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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영상기술 도입을 위한 도시고속도로 영상설비 고도화 계획

문서번호 교통정보과-8579 결재일자 2019.6.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정보팀장 교통정보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실장 유선 최종선 이수진 박근수 06/04 고홍석 협 조 지능형 영상기술 도입을 위한 도시고속도로 영상설비 고도화 계획 2019.6월 도시교통실 (교통정보과) 지능형 영상기술 도입을 위한 도시고속도로 영상설비 고도화 계획 노후된 저화질 CCTV 영상설비를 고화질 디지털 장비로 교체하고, 급속히 발전하는 지능형 영상분석 기술을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 아날로그 CCTV 영상설비의 노후화 및 부품단종으로 장애조치 곤란 ? 저화질(41만화소) CCTV의 시인성이 떨어져 돌발 대응 지연 ? 고화질·디지털 CCTV 도입을 위해 영상·통신설비 교체·증설 필요 ? 인공지능(AI) 영상분석 기술개발이 활발, 신기술을 접목하여 현장 및 센터 장비의 슬림화를 통해 유지관리 비용 절감방안 검토필요 Ⅱ 추진경과 ? ‘00년~’07년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단계별 구축 - 교통상황 관제 및 소통정보 수집을 위해 아날로그 기반의 CCTV, 영상검지기 구축 ? ‘18.9월 도시고속도로 CCTV 영상설비 교체계획(안) 보고(공단→시) - 아날로그 기반 교통상황 관제용 CCTV의 디지털화 요청 ? ‘19.4월 유관부서 영상 활용 사업 검토 - 스마트서울 안전망 구축 및 5대 연계 서비스 도입 (정보통신보안담당관) ?서울시·자치구·경찰·소방·재난센터의 영상 및 돌발정보 연계 사업 - 지능형 영상분석시스템 구축 시행 예정 (교통정보팀, 2019년)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보행자, 자전거, 교차로 교통량 등 수집 ? ’19.4월~5월 기술설명회 실시 - 인공지능 영상분석 및 솔루션 업계 8개사 설명회 실시 - 인공지능/딥러닝 영상분석 기술개발이 활발하나 기술 검증이 필요 Ⅲ 시설현황 ?? 영상정보 수집 ? CCTV(157개) : 모니터링 및 네이버 등 인터넷 제공(실시간) 구 분 합 계 디지털 아날로그 비 고 설치수량 157대 17대 140대 ? 내구연한(9년) 초과 104대(66%) ? 평균 2km 간격 설치 화 소 수 - 130~200만 화소 41만 화소 ? 영상검지기(812개) : 영상 수집 → 센터(전산실) 가공 → 교통정보 제공(1분 단위) 구 분 합 계 디지털 아날로그 비 고 설치수량 812대 67대 745대 ? 내구연한(9년) 초과 745대(92%) ? 평균 0.5km 간격 설치 화 소 수 - 41만 화소 41만 화소 ※ 차량검지기(1,953식) : 영상 812식(42%), 루프 333식(196개소), 지자기 706식(137개소), DSRC 60식, 레이더 42식(16개소) ?? 영상정보 활용 : 소통정보 수집, 돌발상황 확인, 네이버 등 영상제공 ? 돌발상황 확인 : 운영프로그램 셀맵 및 영상정보(영상검지기, CCTV)에 의존 차로별 소통정보 모니터링 이상 의심지점 발생 영상검지기 및 CCTV 확인 갱신주기 : 1분 운영자가 지점별 속도차이 감지 돌발정보 입력, 제공 및 상황전파 ※2018년 센터 돌발처리 현황 : 총 10,971건 공사, 행사 등 4,890건 제외 ? 확인수단 : CCTV 97.5%(10,693건), 제보 2.5%(278건) - 유관기관대비 센터 돌발 우선확인율 : 71.9%(2,129건) 유관기관차량 출동건 총 2,961건(전체 돌발 27%) 중 ? 검지기 설치간격에 따른 돌발확인 비교 구 분 검지기 설치간격 돌발확인 km당 돌발확인 비 고 서부간선도로 1.6km(구간검지) 125건 6.8건 서부간선도로 검지간격은 기타노선의 3.1배로 돌발확인건수는 9.5~20.9% 수준 기타노선평균 0.5km(지점검지) 1,322건 32.6건 Ⅲ 실태 및 문제점 ?? 유지관리 측면 ? 아날로그 설비 노후화 및 주요부품 수급 제한으로 유지관리 어려움 - 아날로그 설비 단종추세로 주요 부품 수급제한 및 장애조치 어려움 ? 네트워크 용량 한계(현재 1GB)로 고화질 영상처리 및 시민 서비스 제한 - 기관 연계는 41만 화소, Naver 등 시민서비스는 10만 화소 제공 ? 센터 설비 노후화에 대한 대안 마련 필요 - 상황판 중앙 DLP(82만 화소)는 디지털, 좌?우 모니터는 아날로그 영상표출만 가능 → 상황 모니터링 등 효율적인 운영 제한 - 영상제어설비(아날로그식 비디오메트릭스) 노후화로 운영 불안정 ? 