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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한강 둔치 매점시설물 수방대책 추진

문서번호 운영총괄과-2523 결재일자 2019.5.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운영총괄과장 운영부장 문상규 권순철 05/27 송영민 협조 2019. 한강 둔치 매점시설물 수방대책 추진 2019. 5. 한강사업본부 (운영총괄과) 2019. 한강 둔치 매점시설물 수방대책 추진 ?? 추진배경 및 근거 ○ 추진배경 - 2011년 7월 서울지역 폭우이후 7년간 피해가 없었으나, 집중호우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비상상황에 대비 필요 - 민간에서 운영하던 매점이 서울시로 귀속됨에 따라 시설물이 미정비된 부분이 많아 조속한 현황 파악 및 적극적인 대책 필요 ○ 근거 : 한강둔치 매점시설물 관리계획(본부장 방침, 2018.3.2.) ※ 2011년 7월 폭우피해 상황 : 매점 2개소 침수 - 피해매점 : 광나루 1개소(이동형 18㎡), 망원 1개소(이동형 18㎡) - 피해규모 : 2개 매점 내의 전기설비, 냉장고, 상품 전체 <망원1호점> <광나루1호점> <뚝섬1호점> ?? 2011년 폭우피해 사례 분석 ○ 지류의 빗물 유입에 대처 미흡 - 일시에 집중호우가 내려 미처 대처하지 못하는 상황 발생 - 한강둔치가 침수됨에 있어 팔당댐 방류량과 관계없이 지류의 빗물 유입으로 인해 한강수위가 급격히 상승하였음 - 갑자기 높아진 수위로 인해 지게차를 이용한 시설물 이동 불가능 ○ 대피계획 시나리오에 따른 실제 적응 미흡 - 실제 상황 발생 시 대피시설 책임자 연락이 원활하지 않거나 구체적인 대피 방법을 몰라 당황하는 경우가 있었음 - 민간의 책임으로 맡겨놓은 기본시설에 대한 대책 미흡 ?? 목표 및 방향 ○ 정책목표 : 수방대책 실행자인 매점운영자와 안내센터 수방담당자가 수해에 대한 실질적 대처가 가능토록 지원 ○ 방향 - 수방관련 교육, 연락망, 현장점검을 통한 비상상황시 기본 대처방안을 숙지하고 신속한 상황대처가 가능한 체계 구축 - 민간에서 서울시로 인수된 시설물에 대한 개선으로 비상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시간단축 지원 ?? 개선방안 실행계획 ○ 주요개선 사항 - S/W측면 : 매점운영사업자 수방교육 실시, 비상연락망 작성, 현장점검을 통해 개선안을 도출하여 비상상황 대비 - H/W측면 ① 비상시 분리가 필요한 시설물(전기, 수도, 하수관로, 통신시설)에 대해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도록 시설물 개선 ※ 교육시 비상시 필요한 공구 지급(매점29개소) ② 매점시설물 이동 또는 부상에 지장을 주는 시설 개선 조치(시설물 장애요소 개선), 안내센터 요청에 따라 중장비업체 계약체결 지원 ③ 매점위 이동통신중계기의 무게를 줄이고, 부상을 방해하는 통신선로를 정비 ⇒ 통신3사(KT, SKT, LGU+) 협력하여 진행 1. S/W측면 개선 : ’19.6.10.까지 완료 ○ 매점운영사업자 수방교육 및 의견수렴 - 내용 : 이동식·부상식 매점의 수방대책 교육(현장교육) - 효과 : 수해대책 중요성 인식 및 효율적 비상상황 대처 - 시기 및 장소 : ’19. 5. 30.(목) 10:00, 뚝섬1호점 앞 - 대상 : 매점운영사업자 대표 및 점장 약50명 ○ 비상연락망 작성·배부 - 내용 : 비상시 연락대상자 확정 및 임무부여, 연락시스템 입력 - 효과 : 비상대처 중요성 인식 - 시기 : ’18. 5. 31.(금)까지 제출 ○ 부상형 매점 18개소 안전점검 완료 : ’19.5.8.~5.13 【부상형 매점】 - 점검대상 : 부상형 매점 18개소 - 점검기간 : ’19.5.8.~5.13. - 점검인원 : 2인 1조 편성(안전점검 전문 업체 직원) - 주요점검사항 √ 시설책임자 비상연락 체계 확인 √ 부상시설 정상가동 확인(부력통 파공검사, 부상 장치 녹제거 등) √ 부상시설 작동매뉴얼 숙지여부 ※ 실제 조치 시나리오 - 매점 이용 시민 대피 유도 - 매점이 수위량에 따라 자동으로 부상 할 수 있도록 과다한 물건 적치 등 주변 지장물 제거 조치 【이동형 매점】 - 이동형 매점은 공원별 수방대책 단계별 대피계획에 따라 지정장소에 적기 이동조치 - 방류량에 따른 이동조치 대상 매점 팔당댐 방류량(㎥/s) 대피대상 이동형매점(11) 12,000~15,000 광나루(1), 잠 원(2) 10,000~12,000 양 화(3), 잠 실(2), 망원(1) 5,000~ 8,000 이 촌(1), 강 서(1) ※ 팔당댐 방류량에 따른 수위 및 침수현황, 수방대책 안내센터별 임무 참조 2. H/W측면 개선 : ’19.6월말까지 완료 ○ 매점시설물 이동 또는 부상에 지장을 주는 시설요소 개선 조치 - 매점시설물 이동에 지장을 주는 요소(문제점) 구 분 문 제 점 발생되는 