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한강관광사업과-1500 결재일자 2018.12.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한강관광사업과장 총무부장 한강사업본부장 박정민 손창열 박기용 12/12 윤영철 관광자원화 사업 추진·발전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결과 보고 2018. 12 한강사업본부 (한강관광사업과) 관광자원화 사업 추진·발전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 출장 목적 ○ 한강의 관광활성화와 수상레포츠 대중화 및 공공성 강화를 위한 특화발전 조성 사례를 조사하여 한강 수상 교통의 컨트롤 타워 및 관광거점의 기능수행을 위한 통합선착장 조성 사업과 수상레저스포츠 이용활성화를 위한 수상레포츠 통합센터 조성 사업에 활용 ○ 한강 관광자원화 확충을 위해 조성·운영 중인 서울함공원, 공공예술공간 사업의 선진 사례와의 비교·분석을 통한 운영활성화를 위한 유지관리 및 발전 방향 모색. □ 출장 기간 : 2018. 10. 03(수) ~ 10. 10(수), 6박 8일 □ 출 장 자 소 속 직 급 성 명 비 고 한강사업본부 행정 4급 박기용 한강사업본부 시설 8급 박정민 □ 출장 일정 일자(요일) 업무수행내용 비고 10.3(수)/1일차 - 인천 출발 10.4(목)/2일차 - 시드니 도착 - 기관방문 및 현장견학 자료 준비 - 기관 방문 : ICC Sydney - 현장 견학 : 달링하버 개발 사례 조사 10.5(금)/3일차 - 기관 방문 : Sydney Harbour Federation Trust - 현장 견학 : 코카투 아일랜드 조사 - 현장 견학 : Overseas Passenger Terminal 10.6(토)/4일차 - 현장 견학 : 로젤만 마리나 - 현장 견학 : 국립해양박물관 10.7(일)/5일차 - 시드니 출발 / 도쿄 도착 - 기관 방문 및 현장견학 자료 준비 10.8(월)/6일차 - 현장 견학 : 롯본기 공공예술, 도쿄수상버스, 어반 독 라라포트 10.9(화)/7일차 - 기관 방문 : 요코하마 항만청 - 현장 견학 : 미나토미라이21지구, 오산바시 터미널, 미카사 공원 10.10(수)/8일차 - 도쿄 출발 / 한국 인천 도착 □ 출장 수행 내용 ① 달링하버 현장 시찰 및 기관 방문 ○ 기관방문 - 일 시 : 2018. 10. 4. 13:00 ~ 15:00 - 장 소 : ICC Sydney, 14 Darling Dr, Sydney NSW 2000 - 면 담 자 : Stephanie burgess (NSW 정부 담당자) Peter Robertson (프로젝트 담당자) - 면담사진 ○ 주요내용 : 선착장 등 수변을 중심으로 한 개발 사례 조사 - 정부 주도의 수변개발과 연계한 도심지 재개발 · 법 개정, 정책의지 표현 등 정부주도의 강력한 재개발 추진을 통한 성공 사례 · 수익성을 노리는 단기적 차원의 상업적 개발 대신에 관광 위락지역이라는 장기적 안목으로 재개발을 추진 - 이용 대상을 고려한 효과적 배치 통해 개발 이익 극대화 · 선착장 주변 수변을 따라 일반인 대상 해안 산책로, 고급레스토랑, 쇼핑센터, 유료 관광시설 배치 · 수변과 다소 떨어진 공간이 풍부한 곳에 시민들을 위한 녹지공원 및 어린이 놀이시설 등 배치 - 현재도 Waterfront(수변)개발의 이상적 모델의 완성을 위해 계속 노력 · 민간투자 사회 간접 자본(SOC: Social Overhead Capital)을 통한 사업 추진 진행 ○ 현장사진 수변 주변 개발시설 (박물관, 전시관 등) 녹지공간 조성 (텀바롱 공원, 중국정원) 선착장 주변 산책로 및 쇼핑, 레스토랑 배치 <시사점> ? 