현 영상검지제어기는 노후화, 아날로그 영상 기반 - 656대중 내구연한 9년초과 464대(71%), 아날로그 영상 기반 ?? 운영측면 ? CCTV 화질 저하로 돌발상황 확인 어려움 및 대시민 서비스 한계 - 화질저하 및 심야시간 빛번짐으로 돌발상황시 정확한 상황파악 곤란 - 영상정보 제공시 품질 저하 및 방향정보 미제공으로 시민 불편 도시고속도로 주간 도시고속도로 야간(사고) 서울경찰청(디지털, 방향정보) ? 돌발상황 발생시 운영자 확인 소요시간 단축 한계(8~9분 소요) ? AI, 딥러닝 등 신기술을 접목한 영상서비스의 다양화 필요 - 현 아날로그 시스템에서는 새로운 기술 접목 어려움 - 디지털 영상을 기반으로 다양한 솔루션 개발시 돌발상황검지, 보행자 검출 등 적용분야 확대 Ⅳ 개선방안 < 개선방향 > ☞ 고화질·디지털 CCTV 도입을 위해 센터를 먼저 개선 교통관제용 CCTV는 내구연한을 고려하여 단계적 교체 ☞ AI?딥러닝 기반 영상솔루션 도입을 위한 사전테트스 및 연구용역 지능형 영상검지기 확대적용 및 영상검지용 CCTV 교체 ?? 센터 영상설비 및 교통관제용 CCTV 디지털화 ? 사업 필요성 - 고화질 CCTV 도입으로 신속 돌발감시 체계마련 및 외부기관 연계강화로 통합 재난대응력 제고 - 양질의 영상서비스 제공(Naver 등)으로 시민만족도 향상 - 최신 디지털 설비 구축 및 관리시스템 슬림화로 유지관리 효율 향상 ? 사업기간 : 2019년 ~ 2020년(2년) ? 사업내용 ① (’19년) 센터 영상설비 디지털화, 네트워크·서버 용량 증설 구분 현재 개선 영상분배방식 아날로그방식 (영상분배기, 비디오메트릭스) 디지털 방식 (영상분배서버, 제어서버, 하드증설) 네트워크 1GB (백본, 방화벽) 10GB (백본, 방화벽) ※ 아날로그 영상검지기(745대) 개선 전까지 인코터장비(아날로그→디지털 전환) 정비 및 존치 ② (’19년~’20년) 교통상황 관제용 CCTV 디지털화 - (현재) 41만 화소 아날로그 CCTV → (개선) 200만 화소 디지털 CCTV 구 분 2019년1) 2020년 내구연한 도래시 (130만 화소 디지털 등) 합계 교체대수 60대 80대 17대 157대 ※ 서울시 시설비로 38대, 시설관리공단의 유지관리비 및 낙찰차액으로 22대 교체 ③ (’20년) 센터 상황판 영상표출설비 개선 현 재 개 선 ? 중 앙(15대) : 82만화소디지털 ? 좌/우(60대) : 아날로그 중앙/좌/우 구분없이 200만 화소 디지털전용 상황판으로 개선 ? 소요예산 : 2,490백만원 (단위 : 백만원) 구 분 2019년 2020년 합계 합계 790 1,700 2,490 센터 영상설비 개선 540 - 540 CCTV 디지털화 250 520 770 상황판 개선 - 1,180 1,120 ?? 지능형 영상솔루션 도입 검토 ? 기술동향 - CCTV : 200만 화소가 범용적, 주행차량 영상분석은 700만 화소 이상 ?검지 영역, 검지 거리의 증가 기대 - 영상분석 : 인공지능(AI) 영상분석 기술개발이 활발, 기술 검증 필요 ?속도·교통량, 번호판, 차종, 주행경로, 돌발, 보행자 등 검지 다양 ?AI의 정확도는 눈·비·빛·객체 등 다양한 학습 영상 확보가 필수적 ?1천대의 영상분석을 위한 서버·네트워크 구성은 전문적인 분석 필요 ? 유관부서 추진동향 - 스마트서울 안전망 구축 및 5대 연계 서비스 도입 (정보통신보안담당관) ?사업내용 : 서울시·자치구·경찰·소방·재난센터의 영상 및 정보연계 ?진행사항 : 시범사업(7개구) 중, 교통정보과는 시범사업 후 협의 ?활용방안 : 경찰·소방의 돌발정보·영상 연계, 교통부분 발췌 기술 필요 ? 추진 필요성 - 현장 및 센터장비 슬림화로 유지관리 편의 증진 및 비용 감소 ?현장 카메라 감소 : 방향별 카메라 설치(812대) → 양방향 검지(약450대) ?센터 제어기 감소 : 영상검지제어기(656대) → 서버(약 50대) - 모니터링 검지영역 증대로 신속한 돌발감지 및 처리에 유리 ?검지영역 : (아날로그) 20~30m → (디지털) 100m이상 ~ … 5배 ↑ - 향후, 지능형 영상솔루션 개발속도에 따라 다양한 연계서비스로 확대 가능 ?교통관제 : 소통정보 수집과 함께 돌발정보 함께 수집 ?모니터링 : 도로소파 및 도로침수 감시, 기상상황 모니터링 ?단속분야 : 화물차 미덮개 차량, 끼어들기 단속 등 ? 추진사항 ① (‘20년) 사업추진을 위한 연구용역 시행 - 국내외 영상분석 기술동향 및 유관기관 추진사업 조사, 분석 -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센터 교통정보 수집체계 개선방안 검토 - 카메라 등 현장설비 및 센터시스템 추가, 철거 등 세부 물량 검토 - 수집, 가공, 제공체계, 운영단말 등 센터 시스템 변경 비용 검토 - 검지기 정확도 및 튜닝 등에 대한 자체 유지관리 기술력 확보 방안 ② (‘19년~’20년) 영상검지기술 검증 사전테스트(’19~‘20년) → 시범운영(’20년) → 도입추진 - 영상수집 및 제공 : 소통정보 및 돌발상황 영상 수집 후 개발사 제공 - 검지 정확도 검증 : 자체성능평가, 기존 영상검지기, 개발사 검지자료 비교 - 시범운영 : 일부 지점에 설치하여 운영효과 분석 Ⅴ ‘19년 사업계획 ?? 