현상 ① 전 기 ① 전원선로 연결도면 없음 ② 전기계량기 위치 미인지 ③ 수동분리 ? ① 유지보수 어려움 ② 대피시간 지연 ③ 대피시간 지연, 파손 ② 통 신 ① 통신선로 연결도면 없음 ② 분리위치 미인지 ③ 수동분리 ④ 통신사 중계기 선로 미정비 ⑤ 통신중계기 하중 ? ① 유지보수 어려움 ② 대피시간 지연 ③ 대피시간 지연, 파손 ④ 부상체 기능 저하 ⑤ 부상방해 ③ 상수관 ① 상수도관 연결도면 없음 ② 수동분리 ? ① 유지 보수 어려움 ② 대피시간 지연, 파손 ④ 하수관 ① 하수관 연결 맨홀·정화조 도면 없음 ② 수동분리 ? ① 유지 보수 어려움 ② 대피시간 지연, 파손 - 매점시설물 관리 대책 · 전기선 : ① 원터치 분리 기구 설치, ② 부력식은 부상높이까지 전선이 올라갈수 있도록 자동 연결구 설치 · 통신선 : ① 원터치 분리 기구 설치, ② 부력식은 부상높이까지 전선이 올라갈 수 있도록 자동 연결구 설치 ③ 통신중계기 선로 정비, ④ 중계기 무게 감소, 균형배치 · 상수관 : ① 원터치 분리 기구 설치 · 하수관 : ① 원터치 분리 기구 설치 - 조치방안 ? 전기선로 공사 : ’19.6.30. ? 수도관로/하수관로 분리기구 설치 : ’19.6.30. · 통신선로 정비(하중 조정, 균형배치, 통신선 정리 등) : ’19.6.30. · 필요 공구 지급 : ’19.6.15.(필요시 무전기 지급) - 효과 : 체계적인 시설물 관리 기초 확립, 수해상황 신속 대처 - 완료시기 : ’19.7월 ○ 수방대비 매점운영자 교육 - 내용 : 수방대비 교육(비상연락망 정비/전기?상하수도?통신 분리/수방대비 요령/ 시설물관리 방법 등) - 효과 : 신속한 이동형 매점 이동조치 - 시기 및 장소 : ’19. 5. 30.(목) 10:00, 뚝섬1호점 앞 - 대상 : 안내센터 수방담당, 매점운영사업자 대표 및 점장 약50명 ○ 비상시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 매점 지원 - 내용 : 크레인 등 중장비업체 계약 체결(추가비용 지원 등 대책 마련) - 효과 : 신속한 이동형 매점 이동조치 - 시기 및 장소 : ’19. 5. 30.(목) 10:00, 뚝섬3호점 - 대상 : 안내센터 수방담당, 매점운영사업자 대표 및 점장 약50명 ⇒ 현장에서 의견을 수렴하고 조치방안 강구 ?? 수방대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지원계획 ○ 매점 부상에 지장을 주는 시설물 정비 - 시행기관 : 시설물 조사후 필요부분 확인후 조치 - 목적 : 비상시 매점시설물의 안전한 보존 ○ 매점 전기·통신·상하수도 시설 재설치 - 시행기관 : 개선된 시설설치가 가능한 업체 모색 - 목적 : 대피시간을 줄일 수 있는 기본시설 설치 ○ 중장비업체 계약체결 지원 - 대상 : 이동형 매점 11개소 - 내용 : 비상시 필요한 장비 및 인력에 대한 계약 체결 - 지원방법 : 계약체결 및 장비 사용 시 사용료 지원 ○ 현장점검반 구성 운영 - 구성 : 운영총괄과 직원 및 안전검사업체 전문가 - 역할 : 주요점검사항 체크, 실제상황 시나리오 확인 - 점검대상 : 매점 29개소 ○ 통신사업자(통신3사)와 협의하여 무선중계기 정비 - 시행기관 : 통신3사 - 대상 : 통신중계기가 설치된 매점 8개소 - 내용 : 통신선 정비, 무선중계기 하중 감소, 균형배치 등 - 지원방법 : 공사, 계약체결 및 관리체계 정비 ?? 장애요인 극복 및 기대효과 ○ 매점운영사업자 의견수렴 시 다양한 요구사항에 대한 대처 - 요구사항별 대처방안을 사례별로 수립 -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공감대 형성 및 해결방안 합동 모색 ○ 매점 내·외부 시설물 조사시 시설물 하자 발견 - 즉시 조치를 통해 발견된 문제 사항 개선 ○ 기대효과 : 적정한 수해대책을 통해 매점시설물 피해 발생 최소화 ?? 행정사항 ○ 소요예산 : ○ 예산과목 : 한강공원 매점 유지관리, 사무관리비 붙임 : 한강 둔치 매점시설물 관리계획.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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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한강 둔치 매점시설물 수방대책 추진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운영부 운영총괄과
문서번호 운영총괄과-2523 생산일자 2019-05-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문상규 (3780-0811) 관리번호 D0000036621660
분류정보 환경 > 공원녹화 > 공원녹화지도감독 > 공원시설유지관리 > 한강공원매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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