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교량 선배수시설 시공방법 개선 검토보고(올림픽대교 남단IC)

문서번호 토목부-8344 결재일자 2019.5.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터널건설과장 토목부장 이현국 여용석 05/14 代여용석 협조 - 올림픽대교 남단IC 연결램프 구조개선공사 - 교량 선배수시설 시공방법 개선 검토보고 2019. 5. 도시기반시설본부 ( 토 목 부 ) - 올림픽대교 남단IC 연결램프 구조개선공사 - 교량 선배수시설 시공방법 개선 검토보고 교량 선배수시설에 대해 배수 효율 증대 및 유지관리 용이성 향상을 위한 시공방법 개선(유입판 형식변경, 횡배수관 구배변경 등) 검토보고임. Ⅰ 관 련 근 거 ○ 선배수시설 품질향상을 위한 시공방법 실정보고【올대감 19-131(‘19. 5. 8.)호】 ○ 교량 선배수 시설 개선방안 방침【한국도로공사-1607(‘16. 7. 22.)호】 Ⅱ 사 업 개 요 ○ 사 업 명 : 올림픽대교 남단IC 연결램프 구조개선공사 ○ 공사위치 : 송파구 풍납동 일대 ○ 사업규모 - 램프신설 : L=1,383m (교량 446m 포함) - 램프이설 : L=1,309m (교량 139m 포함) - 올림픽대로 이설 : 하남방향(L=1.21km), 김포방향(L=1.16km) ○ 사업기간 : 전체‘16. 4. 1. ~ ‘20. 3. 5. (4차 : ‘19. 1. 22. ~ ‘19. 12. 31.) ○ 총사업비 : 전체 47,343백만원 (‘19년 : 8,200백만원) ○ 감리사/시공사 : ㈜이산외 2개사 / ㈜덕일외 2개사 ○ 공 정 율 : 53% Ⅲ 검 토 내 용 ○ 변경사유 : 원설계에 반영된 선배수시설 특허권자가(㈜이알코리아) 특허제품의 단점을 보완·개선하여 시공방법 변경을 요청함 - 신기술·특허 협약현황 · 신기술·특허명 : 교량의 교면 배수시스템(특허 제10호) · 발주기관 :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 · 신기술·특허 보유자 : ㈜이알코리아 김원주 - 시공방법 개선제품 적용 타현장 사례 · 당초제품 : 상주-영덕 일부 (수정조치함) · 개선제품 : 동홍천-양양, 상주-영덕, 밀양-울산, 부산외곽, 대구순환, 광주순환,이천-오산, 화도-양평 현장 등 ○ 설계 반영 현황 공 종 규 격 단위 수 량 비 고 ○ 교량공(선배수) 육교형 - 횡배수관 80×70 EA 519 - 트렌치 배수관 130×40 M 585 - 트렌치 유입판 130×40 EA 585 □ 주요 변경 내용 ○ 선배수 트랜치 유입판 변경 (상세 “A”) 변 경 사 항 당 초 변 경 비 고 변경1) 유입판 탈부착방법 탈부착 어려움 탈부착 쉬움 탈부착 개선 변경2) 유입판두께(배수관두께) t=1.5mm (t=1.5mm) t=3.0mm (t=2.5mm) 두께보강 ○ 선배수 횡배수관 변경 (상세 “B”) 변 경 사 항 당 초 변 경 비 고 변경3) 구배변경 3%이하 18%이상 구배개선 변경4) 매입위치변경 방호벽 매입 슬라브매입 방호벽간섭개선 < 배수구조물 변경 단면도 > 당 초 변 경 ○ 선배수 트랜치 유입판 변경 검토 (상세“A”) 구 분 당 초 변 경 (개선) 단면도 사진 대지 개선사항 - 교면표장 합판 제거 후 틈발생 등 - 유입판 두께 보강 (1.5mm→3.0mm) - 유입판 탈부착 방식 변경 문제점 및 개선사항 - 발생 틈에 이물질 유입으로 인한 배수처리 불량 - 슬라브면과 횡배수관 사이 공극발생으로 인한 방호벽 구조적 결함발생 위험 - 방호벽 타설시 콘크리트 하중으로 인한 트렌치 유입판 파손우려.(t=1.5mm) - 트렌치 유입판 교체시 구조적으로 탈부착이 어려움 - 교면포장과 유입판 밀착으로 배수능력 향상 - 배수관 하단 지수판설치 및 슬래브내측 설치로 누수차단 및 구조적안정성 확보 - 방호벽 타설시 콘크리트 하중을 견디기 위한 구조로 안전성확보(t=3.0mm) - 트렌치 유입판 교체가 쉬운 구조로 유지관리성 향상 ○ 횡배수관 배수 트랜치 유입판 변경 검토 (상세“B”) 구 분 당 초 변 경 (개선) 단면도 사진 대지 개선사항 - 방호벽 타설장비 간섭으로 인한 파손 등 - 슬라브 매입시공으로 문제점개선 - 횡배수관 구배 상향(3%→18%) 문제점 및 개선사항 - 방호벽 시공중 타설장비와의 간섭으로 인한 파손우려 - 횡배수관 구배(3%이하)로 배수효율이 다소 떨어짐 - 슬라브면과 제품간의 공극발생으로 방호벽 구조적 안정성 결여 - 슬라브 내 매립으로 방호벽 타설장비와 간섭 감소 - 횡배수관 구배를(18%이상) 상향하여 배수능력 향상 ○ 기술검토 : 배수 기능 향상 및 구조적안정성 이상없음 구 분 원설계사 의견 기술지원감리원 의견 공법 변경에 대한 검토 -한국도로공사 지침을 적용하여 배수효율 증대 및 유지관리 성능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을 반영하고, -특허제품의 단점을 보완하여 도급금액 변경 없이 제품의 품질 향상을 위해 설계를 변경하여 공사를 추진하는 것은 타당함. -본 교량 배수시설 변경은 시공성, 배수, 효율, 유지관리 기능을 개선한 특허 제품으로 도급 급액 변경 없이 품질이 향상되므로 설계 변경함이 타당함. 단면손실에 따른 구조적 안정성 검토 -단면적 영향 : 변경단면이 당초 대비 99.7~99.8% -단면2차모멘트 영향 : 변경단면이 당초 대비 99.8% -횡배수관의 변경 설치가 교량의 구조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미미하여 무시할 수 있는 정도의 영향으로 판단됨 -횡배수관의 인한 구조단면 손실이 작아 구조적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이 미소하므로 무시 할 수 있을것으로 판단됨. ○ Ⅳ 조 치 계 획 ○ 책임건설사업관리기술자의 검토의견과 같이 교량 선배수시설의 단점을 보완한 시공방법 개선시 시공 및 유지관리에 용이함은 타당하다 판단되므로, ○ 선배수시설 품질개선 실정보고를 승인하고, 추후 설계변경(도면변경)에 반영하고자 함 붙 임 책임건설사업관리기술자 검토보고서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4.64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올대감(19-131)-(터널과)교량 선배수시설 시공방법개선.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교량 선배수시설 시공방법 개선 검토보고(올림픽대교 남단IC)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시설국 토목부
문서번호 토목부-8344 생산일자 2019-05-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이현국 (02-3708-2570) 관리번호 D0000036238896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토목공사관리 > 교량건설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