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남산골한옥마을 기본운영 계획

문서번호 역사문화재과-10678 결재일자 2019.6.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재관리팀장 역사문화재과장 문화본부장 전재호 정진순 정영준 06/10 서성만 협 조 문화예술과장 강지현 2019년 남산골 한옥마을 기본운영 계획 2019. 6. 문화본부 (역사문화재과) 차 례 Ⅰ. 사업개요 1 Ⅱ. 2018년 사업성과 2 Ⅲ. 2019년 사업추진 방향 및 전략 5 Ⅳ. 2019년 사 업 계 획 10 Ⅴ. 한옥마을 운영계획 31 Ⅵ. 예산운용계획 38 2019년 남산골 한옥마을 운영 계획 남산골 한옥마을 관광객에게 다양한 전통문화 프로그램과 공간을 제공 하고 한옥마을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전문화된 민간위탁 기관을 통해 사업을 추진 하고자 함. Ⅰ 사 업 개 요 ?? 추진근거 ?? 추진경위 ?? 위탁운영 개요 시 설 현 황 ?? 위 치 : 서울시 중구 필동 2가 84-1 ?? 사업규모 : 대지 7,934㎡, 연면적 1,297㎡(전통가옥 5동, 공예전시관 등) ※ 남산골한옥마을, 전통정원, 국악당 총면적 : 79,937㎡ ?? 개 관 : ’98.04 (’18년 개관 20주년) ?? 주요시설 : 전통가옥 5동, 공예전시관, 천우각 등 Ⅱ 2018년 사업 성과 ?? 주요실적 ○ 행사 횟수 및 참여인원(관람객 포함) 성과목표 추진실적 횟수 참여인원 횟수(목표 달성률) 참여인원(목표 달성률) 1,114회 441,360명 2,494회 (223.9%) 700,541명 (158,7%) ○ 한옥마을 가동률 연간 운영가능일수 (A=365일 ? 휴관일 ? 시설점검일) 운영일수(B) 가동률 (B/A)100 운영가능일(A) 휴관일 시설점검 312일 53일 0일 313일 9월 24일(월) 추석행사로 인해 정상 운영 100.3% ○ 남산골한옥마을 : 행사 성격별 참여인원수(관람객 포함) 구 분 성과목표 실적 계 (달성) 남산골 특화 프로그램 기간 특정형 프로그램 장소 특정형 프로그램 상설 체험프로그램 편의사업 횟 수 1,114 2,494 (223.9%) 102 31 34 1,936 391 참여인원 441,360 700,541 (158.7%) 166,580 114,527 58,340 203,132 157,962 ※ 1회당 평균 참여인원 수 약 281명 ○ 2018년 남산골한옥마을 주요공연(행사) 내용 - 남산골 특화 프로그램(102회) : 남산골 야시장, 남산골 밤마실, 남산골 바캉스 등 - 기간 특정형 프로그램(31회) : 남산골 겨울나기, 남산골 설 축제, 남산골 어린이마을, 남산골 추석 모듬, 남산골 절기행사(입춘, 대보름, 동지) 등 - 장소 특정형 프로그램(34회) : 한글 타이포그라피 전시, 남산골 레이듸 등 - 상설 체험프로그램(1,936회) : 짚공예 체험, 전통놀이 체험(테마 한복 체험, 떡 만들기, 활 만들기, 단소야 놀자, 다례체험, 매사냥체험, 전통 향 교실, 천연염색 체험 등), 한복입기 등 - 편의사업(391회) : 1890 숍 & 카페, 전통혼례 등 ?? 2018년도 사업 추진 실적 구 분 사업명 사업횟수(회) 관람인원(명) 한옥마을 활용 합계 (추진률) 2,494 (223.9%) 계 유료 무료 700,541 (158.7%) 76,879 (86.0%) 623,662 (177.2%) 남산골 특화 프로그램 소 계 102 166,580 1,492 165,088 남산골 야시장 17 164,817 0 164,817 남산골 밤마실 10 357 357 0 남산골 바캉스 74 1,406 1,135 271 기간 특정형 프로그램 소 계 31 114,527 414 114,113 남산골 겨울나기 21 25,832 0 25,832 남산골 설 축제 2 17,222 0 17,222 남산골 어린이마을 1 7,773 0 7,773 남산골 추석모듬 4 53,694 0 53,694 장소 특정형 프로그램 남산골 절기행사(입춘,대보름,동 ) 3 10,006 414 9,592 소 계 34 58,340 11 58,329 한글 타이포그라피 전시(신규사업) 24 57,642 11 57,631 남산골상황극(남산골레이듸) 10 698 0 698 상설 체험프로그램 소 계 1,936 203,132 25,205 177,927 짚공예 체험 152 177,927 0 177,927 전통놀이 체험 1,581 21,502 21,502 0 한복입기 203 3,703 3,703 0 편의 사업 소 계 391 157,962 49,757 108,205 1890 샵 & 카페 308 147,531 49,591 97,940 전통 혼례 83 10,431 166 10,265 ?? 주요 사업평가 ○ 1890 한양 BI 및 남산골 브랜드 콘텐츠 개발로 차별화된 아이덴티티 구축 - 남산골 야시장 / 밤마실 / 바캉스 / 레이듸 등 브랜드 프로그램 개발 - ‘남산 한옥마을’에서 ‘남산골 한옥마을’로 브랜드 강화 및 정체성 확립 ○ 야간 프로그램 개발로 관람 시간대 확장 - 토요일 한옥마을 밤 풍경을 바꿔 놓은 남산골 야시장 - 전통한옥에서 경험해 보는 특별한 하룻밤, 남산골 밤마실 ○ 혹한기 및 혹서기 방문 취약기간에 대응한 계절 특화 프로그램 개발 - 남산골 바캉스 : 한옥에서 전통방식으로 더위를 식힘 - 남산골 겨울나기 : 차가운 겨울에만 즐길 수 있는 뜨거운 재미 - 남산골 등불마을 : 긴 겨울밤에 더욱 빛을 발함 ○ 전통가옥 체험 개방을 통한 관람객 개발 - 공모형 전통체험 프로그램 추진을 통한 전통체험 프로그램의 사계절 상설 운영화 - 전통분야 최고전문가들의 참여로 한옥마을만의 수준 높은 전통체험기회 제공 ○ 타임캡슐 광장, 전통누각 등 전통정원 내 공간 등에 대한 문화적 활용 시도 - 남산골 밤마실을 통해 야간 시간 전통정원 산책 코스 개발, 타임캡슐 광장을 활용한 공연 진행 등 새로운 문화적 활용에 대한 가능성 발견 - 이를 통해 서울거리예술제에서 타임캡슐 광장을 이용해 국제 공연을 진행하는 등 점차 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지역 주민 및 상권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 - 야시장, 설 축제, 추석모듬 등 한옥마을에서 진행되는 축제형 행사에 지역 주민 및 상인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우대를 하는 등 지역과 함께하는 한옥마을로서의 위상 강화 Ⅲ 2019년 사업 추진방향 및 전략 ?? 기본 추진 개념 남산골한옥마을을 통해 서울의 숨겨진 가치를 경험하고 관계를 맺는 새로운 여행 ?? 