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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서울대공원 여름철 공원관리 종합 대책

문서번호 전략기획실-2734 결재일자 2019.5.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략기획실장 관리부장 서울대공원장 임문자 이정연 심상원 05/07 송천헌 협 조 운영과장 김명준 시설과장 오임석 조경과장 代강금완 종보전연구실장 여용구 2019년 서울대공원 여름철 공원관리 종합 대책 2019. 5.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9년 서울대공원 여름철 공원관리 종합 대책 2019년 여름철 공원관리 종합대책을 수립, 여름철 폭염 및 집중호우에 대비하여 안전한 공원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추진 개요 ?? 추진 근거 ○ 2019년 여름철 종합대책 (기획담당관-4977, ’19.4.4.) ○ 2019년 여름철 공원관리 종합대책 추진계획(공원녹지정책과-6612, ’19.4.8.) ?? 운영 기간 : 2019. 5. 15. ~ 10. 15.(5개월간) ?? 추진 방향 ○ 여름철 재난대응체체 구축 : 이상기후 대비 신속하고 체계적 대응 ○ 시설물 안전관리 : 풍수해 취약 각종 시설물 사전점검 및 정비 ○ 공원 환경 및 위생관리 : 공원 청결 유지, 편익시설 위생관리 ○ 녹지대 및 산림 관리 : 가뭄대비 식물관리, 산림 지반 정비 등 ○ 동물원 관리 : 동물사 시설물, 동물 위생 관리 등 ?? 2019년 여름철 기상전망 ○ (기온) 평년(23.3~23.9℃)보다 높고, 전반(이동성고기압 영향)에는 고온 건조한 날이 많고, 후반(북태평양고기압 영향)에는 무더운 날씨일 때가 있겠음(출처: 기상청) ○ (강수) 평년(678.2~751.9㎜)과 비슷하거나 적겠음. 저기업과 대기 불안정에 의해 많은 비가 내릴 때가 있겠고, 강수량의 지역적인 편차가 클것으로 전망(출처: 기상청) Ⅱ 세부 추진계획 1 풍수해 대비 수방상황실 편성 ? 운영 ?? 운영기간 : 2019. 5.15 ~ 10.15(5개월간) ?? 수방상황실 조직편성 및 근무체계 ○ 상황실 조직 : 4개반 184명 (※ 3단계 전직원 근무 기준) 상황실장 : 대공원장 상황부실장 : 관리부장, 동물원장 (보좌관:시설과장) 본 부 직 원 유관기관 상황총괄반 공원관리반 동물원관리반 대외협력반 시설과장 전략기획실장 조경과장 동물기획과장 동물복지1과장 동물복지2과장 종보전연구실장 총무과장 운영과장 ?상황 보고?전파 등 ?수방상황지휘 ?수방기동반운영 ?공원 수방관리 ?홍보 및 전파 ?(준)공무직 관리 ?동물원 수방관리 ?(준)공무직 관리 ?민자시설 등 수방협조 ?(준)공무직 관리 ○ 3단계 근무인원 : 184명 - 상황실(28명) : 원장, 관리부장, 동물원장, 실?과장9명, 상황총괄반4명, 공원관리반4명, 동물원관리반4명, 대외협력반4명 - 현장근무(156명) : 부서별 담당 관리시설 현장 수해대책 근무 ? 서울랜드(주) ? 동일삭도(주) ? (주)동원건설산업 ? (주)CNS자산관리 ? 국립현대미술관 ? 과천시 안전총괄담당관 ? 남부도로사업소 ? 과천파출소 ? 과천119안전센터 ? 한전남부지사 ? 코원에너지 ? 한림대 성심병원 ○ 상황실 임무 및 설치장소 상황실장 상황반장(각 실?