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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공예박물관 통합브랜드 디자인개발』 로고 디자인 시민의견 여론조사 시행 계획(안)

문서번호 전시기획과-1780 결재일자 2019.5.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기획과장 서울공예박물관장 박세희 채영 05/28 이은주 협 조 『서울공예박물관 통합브랜드 디자인개발』 로고 디자인 시민의견 여론조사 시행 계획(안) 2019. 5. 서울공예박물관 (전시기획과) 『서울공예박물관 통합 브랜드 디자인용역』 로고 디자인 시민의견 여론조사 시행 계획(안) 『서울공예박물관 통합 브랜드 디자인』용역 진행에 따라 기관의 정체성을 잘 드러내는 MI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해, 시민 여론 조사를 실시하여 시민의견을 조사·반영하고자 함 Ⅰ 사업 개요 ?? 추진근거 ? 서울공예박물관 통합브랜드 디자인 개발 계획(박물관과-9451, ’18.9.12.) ? 『서울공예박물관 통합브랜드 디자인 개발』중간 보고 및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보고(전시기획과-1159, ’19.4.25.) 【용역 개요】 ◆ 용 역 명 : 서울공예박물관 통합 브랜드 디자인 용역 ◆ 용역기간 : ’18. 11. 12. ~ ’19. 12. 16. ◆ 용역업체 : ◆ 소요예산 : ◆ 과업내용 : 박물관 MI디자인, 공간BI디자인, 상품개발 및 패키지 디자인, 안내사인물 디자인, 디자인 매뉴얼 제작 등 ?? 추진현황 ?「서울공예박물관 통합 브랜드 디자인 개발」계획수립 (’18.9.) ?「서울공예박물관 통합 브랜드 디자인 개발」용역공고 (’18.10.1~12.) ? 제안서 평가회 (’18.10.24.) ? 기술협상 및 계약 (’18.11.8.) ? 착수보고회 (’18.11.12.) ? 변경계약 : 금차 과업 계약기간 연장 (’18.12.) ? 1차(금차) 과업 진행 (’18.12.~’19.5.) - MI 디자인 개발 - 중간보고회(’19. 4. 24) ※ 중간보고회 결과 자문의견 중 시민여론조사 의견 제시됨 - 건립추진위원회 MI디자인 안건보고(’19. 5. 7) 구분 디자인 1안 디자인 2안 기본로고 디자인 응용디자인 ? 1차(금차) 과업 진행완료 및 2차(총차) 계약 및 과업 진행 (’19.5.~) Ⅱ 시민조사 운영 계획 ?? 방법 1 : 시정여론조사 ? 활용 업무 범위 - 사업추진 사전에 시민 의견을 들어 예방적 대책을 수립시 활용 - 사업추진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진단하고 개선사항 마련시 활용 - 사업추진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향후 계획을 수립시 활용 ? 업무추진 흐름도 ? 자체 온라인 패널 여론조사 - 참여인원 : 12,400여명(’19.1월)의 온라인 패널 가입자 중, 매 조사마다 2,000~3,000여명이 참여 온라인패널 : 서울시 홈페이지 회원 중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여론조사에 참여의사를 밝힌 만 14세 이상 서울, 경기, 인천 거주자 - 실시방법 : 전자설문을 서울시 홈페이지에 게재하는 동시에 온라인 패널 대상 이메일 발송, 온라인(모바일웹)을 통해 조사 참여 - 조사활용 유의점 : 자체 온라인 패널 여론조사는 조사대상의 대표성 부족 문제로 사업추진 근거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것은 부적합 ?? 방법 2 : 엠보팅*방식 엠보팅(Mvoting): 모바일(Mobile)과 투표(Voting)의 합성어로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투표서비스 ? 활용 업무 범위 - 정책투표 참여 및 SNS전파를 통한 시민참여 확대 - 사회적 이슈, 홍보가 필요한 정책 등 시민투표 안건 발굴 ? 업무추진 흐름도 ? 자체 홈페이지 운영(비예산) - 참여인원 : 매 조사마다 500여명 이하 참여 - 실시방법 : 모바일 기기를 통한 투표방식 - 조사활용 유의점 : 시민참여단 운영층의 경우 연령층이 젊은 대신, 참여인원이 많지 않으므로 대표성을 담보하기 어려움 ※ 시정여론조사 & 엠보팅방식 비교 구분 시정여론조사 엠보팅 참여인원 2,000~3,000여명 500명이하 장 점 전문가 집단과는 다른 일반 다양한 연령층의 시민의견 확인 가능 SNS를 사용하는 젊은 층에게 박물관 홍보 가능 단 점 조사패널의 대표성 부족 참여 인원수이 부족 및 패널의 대표성 부족 운영사례 운영 사이트 research.seoul.go.kr mvoting.seoul.go.kr 소요예산 무료 무료 협조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스마트도시담당관 ?? 시행방식 - 조사방식 :(방법1)시정여론조사 방식으로 결정 검토결과 (방법1)이 (방법2)보다 참여인원이 수적으로 우세하며, 다 양한 연령층의 시민 의견을 얻을 수 있는 장점 - 조사시기 : 2019년 6월(한달동안) Ⅲ 행정 사항 ?? 소요예산 : 없음 ? 시정여론 조사 중 자체온라인 패널 여론조사는 비예산으로 진행 가능 ?? 향후일정 ? 시민여론조사 시행 및 시민의견 수합 : ’19. 6월~7월 초. ? 전문가 및 시민 의견 반영 및 검토된 기본 MI디자인 완료 : ’19. 7월 중. ? 용역 결과보고회 및 성과품 제출(납품완료) : ’19. 11월 말~ ? 과업완료 : ’19. 12. 16. 붙 임 : 시민여론조사 시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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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공예박물관 통합브랜드 디자인개발』 로고 디자인 시민의견 여론조사 시행 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공예박물관 전시기획과
문서번호 전시기획과-1780 생산일자 2019-05-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세희 (02-2133-4178) 관리번호 D000003664198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