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지역공동체담당관-7025 결재일자 2019.6.17.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협치지원관 지역생태계팀장 지역공동체담당관 유은옥 권우정 06/17 최순옥 협조 지역협치 교과개발 TFT 교육기획 과정 3차 회의 결과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서울혁신기획관 (지역공동체담당관) 지역협치 교과개발 TFT 교육기획 과정 3차 회의 결과보고 현장의 필요에 따른 체계적 교과과정을 설계함으로써 지역협치 고도화 및 당사자 역량강화를 도모하기 위한 교과개발 TFT를 구성하고, 3차 회의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추진 개요 ?? 추진 개요 ○ 일 시 : 2019. 6. 10(월) 10시~12시 ○ 장 소 : 시청 10층 공용회의실 ○ 참석자 : 외부 전문가 및 내부 인력 5인 ?? 안건 ○ 자치구 교육 현황 파악을 위한 FGI 추진 결과 공유 ○ 교육기획과정 주요 커리큘럼 구성 방안 논의 ?? 진행 순서 시 간 내 용 비 고 10:00~10:10 ‘10 3차 회의 목표 및 논의 안건 안내 10:10~11:00 ‘50 자치구 교육 현황 파악을 위한 FGI 추진 결과 공유 11:00~11:40 ‘40 교육기획과정 주요 커리큘럼 구성 방안 논의 11:40~11:50 ‘10 4차 회의 안건 및 일정 확정 Ⅱ 추진 결과 자치구 교육 현황 진단을 위한 FGI 추진 결과 공유 ?? [1그룹] 현황 파악형 : 강서, 동작, 성북, 양천 ○ 주체별 교육 마인드 - 구청장의 협치에 대한 의지에 따라 관련 부서 신설, 담당 인력 확보 등 차이가 있음 ○ 교육 구조와 인프라 - 협치 전담부서는 있으나 교육 전담 인력은 부족, 교육이 부가 업무인 경우가 다수 - 협치교육의 장기 로드맵에 대한 고민은 있으나 현안 업무 등에 치여 1년 계획 수립, 단기 프로그램 위주의 교육으로 진행 ○ 규정 및 시스템 - 자치구 상황에 따라 교육 수요 파악, 사후 설문조사 등이 이루어지나 전체 로드맵에 따른 전문적 평가는 부재. 일부 자치구의 경우 교육 컨설팅을 추진하고자 하고 있음 ○ 참가자 욕구와 반응 - 공무원, 주민 모두 협치 개념 강의 보다는 문제 해결이나 이후 활동으로 연결되는 실용적인 교육에 대한 욕구가 강함 ○ 협치교육 기획 관련 전반 사항 - 교육생 확보, 교육 커리큘럼 구성, 교육 성과(실적)에 대한 고민 - 타 자치구와 경험을 나누고, 구체적 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정기적인 장 마련 필요 ?? [2그룹] 컨설팅형 : 서대문, 관악 ○ 교육 구조와 인프라 - 팀 내 교육 전담인력 1인이 배정되어 있으나, 교육 기획 및 진행 경험은 다소 부족하며 담당 주무관 변경 시에 교육 역량이 남지 않음 ○ 협치교육 기획 관련 전반 사항 - 강사풀 확대 및 지역 내 전문가 발굴을 위한 지원 요청 - 교육 과정에 대한 협치교육 기본모델 제시 필요 ○ 자치구별 컨설팅 - 교육 담당자로서의 역할 인지 - 내부 자원을 활용한 협치 내재화 필요 - 협치교육과 사업(지역사회혁신계획)의 상호 관계 고려 등 ?? [3그룹] 아이디어 도출형 : 도봉, 영등포, 은평 ○ 협치교육 추진 경과 - (도봉) 기본이해교육과 실행체제에 대한 정비와 안내 통합 교육 - (영등포) 통합기본교육 과정 개발 및 시민대학 개설 - (은평) 마을시민활동가 양성, 협치문화 조성을 위한 도구로서의 교육 ○ 주체별 교육 마인드 - 3개 자치구 모두 협치 전담팀 구조로 구청장 또는 부구청장 직속 기관으로 편성. 행정의 힘을 더 받을 수 있는 구조로 전환되는 과정임 ○ 교육구조와 인프라 - 전담부서 및 인력, 중장기 계획 보다 지역의 기존 시민사회 영역과의 연계에 대한 고민 다수 ○ 전반적 협치 교육 기획 관련 사항 - 협치교육이 관련 사업에 매몰되지 않고 전반적 협치 문화 확산과 숙의민주주의의 실현의 도구로서 기획, 진행될 수 있도록 광역에서의 지원 요망 FGI 결과에 따른 시사점 ?? 시사점 ○ 지역협치교육 중?장기 로드맵 부재 - 연간 교육 계획은 수립하고 있으나, 대부분 단타성 프로그램 위주로 구성. 장기적 관점에서의 교육에 대한 설계 미흡 - 지역협치 교육의 위상, 역할, 필요를 명확히 정립하고 현장 욕구를 반영한 중?장기적 계획 마련 필요 ○ 지역협치교육 운영의 안정성 확보 필요 - 구청장, 부서장 등의 협치에 대한 관심?의지의 차이에 따라 교육 운영의 집중도 차이 발생 - 교육 기획?진행 경험이 현장에 남지 않고 인력 교체에 따라 흘러감 - 담당자 개인의 성장 외 협치 교육 관련 네트워크 구축 및 경험의 축적 필요 ○ 지역협치교육과 사업의 연계를 통한 효과성 담보 필요 - 정책 사업과 교육이 긴밀히 연결되어 있지 않으며, 교육 이후 현장 실행 또는 활동가 연계되지 않는 문제 발생 - 실제 문제해결력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부재 - 교육 평가 및 환류 시스템 부재, 교육 성장 지표 등 마련 필요 (일부 자치구의 경우 협치 평가 지표, 교육 컨설팅 등으로 보완코자 노력) ○ 기타 - 지역협치교육의 분야, 영역에 대한 고민 필요. 특히 다년차 자치구의 경우 개별 사업이 아닌 전반적인 협치문화 확산과 관련한 통합 교육 모색 - 광역의 역할 명확화 : 기획 역량 향상, 콘텐츠 생산, 네트워크 구축 ?? 교육 지원 방향성 ○ 단타성 교육 프로그램이 아닌 지역협치사업 전반에 걸친 교육의 필요와 효과에 대한 인식 제고, 지역협치교육의 위상 정립 필요 ○ 변경되는 인력에 따라 자기 경험치를 충분히 인지하고, 축적?정리할 수 있도록 지원 ○ 전체 교육 과정은 이론 및 실습 프로그램을 적절하게 배치하되, 현장의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멘토링, 컨설팅 등 연계 ○ 시범 교육 이후 커리큘럼 보완, 신규 자치구 내지는 담당자 변경 시 추가 보완 교육 등 실시 필요 교육기획과정 교과 구성(안) 4차 회의(워크숍) 추진 ?? 4차 회의 추진 ○ 일 시 : 2019. 6. 24(월) 9:00~13:00 ○ 장 소 : 시청 인근 (미정) ○ 내 용 : 커리큘럼 개발 워크숍 - 교과 구성 확정(목차, 내용, 시간 구성 등) - 각 과정별 구체적 실습, 방법론 등 커리큘럼 개발 ※ 이후 과목별 담당자 지정하여 세부 원고 작성 Ⅲ 행정 사항 붙임 : 교육기획과정 3차 회의참석 확인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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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9102036
본청
지역공동체담당관-7025
D0000037073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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