황폐한 정박장에서 정부의 주도적 개발을 통한 국제적 해양 위락지로 발돋움 ? 시민의 여가활동을 제고하고 관광객을 위한 편의시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배치를 통한 개발이익의 극대화 추구 ② 코카투 아이랜드 현장 시찰 및 관계자 면담 ○ 기관방문 - 일 시 : 2018. 10. 5. 10:00 ~ 11:30 - 장 소 : Building 28, Best Avenue Mosman NSW - 면 담 자 : Susan culverston (Sydney Harbour Federation Trust 담당자) Daniel sealey (Sydney Harbour Federation Trust 담당자) - 면담사진 ○ 기관소개 - 1999년 연방 정부에 의해 설립된 Harbour Trust는 시드니 항구의 특별한 해상 부지를 보호하고 관리가 목적 - 관리 구역 부지 인 코카투 아일랜드, 헤드랜드 파크(Mosman), 맥쿼리 라이트 스테이션 등은 풍부한 역사적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시드니의 해군, 산업 및 유죄판결의 역사뿐 아니라 제1국가들과 강한 관계성을 가지고 있음 - 방문객들이 지역 역사에 대한 관심과 독특한 경험을 즐길 수 있는 활기찬 공공 영역을 만들어내면서, 지속적으로 관리 구역의 새로운 삶을 불어넣는 것이 주 역할 ○ 주요내용 : 공공예술을 통한 이미지 변화 및 발전 사례 조사 - 해상부지 개발, 유네스코 지정을 통해 섬 이미지 변화 · 보존을 기본방향으로 한 지역주민과 시민단체와의 협력을 통한 발전 방향 모색 · 섬 내 감옥 건물은 2010년 유네스코 지정, 섬은 호주 문화제로 지정 · 연간 155만명 이상 방문하는 주요 관광지로 자리매김 - 섬의 새로운 활성 방안이 된 비엔날레 운영 · 섬 관리 측 장소 제공 지원 역활, 작품 선정 및 설치는 비엔날레 측에서 운영 · 코카투 아일랜드를 비롯한 시드니 명소 7곳 300여 개 작품 전시 · 시드니 비엔날레 기간 중 섬 이용 활성화를 위한 페리 무료 이용 - 섬 이용 활성화를 위해 투어 프로그램 및 캠핑장, 레스토랑 등 부대시설 운영 · Haunted History, Crooked Characters 및 Audio 등 다양한 투어 프로그램 진행 · Heritage Houses, Apartments 및 Camping 등 숙소 운영 · 카페, 바비큐장 등 부대시설 이용 활성화를 위한 주류 반입금지 등 제한적 운영 · 비엔날레, 불꽃놀이 등 특정기간의 한시적 이용 증가로 기관 자본으로 유지관리 진행 ○ 현장사진 섬 개발 전 후 현황 시드니 비엔날레 개최 부대 시설 운영(숙박, 캠핑, 카페 등) <시사점> ? 유네스코 등재, 비엔날레 개최 등 예술을 통한 황폐화 된 섬의 이미지 개선 ? 비엔날레 기간 및 새해 불꽃놀이 등 특정기간 이외 이용 활성화 위한 방안 모색 필요 ③ Overseas Passenger Terminal 현장 시찰 ○ 주요내용 : 수상 교통 및 관광거점 역할 사례 조사 - 주변 선착장과 함께 국내·외 수상 교통 거점 역할 · 서큘러 키 선착장은 수상교통을 이용하여 시드니를 둘러보는 기점 역활 · 국제 여객터미널로서 국제 크루즈 정박을 위해 지속적 용량 증가 및 역할 확대 - 8만톤 크루즈의 정박 자체만으로 하나의 지역적 랜드마크로 활용 - 비 정박기간에는 수변공간의 이점을 살려 산책로, 쉼터 등의 활용을 위해 개방 ○ 현장사진 시드니 국내·외 교통 중심지 역활 비 정박기간 활용 사례 <시사점> ? 