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3기 재난안전실무과정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5558 결재일자 2019.6.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규교육2팀장 인재양성과장 한경환 양승철 06/03 한석규 협조 교육기획팀장 오세우 「2019년 제3기」 재난안전실무과정 교육운영 결과 보고 2019. 6. 인재양성과 (신규교육2팀) 「2019년 제3기」 재난안전실무과정 교육운영 결과 보고 재난관리 실무자 및 관리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안전의식을 함양하고 각종 재난사고에 대비한 대처능력 향상을 위한 운영결과를 보고함 1 과정 운영개요 □ 교육기간: 2019.4.23.(화), 1일간 □ 교육장소: 다산홀 □ 수료인원: 시?자치구 5급이하, 투차출연기관 172명(계획 170명 대비 101%) □ 교육생 현황 ○ 직렬별: 방재안전 4, 행정 66, 시설 49, 공업 15명, 녹지 8, 통신 7, 보건 12, 사회복지 1, 환경 2, 전산 1, 비상대비 1, 기타 6 ○ 소속별?직급별?성별 (단위 : 명, %) 계 근무처 직급 성별 시 자치구 투출 4급 5급 6급 7급 8급 9급 남 여 172 14 152 6 1 5 80 52 20 14 131 41 (100%) (8.1) (88.4) (3.5) (0.6) (2.9) (46.5) (3.02) (11.7) (8.1) (76.2) (23.8) ○ 담당업무별: 직무 유관 부서 172명(100%), 기타 0명( %) ○ 자치임원: 강사 안내, 강의내용 기록 등 - 대표: 장성조(종로구 홍보전산과), 도서상품권 3만원 지급 □ 교과목/강사: 3개 과목(14시간)/ 내부강사 3명 ○ 강의 10시간, 학습참여 3시간, 행정시간 1시간 □ 교육평가: 학습태도 100% □ 집행예산: 675,000원(강사료, 원고료) □ 교과목 구성내용(5과목) ○ 교과목 구성 분 야 교 과 목 교 과 내 용 교육시간 및 방법 계 강의 참여 현장 기타 4과목 계 14 10 3 1 직무 전문 1과목(사전학습) 소 계 7 7 1) e-재난관리일반 ??국가위기관리체계의 이해, 재난관리 매뉴얼 체계 이해, 사례로 배우는 재난대응 등 7 7 3과목 소 계 6 3 3 1) 재난관리체계 이해 ??국가 재난관리 정책방향과 위기관리 이해 ??서울시 재난관리 정책 소개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의 이해 2 1 1 2) 재난관리 실무 ??재난안전대책본부, 통합지원본부 운영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임무와 역할 ??13개 기능 중심의 상시 협업 2 1 1 3) 재난관리 매뉴얼 체계와 훈련 실무 ??매뉴얼 운영 체계 및 숙달 훈련 ??현장 대응 중심의 행동 매뉴얼 ??실제 매뉴얼 작성 실습 2 1 1 기타 소 계 1 1 ※ 행정시간 ??과정안내 및 교육생 자기소개, 이수소감 공유 등 1 1 ○ 과정 시간표(1일 7시간) 시간 일자 과정안내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행정시간 09:00 ~ 09:30 09:30 ~ 10:20 10:30 ~ 11:20 11:30 ~ 12:30 12:30 ~ 13:20 13:30 ~ 14:20 14:30 ~ 15:20 15:30 ~ 16:20 16:30 ~ 17:00 2019 4. 23 (화) 과정 안내 재난관리체계 이해(2h) 중식 재난관리 실무 (2h) 재난관리 매뉴얼 체계와 훈련실무 (2h) ) 교육소감 공유 및 모바일 설문조사 2 교육 운영 결과 □ 총 평 ▣ 교육만족도(4.39)는 2018년도(4.36)에 비해 0.03점 상승하였음. ? 강의 도중 음악소리 들림은 확실한 사전 확인 시행이 필요하고, ? 교육인원이 다수(170여 명)임을 감안하여 QR코드로 출결에 대한 어려움이 없도록 기기별 세부적인 안내가 요구됨 ? 