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아이서울유 프렌즈 제4기 구성·운영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4393 결재일자 2019.5.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관리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송창환 안영미 05/15 김동경 아이서울유 프렌즈 제4기 구성·운영계획 2019. 5.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아이서울유 프렌즈 제4기 구성·운영 계획 서울브랜드 시민참여단 아이서울유 프렌즈 제4기 구성·운영을 통해 서울브랜드의 가치와 매력을 널리 알리고 글로벌 도시브랜드로서의 정착·확산을 도모하고자 함. 1 추진근거 ??「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제6조의2(시민참여단) ?? 2019년 제4기 아이서울유 프렌즈 추진계획(`19.2.21.) 2 추진방향 ?? 활동 모토 : “우리가 가꾸는 서울브랜드, ” ○ 단순 정책홍보가 아닌 서울브랜드의 가치와 정체성을 전파 - 서울브랜드의 정체성을 테마로 한 콘텐츠 기획·제작 - 활동인원들의 서울브랜드 이해도 증진 도모 ○ 다양한 배경을 지닌 시민들의 참여확대 도모 - 주부, 경력단절여성, 직장인 및 가족단위 대상 모집홍보 강화 ○ 가족단위 참여자들을 위한 별도의 활동방안 마련 - 별도의 활동단위 구성 : ‘ 프렌즈 패밀리’ - 간단한 미션부여 및 인센티브 지급을 통한 자율적 참가율 제고 - 가족단위 참여자들에게 소구력을 지닌 캠페인(이벤트) 개발 ○ 활동인원들의 자율성 확대를 통한 시민주도형 브랜드이미지 구축 - 개인 신청자들의 경우 팀 구성 또는 개인단위 활동방안 지원 - 주제선정은 물론 콘텐츠 기획·제작에의 자율성 확대 - 즐겁고 자율적인 분위기 조성으로 활동인원들의 브랜드충성도 확보 3 구성·운영계획 ① ‘ 프렌즈’ ○ 인원 수 : 80~100명 ○ 활동단위 : 팀(5명 내외) 및 개인단위 활동전개 ○ 팀별(개인별) 역할 - 서울브랜드의 정체성을 테마로 한 월별 콘텐츠 기획·제작 ※ 영상, 카드뉴스 등 SNS를 통해 전파·확산 가능한 콘텐츠 - 전체 활동인원이 참가하는 시민참여 캠페인(이벤트) 기획·실행 - 월별 활동계획서 및 결과보고서 제출, 제작된 콘텐츠 SNS 게재 ○ 활동 인센티브 - 월별 활동비 지급 : 콘텐츠 제작비, 다과 및 교통비 등 사용 ※ 팀 기준 300천원 이내, 개인 활동인원 기준 100천원 이내 - 서울시장 명의 활동인증서 및 서울시장상 수여 ○ 활동일정 일 정 활동미션 성과물 6월 ○ 우리 팀 소개영상 제작 - 차별화된 팀 네이밍 및 구성원 소개 - 영상 콘텐츠 1건 ○ 월별 활동계획(안) 수립 및 보고 - 활동보고서 1부 7월 ○ ‘공존’을 주제로 한 서울브랜드 홍보기획 - 예) 전통과 현대, 내국인과 외국인의 공존 - 영상 콘텐츠 1건 - 카드뉴스 1건 8월 ○ ‘열정’을 주제로 한 서울브랜드 홍보기획 - 예)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서울의 모습 - 영상 콘텐츠 1건 - 카드뉴스 1건 ○ 전체 활동인원 참가행사(‘릴레이 봉사활동’) 진행 - 영상 콘텐츠 1건 9~10월 ○ ‘여유’를 주제로 한 서울브랜드 홍보기획 - 예) 서울시 주관 행사(축제)참가 및 명소 소개 - 영상 콘텐츠 1건 - 카드뉴스 1건 ○ 전체 활동인원 참가행사 진행(‘프렌즈 장사꾼’) - 영상 콘텐츠 1건 ※ 공통미션 : 개인별 SNS 및 서울브랜드 홈페이지, 페이스북 내 콘텐츠 게재 ② ‘ 프렌즈 패밀리’ ○ 인원 수 : 100명 ○ 활동단위 : 가족단위 자율적 활동전개 ○ 활동역할 - 생활 속 서울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간단한 미션수행 - 가족단위 자율적 캠페인(이벤트) 참여 : 2회 