한강 통합선착장 조성 시 유일한 수상교통·관광허브로써의 상징성 제고 필요 ? 단순 선착장의 기능이 아닌 시민활용 중심의 복합적이며 매력적인 공간 조성 ④ 로젤만 마리나 현장 시찰 ○ 주요내용 : 선진 마리나 조성 사례 조사 - 마리나 주요 수요층을 고려한 수요 예측 필요 · 마리나는 일반적으로 관광시설로 평가되어 수요 예측 시 일반 관광개발과 관련된 기법이 주로 사용 · 마리나에 유입되는 주요 수요층이 요트오너 또는 요트 이용자임을 감안하여 일반적인 통계자료에 의존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직접적인 자료 수집이 필요 - Pier 구조를 수위에 따라 변화 가능하도록 하여 배의 접안이 유리하고 편리하게 구성 · 육지 끝에 접안시설 조성으로 동선 간결하고 파일을 잔교 중앙에 설치하여 공간활용 극대화 · 소형 요트에서 흘수 5m이상의 초대형 요트까지 접안 가능 - 마리나를 중심으로 부속시설을 주변 배치하여 이용객의 편의성 확보 · 주정부 사무실에서 면허 취득 및 관리 업무를 담당 · 마리나 인근에 배 수리 및 점검이 가능한 시설 배치 ○ 현장사진 마리나 Pier 조성 사례 마리나 부속시설 마리나 주변 부대시설 조성 <시사점> ? 시설 유지를 위한 철저한 수요 예측과 환경오염 대비 철저 ? 마리나, 수리소, 면허장 등 밀집 구성을 통한 이용객을 위한 편의성 확보 ⑤ 국립해양박물관 현장 시찰 ○ 주요내용 : 폐 선박 및 함정을 재활용을 통한 조성 사례 조사 - 함정, 잠수함을 비롯한 여러 종의 배를 전시 · 군함, 잠수함, 대형범선, 요트 등 다양한 종류의 배 전시를 통해 관람시간 확보 · 뱀파이어군함과 오베론급 잠수함 정박을 위한 잔교 공간에 전시관 조성으로 함정 출입을 위한 높이차 극복 - 배 전시뿐만 아니라 사진전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구성 · 함정 사이 전시관 내부는 함정의 역사 및 과학기술 배움의 장으로 구성 · 박물관 내 기획전시 및 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 이용 층 확보 노력 · 외부 배 전시 공간 박물관 특별전시와 함께 요츠 카페 구성으로 달링하버 전경 구경 ○ 현장사진 잔교 위 전시관 조성으로 함정과의 높이차 극복 전시관 내부 구성 함정 및 잠수함 원형 전시 원형 전시로 인한 통행의 불편함 해소 필요 기타 배(인데버호, 보트. 요트 등) 전시 자원 봉사자 활용 사례 <시사점> ? 원형 복원의 단조로운 관람 여건 개선을 위한 다양한 관람형태 구성 필요 ? 다양한 이용 층 확보를 위한 대상 별 맞춤 콘텐츠 추가 필요 ⑥ 롯본기 힐즈 공공예술 현장 시찰 ○ 주요내용 : 공공예술을 이용하여 도심 이미지 변화 사례 조사 - 슬럼화 된 롯본기 일대를 빌딩 및 공공예술을 활용한 도심 이미지 탈바꿈 · 도심 개발과 더불어 호텔 앞, 도로변, 휴식 공간 등에 다양한 형태의 공공예술 전시 · 공공예술 전시를 배경으로 기상예보 촬영지, 카페 공간, 호텔 장식 등으로 활용 - 공공 예술과 더불어 도로 주변 포토존, 벤치 형태의 시민 활용 가능한 예술품 조성 · 포토액자, 벤치 등 롯본기힐즈 도로 주변 Streetscape 조성 · 예술 작품의 작품성은 우수하나 시민 활용 측면은 다소 부족 ○ 현장사진 도심 공공예술 활용 사례 시민활용 가능 예술품 조성 사례 <시사점> ? 도심 이미지 변화를 위한 도심재생 프로젝트로서 공공예술의 활용도 우수 ? 