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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포장 상태 조사장비 신뢰성 평가 결과보고

문서번호 도로관리과-9287 결재일자 2019.6.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포장조사평가팀장 도로관리과장 박은민 백종은 06/11 박문희 협 조 주무관 김태우 도로포장 상태 조사장비 신뢰성 평가 결과보고 2019. 06. 안전총괄실 (도로관리과) 도로포장 상태 조사장비 신뢰성 평가 결과보고 특별시도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시행하고 있는「2019년 도로포장 상태 조사 및 분석」용역에 투입예정인 조사장비의 신뢰성 평가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용역 개요 ?? 용 역 명 : 2019년 서울특별시 도로포장 상태 조사 및 분석 ?? 과업기간 : 2019. 04. 29. ~ 12. 12. ?? 계약금액 : 금1,095,320,000원(금일십억구천오백삼십이만원) ?? 계약업체 : ㈜로드텍, ㈜아이리스테크놀로지 ?? 주요과업 ○ 도로포장 조사 계획 수립 ○ 도로포장 표면상태 조사 및 분석 ○ 도로포장 보수구간/공법/우선순위 등 분석 Ⅱ 평가 개요 ?? 목적 : 표면상태 조사에 투입되는 기관별 장비의 측정 신뢰성 평가 ?? 평가 장비 : 용역사 2대, 서울시 1대 구 분 장비명 보유기관 도입년도 1 KRISS ㈜로드텍 2007 2 iScanner ㈜아이리스테크놀로지 2017 3 Road Scanner 서울시 2013 ?? 평가 항목 ○ 균열분석을 위한 노면이미지 해상도 평가 ○ 소성변형 및 종단평탄성 상대평가 ?? 현장 평가 시험 ○ 시험일시 : 2019. 05. 28.(화) 11:00~13:00 ○ 현장위치 : 양화대교 북단~동교동 삼거리 (양방향1차로/1,970m) ○ 시험방법 : 각 조사장비 2회 주행 시험 실시 KRISS iScanner Road Scanner ?? 조사장비 평가 기준 구분 서울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미국 일본 노면 이미지 균열폭 1mm 이상 식별 가능 균열폭 1mm 검출 가능 육안조사의 90% 이상 - 균열폭 1mm 이상 측정 가능 소성변형 측정오차 ±2mm 이내 측정오차 ±3mm 이내 (3m 막대자 기준) 측정오차 ±2.0mm 이내주1) 측정오차 ±3mm 이내 (3m 막대자 기준) 종단 평탄성 기준 장비 비교 정확도 90% 이상, 반복성 92% 이상 조사장비 자체 반복측정 누적 오차 30%이내 기준 장비 비교 정확도 90% 이상, 반복성 92% 이상주2) 조사장비 자체 반복측정 누적 오차 30% 이내 주1) 미국 오클라호마, 버지니아 기준 주2) 미국 AASHTO 기준 Ⅲ 평가 결과 ?? 노면이미지 : 균열폭 0.75mm 이상 식별가능(기준: 1mm 이상) ○ 조사장비 3대 모두 균열폭 0.75mm 이상 균열 확인 ○ 수집된 노면 이미지 왜곡 없이 측정 ○ 노면에 발생한 균열 식별할 수 있는 수준의 선명한 이미지 수집 KRISS iScanner Road Scanner ○ 육안대비 이미지 균열(균열폭 0.75mm 이상) 식별 ?? 소성변형 : 상대평가오차 ±0.2mm로 양호(기준: ±2mm 이내) ○ 소성변형 오차(양화대교 방향) : ?0.1mm~+0.2mm ○ 소성변형 오차(동교동 방향) : ?0.1mm~+0.1mm ○ 서울시 장비 : 소성변형 레이더 틀어짐으로 교정 필요(측정 불가) 구 분 소성변형(mm) KRISS iScanner Road Scanner 평균 1차 2차 1차 2차 1차 2차 양화대교방향 5.6 5.6 5.4 5.4 - - 5.5 동교동방향 5.0 5.0 5.1 4.9 - - 5.0 ?? 종단평탄성 : 반복성 99%, 정확성 96% 이상으로 양호 ○ 반복성 기준 92% 이상, 정확성 기준 90% 이상 구 분 종단평탄성(m/km) KRISS iScanner Road Scanner 평균 1차 2차 1차 2차 1차 2차 양화대교방향 2.8 2.8 2.6 2.6 2.7 2.7 2.7 동교동방향 2.6 2.6 2.6 2.6 2.5 2.5 2.5 ※ 저속구간(20km/h)의 조사자료는 미반영함 Ⅳ 추진계획 ?? 서울시 Road Scanner 장비 검·교정 실시(6월 예정) ○ 소성변형 측정 모듈 각도 틀어짐으로 검·교정 필요 - 도로 진행방향 대비 수직이여야 하나 사선으로 측정됨 정상 모듈 각도 비정상 모듈 각도 ?? 현장검증을 통한 균열분석 정확성 평가(6~7월 예정) ○ 균열 분석기법에 따른 신뢰성 평가 - 인력분석 및 프로그램분석 비교 평가 - 대상구간 : 균열율 5% 이하, 5~10%, 10~20%, 20% 이상 ※ ‘17년 조사 구간 선정(‘17~‘18년 2회 조사자료 비교 검토) ○ 빅데이터 용역에서 개발된 파손평가 지수 검증 - 현장실사를 통한 신·구 파손지수 비교 및 신뢰성 검증.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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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포장 상태 조사장비 신뢰성 평가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실 안전총괄관 도로관리과
문서번호 도로관리과-9287 생산일자 2019-06-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은민 (02-2133-8144) 관리번호 D0000036933344
분류정보 교통 > 도로건설 > 도로건설공사지도감독 > 도로포장조사및연구 > 도로포장(PMS)계획수립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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