과장) 유관기관 비 고 수방대책 총괄지휘 및 감독 상황에 따른 비상근무 발령 수방에 대한 작업지휘 추진 및 대책판단 취약지점에 대한 점검 및 대비 -체계적 방재조직 구축 및 공원내 재해복구를 위한 인력, 장비지원 민자시설에 대한 점검 및 복구실시로 이용객의 안정성 확보 ※ 1?2단계 : 시설과 사무실 3단계 :소회의실 또는 강당 ○ 상황실 근무체계(시설과) - 평시근무 · 주간 : 시설과 시설안전팀 편성 (당일 9시~18시) · 야간 : 동관소 당직자가 평시근무 상황유지 (18시~익일 9시) ※ 비상상황 발생시 평시근무자는 부서(과)별 비상연락담당자에게 전화연락하고 단계별 비상근무자에게 휴대폰 문자알림 실시 (주간:시설과 시설안전팀, 야간:당직사령) 『재난안전대책 비상근무자 휴대폰 문자알림 시행계획』 (시설과-1469,2006.7.20) - 단계별 기상상황 및 근무기준 구 분 상 황 기 준 근 무 형 태 근무내용 평시 (관심) ?징후감시 필요시 ?예방활동 필요시 ?당직근무자 상황유지 ?상황실운영 - 주간 : 시설과 - 야간 : 당직실 보강 (주의) ?강우량 30mm/일 이상 예보시 ?시설과 보강근무자 1명 ?상황파악, 작업준비 ?비상상황알림 1 단계 (주의) ?호우주의보 발령시 - 3시간 60㎜이상 예보 - 12시간 110㎜이상 예보 ?한강대교수위 4.5m도달시) ?태풍경주의보(순간풍속20m/s) ?수방상황요원 1/4 (상황실장:전략기획실장 등 7개 부서장) ?상황파악 ?작업준비 및 실시 2 단계 (경계) ?호우경보발령시 - 3시간 90㎜ 이상 예보 - 12시간 180㎜ 이상 예보 ?홍수주의보(한강대교수위 8.5m) ??태풍경보 (순간풍속26m/s, 총강우량200mm이상) ?수방상황요원 1/2 (상황실장:시설과장, 조경과장) ※ 필요시 수방상황요원 전직원 및 대공원 전 직원 ?작업시행 ?대응체계 ①일상적 대응 ②심각한 긴급재난 3 단계 (심각) ?홍수경보 발령시 -한강대교수위 10.5m 예상시 ?태풍·호우로 인한 대규모 재난발생 가능성 확실 시 ?이재민 다수발생 ?수방상황요원 1/2 (상황실장:관리부장,동물원장) ?전직원 비상시(상황실장:원장) - 수방상황요원 전직원 및 대공원 전 직원 ?필요시 교통통제 ?가용장비 총동원 - 수방상황실 요원 운영방법 · 비상소집시에 부서별 담당관리지역(취약지역)에서 수방대책 근무 · 공동대처 등 필요시 수방상황실 합동근무실시 (세부 근무체계 별첨) - 비상근무인원 최소화에 따른 직원 조기출근 담당구역 수방근무실시 · 강우시 각 과별 수방대책 비상연락담당자 출근직원 비상연락조치 · 시설과 → 부서별 수방대책 비상연락담당자 → 부서 출근직원 ※ 비상근무자는 철야 근무시 『2019년도 서울특별시 공무원 휴가 등 업무지침』에 의거 근무 익일 부서장 승인 후 휴무조치 ?? 수방상황실 조직편성 및 근무체계 ○ 수방대책 보고체제 - 수방대책보고 · 수방상황실장은 관할구역 안의 재해에 대해서 지체없이 수방상황과 응급조치 내용을 시 재난안전대책본부장에 보고 · 대규모 피해상황 및 중요 특기사항(대피, 돌발사태, 기타)에 대하여는 중앙 및 시 재난안전대책본부로 직접 동시보고 · 수방대책보고 계통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소방방재청)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서울대공원 수방상황실 유관기관 및 민자시설 관리업체 시설물 관리부서 및 관람객 - 피해 발생보고 · 보고시기 - 수방상황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피해발생 즉시 · 보고사항 - 육하원칙에 의해 재난안전대책 상황보고 · 보고방법 - 유선 및 FAX 보고 (각과, 민자업체 → 대공원 수방상황실 → 시 재난안전대책본부) - 재난안전대책본부 및 수방상황실 연락처 · 서울대공원 : (주) 시설과 (전화:500-7440~3, Fax: 507-7230) (야) 당직실 (전화:500-7890 , Fax: 500-7247) ·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전화:2133-0090~92, Fax:2133-0099,1044) / 하천관리과(전화:2133-3861~5) ?? 