도심의 공공예술은 예술적 관점과 함께 시민 활용도 제고가 필요 ⑦ 도쿄수상버스 ○ 주요내용 : 통합선착장 조성 시 이용 수상교통 사례 조사 - 스미다 강을 따라 과거의 역사와 현대의 건축물 등 관광명소를 보는 수상 루트 구성 · 아사쿠사 및 히노데산바시를 기점으로 4개 노선 운행 · 5개의 관광기선과 11척의 여객운송선 이용가능 - 각각의 정류장이 빠짐없이 모두 대중교통과 연계가 잘 되어있음 · 주요라인의 선착장에서 지하철역 및 버스정류장까지 10분 내외 위치로 이동성 확보 - 수상버스 이용객들에게 추천여행 코스와 맛집 등 여행 정보 제공 사이트 운영 ○ 현장사진 수상버스 노선도 및 선착장 수상버스 내부 구성 및 시내 관광 <시사점> ? 주변 대중교통과의 연계 확보를 통해 관광객의 이동 편의성 확보 필요 ? 선착장 주변 관광지 구성을 통한 관광활성화 도모 ⑧ 어번 독 라라포트 현장 시찰 ○ 주요내용 : 선착장을 이용한 복합상업시설 조성 사례 조사 - 기존 선착장 및 수상버스 활용으로 아사쿠사와 오다이바에서도 접근이 용이하며 레인보우 브리지 관람도 가능 - 도시 안에 있으면서도 자연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자연친화적 조성으로 휴식공간 제공 - 휴식, 풍요, 놀이를 접목한 라이프 솔루션 테마의 복합상업시설 조성 ○ 현장사진 선착장을 활용한 복합상업단지 조성 다양한 라이프 솔루션 테마 구성 <시사점> ? 복합문화, 레저, 쇼핑 공간 등 다양한 즐거움과 문화를 즐기고자 하는 시대로 변화 ⑨ 오산바시 터미널 현장 시찰 ○ 주요내용 : 수상 교통 거점의 이용 활성화 사례 조사 - 순환식 부두 형태 설계를 통한 이용객들을 위한 원활한 동선계획 · 사용자들이 한쪽으로 들어가서 다른 한쪽으로 걸어나 올수 있는 순환식 형태 · 공간적인 연속성과 흐름을 형성하며 서로 다르게 구성된 여러 층들은 경사길, 엘리베이터 등으로 서로 연결 · 여객동선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차시설이 외부가 아닌 건물 내 1층에 배치 - 지형 및 주변 경관 등을 활용을 통한 터미널 이용도 증진 · 터미널 지붕 지표면을 데크와 잔디를 활용하여 공원 조성 · 바다 및 도심 전경을 활용한 전망대 설치 및 옥상 출입구는 공연장으로 활용 · 야마시타 공원 등에서 전망을 방해하지 않는 높이 제한으로 여객선 중심의 경관 조성 - 정박지 주변 관광지 미나토미라이21, 차이나타운 등 연계를 통한 관광활성화 기여 ○ 현장사진 순환식 구조 형태 공간간의 연속성을 살린 층별 이동 옥상 공원 및 공연장 조성 터미널 옥상 곳곳 전망대 및 포토존 형성 여객선 전망을 고려한 경관 조성 <시사점> ? 바다전망대 조성, 선박 입출항시 많은 볼거리를 제공 및 주변 도시 경관을 볼 수 있는 차별화 된 관광스팟으로 활용 ⑩ 미나토미라이21 현장 시찰 및 관계자 면담 ○ 기관방문 - 일 시 : 2018. 10. 9. 10:00 ~ 11:30 - 장 소 : Port and Harbor Bureau City of Yokohama - 면 담 자 : Eiji Kobayashi (요코하마 항만청 부서장) Goto Yasushi (요코하마 항만청 담당자) - 면담사진 ○ 주요내용 : 수변을 중심으로 한 개발 사례 조사 - 도시 문제 해소를 위한 관광개발 계획 · 일자리 부족으로 이동하는 인구(38만명)를 잡기위해 시 주도의 도시계발 계획 · 개발을 위한 역사와 전통을 포함한 랜드마크 소재 통한 수변 관광개발을 추진 · 도시가 가진 지형적 의미 및 역사적 의미를 담은 상징물을 통한 개발 시작 - 지역적 특색 강조 및 보존을 통한 관광 개발 · 수변 경계에 공원을 조성하여 주변 브릿지 등 관광요소 전망을 고려하여 