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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서울관광 M.V.P. 테마 코스 개발

문서번호 관광산업과-5319 결재일자 2019.5.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정책팀장 관광산업과장 관광체육국장 이은경 김국진 이은영 05/08 주용태 '19년 서울관광 M.V.P. 테마 코스 개발 2019. 5.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19년 서울관광 M.V.P. 테마 코스 개발 타깃 시장별 다양한 가치, 특화된 욕구, 계절 특성 등을 반영하여 서울 관광을 대표할 수 있는 대표 테마코스 개발, 확산으로 관광활성화에 기여 1. 사업 개요 ?? 현황 및 실태 ○ 서울은 역사?문화, 자연환경, 전통과 현대 등 다양한 관광자원이 공존하고 있으나, 실제 관광 콘텐츠?상품 개발로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 서울 방문 외래 관광객의 방문지는 ‘명동(85.2%) > N서울타워(56.5%) > 고궁(55.0%) > 롯데면세점(51.5%)’ 순으로 도심 집중, 쇼핑 위주 한계 ○ 반면, 개별 여행객 증가로 여행 목적이 세분화됨에 따라 다양한 관광 콘텐츠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 ○ 숨겨진 서울의 다양한 매력을 발견할 수 있도록 관광객 기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테마별 대표코스 개발?운영 필요 ?? 사업개요 ○ 사업근거 : 관광진흥법 제48조, 서울관광 중기 발전계획(′19~′23) ○ 사업내용 : 서울만의 테마코스 선정, 관광 상품화 및 홍보·마케팅 등 - 역사문화, 한류 등 차별화된 서울의 테마를 숙박?음식?즐길거리 등과 연계 ‘M.V.P 테마 코스’ 개발 및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한 20개 대표 코스 선정 - 타깃별 맞춤형 콘텐츠 제작 및 민간 협력을 통한 관광 상품화 유도 -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서울 대표 관광코스로 마케팅 ○ ’19년 예산 : 1.5억원 ※ 관광재단 R&D팀 예산 활용 2. 국내 테마코스 운영사례 ?? 한국방문위원회- “고품격 관광코스 활성화” (′11.10~′15.12) ○ 고품격관광(Must-See Routes) 지역별·테마별 코스 개발 - 지역 16개 코스/ 테마 10개 코스(쇼핑, 한류, 궁중문화, 아트·컬쳐, 전통문화, 계절명소, 기차여행, 뷰티, 럭셔리, DMZ) <서울 대표 코스> ○ 고품격관광코스 온·오프라인 홍보 마케팅 - TrunQ KOREA 촬영 및 방영, 항공사 및 유관기업 온·오프라인 마케팅 ○ 상품개발 및 모니터링: K-셔틀버스 운행, 항공사 연계 상품 개발 등 ?? 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16.12~현재) ○ 권역별 테마여행 10선 선정: 1박2일 코스로 명소 위주 ※ 서울제외 < 3권역 - 선비이야기 여행) > ?지역 : 대구, 안동, 영주, 문경 ?테마 : 현대인의 삶에 스며있는 선비의 자취와 이야기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인문콘텐츠가 풍부한 가장 한국적인 지역 ?코스구성 : 대구 영남대로(근대골목) → 방천시장(구 김광석) → 서문시장 → 옻골 전통마을 → 대구 동화사 → 안동 하회마을 → 도산서원 → 한국국학진흥원 → 유교랜드 → 영주 소백산국립공원 → 영주 소수서원 → 영주 부석사 → 문경새재 도립공원 → 문경 레일바이크 ○ 관광콘텐츠 공모사업자 선정 및 홍보·마케팅 성과 관리 3. 서울 관광코스 운영 현황 ?? 서울 대표가이드북 코스 추천 ○ 지역별(7개)로 중심 테마를 엮어 명소, 찾아가는 방법 위주 안내 - 명소 소개, 찾아가는 방법, 여행팁, 추천코스 등 정보 제공 (예시) ?동대문시장, 대학로: 쇼핑과 예술로 밤을 지새우는 열정의 거리 ?광화문, 종로, 인사동(Palace Quarter): 역사의 숨결을 간직한 고궁으로의 산책 ?압구정동·청담동, 강남: 서울의 최신 유행에 관한 모든 것 ○ 여행기간별 추천코스, 추천한식·쇼핑아이템, 테마지도 등 소개 <여행기간별 추천코스> ?? ‘SEOUL BEST 100’ 발간(2016) ○ 외국인에게 추천하는 서울의 대표 명소 100곳 선정 ○ 명소별 기본정보와 이용정보, 추천코스, 감상 tip 등 콘텐츠 생산 ? ? 현재 추천코스는 명소 중심, 정보 전달 위주 추천 코스로 즐길거리·먹거리·숙박 등과 연계하여 개별 관광객이 실제 움직이는 동선을 고려한 코스 개발 필요 ? 또한 코스 추천에만 그치고 있어, 코스 활성화 및 민간 협업을 통한 관광 상품화 방안 마련 요구 4. ′19년 세부 추진 계획 ?? 테마 코스 개발을 위한 관광업계·서울거주 외국인 의견 수렴 ○ 관광업계·공공기관 자문회의 주요의견(1.25) ? 