수방대책 동원인력 및 자재 장비 확보 ○ 동원인력 현황 계 공무원 공 무 직 비 고 토목건축시설정비원 기계전기시설정비원 환경정비원 292 184 10 48 50 ○ 장비보유 현황 구 분 굴삭기 덤프트럭 버브캣 수중펌프 전기차 살수차 비 고 확 보 량 2 1 1 3 2 1 ○ 자재확보 현황 구 분 마대(pp) (매) 비닐 (롤) pp로프 (m) 삽 (개) 빗자루 (개) 시멘트 (포) 모래 (㎥) 계 5,000 10 500 100 100 100 30 ?? 수방시설물 및 취약지역 점검?정비 ○ 하천 및 수방시설물 - 소하천 : 4개소(금붕어광장연못, 조절저수지, 자연캠프장, 서울랜드) - 제 방 : 2개소(금붕어광장연못제방, 조절저수지제방) - 하수암거 : 4개소(반도지암거,해양관암거,저수지암거,큰물새장암거) - 하수도 : 45.08km (우수 : 31.39㎞, 오수 : 13.69㎞) - 우?오수맨홀 : 498개소 - 빗물받이 : 537개소km - 오수처리장 : 1개소 ○ 취약시설·지역 - 공사장 : 서울랜드 주변 노후시설물 환경개선공사 등 3건 ⇒ 시설과 - 사면시설 : 사방시설, 절개지, 산사태?낙석 우려지역, 축대, 옹벽 등 ⇒ 조경과 - 지하시설 : 동물원 및 호수순환 지하구 등 ⇒ 시설과 - 유수 장애시설 · 하천 및 하수관거내 퇴적물 등 유수장애 시설 ⇒ 시설과 · 산림내 숲가꾸기 부산물 등 ⇒ 조경과 ○ 적출사항 조치 - 점검시 적출사항에 대하여는 경미한 사항은 자체인력 및 연간단가계약 업체 등을 활용 하여 즉시 조치토록 하고, - 장기간 소요사항에 대하여는 조치계획 수립(예산반영등)후 조치 ?? 관리(취약)지역별 책임부서 및 책임자 지정운영 ○ 서울대공원 관리(취약)지역별 책임부서 및 책임자 관 리 (취약) 지 역 책임부서 책임자 자원봉사스테이션 및 주변 정원, 공원내 안내간판 전략기획실 실장 종합관리사무소, 스포츠테마파크, 서울랜드, 동일삭도, 기린나라 총무과 과장 공원내 판매시설, 공원부설주차장, 코끼리열차 운영과 과장 숲속저수지, 소하천, 오수처리장. 지하구, 하수암거, 변전소, 보일러실, 펌프장, 교량, 도로, 빗물받이, 맨홀, 하수관거 유수장애지장물 등 시설과 과장 공원내 절개지, 산사태?낙석 우려지역, 축대, 옹벽, 식물원, 장미원, 자연캠프장, 어린이놀이터, 산림내 수해유발 적치물 등 조경과 과장 동물원관리사무소, 사료조리실, 박제실, 동물교실 동물기획과 과장 동물원내 담당 동물사 및 방사장 동물복지1과 과장 동물원내 담당 동물사 및 방사장 동물복지2과 과장 동물병원 및 주변, 담당 동물사 및 방사장 종보전연구실 실장 ○ 유관기관(업체) 책임구역제 시행 - 국립현대미술관 : 서울랜드 동문~자연캠프장 정문 앞 - 서울랜드 : 1초소~서울랜드 동문 및 정문주변 - 동원건설산업 : 코끼리열차 차량진입로 및 통행로 - 동일삭도 : 리프트사무실, 기점, 중간점, 종점 - (주)CNS 자산관리 : 대공원 주차장 ?? 수방 기동반 운영 ○ 편성 : 공무직 토목건축반 10인(필요시 기계전기시설 및 환경정비원 협조) ○ 운영: 수방상황 발령시 공원내 시설물과 피해우려 사항에 대하여 순찰점검하여 피해요인 사전제거 및 필요시 야간근무 지원 2 공원시설물 안전관리 대책 ?? 점검일시 : 2018. 5. 1. ~ 5. 10. ?? 중점 추진사항 ○ 주요 시설물(구 특정관리대상시설) 및 사면시설 안전관리강화 - 축대, 옹벽, 노후교량, 건축물 등에 대한 안전점검 및 예방활동 강화 - 호우 예보 및 특보 발효 시 위험요소 순찰점검 수시 실시 ○ 돌풍피해 예방 활동 강화 - 간판 및 공사장 가시설 등 강풍에 전도될 수 있는 시설물 점검 강화 ?? 