조성 · 기존 철길 보존을 통한 관광 요소 활용을 위해 건물 외형 변형 · 옛 시설의 보존과 관광요소로 활용을 위한 추가 전시물 설치 - 랜드마크 중심으로 한 관광개발 · 미나토미라이21 랜드마크 강조를 위해 경관을 우선시하고 규제를 엄격히 함 · 랜드마크 건물의 독특한 서양풍 외형을 이유로 지역적 상징성을 부여 · 계절마다 맥주축제, 크리스마스 페어, 스케이트 링크 등 다양한 이벤트 개최 ○ 현장사진 지역적 특색 및 보존을 통한 개발 계절마다 다양한 이벤트 개최 <시사점> ? 지역적, 역사적 상징물의 특성을 살린 관광개발을 통해 도시 문제 해소 ⑪ 미카사 공원 현장 시찰 ○ 주요내용 : 함정의 재구성을 통한 공원 조성 사례 조사 - 바다 매립지 위에 러일전쟁 참여 전함을 복원하여 전시 · 전장 132m, 전폭 23m, 15000톤급의 미카사 전함 원형 복원하여 전시 · 원형 복원, 상황 재현 및 사진특별전시 등 다양한 형태의 전시실로 구성 - VR 및 미디어를 활용한 영상실과 주변 섬 연계를 통한 상품으로 콘텐츠 확보 · 갑판위 원형보존과 함께 역사 영상실 조성 및 지하 미디어오락과 VR실 조성 · 미카사 공원 주변 원숭이 섬 관광을 활용한 패키지 상품 구성 - 시내 인접 위치 및 주변 공원조성으로 시민들의 휴식공간과 역사탐방의 공간 마련 ○ 현장사진 매립 공간 위 함정 복원 및 공원 조성 함졍 원형 복원 전시 VR 및 미디어를 활용과 함정 관련 다양한 콘텐츠 진행 <시사점> ? 함정 원형 전시로 짧은 관람 시간을 보완할 VR체험, 특별전시회 등 콘텐츠 확보 필요 ? 시민들에게 휴식과 관광이 공존하는 한강 내 서울함 공원의 적극 홍보를 통해 활용 증진 □ 여행 효과 및 시정 활용계획 ○ 한강의 비전과 목표에 부합하는 통합선착장 사업의 콘텐츠 기본 방향 설정 - 한강의 새로운 랜드마크 시설로서 유람선, 수상택시 등 향후 수상교통의 관문 및 관광거점의 중심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터미널 홈 등 부두기능에 충실하고 주변 대중교통과의 연계 확보를 통한 공공성 제고 - 서울, 한강 등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하고 수상교통 및 액티비티 이용자 등 이용 대상을 고려한 특화상품 개발 및 편의시설 설치를 통해 관광활성화 추진 - 서울의 대표적인 자연경관인 한강을 가장 가까이에서 직접 체험 할 수 있는 수변 전망대 조성의 차별성을 통한 관광매력도를 증진 ○ 선진 사례를 통한 수상레저 활성화 사업 추진 리스크 최소화 및 보완·발전 - 이용 수요에 대한 정밀한 예측이 필요하며, 환경오염 예방을 위해 철저히 대비 - 기본구상과 더불어 이용객의 편의성 증대를 위해 선박수리/관리 기능 및 이용 면허 취득 기능 추가 필요 ○ 함정 전시 운영 사례를 통한 서울함 공원 운영 활성화에 참고 - 교육청 등과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로 꾸준한 이용 층 확보 필요 - 원형 전시의 단순 관람 형태를 보완할 오디오 가이드, VR체험 등의 콘텐츠 확보를 통해 관람 시간 증대 필요 ○ 공공예술을 통한 롯본기 도심이미지 변화와 코카투 아일랜드의 섬 재생 사업과 같은 활용을 통한 변화사례 접목과 더불어 시민들의 생활에 녹아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
17926166
20210929110031
본청
한강관광사업과-1500
D0000035126312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