사업개요 ? 사 업 명 : 도시고속도로 CCTV 영상설비 교체 사업 ? 사업내용 : 영상전송·제어설비, 네트워크 장비, CCTV 디지털화 ? 사업기간 : 2019년 6월 ~ 10월 ? 소요예산 : 790,000천원 - 예산과목 : 도시교통본부 교통정보과, 과학적인 교통정보서비스 구현, 과학적인 교통운영체계 구축,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센터 운영 및 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시설비(202-401-01) ?? 시행계획 구 분 센터 영상전송 제어설비 개선 네트워크 장비 및 인코더 구매·설치 디지털 CCTV 구매 사업내용 소요예산 입찰방식 ?? 추진일정 및 행정사항 ○ ’19. 5월 : 사전절차 이행 - 정보화사업 보안성검토의뢰 및 CCTV 도입 사전협의(→정보통신보안담당관) - 과업지시서 검토의뢰(→정보시스템담당관) - 계약심사 요청(→재무과) - 일상감사 의뢰(→감사위원회) - 사전규격 공고(→나라장터, 5일) ○ ’19. 6월 : 입찰공고 및 계약체결(재무과) ○ ’19.10월 : 사업 추진 및 준공 붙임 : 1. 도시고속도로 CCTV 영상설비 교체 사업대상 및 내용 1부. 2. 센터시스템 구성도 전후 비교 1부. 3. 센터 영상분배?제어서버 및 S/W 구매?설치(조달 3자 단가) 1부. 4. 과업내용서(네트워크 장비 및 보안장비, 인코더 구매,설치) 1부. 5. 설계내역서(네트워크 장비 및 보안장비, 인코더 구매,설치) 1부. 6. 현장 디지털 CCTV 구매설치(조달 3자단가) 1부. 끝. 붙임 1 도시고속도로 CCTV 영상설비 교체 사업대상 및 내용 구 분 대 상 수량 내 용 소요예산 비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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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시스템 구성도 전후 비교(수정 및 2차년도 추가).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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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센터 영상서버 및 운영 프로그램 구매설치(내역).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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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 과업내용서(네트워크 장비 및 보안장비 인코더 구매설치).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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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5. 설계내역서(네트워크 장비 및 보안장비 인코더 구매설치).x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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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6. 현장 디지털 cctv 구매설치(조달 3자단가).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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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영상기술 도입을 위한 도시고속도로 영상설비 고도화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정보과
문서번호 교통정보과-8579 생산일자 2019-06-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유선 (02-2133-4965) 관리번호 D0000036790022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정보수집및분석관리 > 도시고속도로교통관리센터운영및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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