점검 대상 ○ 주요시설 - 소 하 천 : 4개소(금붕어광장연못, 숲속저수지, 자연캠프장, 서울랜드) - 제 방 : 2개소(금붕어광장연못제방, 숲속저수지제방) - 하수암거 : 4개소(반도지암거,해양관암거,저수지암거,큰물새장암거) - 교 량 : 13개소(해오름다리 외 12개 교량) - 오수처리장 : 1개소 ○ 풍수해 취약시설 및 지역 - 공원 내 공사현장 - 사면시설 : 공원내 절개지, 산사태?낙석 우려지역, 축대, 옹벽 등 - 지하시설 : 동물원 및 호수순환 지하구 등 - 하천 및 하수관거 내 퇴적물 등 유수장애 시설 - 산림 내 수해유발 적치물 등 ?? 점검방법 ○ 합동점검반 편성하여 분야별 점검표에 의한 점검 ?? 주요점검내용 ○ 토목, 건축, 조경 분야 - 내?외부 마감재(타일. 석재 등)박리?박락상태 확인 - 계단 논슬립 부착 및 파손상태 확인 - 동물사 주변 울타리, 인지책 등 안전성 여부 - 건물 내 관람객 편의시설 손상 및 안전 여부 - 석축?옹벽 등의 균열 및 발생 여부 - 절개지, 산사태?낙석 우려지역 균열 및 슬라이딩 여부 - 보도 상태 및 도로시설물 안전성 여부 ○ 기계, 전기, 소방, 통신 분야 - 기계?전기시설물 이상 유무(배수펌프 자동 작동여부) - 가스, 유류 등 위험시설물 이상 유무 - 가로등 고장 및 누전, 파손 여부 - 소방 및 방재시설 이상 여부 - 전기 및 통신 시설물 이상 유무 - 동물사 위험전기시설 정검 및 정비 ?? 점검결과 조치 ○ 자체 정비가 가능한 경미한 지적사항 : 현장시정 및 기동반 활용 조치 ○ 주요 구조부 이상 발생시 : 필요시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보수공사 시행 ○ 기간 내 정비가 곤란한 경우에는 정비대책을 별도 수립 3 녹지대 및 조경시설물 관리대책 ?? 녹지대 및 조경시설물 현황 ○ 녹지대 : 일반녹지, 꽃밭, 수목 179종 1,235천주 등 597,000㎡ ○ 조경시설물 : 파고라, 정자, 의자, 어린이놀이터 등 8종 835점 ○ 온실식물원 및 전시장 : 2개소, 테마가든(장미원) : 54,075㎡ ?? 중점 추진사항 ○ 가로수 및 녹지대 위험수목, 조경시설물 사전점검 및 정비 ○ 동물분 환경처리장, 양묘장, 장미원 수목관리 및 배수로 정비 등 ?? 녹지대 및 조경시설물 관리 및 점검 ○ 인력 및 장비 현황 (단위 : 개, 대) 수방자재 장비/인력 삽 마대 방제차 경운기 기계톱 고가차 작업차 관리인력 수 량 200 200 1 2 11 1 4 42명 (직원 3, 공무직 32, 기간제 7) ○ 각종 시설물 안전점검 - 녹지대 및 조경시설물 훼손부분 정비 - 어린이 놀이시설 파손여부 점검 및 정비 - 기타 시설물 일제점검 및 정비 ○ 가뭄대비 급수계획 - 대 상 : 녹지대, 장미원, 꽃밭 등 - 방 법 : 방제차량, 경운기로 식재지 주변 급수원에서 급수 ○ 녹지대내 취사행위 및 수목, 잔디, 시설물 훼손행위 계도 및 단속 - 순찰 및 단속반 운영 : 2개조 (조경시설팀 등 9명) - 중점단속사항 : 녹지대내 무단 취사행위, 수목?잔디?시설물 훼손행위, 음주?가무 소란행위 등 4 산림내 이용시설물 관리대책 ?? 산림 내 이용시설물 현황 ○ 서울대공원캠핑장 : 132,000㎡ (가용면적 : 27,000㎡) - 건축현황 : 방문자센터 1동, 취사장 1동, 샤워장 1동, 화장실 2동 - 시설현황 : 야영지 4개소, 모험놀이터 1개소, 등산로 3개 코스, 대피소?농구장?배구장 각 1개소, 음수대 9개소 등 ○ 산림욕장 : 92,570㎡ (등산로 8km) - 주등산로(4구간) 6.92km, 샛길(3개소) 1.08km - 주요시설 : 약수터 3개소, 정자 6개소, 안내표지판 85개 등 ?? 산림내 이용시설물 관리 및 점검 ○ 점검기간 : 2019. 5. 1. ~ 5. 