이상 ※ ‘자녀와 함께 서울브랜드 그리기’, ‘서울브랜드 5행시 짓기’, ‘서울브랜드 조형물과 함께 가족사진 찍기’ 등 가족단위 참여자들에게 소구력 있는 캠페인(이벤트) 추진, ‘프렌즈’ 전체 활동인원 참가행사 자율참여 독려 ○ 활동 인센티브 - 캠페인(이벤트) 참여자 대상 서울브랜드 굿즈 등 증정 - 우수작 선정 및 포상, 서울시장 명의 활동인증서 수여 등 ○ 활동일정 일 정 활동미션 6~10월 ○ 가족단위 자율적 캠페인(이벤트) 참여 - 서울브랜드를 주제로 한 가족 콘텐츠(영상, 그림 등) 기획·제작 8월 ○ 전체 활동인원 참가행사(‘릴레이 봉사활동’) 자율참여 ※ 공통미션 : 개인별 SNS 및 서울브랜드 홈페이지, 페이스북 내 콘텐츠 게재 4 세부 추진계획 ① 활동인원 모집 및 선발 ○ 모집인원 : 180~200명 - ‘ 프렌즈’ : 80~100명(10~15개 팀 구성) ※ 팀 신청 : 5명 내외로 팀 구성 ※ 개인 신청 : 서울시가 팀 구성 지원 또는 개인별 활동전개 - ‘ 프렌즈 패밀리’ : 100명(가족단위 신청) ○ 신청자격(개인 신청자) - 최소 1개 이상의 SNS 보유·운영(친구 또는 팔로어 100명 이상) ○ 모집기간 : `19.5.17.(금)~30.(목) 14일간 - 언론담당관 보도자료 배포 : `19.5.17.(금) 석간 - ‘패밀리’의 경우 ‘프렌즈’ 대상 6~7월중 2차 모집(인원 미달시) ○ 모집방법 : 온·오프라인 공개모집 - 서울시 홈페이지, ‘내 손안에 서울’, 인터넷 커뮤니티(블로그, 카페), 주민센터 등 서울시 산하기관, 대학교 등 홍보물 게첨 ○ 선정결과 발표 : `19.6.3.(월) 개인별 문자전송 ② 발대식 및 오리엔테이션(OT) ○ 개최일시 : `19.6.10.(월) 16:30~18:30 ○ 개최장소 : 서울시청 신청사 3층 대회의실 ○ 행사내용 - 서울브랜드의 개발과정, 가치 및 정체성 소개(교육) ※ 서울브랜드위원회 위원 중 초빙 검토 - ‘ 프렌즈/패밀리’ 제4기 위촉 및 운영방안(일정) 안내 - 활동인원 상호 소개(아이스브레이킹), 연락 및 보고체계 구축 ③ 중간 성과보고회 ○ 개최일시 : `19.8월중 ○ 행사내용 - 지난 활동성과 정리 및 공유, 향후 활동계획 수립 지원 - 외부강사(인플루언서, 브랜드전문가 등) 초빙 및 역량강화 교육 ④ 최종 성과보고회 및 시상식 ○ 개최일시 : `19.10~11월중 ○ 행사내용 - 팀별(개인별) 활동결과 발표(PT) 및 성과평가 - 평가결과 토대 우수 활동자(팀, 개인) 서울시장상 수여 - `20년 사업개선을 위한 자유토론 및 설문조사 등 5 행정사항 ?? 운영 활성화 지원 ○ 모집홍보 확대 - 미디어보드, 산하기관 내 모니터 등 영상표출 : 시민소통담당관 - 자치구 홈페이지, SNS(블로그 등) 내 포스터 등 게첨 : 각 자치구 - 서울시 및 서울브랜드 홈페이지·페이스북, ‘내 손안에 서울’ 내 포스터 및 배너 게첨 : 뉴미디어담당관, 도시브랜드담당관 - 활동인원 모집 보도자료 배포 : 언론담당관 ○ 활동인원 인센티브 지급 - 콘텐츠 제작비 및 성과보고회 출품료 지원 - 우수 활동자 서울시장상 수여 및 포상 - 일정 참가율 이상 활동인원 서울시장 명의 활동인증서 수여 -「서울특별시 자원봉사활동 지원 조례」에 의거, 활동인원 봉사시간 인정 및 활동비(교통비 등) 지원 - 일반시민 및 ‘패밀리’ 대상 캠페인(이벤트) 진행시 서울브랜드 홍보물 지급 및 포상 등 붙임 : 활동인원 신청서 양식(팀, 개인, 패밀리) 각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아이서울유 프렌즈 제4기 구성·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4393 생산일자 2019-05-1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송창환 관리번호 D0000036249137
분류정보 세금재정 > 지방세외기획 > 예산기획 > 공기업관리 > 시민참여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