추진 방향 ○ 브랜드 콘텐츠 강화 - 남산골 야시장, 남산골 바캉스, 남산골 밤마실 등 남산골 한옥마을의 고유 브랜드 콘텐츠의 지속 및 강화를 통해 남산골 한옥마을만의 매력을 극대화 - 남산골 브랜드 콘텐츠 업그레이드를 통해 풍류여행의 깃발 역할 ○ 전통 문화 체험 확대 - 한옥의 장소성과 전통문화를 결합한 상설 체험프로그램 개발 - 문화재로서의 정체성 속에 도심 전통문화 체험형 관광지로 기능하는 남산골 한옥마을의 특성에 최적화된 콘텐츠 개발 및 추진을 통해 경쟁력 강화 - 사계절 운영을 통해 한옥마을 방문동기 부여 ○ 공간가치 잠재력 개발 - 박제화된 한옥에서 탈피하여 사람과 전통문화가 늘 살아 숨 쉬는 한옥으로 확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 기획·추진 - 국악당과 전통가옥에서 그치지 않고 전통정원의 매력적 공간을 발굴하고 이를 유기적으로 연계,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 기획·추진 - 이용 환경 개선 및 관람객 이용 시간대 확장, 혹서기?혹한기 특화 콘텐츠 개발 등 공간의 물리적 한계를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기획을 통한 활용 극대화로 공간 가치 업그레이드 - 필동지역과 연계한 남산 문화벨트 전략 추진 ○ 전통공연예술 향유확대 - 국악당과 한옥마을 공간에 최적화된 전통공연예술 콘텐츠 기획 - 시간과 공간의 효율적 활용으로 콘텐츠 향유 기회 확대 ?? 남산골한옥마을 프로그램 운영계획(총 15개 2,567회) 구 분 사업명 주요 내용 일정 횟수 사업비 (단위:천원) 장소 계 2,567 298,280 브랜드 콘텐츠 1890 남산골 야시장 개화기 저잣거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한옥마을에 구현한 테마관광형 마켓 콘텐츠 9월-10월 6 36,900 천우각 광장 남산골 바캉스 탁족, 낮잠자기, 책보기 등 전통가옥에서 전통방식으로 더위를 식히는 체험 7월-8월 50 7,000 윤택영 정원 남산골 공연예술축제 한옥마을 전통가옥 및 전통정원 곳곳을 활용해 펼쳐지는 국내외 전통공연예술 축제 9월 2 63,100 전통가옥 한옥마을 전통문화체험 콘텐츠 공모형 전통문화체험 공모를 통해 경쟁력을 갖춘 우수 전통문화 체험프로그램을 한옥마을에서 추진 연중 1,680 23,000 전통가옥 남산골 세시행사 입춘, 대보름, 동지 등 대표 절기에 한옥마을에서 시민과 함께 하는 전통 세시 체험 축제 2. 4, 2. 19, 12. 22 3 36,000 한옥마을 한복입기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전통 한복입기 체험 3월-10월 200 0 전통가옥 짚 공예 체험 짚을 이용한 전통 공예 시연 3월-10월 150 16,500 천우각 광장 전통 혼례 전통가옥에서 치르는 전통혼례 체험 프로그램 3월-11월 80 0 민씨가옥 공간 특화 콘텐츠 한옥마을 기획전시 전통가옥을 활용한 기획 전시 11월 20 27,000 전통가옥 남산골야학당(夜學堂) 전통가옥과 야간시간을 활용해 전통문화, 인문학 등을 배우는 기획 인문강좌 프로그램 5월, 9월 30 15,000 전통가옥 풍류여행 공간 콘텐츠 남산골 설 축제 민족 명절인 설 연휴 기간 동안 진행되는 민속놀이 체험, 공연 등 야외형 축제, 2. 5 ~ 6 2 24,300 천우각 광장 남산골 추석모듬 민족 명절인 설추석연휴 기간 동안 진행되는 민속놀이 체험, 공연 등 야외형 축제, 9. 12 ~ 14 3 30,000 천우각 광장 남산골 어린이마을 한옥마을과 전통을 테마로 한 특별한 어린이날 축제 5. 5 1 9,000 천우각 광장 남산골 겨울나기 추위에도 체험 및 진행이 가능한 전통 테마의 혹한기 특화형 콘텐츠 개발 1월, 12월 40 10,480 한옥마을 1890 샵 & 카페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기념품, 공예품, 음료 등을 즐기는 휴식 공간 제공 연중 300 0 한옥마을 ○ 사업별 성과 목표 구 분 사업명 장소 사업 횟수 관람, 참여인원(명) 수입목표 (단위:천원) 유료 무료 계 계 2,567 79,610 526,040 605,650 18,322 브랜드 콘텐츠 1890 남산골 야시장 천우각 광장 6 0 54,000 54,000 4,500 남산골 바캉스 가옥정원 50 900 100 1,000 2,000 남산골 공연예술축제 전통가옥, 한옥마을 2 1000 18,000 19,000 0 전통문화 체험 콘텐츠 공모형 전통문화체험 전통가옥 1,680 25,200 0 25,200 2,100 남산골 세시행사 한옥마을 3 450 12,000 12,450 450 한복입기 전통가옥 200 3,000 0 3,000 0 짚 공예 체험 천우각 광장 150 0 180,000 180,000 0 전통 혼례 민씨가옥 80 160 9,440 9,600 80 공간 특화 콘텐츠 한옥마을 기획전시 전통가옥 20 0 48,000 48,000 0 남산골야학당(夜學堂) 전통가옥 30 900 0 900 9,000 풍류여행 공간 콘텐츠 남산골 설 축제 천우각 광장 2 0 16,000 16,000 0 남산골 추석모듬 천우각 광장 3 0 36,000 36,000 0 남산골 어린이마을 천우각 광장 1 0 7,500 7,500 0 남산골 겨울나기 한옥마을 40 0 40,000 40,000 0 1890 샵 & 카페 한옥마을 300 48,000 105,000 153,000 192 ○ 월별 한옥마을 행사내용(1890 샵 & 카페 300회 제외) 일정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계 내용 겨울나기 전통체험 입춘 설날 대보름 전통체험 짚공예 전통혼례 전통체험 짚공예 전통혼례 한복체험 전통체험 어린이마을 짚공예 전통혼례한복체험 전통체험 짚공예 전통혼례 한복체험 전통체험 짚공예 전통혼례 바캉스 한복체험 전통체험 짚공예 전통혼례 바캉스 한복체험 전통체험 야시장 추석모듬 짚공예 전통혼례 공연예술축제 한복체험 전통체험 야시장 짚공예 전통혼례한복체험 전통체험 한글전시 전통혼례 전통체험 기획전시 동지 겨울나기 전통체험 2,267 횟수 165 144 165 200 210 210 206 206 215 210 170 166 ?? 주요 성과목표 및 지표 구분 성과지표 성과목표 한옥마을 운영 활성화 운영건수 2,567 (4개 사업 16개 행사 포함) 수입금 18,322천원 수지율 6.1% (수입금 18,322천원 / 사업비 298,280천원) 프로그램 완성도 제고 고객만족도 85% 총 참여인원수 605,650명 (유료 79,610명 / 무료 526,040명) 브랜드 콘텐츠 74,000명 (유료 1,900명 / 무료 72,100명) 전통문화체험 콘텐츠 230,250명 (유료 28,810명 / 무료 201,140명) 공간 특화 콘텐츠 48,900명 (유료 900명 / 무료 48,000명) 풍류여행 공간 콘텐츠 252,500명 (유료 48,000명 / 무료 204,500명) 홍보 및 마케팅 주요 보도실적 150건 (국악당 & 한옥마을 통합 예상 실적) 마케팅 데이터 구축 100건 (국악당 & 한옥마을 통합 예상 실적) Ⅳ 2019년 사업계획 1 브랜드 콘텐츠 - 남산골한옥마을 ‘ ?? 