10. ○ 장비확보 및 정비 (단위 : 개, 대) 수방자재 장비/인력 삽 쇠갈퀴 고지낫 굴삭기 동력톱 관리인력 수량 79 42 13 1 5 12명 (직원 3, 공무직 4, 기간제 5) ○ 안전관리 : 공원시설물 및 산림내 재해 우려 시설물 안전점검 및 정비 - 자연캠프장 화기 관리 철저 : 주기적으로 안내방송 실시 - 계곡부 및 배수로 관리 철저 등 ○ 산불 취약지 감시 및 순찰, 무단입산자 통제, 무전기 상시개방 및 비상연락체계 유지 ○ 등산로변, 시설물 설치지역 등 수해취약지역 점검 및 보수 ○ 시민보건 및 위생관리 철저 - 약수터 수질검사 및 주변 정비 실시 - 수질검사 실시(분기별 1회/ 단, 7~9월은 매월 실시) 약 수 터 명 위치(명칭) 이용객/일(명) 비고 서울랜드 뒤 약수터 막계동 산61-75 500 산림욕장 제1약수터 자연과 함께하는 숲 200 산림욕장 제2약수터 쉬어가는 숲 200 5 공원환경 관리대책 ?? 현 황 ○ 동원인력 : 총 53명 - 환경팀 총괄주무관 등 3명, 청소직원 50명(공무직 39명, 촉탁직11명) ○ 주요 시설 및 청소장비 - 주요시설 : 화장실 69개소, 재활용 집하장 1개소, 동물분뇨 적치장 등 - 청소장비 (단위 : 대) 구분 계 노면청소 수거 및 운반 전기 카트 승합 스키 로더 진공청소 살수 압축 진개덤프 삼방덤프 수량 16 1 2 1 1 1 8 1 1 ?? 중점 추진사항 ○ 공중 화장실 청결유지 및 정비 - 화장실 청소 및 1일 1회 이상 소독 실시 - 화장실 환풍기 수시 점검으로 악취 제거(시설과 협조) 및 방향제 비치 - 진개 차량 및 분뇨 차량 작업 조기 완료(오전 10:00 이전) - 파손 및 기능 불량 시설에 대한 신속한 정비?신고 - 간이 화장실 1일 1회 청소 - 살수차 주 3회 이상 운행으로 쾌적하고 청결한 관람 환경 조성 등 ○ 쓰레기 적기 수거 - 여름철 쓰레기 적기 수거로 악취 등 예방 (쓰레기 당일 및 수시 수거) 조편성 담 당 구 역 및 임 무 화장실 수 (69개소) 지원조 노면 및 외곽도로 청소, 물품 배달 - 1 조 대공원 주 진입로 ~ 종안소, 종관소 주변 화장실 15 2 조 한마당, 호수주변, 복돌이 초소 ~ 동물원 정문 화장실 13 3 조 청소년수련장, 동물원 내 정문 ~ 대동물관, 다람쥐광장 화장실 14 4 조 유인원관 ~ 소동물원~곰사 화장실 11 5 조 낙타사, 산림욕장 입구 ~ 조절저수지 화장실 16 ※ 구역별 청소 담당제 시행 : 시설청소원 6개조 고정 배치 6 편익(판매)시설 위생관리 대책 ?? 편익(판매)시설 현황 계 휴게음식점 자동판매기 독립편의점 카페 기념품매점 유모차대여소 10 6 1 (10대) - 1 1 1 ?? 중점 추진사항 ○ 식품 위생 및 거래행태 개선 - 유통기한 경과제품 판매, 식재료 보관 실태, 식재료 창고 저장 실태 점검 - 적정 온도 냉장 보관 확인, 업소주변 정비 및 청결 유지 등 - 불공정 담합, 가격인상, 호객행위 여부, 허가면적 외 상품적치 및 상행위 여부 등 - 상품판매 준수사항 이행 여부, 카드가능 및 현금영수증 발급 여부 등 ?? 편익(판매)시설 집중 점검 실시 ○ 점검기간 : ’19. 3. 23.(토) ~ 5. 10.(금 ) ○ 점검대상 : 총 10개소 (음식점 6개소, 판매시설 4개소) ○ 점검 방법 - 자체점검 : 운영과 직원 1개조 3명 편성 점검 - 외부점검 : 과천시청 및 경기도청 위생관련 부서(기간 별도) ? 영업허가 및 영업자 준수사항 : 영업신고 사항, 축산물 관련서류, 주방용구의 소독, 남은 음식 재사용 금지위반 등 ? 위생업소 시설기준 적법여부 : 급수 시설 관리실태, 식기류 소독실태, 냉장?냉동고 관리실태, 조리시설 관리실태 등 ? 수입식품, 수입 첨가물 표시, 유통기한 표시, 판매 금지 품목 위반 여부 등 ? 