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현장민원과-8641 결재일자 2019.5.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현장민원과장 북부수도사업소장 이선희 김맹순 05/21 박병권 협조 주무관 정상호 옥내배관 교체지원 활성화를 위한 TF팀 구성·운영계획 2019. 5. 북부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옥내배관 교체지원 활성화를 위한 TF팀 구성·운영계획 2019년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지원 목표달성을 위하여 TF팀을 구성하여 운영하고자 함 Ⅰ 현황 및 추진배경 ?? 현 황 ○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지원 실적 저조 < 노후옥내급수관 교체지원 4월 현재 실적> 공용배관 세대배관 목표 실적(%) 가구수(단지) 목표 실적(%) 가구수 10,000 가구 37.1% 3,708(3) 2,500가구 6.9% 172 - 공용배관은 현재 37.1%(3,708가구) 완료하였으며, 공사 진행 중 2,328가구(1단지), 설계∼공고예정 6,304가구(7단지)로 목표대비 123.4% 초과달성 예정 - 세대배관은 4월 현재 목표대비 6.9%로 2018년 4월 239가구에 비해 67가구 감소하는 등 실적 부진 ○ 노후 옥내배관 교체홍보 및 조사계획(현장민원과-’19.4.23.)에 의거 홍보를 진행 중이나 홍보효과 미비 - 사업승인인가 전 재개발 지역 다수 포함으로 수도배관 교체를 선호하지 않음 ※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공사비지원 업무처리지침 제2장 3호 9항 (재개발, 재건축, 리모델링 등에의한 사업승인인가 건축물은 공사비 지원을 할 수 없다) - 방문 홍보 시 대부분 부재 중으로 주간 홍보효과가 제한적임 - 다가구의 경우 전 세입자의 동의를 얻어야 하고 가구 수에 따라 초과 공사비용이 많아 공사 진행이 어려움 <미아동 61-1 등 400가구(1개조) 홍보 현황> (단위 : 가구) 합계 미점검 완료 대상 대상아님 부재 재개발 폐가 철거 400 15 24 2 3 22 277 3 54 ?? 추진배경 ○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지원 실적향상을 위해 전략적인 홍보전담반 필요 - 최대한 많은 배관교체 지원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시민이 음용할 수 있도록 사업 종료 전까지 속도감 있는 추진이 요구됨 ○ 목표달성을 위한 전문적이고 적극적인 현장조사와 체계적인 자료관리가 요구됨 - 94.3월 이전 건축물 중 비내식성 자재(아연도강관 등) 사용으로 녹물이 나오는 가구를 찾아 노후배관교체 필요성을 적극 홍보하여 조기교체 유도 - 홍보 후 교체대상 자료를 관리하여 사업종료 전까지 지속적으로 교체 안내 Ⅱ TF팀 구성 ?? 목 적 ○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지원 목표 달성 ○ 옥내급수관 교체지원 적극 홍보 및 교체 추진 ?? 기 간 : 2019.5.20. ∼ 2019년 목표 달성 시 까지 ?? 조직구성 : 4명(누수진단 1명, 계량기 2명, 옥내배관지원 1명) ○ 현장민원과 업무조정(업무분장 별도 실시) 현 행 ? 개 편 과장 1명 과장 1명 옥내배관지원 TF팀 4명 옥내누수진단 6명(기간제포함) 옥내누수진단 5(기간제포함) 계량기교체 5명 계량기교체 3명 옥내배관지원 4명 옥내배관지원 3명 ○ 업무분장 구분 조 원(2개조) 담당지역 업무분장 총괄 현장민원과장 실적 관리 1조 정상호(총괄조장), 이선희(조원) 강북구 ? 세대 홍보 및 컨설팅 다세대 신청민원 처리 및 해당 빌라·연립 홍보병행 ? 부동산, 설비업체 정보 수집 및 홍보 ? 자료관리 및 결과보고 등 2조 안광성(조장), 정혜승(조원) 도봉구, 노원구 ※ 과장, 옥내배관지원 총괄(장용수) : 오후 현장홍보지원 실시 Ⅲ TF팀 운영 계획 ① TF팀 운영 ○ 주요업무 : 홍보, 컨설팅, 교체지원안내, 자료수집, 실적관리 ○ 대상 : 3,154동 25,120가구 - 강북구 : 수유동 535-339 부암빌라 등 1,660동 12,321가구 - 도봉구 : 방학동 688 청호빌라 등 1,000동 8,640가구 - 노원구 : 상계동 1118-21 성지빌라 등 494동 4,159가구 ○ 운영장비 - 차 량 : 2대 (옥내배관지원팀 차량 1대, 계량기팀 차량 1대) - 내시경 장비 : 2대 ② 운영 방향 ?? 세대 옥내배관 교체지원 집중홍보 ○ 방문 시 홍보효과가 높은 다세대를 대상으로 노후 옥내배관 교체공사 유도 - 동일 번지의 다세대 방문 시 여러 가구를 홍보할 수 있고 거주자를 만나기 용이하므로 단독, 다가구에 비해 홍보효과가 큼 - 한 가구씩 거주하므로 적은 추가 비용으로 공사를 진행할 수 있어 배관 교체공사 지원금 안내 및 설득이 용이함 ○ 그간 교체지원 받은 이력이 있는 다세대 주택의 미지원세대 홍보주력 - 지원을 받은 세대가 있는 다세대 주택의 미지원 세대는 지원대상일 확률이 높을 뿐 아니라 기존 공사금액 등의 정보제공이 가능하므로 우선 홍보 실시 ?? One-stop 민원처리 ○ 홍보 및 상담 후 지원 대상여부 즉시 현장 통보 - 홍보 방문 시 현장 확인 후 컨설팅 즉시 실시 - 고객지원시스템 민원신청으로 접수된 다세대 또한 TF팀이 전담하여 처리하고 해당 빌라·연립 전 세대 홍보 ○ 상담 시 홍보 안내문 및 지원서류일체 제공 - 신속한 교체공사 진행을 위해 홍보안내문 및 지원 서류 제공 ?? 공인중개사, 설비 업체 홍보실시 및 시민에게 설비업체 정보제공 ○ 공인중개사 사무실 및 설비업체 홍보로 파급효과 기대 - 전월세 및 매매 등 부동산 거래 시 노후 배관 주택에 대한 공사지원 안내와 설비업체에 지원방법 안내로 수리의뢰 시 지원금을 활용한 배관교체 활성화 ○ 시민에게 공사 시 비교 선택할 수 있도록 설비 업체정보 수집 및 제공 - 시민이 공사 결정 시 업체와 견적금액 비교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설비업체 정보를 수집하고 정보 공유 · 최근 10년간 관내 2회 이상 공사 경험이 있는 185개 업체 정보제공 · 향후 공사 2회 이상 업체 또는 원하는 업체는 추가로 수록하여 정보제공 Ⅳ 행정사항 ○ TF팀 월별 실적회의 및 분석보고 : 매월 10일까지 ○ 홍보 계획 : 5월 중 실시 ○ 현장민원과 업무분장 실시 :’19.5.21. - 옥내배관지원팀 업무 중 빌라·연립 신청민원 컨설팅은 TF팀에서 실시. 붙임 1. 구별 1994.3.이전 건축된 다세대(2019. 5월 현재) 내역 1부. 2. 노후 옥내배관 교체공사 홍보 및 설명문 1부. 3. 관내 업체내역 1부. 4. 지원서류 일체 1부. 끝.
17851183
20210929112518
본청
현장민원과-8641
D0000036492924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