1890 남산골 야시장 ○ 기획 의도 - 한옥마을 야외공간을 활용해 주말 관람객 유도를 위한 1890 한양 브랜딩 콘텐츠 기획 - 야간까지 운영하는 야시장을 통해 남산골 한옥마을 고유의 특색 있는 도심 관광형 야시장 프로젝트로 개발 ○ 프로그램 개요 구 분 내 용 행사명 1890 남산골 야시장 일정 2019년 9-10월 / 매주 토요일 14:00 ~ 22:00 / 6회 ※ 우천 및 강풍 등 야외행사 진행이 어려울 경우 행사 취소 (MBN 맛축제 /무형문화축제 행사기간 제외) 2019년 천우각 광장 공사(6월~8월)와 대관행사로 인한 상반기 행사 진행 불가 장소 한옥마을 천우각 광장 및 야외 무대 비용 관람료 없음 / 판매 제품 및 음식 등 유료 주요 내용 매주 5천~1만명의 목적형 방문객을 불러모으는 1890 한양 저잣거리 재현 시장 수공예품, 전통음식, 외국인, 전국의 농산물 등 매주 새롭게 변신하는 시장 1890 드레스코드, 한글캘리 메뉴판, 천연염색천 활용부스, 시장 내 하오체 사용 등을 통해 타임슬립의 느낌을 주도록 연출 농부의시장 월 1회, 글로벌센터 월 1회, 명동 지역상인 월 2회 등 지역과 함께 세계와 함께 공공과 함께하는 야시장 청년 수공예작가들이 참여하는 청년야시장 흥겨운 국악과 전통연희가 함께하는 한양장터축제 같은 야시장 ○ 기본 추진 방침 - 천우각 광장 관람환경 개선 공사 완료 시점인 9월~10월(2개월간 운영) - 남산골 야시장의 고유한 이미지 연출을 위해 부스 디자인, 홍보물 디자인, 공연?전통놀이 등 문화 프로그램 구성 등은 주최측에서 기획 및 제공 ※ 취급되는 상품의 종류와 단가 등 → 주최측과 사전 협의(야시장의 취지 유지), 상품 구성 및 판매관리 → 셀러 - 공모를 통한 셀러 선정을 기본으로, 농부의 시장(도시농업과 사업), 글로벌센터 외국인 벼룩시장 등 공공성을 기반으로 한 마켓 프로그램 등 콘텐츠 구성 - 농부의 시장(도시농업과 사업), 글로벌 센터 외국인 벼룩시장 등 공공성을 기반으로 한 마켓 프로그램의 경우 야시장 활성화 및 참가 독려를 위해 부스 참가비 면제 ※ 전기요금 및 쓰레기 처리 비용은 마켓 단체에 부과 - 수익성 마켓 프로그램의 경우 참여 부스 당 전기사용, 쓰레기 처리 등의 실비 부담을 위한 정액 참가비 납부(’18년 부스 당 20천원/’19년 부스당 30천원 책정 예정) - 제한된 사업비 내에서 현장 관리 운영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참가비 등 수입금의 50%는 행사 운영비 사용, 잔여 50% 세입처리 - 셀러 모집 시 한옥마을 인근 상가 및 주민의 우선 참여를 통해 지역과의 상생 협력 및 활성화 도모 - 우천 등 기상 악화 시 행사 취소 ○ 추진 목표 구분 목표 산출내역 비고 관람객 54,000명 회당 평균 방문객 9,000명 × 6회 수입목표 4,500,000원 수익성 부스참가비 평균 50개 × 30,000원 × 6회 = 9,000,000원 ※ 수입금 9,000,000원의 50%는 행사운영비로 사용 ○ 예산안 구 분 산출 내역 예산액 비 고 보상금 운영 인력비 6회 1,900,000원 11,400,000 슈퍼바이저포함. 야간근로 포함 출연료(공연자, 체험강사) 6회 500,000원 3,000,000 회당 예산범위 내 운용 행사 홍보비 부스 제작 및 보수비 1식 10,000,000원 부스 수입금 50% 사업비 충당 -4,500,000원 5,500,000   홍보물제작 및 광고홍보비 1식 3,000,000 디자인비 포함 의상제작 100벌80,000원 8,000,000 진행비(각종 소모품 등 간담회비 등) 6,000,000   합 계 36,900,000 ○ 프로그램 사진 ?? 남산골 바캉스 ○ 기획의도 - 선조들이 한여름 무더위를 이겨내던 전통을 한옥에서 재현 및 체험 - 무더위로 방문객이 급감하는 시기에 계절형 프로그램을 통해 방문 동기를 유발하는 동시에 콘텐츠를 이용한 한옥 공간의 새로운 해석 ○ 프로그램 개요 구 분 내 용 행사명 남산골 바캉스 일정 2019년 7 ~ 8월 혹서기 운영 / 화~일 주6일 운영(휴관일 제외) / 10:30~17:00 장소 윤택영 재실 옆 나무아래 비용 체험비 2,000원(부가세 포함) 주요 내용 한국의 평상에서 즐기는 오수체험 운영 전통 방식 그대로 죽부인과 함께하는 평상 오수 + 항아리물 탁족 + 시원한 오미자 음료 제공 도심 속 여름에 한옥나무아래에서 즐기는 여유를 통해 색다른 힐링 체험 ○ 기본 추진 방침 - 남산골한옥마을만의 대표적인 여름 프로그램으로 방문객들에게 한옥주변의 자연적인 공간에서 선조들이 즐겼던 문화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함 - 옛 선조들의 피서법을 현대적인 발상과 결합하여, 특별한 여름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방문객 기대에 부응 ○ 추진 목표 구분 목표 산출내역 비고 관람객 1,000명 회당 평균 방문객 20명 × 50회 수입목표 2,000,000원 체험비 2,000원 × 1,000명 2,000,000원 ○ 예산안 구 분 산출 내역 예산액 비 고 보상금 체험강사 1,500,000원2개월 3,000,000 행사홍보비 홍보물제작 및 광고홍보비 1,000,000 평상제작 및 공간조성 비용 3,000,000 합 계 7,000,000 ○ 프로그램 사진 ?? 남산골 공연예술축제 신규 ○ 기획 의도 - 남산골 한옥마을 야외 공간과 전통가옥 등의 공간을 활용한 플랫폼형 공연 예술축제 기획 추진 - 한국의 전통 가옥이라는 공간을 배경으로 한국의 다양한 장르의 음악 공간 (클럽/레이블/마켓)이 매칭되어 새로운 한옥의 모습을 보여주는 음악축제 ○ 프로그램 개요 구 분 내 용 행사명 남산골 공연예술축제 (세부 행사명은 추후 결정) 일정 2019년 9월 중 토, 일 2일간 운영 장소 천우각 광장 / 전통가옥 /국악당 마당 비용 축제 참여는 기본적으로 무료로 진행하되, 일부 관람객 통제가 가능한 사이트 공연의 경우 제한적으로 유료 운영하며, 일정 수준 이상의 재료가 필요한 체험 프로그램 등은 체험비 유료화 운영 주요 내용 천우각 광장, 한옥마을 마당, 전통가옥 등의 공간을 활용해 다수의 소규모 공연장을 조성해 다양한 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축제 프로그램 국내외 장르문화를 기반으로 한 공연예술단체들의 전통 공연과 각 장르별 현대적인 음악 공간들과 매칭하여 프로그램 운영 ○ 기본 추진방침 - 천우각 광장, 한옥마을 마당, 전통가옥 등을 활용해 다양한 공연이 복합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사이트 조성(전통가옥 