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 문화비축기지 열린플랫폼 워킹그룹 1차 회의 결과보고

문서번호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1077 결재일자 2019.5.30.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시설운영팀장 공원여가과장 김보배 이보현 05/30 강현주 협조 2019 문화비축기지 열린플랫폼 워킹그룹 1차 회의 결과보고 2019. 5. 서부공원녹지사업소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 2019 문화비축기지 열린플랫폼 워킹그룹 1차 회의 결과보고 ? 추진개요 ○ 회의명 : 2019 문화비축기지 플랫폼 워킹그룹 1차 회의 ○ 일 시 : 2019. 5. 22.(수) 10:00~12:00 ○ 장 소 : 문화비축기지 T6 회의실 ○ 참석인원 : 6명 - - - ? 내 용 ○ 미국협력 포럼, 세부 프로그램실행 단계별 역할 점검 - 전체 프로그램 주요 의제 · 27일 : 운영 거버넌스와 시민력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논의 · 28일 :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브랜딩에 대한 연사발표 및 논의 - 세부 내용 및 시간표 27일 : [Session 1 : 시민과 함께 호흡하는 예술활동과 운영 거버넌스] 주 내용 발표자 소요시간 시간(안) 재생공간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만들어가는 문화비축기지 소개 문화비축기지장 20 14:00~14:20 문화비축기지 투어 문화비축기지장 등 30 14:20~14:50 쉬는 시간 10 14:50~15:00 Big Medium의 미션과 문화예술의 다양한 활동 - Creative Standard - Gallery & Studios - Studio Tours: EAST and WEST - Texas Biennale 예술인과 함께하는 축제 - Studio Tours: EAST and WEST, Texas Biennale 등 축제 위주로 자세히 설명 - 지속가능한 정책적 구조와 지속적인 발전방향 (미국 오스틴시 Big Medium을 중심으로) 정부, 프라이빗 섹터와 협력방법 - Canopy 입주작가 스튜디오 운영, 행사기획 및 실행 등, 오스틴 시와 연계 등 민간에서 지속성을 위한 자원마련 방법 - Big Medium을 지탱하는 주 수익모델 등 Shea Little - Executive Director @Big Medium 발표 :40~60분 (쉬는 시간 20분/ 순차통역 약 40분) = 총 90분~100분 15:10~16:40 쉬는 시간 20 16:40~17:00 시민과 호흡하는 문화예술활동에 대한 이야기/ 자유토론/ 자체 질의응답 모더레이터 : 이원재 문화연대 시민자치문화센터 소장 60~ 17:00~18:20 28일 : [Session 2 :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브랜딩 첼린지] 주 내용 발표자 소요시간 시간(안) 문화비축기지 현 시점 포지셔닝과 브랜딩을 중심 (어제 세션 간략 정리 하면서) 문화비축기지장 20 14:00~14:20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문화예술의 브랜딩 필요성 - Dallas시 도심문화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 다양한 기관(시, 공기관, 예술단체)들이 함께 만드는 도시문화예술 기획 '환경'을 키워드로 한 문화예술 브랜딩 사례 - Cleveland시, Chair &Tell 재생 전시 사례 ?- Intercity Exhibition 사례 ?- Show&Tag 온라인 플랫폼 사례 지속 가능한 브랜드 가치 ??- 인터널?커뮤니케이션과 참여의 중요성 ??- 코어 브랜딩 가치의 발견 및 지속 Aidan Cho, PhD - CEO @Shine Here, Branding Advisor & Cultural Ambassador @Big Medium/ 발표 :100 (쉬는 시간 20분) = 총 120 14:20~16:20 쉬는 시간 20 16:20~16:40 다양한 주체들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토론 및 질의응답 자유토론 / 자체 질의응답 모더레이터: 유영민생명의 숲 사무처장 /참여 Shea Little - Executive Director @Big Medium 60~ 16:40~18:00 - 각 세션별 논의사안 세션 관련 논의, 질의사항 [Session 1 : 시민과 함께 호흡하는 예술활동과 운영 거버넌스] · Big Medium의 미션은 어떻게 공유되며, 목표에 대한 성과측정 지표나 평가방법은 무엇인가? · Big Medium이 추진하는 활동들과 관련해서 지역 문화예술인들에게 기대하는 역할은 무엇이며, 이들의 참여를 독려하는 방법이 있다면? · Studio Tour 등의 행사 기간동안, 전문 예술인들이 아닌 일반 시민들이 단순한 관람을 넘어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방법이나 특정 프로젝트가 있다면? · Canopy의 공간운영과 관련된 Big Medium의 역할, 그리고 이제껏 가장 주목할만한 성과는 무엇이며, 현 상황에서의 어려운 과제는 무엇인가? · Canopy 입주작가 스튜디오 운영, 행사기획 및 실행과 관련하여, 오스틴 시로부터 직접적인 지원을 받거나 프라이빗 섹터에서 지속적인 협력을 이끌어내는 방안이 있다면? · Big Medium을 지탱하는 주 수익모델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일반 시민들의 기부금, 시정부의 지원금, 그 밖의 수익원에 대한 구성은 어떠한가? [Session 2 :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브랜딩 첼린지] · 비영리 단체나 시정부 조직에서 브랜딩을 필요로 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일반 기업의 브랜딩과 다른 점이 있다면? · 문화 예술과 연관된 효과적인 브랜딩의 출발점은 어디이며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 공간이나 물품의 재생과 관련해서, 브랜드 구성원간의 내부적인 갈등을 완화시키는 브랜딩을 위한 선행조건이 있다면? · 재생에 대한 인식을 바꾸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가? · 서로 다른 입장과 룰에 얽매인 집단들이 어우러져 의미있는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치기 위해 고려해야할 점은 무엇인가? ○ 국제 열린플랫폼 워킹그룹 연구위원 참여 지점 공유 등 - 문화비축기지의 플랫폼 워킹그룹 위원들의 적극적 참여를 통해 문화비축기지의 지향점과 해외 기관과 논의지점에 대한 공유 등 · 27일 이원재 위원장 모더레이터 참여, 시민과 문화예술간의 활동지점에 대한 발제 · 28일 유영민 사무처장 모더레이터 참여, 다양한 주체들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논의 ○ 지구협력 국내 유관단체 교류 실무진행 논의 - 기업 CSR차원에서 문화예술분야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한 지점 유치 및 협력 강화 - 문화비축기지 공간 활용, 기지 자체예산이 아닌 타 예산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 ○ 향후 진행사항 · 6.1 : 포스터, 웹포스터 디자인 완성, 참여자 모집 (참여자들 사전질의서 수령) · 6.10 : 포스터 제작완료, 설치 및 배치 · 6.26 : 해외인사 입국 · 6.26~28 : 포럼 진행 준비 및 실행 ? 집행예산 ○ 집행예산 : 목 항목 산출내역 금액(원) 기타 총계   붙임 : 2019 문화비축기지 플랫폼 워킹그룹 1차 회의 참석 서명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42.05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2019 문화비축기지 열린플랫폼 워킹그룹 1차 회의 참석 서명부.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9 문화비축기지 열린플랫폼 워킹그룹 1차 회의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부공원녹지사업소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
문서번호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1077 생산일자 2019-05-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보배 관리번호 D000003665677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