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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미디어재단 tbs」 설립에 따른 조직·인사 분야 설계용역 1차 공청회 결과보고

문서번호 기획조정실-5754 결재일자 2019.5.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법인화팀장 경영지원부장 기획조정실장 김민영 서일교 이준연 05/27 이동률 「서울특별시 미디어재단 tbs」 설립에 따른 조직·인사 분야 설계용역 1차 공청회 결과보고 2019. 5. tbs 「서울특별시 미디어재단 tbs」 설립에 따른 조직·인사 분야 설계용역 1차 공청회 결과보고 「서울특별시 미디어재단 tbs」 설립에 따른 조직·인사 분야 설계용역 1차 공청회 결과 보고 ?? 개 요 ○ 일 시 : ’19. 5. 3.(금) 10:00~12:00 ○ 장 소 : tbs 6층 대회의실 ○ 참석대상 : 60여명 - tbs(40명) : 대표, 실?국장, 노동조합 간부 및 직원 등(약 40명) - 재단설립추진단(12명) : 외부자문단(4명), 내부위원(8명) - 학술용역 연구진(5명) : ○ 내 용 - 조직비전 수립을 위한 tbs 정체성 연구 관련 발표 - tbs조직, 인사제도, 인력, 보수체계 현황 특징 분석 - tbs조직 재설계 방향성 ?? 진행순서 식 순 시 간 주 요 내 용 추진단 발족식 16:00∼16:10 ?재단설립 추진단 내외부 위원 위촉 연구진 발표 및 질의응답 16:10∼17:50 ?학술용역 착수 보고 - 연구개요, 연구진, 현황, 주요 연구내용, 연구방법, 추진일정, 연구성과물 등 ?질의응답 및 의견수렴 ?? 연구진 발제 ○ 조직 비전 관련 보고 ⑴ tbs현황:①설립근거, ②매체, ③연혁, ④tbs의 역사, ⑤연구방법 ⑵ tbs 30년 역사를 4단계로 구분 ①세종로 시대(1990), ②남산시대 1기(1997), ③남산시대 2기(2007), ④상암동 시대(2016) - 2010년대 내부에서 ‘시민의 방송’이라는 개념이 자생적으로 부각 ⑶ 환경분석 ① ‘브로드캐스팅’(단일채널)에서 ‘브로드밴드’(하나의 플랫폼에서 다양한 콘텐츠 제공)로의 변화 ② 플랫폼 변화(지상파→유료방송→OTT), 하나의 콘텐츠를 다양한 매체로 제작, 제작양식 변화 ⑷ SWOT분석 ① 강점: 특별시민 대상 독점적 비상업 채널(강점이면서 잠재적 위기일수도) ② 약점: 정체성, 편성, 재정, 조직적 차원에서 위기 ③ 기회: 창의적 시장화 가능성(상업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님) ④ 위협: 내부 혁신 부족, 외부 간섭 잠재 ⑸ tbs발전방향: 수용자, 편성, 서비스 ① tbs수용자 ⓐ tbs시청취자: 40~50대 남성, FM, eFM, TV의 올드 플랫폼 시청자 ⓑ tbs 목표 수용자: 서울 시민과 대한민국 국민(특히 글로벌 시청자 고려 필요) ⓒ 뉴미디어 수용자: 40~50대·20~30대·외국인을 ‘뉴미디어 플랫폼’으로 유입시켜야 함 ② tbs편성방향 ⑹ 결론: ○○○ ○○에서 ‘시민의 방송’으로 ① 미래 tbs는 연속적, 창의적, 장기적, 누적적 조건을 달성해야 함 ② 미래 tbs는 생활편익과 삶의 질을 위한 선택을 해야 함 ③ 미래 tbs 조직은 관료 조직 → 방송국 조직 → 스튜디오 조직으로 나아가야 하고, 그 과정에서 showrunner가 중요 ④ tbs의 새로운 슬로건에 대한 고민 또한 필요 ○ 조직 및 인사제도 관련 보고 ⑴ 급여 관련 보고 ① 임기제 공무원만 급여체계가 있으며, 기간제 근로자에게는 급여체계가 존재하지 않음 ⓐ 임기제공무원의 경우 지방공무원 보수규정에 따라 각 직급별 연봉의 상한액과 하한액 설정 ② 기간제 근로자의 경우 기존에 프리랜서로 지급받건 보수를 기준으로 기본임금 책정 ③ 보수 체계 개선방향 - 경영평가 고려하여 성과연봉제 도입(성과와 연봉의 연계) - 직급별 임금밴드 책정 - 법인화 이전과 비교하여 적게 받는 경우는 최소화 ⑵ tbs 조직재설계 방향 ① 현재 전문성은 높으나 동기부여 정도가 낮음→ 동기부여를 위한 인사, 급여체계 마련 필요 ② 성과연봉 관련해서는 지표는 심플하되, 직원과 함께 성과 평가, 관리 방안 모색 ?? 