3개, 마당 1개, 광장 1개 등 총 5개 공연사이트 예정) - 광장, 마당 등 상대적으로 넓은 공간을 활용한 음식 체험존 조성 - 소음 민원, 공연별 음향 간섭 등을 고려해 각 공연장 규모는 장비 등을 최소화해 운영 - 축제 참여는 기본적으로 무료로 진행, 일부 관람객 통제가 가능한 사이트 공연의 경우 제한적으로 유료 운영, 일정 수준 이상의 재료가 필요한 체험 프로그램 등은 체험비 유료화 운영 - 유료 공연의 경우 출연료 절감을 위해 티켓 판매금액을 배분하는 티켓쉐어 방식 운영 - 음식 판매, 유료 체험 프로그램 등은 소정의 참가비를 주최측에 납부하고 수익금은 참가단체로 귀속하는 수익자 부담 원칙을 적용해 예산 절감과 부스 운영 효율 제고 ○ 추진 목표 구분 목표 산출내역 비고 관람객 19,000명 일 평균 유료 참가인원 500명 × 2일 1,000명 일 평균 무료 참가인원 9000명 x 2일 18,000명 수입목표 0원 유료공연 × 10,000원 × 평균 500명 x 2일 10,000,000원 부스 참가비 30,000원 × 40개 × 2일 2,400,000원 ※ 공연팀(20팀) 티켓판매금 100% 배분 지급 12,240,000원 ○ 예산안 구 분 산출 내역 예산액 비 고 보상금 출연료 한옥 5채(한 가옥당 5팀) x 800만원 40,000,000원 40,000,000 운영인력 인건비 일 20명 × 2일 × 10만원 4,000,000원 4,000,000 행사홍보비 공연제작비(음향,조명 등 임차, 행사물품 임차 등) 12,000,000 홍보물제작 및 광고홍보비 1식 4,000,000 재료비 등 공간제작비 3,100,000 합 계 63,100,000 ○ 프로그램 사진 2 전통문화체험 콘텐츠 ‘ ?? 공모형 전통문화체험 ○ 기획 의도 - 문화재인 한옥 공간을 활용한 전통문화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방문객에게 특별한 경험 제공 - 공모를 통해 우수한 콘텐츠를 지닌 단체 및 사업자들을 선정하여 사업비 절감과 양질의 프로그램을 사계절 운영함으로써 지속적인 방문 동기 유도 및 홍보 효과 기대 ○ 프로그램 개요 구 분 내 용 행사명 공모형 전통문화체험 ‘한국전통체험의 모든 것’ 일정 2019년 1월 ~ 11월 / 매주 화~일(휴관일 제외) / 10:30 ~ 17:00 장소 한옥마을 전통가옥 일원 비용 프로그램에 따라 차등 적용(3,000원 ~ 10,000원) 주요 내용 전통문화를 테마로 한 체험 프로그램 운영 사업자 대상 공모를 통해 운영파트너사 선정(분기별 성과 평가에 따라 연장 또는 재공모) 계절별로 특화된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사계절 상설 운영 떡만들기, 매사냥 체험, 천연염색, 활만들기, 전통다례 등(2018년 기준) ○ 기본 추진 방침 - 전통문화를 테마로 한 체험 프로그램 운영 사업자를 대상으로 공모하여 운영 파트너사 선정 - 분기별 성과 평가에 따라 연장 또는 재공모 및 계절별 특화프로그램 선정 및 사계절 상설 운영 - 수익자 부담 원칙 방식 · [체험 수입 운영사로 귀속 - 프로그램 제반 비용(재료비, 강사비 등)을 부담] · 공간 사용에 따른 전기요금, 쓰레기 처리비(프로그램 당 월 30천원)부과 예정 - 한옥마을 위탁업체는 운영에 요구되는 공간 및 프로그램 홍보 지원 ○ 추진목표 구분 목표 산출내역 비고 관람객 25,200명 평균 운영 프로그램 7종 × 목표 운영일 수 240일 × 회당 예상 평균 참여인원 15명 수입목표 2,100,000원 프로그램 월정 비용 30,000원 × 평균 7개 × 10개월 2,100,000원 ○ 예산안 구 분 산출 내역 예산액 비 고 보상금 체험프로그램 운영 매니저 1인 10개월 1,500,000원 15,000,000 행사홍보비 홍보물제작 및 광고홍보비 4,000,000 진행비 4,000,000 합 계 23,000,000 ○ 프로그램 사진 ?? 세시행사 ○ 기획의도 - 입춘, 대보름, 동지 등 주요 절기축제민속프로그램을 통해 그 동안 잊혔던 전통문화의 원형을 만나는 기회를 제공 - 기존 정형화된 틀을 탈피하고 절기축제의 현대적 해석을 접목한 프로그램 구성 - 지역주민&상인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지역이 함께하는 절기축제로 자리매김 - 주말 개최 시 남산골야시장과 함께 저잣거리문화와 절기축제를 자연스럽게 연계 ○ 프로그램 개요 구 분 내 용 행사명 한옥마을 세시축제 일정 2019년 입춘, 대보름, 동지 해당 일자에 행사 진행 장소 한옥마을 일원 비용 무료(일부 재료가 한정된 프로그램의 경우 유료 진행) 주요 내용 입춘, 대보름, 동지 등 주요 세시절기에 축제 프로그램을 통해 그 동안 잊혔던 전통문화의 원형을 만나는 기회를 제공 입춘첩 붙이기, 대보름 달집태우기, 동지 팥죽 나누기 등 도시에서 접하기 쉽지 않은 전통 민속을 체험 ○ 기본 추진방침 - 예로부터 전해오는 세시(歲時) 중 계절의 변화 등 현대사회에서도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주요 세시에 전통 민속을 체험할 수 있는 축제 프로그램 추진 - 도심에서 다수의 인원이 모여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전통공간의 특성을 살려 행사 진행 - 기본적으로 공연 관람 및 참여는 무료 진행하고, 재료 등이 필요한 일부 체험 프로그램의 경우 선착순 또는 유료 진행 - 주말 개최 시 남산골야시장과 함께 저잣거리문화와 절기축제를 자연스럽게 연계 ○ 추진목표 구분 목표 산출내역 비고 관람객 12,450명 회당 평균 방문객 4,000명 × 3회 유료 체험프로그램 회당 150명 × 3회 수입목표 450,000원 유료 체험료 1,000원 × 평균 150명 × 3회 450,000원 ○ 예산안 구 분 산출 내역 예산액 비 고 보상금 절기음식 전문가, 체험강사 등 8,000,000 출연료(대보름 공연 등) 4,000,000 운영인력비 100,000원10명 4,000,000 행사홍보비 홍보물제작 및 광고홍보비 8,000,000 재료비 등 진행비 12,000,000 합 계 36,000,000 ○ 프로그램 사진 ?? 