음식점 종사자 관리 실태 : 영업자 및 종사자 위생 교육, 건강 진단 실태 등 ○ 조치사항 - 점검결과 지적사항이 많은 업체 중점 관리 및 별도 정밀 점검 추진 7 동물원 관리대책 ?? 현 황 면 적(㎡) 동 수 사육동물 관리인원 계 동물사 방사장 케이지 종 수 202,914.2 32,664.4 154,049.8 16,200 82 276 2,556 61 ?? 중점 추진사항 1 동물 위생관리 ?이환 및 보육동물 생태점검 ?건초 보관관리 및 사료급여 ?일일사료의 위생적 급여 ?건초 보관관리 철저 및 적정량 급여 2 동물사 시설물 안전관리 ?동물 안전사고 예방 - 동물사 잠금장치 확인 철저 - 동물사 주변 토지 침하발생 수시 확인 ?누수로 인한 동물사 파손 사전예방 ?동물사 환기 및 화재 예방 철저 - 환기 불량으로 인한 호흡기 및 순환기질병 예방 - 건초창고 수시확인, 퇴근 시 전열기구 코드 제거 등 3 방사장 시설물 안전점검 및 관람환경 개선 ?방사장 시설물 파손여부 점검 ?방사장 주변 안전펜스 및 철책 점검 ?방사장 옹벽 등 균열, 침하 점검 ?방사장 악취발생 방지 등 청결유지 4 조리실 소독 및 위생관리 강화 ?동물사료 위생적 보관 ?조리용품 소독 및 위생관리 철저 ?조리실 안전사고 예방 8 동물진료 및 전염병 관리대책 ?? 인력 및 시설현황 ○ 인력현황 : 총 9명 구분 인 원 업 무 내 용 진료팀 ?진료총괄담당 2명 ?진료 수의사 3명 ?진료총괄 ?이환동물 진료 및 병력관리, 진료일지 작성, 반입동물 건강관찰, 진료약품 및 위생재료 관리 등 병리팀 ?병리총괄 1명 ?임상병리사 1명 ?부검지원 1명 ?병리총괄 ?폐사동물 부검 및 폐사원인 규명, 검안서 작성 ?의료폐기물 관리 방역팀 ?방역담당 1명 (총괄 - 진료겸직) ?동물사 관람로 소독 ?예방접종 및 정기 기생충 검사 ?방역약품 및 차량 관리 ○ 시설현황 ○ 차량소독실 ?소독실내 고압분무기 및 약품약품 관리 ?입출구 차량출입 자동차단기 수시 점검 ?출구쪽 소독카펫 소독수 관리(분무) ?상시 유지보수 체계 유지 ○ 방역차량 ?방역차량 및 소독장비 정비 ?동물사 및 관람로 소독 ?상시 유지보수 체계 유지 ?? 중점 추진사항 ○ 전시동물 진료 - 오전·오후 동물사 순회 진료 - 중요동물 및 노령동물 건강관찰 강화 - 비타민, 미네랄 등 면역력 증강 보조약품 공급 ? 대 상 : 전시동물 전 두수 ? 급여시기 : 수시 ? 급여내용 : 비타민제 ○ AI 등 가축전염병의 동물원내 유입차단을 위한 상시방역시스템 운영 - 차량소독실 24시간 운영 : 차량 내외부 소독 및 운전자 소독 실시 - 방역차량을 이용한 관람로, 동물사 방사장 소독 - 고병원성 AI 및 구제역 등 가축전염병 예찰활동 실시 - 동물원 정문, 북문, 테마가든 소독카펫 소독수 관리 - 동물사 입출구에 발판소독조 및 소독 카펫 비치 ○ 기생충 구제 - 정기 구충제 처방 : 4, 10월 - 구충제 투약 후 동물사별 기생충검사 실시 : 4~6월, 10~12월 - 양성 개체에 대한 구충제 재투약 - 수시 기생충구제 : 설사증세 보이는 개체 ○ 심장사상충 예방약 처방 - 대상동물 : 개과, 고양이과, 기각목 전수 - 투약기간 : 5월~10월(월 1회) ○ 여름철 해충 구제 및 구서작업 - 살충제 분무 및 연막소독 등을 통한 모기, 바퀴벌레, 진드기 등 해충구제 - 살서제 및 쥐 끈끈이를 이용한 구서작업 9 토종 및 멸종위기 관리대책 ?? 인력 및 시설현황 ○ 인력현황 : 총 16명 종보전연구실 실장 (임기제 지방수의사무관) 생태연구팀 6명 ? 야생동물 생태연구 ? 멸종위기야생동물 증식 및 복원 분석연구팀 2명 ? 유전자분석을 통한 야생동물 연구 ? 호르몬분석을 통한 야생동물 연구 ○ 시설현황 시설명 건축연면적 보조인력 주요 동물 및 실험장비 토종동물번식장 381.25㎡ 3명 ?유럽들소 외 7종 83수 ?CCD카메라 등 10종 32대 종보전교육관 449㎡ 4명 ?