타깃을 정하지 않고, 내?외국인, 단체?개별관광객 모두를 만족하는 코스란 있을 수 없음 ? 공공에서 할 일은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서 민간에 배포하는 역할이고, 코스 개발, 상품화, 마케팅은 민간의 영역으로 두는 게 맞음 ? 테마를 먼저 선정하고, 테마에 맞는 코스 구성은 쉽지 않을 것임 - 지역별로 테마군을 묶고 그 안에서 자유롭게 여행하도록 하되, 필요하다면 추천코스 정도로 소개 - 또는 20개 대표 코스를 만들어 타깃별로 선택해서 갈 수 있게 운영 ? 너무 고정적인 개발은 바람직하지 않고, 융통성 있게 구성되면 좋을 것임 ○ 글로벌메이트 등 서울 거주 외국인 의견수렴(2.28) ? 20, 30대 관광객들은 카페, 문화예술공간 등을 많이 방문하는데 여행 과정을 SNS에 올리는 것을 즐겨하기 때문이며, 사진이 잘 나오는 장소를 매우 선호함 ? 중국, 동남아에서 커피프렌즈 등 최신 예능 프로그램과 K드라마 등을 많이 보기 때문에 이런 곳에 나온 장소를 가고 싶어하는 친구들이 많음 ? 최근 타 기관에서 25개 정도의 테마 코스를 선정하고 가이드북을 만들었는데 장소를 먼저 선정하고 거기에 테마를 입혔는데, 테마를 먼저 선정하고 그에 맞는 장소를 코스화하는게 더 바람직해 보임 ? 코스가 선정되면 중국 OTA 등과 협업하여 활성화를 하면 좋을 것임 - 마펑워 협력 Q&A 코너에 M.V.P 코스 소개하기 - 씨트립 협력 서울 교통카드 판매시 가이드북 함께 보내주기 등 ?? 서울 대표 테마코스 개발·선정- 연구 용역 수행 ○ 테마코스 개발을 위한 기초 조사 - 테마코스 개발·운영 등의 사례 조사 -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글로벌 기업 등 신뢰성 있는 관광 데이터를 활용하여 서울 주요방문지 및 선호도, 트랜드 조사 - 서울 관광테마 분류 및 특성 파악 등 ○ 기초 조사에 근거하여 M.V.P 테마코스 개발(20~25개) - 조사 결과에 의거 스토리를 입혀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 숙박 등을 포함한 테마 코스화 ? 코스 개발 기준(안) ? ? 개별 관광객 및 외국인 관광객을 주 타깃으로 하되, 코스 중 일부는 내국인 관광객을 위한 코스로 개발 ? 코스 개발은 일정, 방문목적, 방문횟수, 관심사 등을 고려하되 즐길거리?먹거리 등을 포함하고, 관광객들이 선택하여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추천팁 제안 ? 테마에서 벗어나지 않는 기본 코스로 구성하되, 결합 상품들이 파생되고, 호환 가능하도록 독창적으로 구성 < 코스구성(예시) > ?테마 : 도시재생을 통한 서울의 가치 재발견 ?코스구성 : 서울로7017(재생) → 남대문 갈치골목(음식) → 문화비축기지(재생) → 상암동 K-Live(즐길거리) → 홍대 게스트하우스(숙박) → 익선동 카페거리(재생/볼거리/음식) → 다시?세운(재생) ○ 개발된 코스의 타깃별 활성화 방안 제언 - 코스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홍보 방안 및 타깃별 마케팅 전략 등 수립 - 향후 관광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실질적인 운영 방안 제시 등 ○ 서울 M.V.P 테마코스 최종 확정(20개) 및 홍보물 제작 - 용역 결과를 토대로,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와 연계 서울 방문 관광객 의견 수렴 및 전문가 자문을 통해 최종 코스 확정 - 테마코스 특성, 향후 활용방안 등을 고려한 홍보물 제작 5. 추진방법 및 일정 ?? 추진방법 ○ 서울관광재단 자체사업 활용 용역 발주 - 사업명 : 관광도시 조성 및 신규사업 타당성 분석 ○ 소요예산: 총 150백만원 ?? 추진일정 ○ '19. 5월중 연구 용역 발주 요청 ○ '19. 6~10월 코스 개발을 위한 기초 조사 및 개발 ○ '19. 11~12월 최종 코스 확정 및 홍보물 제작.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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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서울관광 M.V.P. 테마 코스 개발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5319 생산일자 2019-05-0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은경 (2133-2777) 관리번호 D0000036190880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서울매력명소스토리텔링및명소화사업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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