과정안내 시간(09:00~09:30)으로 인하여 강의시작이 30분 단위로 시작되고, 1일(7시간) 교육시 1시간 지각할 때 수료가 불가함 등을 고지하여 교육생에 불의의 피해가 가지 안도록 안내 철저 ○ 교육운영 만족도(4.28), ‘18년 평균(4.37)에 비해 0.09점 하락 - 해당분야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4.48), 업무 또는 자기개발 활용할 수 있음(4.44), 다른 동료에게 추천(4.44) 등 대체로 만족하나 - 입교전 교육과정 안내(4.20)가 미흡한 것으로 판단되어 다양한 사전학습 및 QR코드 관련 앱설치, 개인용 컵 준비 등 상세한 안내 필요 - 강의중 음악소리 들림은 강의전 PPT 글씨체를 컴퓨터에 설치하면서 작동한 것으로 향후 기기관리에 대한 세세한 확인 필요 ○ 교육설계 적정성(4.40), ‘18년 평균(4.30)에 비해 0.1점 상승 -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 유용(4.46)하여 만족하고 있으나, 교육방법이나 활동이 학습에 도움(4.38)에는 다소 미흡한데, - 이는 실무위주 및 현장학습과 통제지원본부 역할 등 지자체에서 해야 할 구체적 내용을 알고자 하여 추후 강사와 협의하여 관련된 내용 추진 ○ 강사 만족도(4.50), ‘18년 평균(4.43)에 비해 0.07점 상승 - 소방서 소속의 강사로 현장의 생생한 경험 및 실제적 사례중심의 강의와 교육생들이 담당업무, 실제상황에 대한 조치 등으로 집중력이 좋았음 ○ 기타 교육생 의견(교육환경, 교육전반 등) - 교육시작 시간 안내(30분 단위 시작 고지) 필요 - 커피믹스 제공 요망 및 강의실 책생에 가방걸이 설치 요구 □ 만족도 조사결과 ○ 만족도 설문조사 개요 - 설문방법: SNS를 이용한 인터넷(모바일) 설문조사(4.23~27) - 응답인원: 21명(총 24명중 응답률 98%) ○ (교육 운영) 만족도 : 평균 4.28점(0.09↓) - 교육운영 만족도(4.28)는 ‘18년(4.37) 대비 0.09점 하락 - 강의중 음악소리로 강의내용을 인지하는데 혼란스러웠고, - 교육시간이 30단위로 진행되어 시작시간에 대한 착각이 있었음 - 식음료 판매장소 및 구내식당에 관한 요구는 꾸준히 제기됨 구 분 세 부 문 항 만족도 학습효과 만족도 (4.39) ① 학습한 내용은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4.43 ② 나는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4.36 ③ 나는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4.37 교육설계 만족도 (4.40) ①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4.41 ②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강의, 토론, 실습과제, 현장견학 등)이 전반적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4.40 교육운영 만족도 (4.28) ① 입교 전 및 입교당일 오리엔테이션시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29 ② 나는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운영지원에 만족한다. 4.27 시설환경 (4.28) ① 나는 강의실 환경(음향기기,빔프로젝트,책걸상 등)에 만족한다 4.38 ② 구내식당(식사,식당환경)에 만족한다 4.19 학습의지 ( ) ① 본 교육에 관심이 많아 꼭 참여하고 싶었고 열심히 학습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② 나는 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참여하였다. 교육기간 적절 (16명), 길다(2명), 짧다(3명) ※ 만족도 산출 제외항목 : 시설환경, 학습의지 ○ (강사) 만족도 : 평균 4.50점(0.07↑) - 강사 만족도(4.50)는 2018년(4.43) 대비 0.07점 상승 - 대부분 4.5점대로 강들의 열정과 사례의 현장중심 강의로 이해에 도움이 많이 되었고, 유익했음 - 김진근 강사(4.26)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은 비교적 낮은 톤의 목소리와 강의중 음악소리가 겹쳐 강의내용을 듣는데 어려움이 있었음 ? 재난관리 매뉴얼 체계와 훈련실무(4.56), 재난관리 실무(4.65) 등 대체로 만족도가 높은 반면, 재난관리 체계 이해(4.26)는 상대적으로 낮음 ? ? 