한복입기 ○ 기획의도 -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한복을 입어 보고 사진을 찍는 등 체험을 통해 한국 고유의 복장에 대한 경험 제공 ○ 프로그램 개요 구 분 내 용 행사명 한옥마을 한복입기 체험 일정 2019년 3월 ~ 10월 / 매주 화 ~ 일(휴관일 제외) / 10:30 ~ 17:00 장소 윤씨가옥 등 비용 10,000원/1시간 주요 내용 약 200여벌의 남녀 종류별 전통 한복을 비치 체험을 원하는 방문객에게 전문 강사의 착장 안내를 통해 체험 ○ 기본 추진 방침 - 전문 한복 지도강사를 배치하여 희망 고객에게 한복에 대한 설명과 함께 한복을 제대로 입어 볼 수 있는 체험 제공 - 1시간 착용을 기본으로 우천 또는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시간 단축이 불가피할 경우 할인 적용해 고객 만족도 제고 ○ 추진목표 구분 목표 산출내역 비고 관람객 3,000명 일 평균 이용객 15명 × 200일 수입목표 0 9,000원(공급가) × 15명× 200일 27,000,000원 ※ 한복체험 강사 인건비 월 1,500,000원 × 10월 15,000,000원 한복 구매 및 유지관리보수비 12,000,000원 ○ 예산안 - 한복 체험비 수입 내에서 보상금 및 한복 구매, 수선비용을 충당하는 비 예산 사업 ○ 프로그램 사진 ?? 짚공예 체험 ○ 기획의도 - 한옥마을 방문객에게 전통 공예 중 하나인 짚 공예를 직접 보고 만들어 보는 체험 기회 제공 ○ 프로그램 개요 구 분 내 용 행사명 한옥마을 짚 공예 체험 일정 2019년 3월 ~ 10월 / 매주 화 ~ 일(휴관일 제외) / 10:30 ~ 17:00 장소 한옥마을 짚 공예 체험 원두막 비용 무료 주요 내용 짚 공예 보유자가 보여 주는 짚 공예 시연 관람 필요 시 간단한 짚 공예 체험 진행 ○ 기본 추진방침 - 전문 짚 공예 기능 보유자가 진행하는 짚 공예 시연 추진 및 제작되는 짚 공예 제품은 1890 기념품 샵 등에 진열·판매 ※ 연간 소요 예상되는 짚 재료는 연초 일괄 구매 ○ 추진목표 구분 목표 산출내역 비고 관람객 180,000명 일 평균 관람객 1,200명 × 150일 수입목표 0 무료 운영 ○ 예산안 구 분 산출 내역 예산액 비 고 보상금 짚공예 장인 500,000원 4명 7개월 14,000,000 행사홍보비 재료(짚) 및 운영잡비 2,500,000 합 계 16,500,000 ○ 프로그램 사진 ?? 전통혼례 ○ 기획의도 - 한국의 아름다운 미풍양속 중 하나인 전통혼례를 전통가옥에서 재현하여 한옥마을의 고유 콘텐츠 활용 - 전통혼례 체험 및 정식 혼례를 원하는 내외국인들에게 전통혼례 관람 및 체험 기회 제공 ○ 프로그램 개요 구 분 내 용 행사명 한옥마을 전통혼례 일정 2019년 3-6월, 9-11월 주말(토,일) 11,13,15시 3회/일. 총 7개월 장소 민씨가옥 및 사랑채 비용 1,000,000원 ※ 혼례복 대여, 초례상 차림, 혼구용품 포함 (2019년 100,000원 인상) 주요 내용 한국 전통 혼례 의상을 입고 교배례, 합근례, 폐백 등 전통 혼례 절차를 경험 전안례, 교배례, 서천지례, 서배우례, 금배례 등 전통 혼례식 순서에 맞춰 진행됨 남산골 한옥마을 소속 전문 진행 단체(집례 1인, 집례해설 1인, 수모 4인 진행) ○ 기본 추진 방침 - 전담 상담 매니저를 통해 사전 예약 상담 진행하여 일정 결정 - 전통혼례 정기 설명회 운영 및 부가서비스(폐백, 활옷, 예복, 사진, 음악, 헤어 /메이크업 등)선택의 폭 확대하여 이용객들의 편의 확대 ○ 추진목표 구분 목표 산출내역 비고 관람객 9,600명 회당 평균 이용객 120명 × 80회 수입목표 80,000원 혼례비 1,000,000원 × 80회 = 80,000,000원(부가가치세 포함) ○ 예산안 - 혼례비와 부가서비스 수입에서 혼례 진행에 수반되는 제 비용을 충당하는 비 예산 사업 ○ 프로그램 사진 3 공간 특화 콘텐츠 ‘ ?? 한옥마을 기획전시 ○ 기획의도 - 한옥마을 가옥과 공간을 활용한 기획 전시 - 전통적인 요소뿐 아니라 현대적인 그래픽 작업까지 아울러 고루한 전통을 넘어 현대에 맞는 전통적인 요소들을 재발견하고 가옥들과 어울리도록 구성해 관람객들에게 색다른 한옥 경험 제공 ○ 프로그램 개요 구 분 내 용 행사명 한옥마을 기획전시 일정 2019년 11월 / 약 20일 전후 진행(휴관일 제외) 장소 한옥마을 일원 비용 무료 주요 내용 전통가옥과 한옥마을 공간을 활용한 전시 프로그램 한옥에 적합한 테마 설정 후 작가 협업을 통한 작품 전시 전시 및 강좌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다채로운 경험 제공 ○ 기본 추진방침 - 봄 ~ 가을 야외 프로그램 성수기가 마무리된 후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기 전 기간을 활용한 전시 프로그램 기획 - 한옥이라는 건물과 공간의 특성·역사성에 부합하는 테마 설정 후 전문 작가 그룹과의 협업을 통해 전시 추진 - 전시 외 공연, 강좌 등 부대 프로그램을 함께 구성하여 관람객에게 다양한 체험 제공 ○ 추진목표 구분 목표 산출내역 비고 관람객 48,000명 회당 평균 방문객 2,400명 × 20회 수입목표 0 무료 운영 ○ 예산안 구 분 산출 내역 예산액 비 고 보상금 공연 출연료 2회 2,000,000 작품비용 3,500,000원 4명 14,000,000 전시지킴이 100,000원 4명 20일 8,000,000 행사홍보비 홍보물제작 및 광고홍보비 2,000,000 진행비 1,000,000 합 계 27,000,000 ○ 프로그램 사진 ?? 남산골 야학당(夜學堂) 신규 ○ 기획의도 - 퇴근 후 직장인들이 도심 내 한옥에서 자기계발 도모 및 여가시간을 활용하는 야간 상설 교육 프로그램 기획 - 낮 시간에는 주로 관광객 대상 1회성 전통문화체험이 운영되고, 밤 시간에는 시민들을 위한 2~3개월 단위의 장기 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한옥을 상설 활용함으로써 시간대별로 특화된 한옥 공간 활용방안 마련 ○ 프로그램 개요 구 분 내 용 행사명 남산골 야학당(夜學堂) 일정 2019년 6월, 7월 ,9월,10월 수/목/금 저녁 19:30~21:00 총 30회 장소 전통가옥 비용 1회차당 문화 교육 : 회당 10,000원 주요 내용 직장인 및 관내 지역주민 등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 한옥에 어울리는 전통문화예술교육(악기, 공예, 고전강독 등) 전통과 고전 등을 테마로 한 인문강 강좌 등 ○ 기본 추진 방침 - 가옥별, 요일별 주1~2회, 1개월 단위 프로그램으로 추진 - 기획의도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 단체(또는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협력사 공모를 통해 선정 - 강사진 구성, 커리큘럼 등은 주최측과 협력사 협의를 통해 구성 - 강사비, 교재비 등 강좌 운영에 필요한 제반 비용은 협력사가 부담하되 참가비는 협력사로 귀속되는 수익자 부담 원칙을 통해 사업비 절감 - ㈜쥬스컴퍼니는 기본 관리 운영 및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홍보 담당 - 추진 결과에 따라 협력사와의 협의를 통해 운영 기간 및 횟수 등 확장 운영 검토 ○ 추진목표 구분 목표 산출내역 비고 관람객 900명 회당 평균 참여자 30명 × 30회 수입목표 9,000,000원 1회차당 10,000원 × 30명 × 30회 9,000,000원 ※ 수입금은 세입처리 ○ 예산안 구 분 산출 내역 예산액 비 고 보상금 강사비 400,000원 30회 12,000,000원 12,000,000 강사에 따라 차등 행사홍보비 홍보 제작 진행비 1식 1,400,000 소모품 및 재료비 1식 1,600,000 합 계 15,000,000 ○ 프로그램 사진(예시) 4 풍류여행 공간 콘텐츠 ‘ ?? 