수달 외 7종 43수 유전자분석실 110.00㎡ 0명 ?염기서열분석기, 액체질소탱크, ?초저온냉동고 등 83종 121대 호르몬분석실 35.00㎡ 0명 ?동결건조기, 호르몬분석시스템 등 20종 ○ 토종동물번식장 및 종보전교육관 현황 - 면적 : 10,812.25㎡ (건축연면적 : 번식장 381.25㎡/교육관 449㎡) 토종동물번식장 위성사진 ○ 수용동물 : 유럽들소 등 16종 126수 ○ 운영인력 : 6명(전담 사육사 2명, 증식요원(공무직) 4명) ○ 운영내용 : 생태적 번식환경 및 대량증식 시설을 구축, 이를 기반으로 인공번식, 행동, 생태, 복원 분야를 연구 ○ 주요시설 - 전시동물사 : 유럽들소 등 - 연구동물사 : 여우, 스라소니, 삵 등 - 종보전교육관 : 수달, 남생이, 슬로우로리스 등 - 기 타 : 남생이부화실, 인공증식실, 자연적응훈련장, 개구리증식장 ?? 중점 추진사항 분 야 별 중 점 추 진 사 항 들소사 등 시설물 안전관리 ??여름철 종합 수방대책에 따른 사전 동물사 점검 ??우기대비 동물사 시설물 점검?정비, 응급복구체계 확립 동 물 관 리 ??동물사 및 방사장 시설물 안전관리 및 안전한 사육동물 관리 ??전시동물 예방접종 및 하절기 특별소독 등 질병예방 ?? 분야별 세부추진사항 ○ 재난안전대책반 구성과 운영 - 비상근무조 편성과 역할 사전 숙지 및 이행 ○ 비상발령 및 근무기준 - 비상대기 발령시 신속한 응대와 근무요령에 따라 정위치 비상대기 ○ 동물사 시설물 사전 안전점검, 정비 및 임시복구 - 토종동물 번식장 및 주변 재해시설물 순찰강화로 상시 점검체계 구축 - 빗물받이, 하수도, 맨홀 등 각종 폭우 및 침수 피해시설 점검 및 정비 - 동물사내 하수맨홀 및 빗물받이 준설 - 폭우 등 우천시 빗물 집수정으로 유도하여 재해 사전예방 - CCD카메라, 배전반 등 기전시설물 점검 후 즉각 시설과 조치 요청 ○ 동물사 및 방사장 시설물 안전관리 - 방사장 옹벽, 방사장펜스, 철책구조물 등 시설물 안전 점검 및 관리 -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1일 3회 이상 예찰 및 순찰 강화 - 주변 토지 침하발생 및 누수로 인한 동물사 파손 사전예방 - 동물사 잠금장치 수시확인과 동물탈출 안전사고 예방 철저교육 - 보유동물 위생관리를 위한 청결유지 및 사료위생 강화 - 환기불량으로 인한 호흡기 및 순환기질병 예방 ○ 구제역?AI(조류인플루엔자) 등 각종 전염병 예방대책 철저 - 동물사 및 방사장 질병예방을 위한 방역체계 구축과 소독 철저 - 구제역,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시 외부인 출입자 통제 철저 Ⅲ 행 정 사 항 ?? 소관분야 시설물에 대한 상시 순찰강화 및 책임 점검 실시 ?? 신속한 보고체계 유지 ○ 피해상황발생 시 지휘계통을 통한 신속하게 상황 전파 및 보고 - 육하원칙에 의거 단계별?시간대별 피해복구 상황 기록 유지 ?? 부서별 시설물 안전점검 및 정비결과 제출 : 18. 5. 10(금)限 ※ 점검기간 : ’18. 5. 1. ~ 5. 10. 붙임 : 1. 수방상황실 근무체계 1부 2. 단계별 비상근무조 편성 1부 3. 수방상황실 반별 임무 1부 4. 유관(민자)부서 연락처 1부 5. 풍수해 대비 시설물 점검결과(총괄) 1부 6. 풍수해 대비 시설물 관리실태 점검표 1부 7. 여름철(풍수해) 공원 피해현황 보고서식 1부 9. 비상발령시 상황근무자 및 당직자 문자전송 방법 1부. 끝 [붙임1] 수방상황실 근무체계 ?? 