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 도슨트 양성교육 및 선발 계획(안)

문서번호 교육홍보과-3953 결재일자 2019.6.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추여명 유수기 06/12 백기영 협 조 주무관 김정아B 2019 도슨트 양성교육 및 선발 계획(안) 2019. 6.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서울시내 시청, 사업소 등 부서 협조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9 도슨트 양성교육 및 선발 계획(안) 도슨트 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하여 미술에 대한 기본적 지식부터 실무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수료생을 대상으로 심사를 통해 우수 도슨트를 선발 및 관리하여 미술관을 찾는 관람객의 편의를 도모하고 미술관 전문 인력으로 활용하고자 함 Ⅰ 도슨트 교육 개요 ? 모집 대상 : 20세 이상 성인 ? 교육 장소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 교육 기간 : 2019. 8. 21.(수). ~ 10. 23.(금), 14:00~16:00 ○ 정규 프로그램 주 2회, 총 16회 운영(별도 야간특강 3회 운영) ? 교육 목적 ○ SeMA비전에 부합하는 미술관 경험을 관람객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함 ○ 관람객이 미술관을 경험하는 소통의 과정, 물리적 맥락 등을 학습하고 매개자로서 활동 할 수 있도록 함 ○ 서울시립미술관 도슨트(문화 자원봉사자)로 활동하기 위해 미술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가장 기본이 되는 능력인 미술작품을 ‘이해’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는 능력과 해설사로서의 매너, 실무 능력을 함양하여 시민을 위한 도슨트 자질 강화 ? 교육 내용 : 미술관 학습경험, 관람객의 개인적 맥락, 미술관 및 전시공간이해, 미술사, 미술비평 및 작품분석 등 Ⅱ 도슨트 선발 개요 ? Ⅲ 프로그램 구성(안) ? 정규과정 연번 날짜 도슨트 양성교육 주제 강사 1 8/21 (수) 참여자와 미술관 경험의 구성 2 8/23 (금) 관람자 연구: 미술관 관람자는 작품을 어떻게 이해하는가? 3 8/28 (수) 경험의 공유+도슨트 투어: 서울시립미술관 도슨트의 역할 4 8/30 (금) 관계미학의 교육적 의미 5 9/4 (수) 미술관 공간 연구: 공간디자인을 통해 전시의 내러티브를 말하다 6 9/6 (금) 경험의 공유와 확산: 소셜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살펴본 미술관방문 경험기록과 공유 7 9/18 (수) 미술이란 무엇이며, 도슨트는 왜 필요할까? 8 9/20 (금) 작품에 대한 내용적 분석과 도상학적 해석방법 “ 9 9/25 (수) 미술의 양식은 왜 변화할까? -형식주의와 양식론 “ 10 9/27 (금) 미술가의 생애와 예술 ?전기비평적 해석방법 “ 11 10/2 (수) 모던아트의 성립과 전개 -인상주의와 후기 인상주의, 큐비즘, 표현주의 등 “ 12 10/4 (금) 아방가르드와 전후 미술 -미래주의, 다다, 초현실주의, 구축주의 등 “ 13 10/11 (금) 미국 추상의 성립과 모더니즘으로부터 포스트모더니즘에로의 이행 “ 14 10/16 (수) 정신분석학적 방법론 및 사회학적 방법론과 작품해석 “ 15 10/18 (금) 페미니즘적 방법론 및 기호학적 방법론과 작품해석 “ 16 10/23 (수) 미셸푸코의 관점에서 살펴본 근대적 미술관 제도와 종합적 논의, 토론 “ ? 야간특강 연번 일정 강의 주제 강연자 1 8/28 (수) 미술관 교육에서 에듀케이터/도슨트의 역할 2 9/11 (수) 도슨트를 위한 미술과 법 3 9/25 (수) 청각장애인의 이해와 도슨트 Ⅳ 도슨트 혜택 Ⅴ 추 진 일 정 일 정 추 진 내 용 비 고 Ⅵ 행 정 사 항 ? 수료증 관장 직인, 강사 주차권 협조(총무과)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9 도슨트 양성교육 및 선발 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3953 생산일자 2019-06-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추여명 (02-2124-8924) 관리번호 D000003694658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교육프로그램운영 > 교육프로그램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