남산골 설축제 ○ 기획의도 - 한국최대 명절인 설날 축제를 통하여 한국의 다양한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기회 제공 - 설을 대표하는 민속의 재해석 등으로 남산골 한옥마을만의 특색 있는 명절 축제 행사로 자리매김 ○ 프로그램 개요 구 분 내 용 행사명 남산골 설축제 일정 2019년 설날 / 설날 및 익일 2일간 진행 / 10:00 ~ 17:00 장소 한옥마을 천우각 광장 및 한옥마을 일원 비용 무료(일부 프로그램 유료) 주요 내용 설 체험프로그램 부스 설치 설 전통공연 및 설 음식만들기 체험 ○ 기본 추진 방침 - 설 명절에 즐기는 민속을 현대에 맞게 재해석 및 재구성하여 한옥마을만의 차별화된 설 축제 기획 - 제한된 예산 범위 내에서 다양한 콘텐츠 구성을 위해 체험 프로그램 등은 콘텐츠 운영사 공모를 통해 선정, 운영(수익자 부담 원칙) - 공간 연출 및 공연 구성, 현장 인력 운영 등은 자체 기획·진행하여 고객 만족도 제고 - 지역 주민 및 상인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여 함께 하는 설 축제 행사 ○ 추진목표 구분 목표 산출내역 비고 관람객 16,000명 일 평균 방문객 8,000명 × 2회 수입목표 0 무료 운영 ○ 예산안 구 분 산출 내역 예산액 비 고 보상금 출연료 2,600,000원3팀 7,800,000 절기음식 전문가 500,000원3명 1,500,000 운영인력비 100,000원15명2일 3,000,000 행사홍보비 홍보물제작 및 광고홍보비 2,000,000 진행비 10,000,000 합 계 24,300,000 ○ 프로그램 사진 ?? 남산골 추석모듬 ○ 기획의도 -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을 한옥마을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하여 진행 - 추석을 준비하다/지내다/즐기다(3가지 테마)로 구성된 한옥마을만의 추석 지내기를 진행 - 한국의 대표 명절 관광 상품으로 입지를 다지고 내외국인이 함께 즐기는 추석 모습을 구현 ○ 프로그램 개요 구 분 내 용 행사명 남산골 추석모듬 일정 2019년 9월 12 ~ 14일 / 10:00 ~ 17:00 장소 한옥마을 천우각 광장 및 한옥마을 일원 비용 무료(일부 프로그램 유료) 주요 내용 추석음식 만들기 및 추석 단체 차례지내기 팔도 전 페스티벌 개최 다양한 민속 공연 진행 ○ 기본 추진 방침 - 연휴 일자별로 테마를 구분하여 3일간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 - 제한된 예산 범위 내에서 다양한 콘텐츠 구성을 위해 체험 프로그램 등은 콘텐츠 운영사 공모를 통해 선정 및 운영(수익자 부담 원칙) - 공간 연출 및 공연 구성, 현장 인력 운영 등은 자체적으로 기획·진행하여 고객 만족도 제고 - 지역 주민 및 상인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여 지역이 함께 하는 축제화 ○ 추진목표 구분 목표 산출내역 비고 관람객 36,000명 회당 평균 방문객 12,000명 × 3회 수입목표 0 무료 운영 ○ 예산안 구 분 산출 내역 예산액 비 고 보상금 출연료 2,000,000원 × 3팀 × 2일 12,000,000 운영인력비 100,000원 × 20명 × 3일 6,000,000 행사홍보비 홍보물제작 및 광고홍보비 3,000,000 진행비 9,000,000 합 계 30,000,000 ○ 프로그램 사진 ?? 남산골 어린이마을(조선시대에 어린이날이 있었다면?) ○ 기획의도 -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남산골 한옥마을의 가옥이 생겼던 시점을 배경으로 어린이날이 있다면? 이라는 주제로 조선시대의 어린이날 모습을 재연 - 한옥마을을 찾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전통과 현대의 테마별 체험을 통해 색다른 문화적 체험 제공 ○ 프로그램 개요 구 분 내 용 행사명 남산골 어린이마을 일정 2019년 5월 5일 / 10:00 ~ 17:00 장소 한옥마을 일원 비용 무료(일부 프로그램 유료) 주요 내용 15가지의 전통/체험 프로그램 어린이 무과대회 진행 건강재료 식품 판매 및 시식 코너 ○ 기본 추진 방침 - 도심 속 한옥마을이라는 공간적 특성을 고려해 전통 요소와 현대 요소가 공존하는 독특한 체험 프로그램 구성으로 차별화된 체험 재미 제공 - 제한된 예산 범위 내에서 다양한 콘텐츠 구성을 위해 체험 프로그램 등은 콘텐츠 운영사 공모를 통해 선정, 운영(수익자 부담 원칙) - 공간 연출 및 공연 구성, 현장 인력 운영 등은 자체적으로 기획, 진행하여 고객 만족도 제고 - 지역 주민 및 상인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여 지역이 함께하는 축제화 ○ 추진목표 구분 목표 산출내역 비고 관람객 7,500명 회당 평균 방문객 7,500명 수입목표 0 무료 운영 ○ 예산안 구 분 산출 내역 예산액 비 고 보상금 출연료 1,000,000원4팀 4,000,000 운영인력비 100,000원10명 1,000,000 행사홍보비 홍보물제작 및 광고홍보비 1,000,000 진행비 3,000,000 합 계 9,000,000 ○ 프로그램 사진 ?? 남산골 겨울나기 ○ 기획의도 - 겨울방문객증대를 위한 남산골 한옥마을 만의 겨울 시즌 프로그램 - 겨울놀이/체험/전시가 혼합된 복합 겨울 시즌프로그램 개발로 혹서기 방문객 증대 효과 기대 및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제고 - 서울 시민들 및 겨울시즌 관광객들의 대표 겨울 도심 관광명소로 자리매김 ○ 프로그램 개요 구 분 내 용 행사명 남산골 겨울나기 일정 2019년 동지(12월 22일) ~ 익년 2월 28일까지 / 매주 수~토 5일간 운영 장소 한옥마을 마당 및 전통가옥 비용 무료(일부 프로그램 유료) 주요 내용 겨울 체험프로그램 야외 온실 갤러리 전시 프로그램 상설 겨울 전통놀이 존 설치 ○ 기본 추진 방침 - 추위에도 야외활동이 가능한 민속 겨울놀이 및 겨울 관련 체험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혹한기 방문객 유도 - 추위를 피할 수 있는 방한 시설(비닐하우스 등)을 설치하여 관람객 편의 제공 - 유료 체험프로그램의 경우 콘텐츠 운영사 공모를 통해 선정·운영(수익자 부담 원칙) ○ 추진목표 구분 목표 산출내역 비고 관람객 40,000명 회당 평균 방문객 1,000명 × 40회 수입목표 0 무료 운영 ○ 예산안 구 분 산출 내역 예산액 비 고 보상금 관리운영인력 2인 40일 80,000원(수당 포함) 6,480,000 행사홍보비 홍보물제작 및 광고홍보비 2,000,000 진행비 2,000,000 합 계 10,480,000 ○ 프로그램 사진 ?? 