참석자 의견 ○ 외부자문단 의견 - SWOT 분류에 중복된 내용을 정리해야 할 것으로 보임 - 시청취자 등 수용자 분석 시 각 주체 별로 정확한 profile이 필요할 것 - 올드 미디어와 뉴미디어의 정확한 정립 필요 - 부장급뿐만 아니라 다양한 직급의 사람들도 심층인터뷰를 할 필요가 있음 - 직원역할과 재단화 필요성에 대한 이야기가 논의될 필요가 있음 (자유로운 소통 분위기가 전제되어야 함) - 현재 사내에서 논의되는 조직의 미래상이 있는 것 같은데,(ex 생활정보센터) 그 부분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져야 할 것 - 임금문제는 특히 단순 연구에서 더 나아가 직원과의 소통을 통해 설계하는 것이 필요할 것 - 동기부여할 수 있는 임금체계와 조직문화가 필요함. 조직이 발전할 수 있는 구조로 변화가 이루어져야 하고, 성과평가체계와 보수체계가 설계되어야 함 - 대표와 직원의 소통을 통해, 도전적인 시도 및 미래에 대한 투자를 해나가길 바람 - 현재의 구조처럼 기능별 구분이 아닌 전체적인 협력을 위한 조직 구조가 달성되어야 함 - 현재 조직원들도 작지만 함께 하는 조직, 공동체 의식, 열정에 대한 기억, 이념을 공유해야 할 필요가 있음 - tbs가 network가 아닌 플랫폼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전환할 필요가 있음 - 수동적인 시민에서 벗어나, tbs와 마을 미디어의 협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임 - 이름뿐만이 아닌, 명실상부한 시민 협력 방송을 위해 나아가야 함 - 시민의 참여를 이야기하는데, 이 경우 반드시 소외되는 시민, 참여를 원하지 않는 시민이 존재할 것. 능동적 시민과 수동적 시민 모두 시민임. 양 쪽 모두를 고려하는 전략을 세워야 할 필요가 있음 ○ 노동조합 의견 - 작가의 기간제 전환 과정에서 당시 임금 수준 그대로 적용하면서, 프리랜서일 때 받았던 ‘재방료’는 받지 않고 있음. 이처럼 각 주체마다 특수한 경우가 존재하는 데, 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직원들과 만나서 소통할 필요가 있음 (향후 직급 분류 시, 임금 책정 시에 모두 고려필요) - 다음 연구 때 포함되면 좋을 것이라 예상되는 부분 제시 ex) 스브스뉴스 등 조직의 구성, 보고 및 결정체계 등을 제시해서 ‘과연 일하는 조직이 가지고 있는 구체적인 모습은 무엇인가’를 제시해주었으면 좋겠음 ○ 임직원의견 - ‘브로드캐스팅’과 ‘브로드밴드’에 대한 개념이 제대로 정립되고 설명되었으면 좋겠음 - 다른 기관과의 비교급여 비교시 서울시의 다른 재단법인과의 비교가 필요 - 임금피크제에 대한 고려도 함께 이루어졌으면 좋겠음 - 설문과 심층인터뷰에서 답변을 보았을 때, 매우 규범적인 모범적인 답변이 많은 것으로 보임. 답변을 좀 더 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음 - 디지털 전략의 외부 요인(미디어 환경)과 내부 요인(조직 문화)을 파악할 필요가 있음 - 시민협력과 ‘시민의 놀이터로의 tbs’ 부분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음 - tbs의 성장과 시민과의 협력을 위해 개방성을 키워야 할 것이라 생각 ?? 향후일정 ○ 5월 27일(월) 15시 2차 공청회 붙임 1. 1차 공청회 원고(조직비전관련) 1부. 2. 1차 공청회 원고(조직인사관련) 1부. 3. 1차 공청회 프리젠테이션자료(조직인사관련)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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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서울특별시 미디어재단 tbs」 설립에 따른 조직·인사 분야 설계용역 1차 공청회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교통방송 기획조정실
문서번호 기획조정실-5754 생산일자 2019-05-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민영 관리번호 D000003662678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공약및지시사항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