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3·1운동 및 임정수립 100주년 시민 참여 캠페인 「100년 전 그날처럼」추진 결과 보고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4185 결재일자 2019.4.2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채널팀장 뉴미디어담당관 하정미 김지원 04/23 代김성연 협조 주무관 송영미 주무관 정연희 3?1운동 및 임정수립 100주년 시민 참여 캠페인 「100년 전 그날처럼」추진 결과 보고 2019. 4. 뉴미디어담당관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시민 참여 캠페인 「100년 전 그날처럼」추진 결과 보고 3?1운동 및 임정수립 100주년을 맞이하여 역사적 의미를 공감?확산시키고 SNS 등을 활용한 시민 참여 기회 확대 및 소통활성화를 위해 캠페인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Ⅰ 추진 개요 ?? 캠페인명 : 3?1운동 및 임정수립 100주년 캠페인「100년 전 그날처럼」 ?? 추진기간 : ’19. 2. 8. ~ 4. 11. ?? 참여대상 : 서울시민, SNS 이용자 누구나 ?? 추진내용 온라인 시 대표 SNS 손글씨 릴레이/ 민간 채널 ‘틱톡’ 협업 챌린지 추진 ? [시 대표 SNS] #100년전그날처럼 손글씨 릴레이 캠페인(2.8~3.4) ※ 1차) 손글씨 독립선언서(2.8~), 2차) 손글씨 만세운동(2.28~) - 활용매체 : 시 대표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 추진목적 : 대시민 대상 독립선언?운동 등 3?1절 100주년 역사적 의미 공감 확산 - 주요내용 : 해시태그(#)와 손글씨 인증사진?영상을 활용한 릴레이 캠페인 ? [민간 채널 협업] 서울시×틱톡 #100년전그날처럼 영상 챌린지 캠페인(2.26~3.3) - 활용매체 : 숏 비디오 플랫폼 ‘틱톡(TikTok)’ - 추진목적 : 10-20대 젊은 층 대상 3?1절 100주년 인지 제고 및 관심 유도 - 추진방식 : 영상 모션 기능 스티커 활용 숏-비디오 제작?공유 캠페인 ※ 틱톡 : 15초 이내 짧은 동영상을 공유하는 글로벌 숏 비디오 플랫폼으로 10-20대가 주로 사용 오프라인 ‘내친구 서울’ 어린이 기자 위촉식 손글씨 이벤트 ? 임정수립 100주년 어린이 기자 ‘대한독립만세’ 손글씨 퍼포먼스(4.11) - 일시/장소: 2019. 4. 11.(목) <내친구서울> 어린이 기자 위촉식(서울시청) - 추진목적 : 어린이 대상 3?1운동 및 임정수립 100주년 역사적 가치 공유 - 추진방식 : 위촉식 ‘도전골든벨’ 코너 중 깜짝 이벤트 손글씨 퍼포먼스 진행 < 주요 계기별『100년 전 그날처럼』캠페인 추진 내용 > Ⅱ 추진 결과 1 시 대표 SNS #100년전그날처럼 손글씨 릴레이 캠페인(2.8~3.4) ? 2?8독립선언 첫 문장(1차) 및 대한독립만세(2차) 손글씨 릴레이 캠페인 추진 ? 캠페인 노출 247만회, 손글씨 참여 8,429건 ① [1차] ‘손글씨 독립선언서’(2.8~2.28) - 캠페인 콘텐츠 노출 128만회, 참여 6,904건 - 시장님 참여(2.22), 언론 보도 3건 ? SNS 이용층 겨냥 ‘스마트폰 태극기게양·독립선언서 쓰기’캠페인(국민일보, 2.19) ?‘독립선언서 손글씨’릴레이...3·1운동 기념 新풍속도(매일경제, 2.28) ? 100돌 맞은 3·1운동 그날의 기억법도 변했다(머니투데이, 3.1) ② [2차] 3·1절 ‘손글씨 만세운동’(2.28~3.4) - 캠페인 콘텐츠 노출 116만회, 참여 1,154건 - 영화 <항거:유관순이야기> 배우 고아성 참여(3.1), 언론 보도 4건 ?“유관순役”고아성, 3·1절 맞아 손글씨 만세운동(티비리포트, 3.1) 외 3건 <시민 참여 화면> <관련 보도 및 포털 메인 노출> 2 서울시×틱톡 3?1절 100주년 기념 챌린지 #100년전그날처럼(2.26~3.3) ? 3?1절 100주년 스티커(영상 모션) 제작 및 틱톡 메인 상단 챌린지 배너 게재 ? 챌린지 영상 참여 40,885건 - 챌린지 기간 생성된 참여 영상 총 조회수 약 890만회 - 유명 연예인 참여 현황 : 송일국, 류준열, 최유정(위키미키), 홍종현, <챌린지 배너 및 영상 노출 화면> <연예인 참여 화면 (좌)류준열 (우)진세연> 진세연, 키썸, 수빈(달샤벳) 등 <유튜브 게재화면> ? 챌린지 참여 영상 활용 콘텐츠 제작?배포 - 연예인 및 시민 영상 후가공하여 시 유튜브 및 SNS에 발행 ※ 게시물 ‘좋아요’ 순 16명 작품 선정 및 상품 발송 3 임정수립 100주년 어린이 기자 ‘대한독립만세’ 손글씨 퍼포먼스(4.11) ? <내친구 서울> 어린이 기자 위촉식 “도전골든벨” 코너 중 이벤트 추진 ? 196명 어린이 손글씨 캠페인 참여 및 만세 삼창 퍼포먼스 진행 ? 어린이 기자 손글씨 퍼포먼스 등 위촉식 행사 시 유튜브 라이브 및 트위터에 게재 <어린이기자 위촉식 행사 중 손글씨 퍼포먼스> <트위터 게재화면> Ⅲ 캠페인 효과 ?? ’18년 시 대표 SNS 삼일절 손글씨 캠페인 대비 참여 2.5배 증가 ? ’18년 <내 마음은 지지않아> 3,042건 ⇒ ’19년 <100년 전 그 날처럼> 8,429건 ?? 진행기간 중 시 대표 인스타그램 팔로워 4천명 증가(213,800 → 217,800) ?? #100년전그날처럼 캠페인 콘텐츠 타 플랫폼으로 자발적 확산 ? 서울시×틱톡 챌린지 영상 →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으로 확산 ? 네이버 블로그 손글씨 캠페인 참여 게시글 500건 등록 ?? 캠페인 관련 우호적인 기사로 시 대표 SNS 영향력 및 인지도 ? ? 젊은 세대 역사 기억법, 新풍속도의 사례 및 문화 현상으로 보도 ??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및 3·1절 시민소통계획 핵심메시지 연계 캠페인 추진으로 시정 홍보 효과 극대화 ※ 소통 핵심 메시지 “3·1운동을 만든 독립선언이 있습니다”(시민소통담당관) ※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2·8 독립선언서 5개 국어 번역본 배포>(복지정책과) Ⅳ 집 행 예 산 ?? 총 소요금액 : 9,766천원 ? SNS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9,700,000원 ? 캠페인 참여 시민 기념품 발송 : 65,600원 [예산과목] 뉴미디어담당관, 뉴미디어 활용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강화, 소셜미디어를 통한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3·1운동 및 임정수립 100주년 시민 참여 캠페인 「100년 전 그날처럼」추진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4185 생산일자 2019-04-2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하정미 (2133-6492) 관리번호 D000003609237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인터넷및모바일홍보관리 > 소셜미디어활용시정정보제공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