1890 샵 & 카페 ○ 기획의도 - 한옥마을을 방문한 시민들을 위한 편의시설 운영 - 관광 상품 및 음료 판매와 함께 관람객 휴게 장소 제공 ○ 프로그램 개요 구 분 내 용 행사명 1890 샵 & 카페 일정 연중 상설 운영(휴관일 제외) / 10:00 ~ 20:00 (동절기 19시 종료) 장소 한옥마을 내 전통공예관 비용 공간 이용 무료 / 상품 및 음료 구매 별도 주요 내용 한옥마을 관련 기념품, 공예품 등 상품 전시 판매 계절음료 판매 및 휴게 공간 제공 ○ 기본 추진 방침 - 숍 상품 구성은 기간별로 사업자 선정을 통해 한옥마을과 어울리는 우수한 상품 위주로 구성 - 입점사와의 협의를 통해 판매에 따른 수수료 부과 방식으로 재고 관리 및 기타 비용에 대한 부담 최소화 - 공간운영에 따른 수익사업 운영 시 발생하는 각종 경비 및 수수료는 수입 외 지출예산으로 편성 및 집행하고 수입 외 지출예산을 제외한 수익금은 세외수입처리 ○ 추진목표 구분 목표 산출내역 비고 관람객 153,000명 일 평균 구매 방문객 180명 × 300일 48,000명 일 평균 단순 방문객 350명 × 300일 105,000명 수입 목표 3,840,000원 구매객 48,000명 × 1인 평균 예상매출 4,000원 192,000,000원 ※ 총매출액의 2% 세입처리 - 주요비용(70%) : 공간사업팀 직원 인건비, 단기인력 인건비, 카페음료재료비, 소모품 등 일체를 충당 - 기타비용(28%) : 내구연한 도래한 카페 운영 기계·장비 등 구입(커피머신, 제빙기, 블랜더 등), 일부는 방문객 관람환경 개선비로 사용 ○ 예산안 - 숍&카페 수입 내에서 운영에 수반되는 제 비용을 충당하는 비예산 사용 ○ 프로그램 사진 Ⅴ 한옥마을 운영계획 1 남산골한옥마을 관리 운영 ‘ ?? 운영 조직 구성 총감독 기획자문단 남산골 한옥마을 남산 국악당 예술감독 예술자문단 문화사업실 경영기획실 통합마케팅부 축제기획팀 경영지원팀 통합 홍보마케팅 전략 수립 및 운영 한옥마을 공간기획/ 축제행사 기획운영/ 세시행사 기획운영 총무/인사/화계/결산/ 대외협력 등 한옥마을 및 국악당 시설유지관리 등 각종 행사 지원 기타업무 지원 공연기획팀 국악당 공간기획/ 국악당 공연기획운영/ 국악당 대관 공간사업팀 세출예산 외 수익사업 기획/운영 (전통혼례, 카페 등) 무대기술팀 국악당 공연기술운영/ 국악당 공연장비 유지?관리 ?? 조직 기구별 인력 편성 총감독 / 1명 기획자문단 / 8명 남산골 한옥마을 남산 국악당 예술감독 / 1명 예술자문단 / 6명 문화사업실 (실장 1명) 경영기획실 (실장 1명) 통합마케팅부 (부장 1명) 축제기획팀 팀장 1명 팀원 4명 경영지원팀 팀장 1명 팀원 3명 공연기획팀 팀장 1명 팀원 3명 공간사업팀 팀장 1명 팀원 2명 무대기술팀 팀장 1명 팀원 3명 ※ 역사문화재과 예산 내 정원 : 11명(총감독 1명, 경영기획실장 1명, 경영지원팀 4명, 축제기획팀 5명. 시설운영팀 1인을 경영지원팀으로 편입) ※ 문화예술과 예산 내 정원 : 11명(예술감독 1명, 문화사업실장 1명, 통합마케팅부장 1명, 공연기획팀 4명, 무대기술팀 4명, 로 표기) ※ 공간사업팀 3명 인건비는 편의사업 수입에서 충당 : 한옥마을 ? 카페, 전통혼례 등 / 국악당 ? 카페, 손탁야회 등 2 시설?안전관리 (남산골한옥마을) ‘ ?? 시설관리 개요 정기적인 기간별 점검을 통한 시설물 안전 관리 [표] 시설관리 계획 종합 구 분 내 용 연 간 기 간 매년 매년 2월 목 적 시설 노후화 점검 및 예방 관리 내 용 전통가옥문화재 안전관리 점검, 공연장 안전관리 점검 분 기 별 기 간 매년 매년 3월, 6월, 9월, 12월 목 적 시설 안전 점검 및 관리 내 용 건축시설물, 기전시설물 등 점검 일일/수시 기 간 365일. 필요 시 수시 목 적 시설 안전 점검 및 관리 내 용 일일점검표 (전기, 통신, 기계, 방재, 영선, 미화, 방호) 작성 비 고 점검 시 점검보고서 작성 및 확인(보고) [표] 시설관리 일정개요 구분 2019 1Q 2Q 3Q 4Q 연간 분기별 일일 ?? 공간별 점검 및 관리 [표] 공간별 시설관리 계획 구 분 점검내용 주 기 실제 점검일 비 고 문화재 및 주변시설 풍수해 대비 안전점검 반기별 1회 6월, 9월 ① 소화기 관리 월 1회 연중 ② 가옥 및 시설 수시점검 수시 연중 ③ 소방안전훈련 반기별 1회 5월, 10월 ④ 천우각 천우각 자체 점검 수시 연중 ⑤ 관람석 표면정비 공사 수시 연중 ⑥ 국악당 저수조 수질검사중 년 1회 6월, 10월 ⑦ (관련법률) 수도법 제21조 검사대상기기 설치검사증(보일러) 년 1회 10월 ⑧ (관련법률) 에너지이용합리화법 제39조 정기검사 증명서(도시가스) 년 1회 10월 ⑨ (관련법률) 도시가스사업법 제17조 소방시설 작동기능 검사 년 1회 10월 ⑩ (관련법률) 소방시설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25조 검사성적서(승강기) 년 1회 10월 ⑪ (관련법률) 승강기시설안전관리법 제13조 가스사고배상책임보험 년 1회 1.1 ~ 12.31 ⑫ (관련법률) 도시가스사업법 제43조 방역필증 년 5회 월 1회 ⑬ (관련법률) 감염병의 에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51조 [표] 공간별 시설관리 일정개요 구분 2019 1Q 2Q 3Q 4Q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⑨ ⑩ ⑪ ⑫ ⑬ 3 홍보 및 마케팅 계획(통합) ‘ ?? 추진 목표 ○ 1890 한양의 문을 열어 우리 전통문화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과 경험을 제시 - ‘1890한양’은 최근 더욱 관심이 높아진 대한제국시대를 재조명하여 서울을 들여다보는 새로운 창이자, 전통 문화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제시 - 이 과정에서 당대의 흥미로운 역사를 발굴하여 프로그램 기획에 반영함으로써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는 한국 전통문화의 새로운 일면을, 내국인들에게는 관광 흥미를 자극하여 방문 욕구를 증대 ○ 체험 관광을 강점으로 내세워 방문 활성화 유도 - 주목도 높은 브랜드 프로그램에 대해 홍보마케팅 역량을 집중하고, 국악당 프로그램의 경우 주 향유층 대상의 타겟 홍보 진행 - 고궁보다 접근성이 높고, 체험 프로그램이 풍부한 점을 강점으로 내세워 서울 내 대표적 전통문화체험 플랫폼으로서 한옥마을 인지도 강화 및 방문 활성화 ○ 여행 선도 그룹에 대한 관광 매력도 증진 - 한옥마을이 지향하는 건강한 소비층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여행 트렌드를 선도하는 그룹의 소비취향과 지향에 부합하는 목적지로서 부각되어야 함 - 여행선도그룹을 서울시 연 방문객 1200만명 중 10%로 설정하고, 풍류여행의 트렌드를 견인할 이들에 대한 남산골한옥마을 인지도 및 호감도 증진 ?? 