ 4. : 협의체 구성 ○ 2019. 5. ~ : 협의체 구성 및 운영 4-② 공유행정 관련 제도 정비 ? 기록물의 생산?관리(보존)?이관?서비스 전 과정의 업무환경 혁신 및 수행을 위한 근거 마련 ?? 목 적 ○ 서울시 공유행정체계 실현을 위한 제도 마련 ○ 기록물 라이프사이클 전 과정에서 정보공유 및 공동활용 근거 마련 ?? 현 황 ○ 행정효율과 협업촉진에 관한 규정 제21조 업무관리시스템 구축·운영 - 제21조(업무관리시스템)~제25조(정부전자문서유통지원센터) ○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제8조의 2(공개대상정보의원문공개) ○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32조 - 업무관리시스템으로 생산된 기록물은 매 1년 단위로 기록관으로 이관 ?? 추진방향 및 내용 ○ 공유행정체계실현을 위한 종합계획 결과 반영 ○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등 공유행정환경 구성 시스템 별 운영지침 마련 ○ 클라우드 기반 기록물 관리 및 정보공개 관련 조례 재개정 ?? 추진계획 ○ 2020. 1. ~ 2. : 제도 정비 TFT 구성 ○ 2020. 3. ~ 12. : 제도 정비 및 시의회 의결 Ⅵ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 연도별 추진일정(‘19 ~ ’21) ?? 소요예산 구분 산출내역 금액 (백만원) 계 4,999 종합계획수립 (ISP)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상세 정의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구축 및 확산 로드맵 수립 법제도개선방안 도출 299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구축 클라우드 온-나라 AP 개작 및 데이터 이관 500 서울형 업무관리시스템 특화기능 구현 600 클라우드 저장소 SW 도입 및 최적화 300 소계 1,400 클라우드 저장소 구축 HW 증설 950 상용 SW 도입 및 설치 등 운영환경 구축 1,350 클라우드 공통기반 AP 개작 400 소계 2,700 자치구 확산 HW 증설 200 상용 SW 도입 및 설치 등 운영환경 구축 300 자치구 데이터 이관 100 소계 600 Ⅶ 기대효과 Ⅷ 행정사항 ○ 사업추진을 위한「업무관리팀」신설(조직담당관 협조) : ‘19. 2월 ? ‘정보소통혁신팀’ 에서 분리 → 정보소통혁신팀, 업무관리팀 - 업무관리시스템에 관한 사항 전담 관리 ?팀 구성(안) : 6명(행정5급-팀장, 전산6급 2, 전산7급 2, 행정7급) - 순증 : 4명(행정5급 1, 전산6급 1, 전산7급 1, 행정7급 1) ※ 업무관리시스템 업무분장(안) 내역 참고 ○ 업무관리시스템 ISP(정보전략계획) 예산 확보(예산담당관 협조): ‘19. 2월 - 업무관리시스템 운영비(업무관리 지능형검색시스템 구축) 305백만원 활용 붙 임 : 1. 서울형 업무관리시스템 현황 1부. 2. 중앙정부 및 지자체 클라우드 업무환경 구축현황 1부. 3. 업무관리시스템별 비교현황 1부. 4. 업무관리시스템 업무 인력현황 및 조직구성(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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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업무관리시스템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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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중앙정부 및 지자체 클라우드 업무환경 구축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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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업무관리시스템별 비교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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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 업무관리시스템 업무 인력현황 및 조직구성(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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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행정의 안정적 처리 및 기능 효율성을 위한업무관리시스템 개선방안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행정국 정보공개정책과
문서번호 정보공개정책과-4423 생산일자 2019-02-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정수 (2133-5671) 관리번호 D000003564872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