소방서 소속 강사로 현장의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실무위주 강의 기법 ? 교육생들 담당업무이고 언제든 접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관심 교과목 강 사 (전회 만족도) 평균 ① 강의내용이 업무 또는 자기계발에 도움이 된다 ② 강의에 몰입할 수 있었고, 교육내용이 쉽게 이해되었다 4.49 4.50 4.48 재난관리 체계 이해 김 진 근 4.26 4.28 4.23 재난관리 실무 김 성 곤 ) 4.65 4.64 4.66 재난관리 매뉴얼 체계와 훈련 실무 김 종 석 4.56 4.57 4.56 □ 주관식 설문결과(교육생 의견) 1) 교육 운영전반에 대한 소감 및 개선의견 - 이런닝을 언제까지 해야 하는지 알림 부족 - 교육시간 안내 30분 단위여서 착각을 많이 함 - 강의중간에 배경음악이 나오는 것은 개선 필요 - 사례중심 교육이 좋았음 - 교육 시작전 30분에 시작임을 고지했으면 좋겠음 (고지) 2) 과정설계와 교육내용에 대한 개선의견 - 강사(3명)의 강의내용이 반복적인 내용이라 좀 지겼웠음 - 교재가 없어도 될 것 같음 - 실무 및 사례중심의 교육과 현장실습 위주 교육 강화 - 전반적인 재난체계를 이해하는데에는 아쉬운 강의였음 - 통제지원본부의 역할에 대한 세부적인 교육 필요 - 재난관리법 소방분야외 다른 분야도 했으면 좋겠음 (타기관) - 지자체가 해야 할 일을 구체적으로 알았으면 좋겠음 - 실습할 수 있는 시간이 있으면 좋겠음 - 구호업무도 함께 교육하면 더욱 유용할 듯 함 - 교육대상자가 너무 많아 집중도가 떨어짐 3) 강사와 강의진행 전반에 대해 칭찬 또는 개선해야 할 점 - 소방방재청 소속외 중앙부처(행안부 등) 관계자도 강사로 참여 - 강사들의 열정과 현장중심의 교육으로 생동감 있음 - 너무 세세한 부분만의 설명으로 전체적인 현 시정의 재난체계를 이해에 어려움 있었음 - 교재에 PPT내용이 없는 내용이 있거나 순서가 강의순서와 상이 - 서울시 맞춤사례 특히 재난실무의 보고서 예시가 놀라웠음 - 김성곤 강사의 재난을 쉽게 설명해 주어 현장적응에 도움이 됨 4) 기타, 교육환경 등에 대한 교육생 의견 - QR코드는 조금 번거로웠고, 출석밥법이 너무 불편함 (세부고지) - 커피믹스, 간식 비치, 1회용컵 비치 - 식당 메뉴 부실 - 강의실 책상에 가방걸이 희망 - 물맛이 수돗물 냄새가 남 - 음향기가 똑똑하게 들리지 않아 정확히 들을 수 없음 - 1회용품 안쓰기 잘했음 3 예산 집행 현황 예산액: 675,000원 구분 항목 산출기초 금액 세액공제 지급액 비고 소득세 지방세 계 계 675,000 54,000 5,400 59,400 615,600 제3기 소계 675,000 54,000 5,400 59,400 615,600 강사료 225,000원×3명 675,000 54,000 5,400 59,400 615,600 일반2급 원고료 - 0 0 0 0 0 내부강사 예산과목: 인재양성 및 시험관리, 교육과정 운영, 재직자 교육과정 운영,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5 향후 조치계획 교육운영 전반 교육생 의견 반영 입교전 과정안내 철저(QR코드 확인, 개인용 물컵?커피 준비, 사전학습 등) - 사전학습(e-러닝) 및 학습내용 찾아가는 과정 - 학습시간(14기간)중 사전학습(7시간), 집합교육(7시간) 구분 안내 교육자료가 필요한 교육생을 위해 강의 파일 홈페이지 업로드(과정장) 강의중 이석에 대한 조치 과정안내시 강의중 이석에 따른 문제점 강조 ※ 분위기 산만에 따른 강사 의욕 저하 및 타교육생 면학 방해 등 붙 임 : 교육생 출석부 1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53.19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제3기 재난안전실무 과정 수료현황(사전학습+집합교육0423).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제3기 재난안전실무과정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5558 생산일자 2019-06-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한경환 (02-3488-2132) 관리번호 D000003678293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