추진 전략 ?? 홍보마케팅 추진 방향 ?? 세부 계획 ○ 매체 발굴/개선/확대 - 홍보물 외국어(영문, 중문 일문) 사용 확대 : 외국인 여행객을 위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위해 공식 홈페이지 중문, 일문 버전을 제작하고, 페이스북 게시물 제작 시 영문을 병기하여 외국인들에 대한 콘텐츠 주목도를 높임 - 도슨트 APP 개발 : 남산골한옥마을의 공간 안내 기능을 보완하고, FIT 여행객들의 관광 편의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도슨트 APP을 개발하여 누구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공간에 대한 설명을 손쉽게 들음으로써 이용 만족도를 높임 -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 활용 확대 : 청년층을 중심으로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 이용률이 높아지면서 새로운 온라인 환경 변화에 걸 맞는 채널 활용 전략이 요구되므로 채널 특성에 맞는 마케팅 콘텐츠 제작 및 이용자와의 소통 활성화 추진 - 청년층과의 소통을 위한 인플루언서 육성 및 제휴 : 국악과 전통 콘텐츠에 대한 청년층의 관심 유도를 위해 국악BJ, 청년국악인들을 인플루언서로 육성하고 기존 인기 크리에이터들과의 연계 모색 - 서울시 매체 활용 확대 : 시 운영 매체(내 손안에 서울, 서울사랑, 내 친구 서울, 서울시 e-뉴스레터, 교통방송 등)를 적극 활용하여 남산골한옥마을 홍보 강화 ○ 협력 마케팅 확대 - 관광 거점 제휴 확대 : 서울 내 관광거점의 숙박 시설, 식당 등과 제휴 (명동, 동대문 상권 내 관광거점과의 연계 적극 추진) - 프로그램 협력 확대 : 주요 공연장, 축제와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공급·교류하고 공동 마케팅을 추진하는 등 남산골한옥마을의 활동 범위 확대 - 지역(필동) 내 상권 협력 강화 : 중구청의 협력을 얻어 인접 지역 소상공인과의 연계 행사를 추진하는 등 남산골 지역민의 관심과 역할을 증대시키는 계기 마련 ○ 1890 브랜드 강화 - 브랜드 콘텐츠 다양화 : 1890남산골야시장, 남산골바캉스, 남산골 밤마실 등 1890을 주제로 공간을 풍부하게 경험하는 브랜드 콘텐츠 참여를 확대시키고 누구나 풍류여행을 즐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 적극 홍보 - 캐릭터(커뮤니케이터) 개발 : 1890 풍류여행의 동반자로서 다양한 세대·계층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온·오프라인 상 캐릭터 디자인 및 전략 개발 - 독자매체 운영 : 1890 컨셉으로 시민 및 관광객들과 지속 소통할 수 있는 매체로서 1890신문, 1890 팟캐스트 등을 운영하여 1890브랜드를 강화하고 현장형(공연, 체험) 프로그램에 다양하게 응용될 수 있도록 함 ○ 글로벌 플랫폼 확대 - 영상 콘텐츠 제작 확대 : 영상이 온라인 콘텐츠의 주류를 이루는 최근의 추세를 반영하고 외국인들도 손쉽게 이해할 수 있는 홍보마케팅을 위해 영상 콘텐츠 제작을 강화하고 제작된 콘텐츠는 온라인 채널 뿐 아니라 현장 및 시정 영상매체 등 통해 두루 상영할 수 있음 - 글로벌 매체 활용 확대 : 유튜브(미주, 유럽), 바이두(중국), 동남아 한류 커뮤니티 등 외국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글로벌 채널 뿐 아니라, 옴니채널(온라인, 오프라인, 홈플랫폼 등 여러 개 채널을 소비자 중심의 관점에서 유기적으로 결합, 일괄된 경험을 끊임없이 제공) 활용을 확대 (글랜스TV와 협약 예정) Ⅵ 예산운용계획 (단위 : 원) 구분 금액 구성비(%) 비고 인건비 인건비 보수 362,056,200 수당 상여수당 4,400,000 시간외수당 28,995,948 합계 ① 395,452,148 26.7% 인건비 물건비 ②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21,796,368 공공운영비 51,437,000 여비 국내여비 4,040,000 업무추진비 기관운영업무추진비 4,800,000 부서운영업무추진비 2,400,000 정원가산업무추진비 880,000 직무수행경비 직책급업무추진비 7,200,000 소계 92,553,368 경상이전 ③ 포상금 포상금 1,000,000 기타보상금 4,950,000 연금부담금 등 퇴직급여부담금 32,954,346 사회보험부담금 39,880,847 소계 78,785,193 자본지출 ④ 시설비 시설비 34,508,564 민간대행사업비 291,590,000 자산취득비 1,000,000 소계 327,098,564 합계 ⑤ = ②+③+④ 498,437,125 33.6% 운영비 사업비 영역별사업비 목적사업비 298,280,000 기타사업비 통합홍보비 40,600,000 합계 ⑥ 338,880,000 22.8% 사업비 합계 ⑦ = ①⑤⑥ 1,232,769,273 ⑧ 위탁대행수수료 (⑦×9.39%) 115,707,035 7.8% 일반관리비+이윤 ⑨ 부가세 134,847,938 9.1% 위탁비 총계 1,483,323,000 100% ⑦+⑧+⑨ -1,24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남산골한옥마을 기본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역사문화재과
문서번호 역사문화재과-10678 생산일자 2019-06-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전재호 (02-2133-2645) 관리번호 D0000036930140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문화재보존정책수행 > 유형문화재보존및유지관리 > 남산골한옥마을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