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갈등조정담당관-4561 결재일자 2019.5.1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갈등관리팀장 갈등조정담당관 구민표 신현기 05/13 홍수정 협조 2019년 제6회 실무리더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2019. 5. 서울혁신기획관 (갈등조정담당관) 2019년 제6회 실무리더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2019년 갈등관리 교육 추진계획」에 따라 관리자들의 갈등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일정별 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개 요 ? 과 정 : 실무리더 갈등관리 교육 - 주 제 : 공공갈등과 갈등관리 방안 ? 기 관 : 서울주택도시공사 ? 일 시 : 2018.5.2.(목) 14:00~16:00(2시간) ? 장 소 : 본사 14층 대회의실 ? 참 석 : 147명 ? 내 용 : 공공갈등 관리 이론 및 갈등조정 의사소통 기술 학습 □ 교육결과(총평) ? 공공갈등 개념 및 갈등관리 이론에 대해 자세한 학습이 이루어졌으며 합리적 민원해소 방안으로써 대화법 실습을 통해 직원들의 역량강화에 기여. ? 기관에서 강의에 반영 요청한 사안에 대해 강의 자료에는 반영이 되었으나, 강의시간 부족으로 사업추진 관련 갈등해결 방안에 대한 교육이 깊이 이루어지지 못함. 강의시간 적정 배분 필요. □ 행정사항 ? 강사료 지급 : ? 설문조사 결과 긍정적인 부분 확대적용, 미흡사항 개선조치 붙임 1. 설문조사 결과 및 사진 각 1부. 2. 참석자 서명부 1부. 3. 강사 서명부 1부. 끝. [붙임1] ‘갈등관리’ 교육 설문조사 결과 □ 총평 ? 서울주택도시공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공공갈등과 갈등관리방안에 관한 내용으로 교육이 진행되었음. 강의 설문조사 결과 이번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으로 나타났음. 특히, “내용의 전문성, 과정의 성실성”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남. 1. 강사만족도 1-1-1 강사의 강의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였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0 1 12 5 30 11 59 2. 내용 품질 2-1 전문성 2-1-1 강사는 교육의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0 2 8 7 28 14 59 2-1-2 실제(현장) 연구 및 학습에 활용 가능한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2 3 13 7 24 10 59 2-1-3 강사는 해당분야 전문가이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0 0 8 10 29 12 59 2-2 효율성 2-2-1 교육 시간은 적정하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0 1 7 7 26 18 59 2-2-2 교육의 난이도가 적정하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0 1 10 8 27 13 59 2-3 효과성 2-3-1 교육 내용이 학문 활동/실제 업무와 개인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1 1 3 8 10 25 11 59 2-3-2 교육참여를 통해 관련분야의 정보(트렌드)를 얻을 수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1 2 11 11 24 10 59 3. 과정 품질 3-1 성실성 3-1-1 수업 중 교육 질의 향상을 위해 수강생의 요구사항을 수용하려 노력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0 0 9 6 26 18 59 3-1-2 교육 완료 후 고객의 추가 요구사항에 대한 지원을 적절히 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0 0 11 7 27 14 59 4. 환경 품질 4-1 구비성 4-1-1 교육과 관련된 정보제공 및 커뮤니케이션(홈페이지, 안내 매뉴얼, 커리큘럼 등) 접촉이 용이하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0 1 16 10 21 11 59 5. 사회 품질 5-1 교육 등을 통하여 교육생의 전문성 강화 및 정책수행 능력향상에 기여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1 1 11 12 23 11 59 6. 전반적 만족 6-1 갈등관리 교육서비스를 받으신 이후에 교육내용 전반에 걸쳐 만족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0 3 12 9 25 10 59 7. 기관의 미 거시적 성과 7-1 교육서비스를 받은 이후, 유사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받으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1 1 2 14 6 26 9 59 7-2 교육훈련이 기관의 갈등예방 및 갈등해결에 기여한다고 생각하십니까?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2 2 13 7 23 12 59 8. 개선 및 건의사항 - 민원인과의 갈등소통 이전에 직장 내 상사-직원간의 소통 교육이 필요함(일방적 명령이 만연한 현실) - 현장에서 일어난 갈등과는 조금 달라서 큰 공감은 어려웠다 - 조직 내 직원간 갈등해결방안이 다루어지지 않아 아쉬움 - 3급 이상 고위직급 교육이 우선시 되어야 하고 필요함 - 교육장소가 불편함(교육장소가 더움) - 강사님의 우렁찬 목소리가 좋았음. 갈등해소가 어렵지만 도움이 된 것 같다. 9. 자료 분류형 질문 9-1 성별 구분 남 여 계 인원 21 38 59 9-2 연령 구분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계 인원 7 6 29 15 2 59 9-3근무연한 구분 5년 이하 10년 이하 20년 이하 30년 이하 31년 이상 계 인원 19 10 26 1 0 56 교육 사진
17793582
20210929114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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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조정담당관-4561
D0000036224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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