단계별 상황실 근무조 편성 ○ 1단계 발령시 전략기획실장(총무과장, 운영과장, 동물기획과장, 동물복지1과장, 동물복지2과장, 종보전연구실장) 과장 등 5명(1개조씩운영) │ 편성조 1조 2조 3조 4조 1단계 4명 4명 4명 4명 ○ 2단계 발령시 시설과장(조경과장) 과장 등 9명(2개조씩운영) │ 편성조 1조 2조 3조 4조 2단계 4명 4명 4명 4명 ○ 3단계 발령시 관리부장(동물원장) 부장 등 10명(2개조씩운영) │ 시설과장(조경과장) │ 편성조 1조 2조 3조 4조 3단계 4명 4명 4명 4명 ○ 3단계 발령시(전직원 비상소집시) 대공원장 원장 등 28명(상황실 전체운영) │ 관리부장 동물원장 │ 총무과장 전략기획실장 운영과장 시설과장 조경과장 동물기획과장 동물복지1과장 동물복지2과장 종보전연구실장 │ 편성조 1조 2조 3조 4조 3단계 4명 4명 4명 4명 ※ 현장근무(156명) : 부서별 담당직원 관리시설 현장 수해대책 근무 ?? 단계별 수방상황실 근무조 운영 ○ 1단계 : 과장1명을 상황실장으로하고 직원 1개조씩 순번 발령 - 과장 순번 : ① 전략기획실장 → ② 총무과장 → ③ 운영과장 → ④ 동물기획과장 → ⑤ 동물복지1과장 → ⑥동물복지2과장 → ⑦ 종보전연구실장 ○ 2단계 : 과장1명을 상황실장으로 하고 직원 2개조씩 순번 발령 - 과장 순번 : ① 시설과장 → ② 조경과장 ○ 3단계 : 부장1명을 상황실장, 과장1명을 보좌관으로 하고 직원 2개조씩 순번 발령 - 부장 순번 : ① 관리부장 → ② 동물원장 ※ 필요시 수방상황실 전직원 또는 서울대공원 전직원 비상근무 발령 ○ 3단계(전직원) : 대공원장을 상황실장, 관리부장·동물원장을 부실장, 시설과장을 보좌관으로 하고 과장전원 및 직원 4개조 발령 ※ 상황실 근무는 단계별로 연계하여 순번운영 ※ 해지시 빠른조부터 해지(예:1,2조 동시발령 후 1개조만 해지시 1조 우선해지) ?? 휴일 수방상황실 운영(09:00~18:00) ○ 1단계, 2단계 : 당일 휴일근무자를 상황실장으로 하고 시설과 및 조경과 휴일 근무직원으로 상황실 운영 - 상황실 운영 : 09시~익일 09시 - 상황근무자 ? 1단계 : 시설과 휴일 근무자 전원 ? 2단계 : 시설과, 조경과 휴일 근무자 전원 ※ 주간(09시~18시) : 시설과 및 조경과 휴일 근무자 ※ 야간(18시~익일09시) : 단계별 근무조에 따름 ○ 3단계(전직원) : 평일 수방상황실 운영과 동일하게 운영 ※ 단, 휴일 수방상황실은 휴일 주간에만 한정하여 운영하고 18시 이후에는 단계별 수방상황실 근무조 운영요령에 의하여 비상근무 실시 [붙임2] 단계별 비상근무조 편성(전부서) ?? 각 과 수방 비상상황시 비상연락담당자(각 과 서무주임) 연번 부서 직급 성명 전화번호 비고 1 전략기획실 행정7급 홍해연 2 총무과 행정6급 강건영 3 운영과 사무운영7급 임주아 4 시설과 사무운영7급 김애자 5 조경과 녹지7급 임정주 6 동물기획과 사무운영7급 문명례 7 동물복지1과 행정7급 양미실 8 동물복지2과 농업9급 안광건 9 종보전연구실 농업9급 임혜균 ?? 단계별 상황근무조 편성표 조별 소속 직급 성명 임무 전화번호 비고 1조 (상황실장 포함 5명) 시설과 시설7급 서동민 상황총괄반 동물복지1과 사육7급 김흥영 동물원관리반 조경과 녹지9급 이상균 공원관리반 운영과 방호6급 남궁영화 대외협력반 2조 (상황실장 포함 5명) 시설과 공업9급 김병수 상황총괄반 동물복지1과 농업9급 김호진 동물원관리반 전략기획실 전산9급 최현정 공원관리반 동물복지1과 농업9급 안정열 대외협력반 3조 (상황실장 포함 5명) 총무과 행정7급 박진선 상황총괄반 종보전연구실 농업9급 유미현 대외협력반 동물복지2과 전문다군 박창희 동물원관리반 총무과 농업6급 송정석 공원관리반 4조 (상황실장 포함 5명) 시설과 전기6급 윤여경 상황총괄반 동물복지2과 사육6급 김경식 동물원관리반 전략기획실 시설9급 이민애 공원관리반 종보전연구실 관리7급 이경재 대외협력반 [붙임3] 수방상황실 반별 임무 반 명 주 요 임 무 상황관리반 ? 수방상황실 유지 및 상황정리, 수습대책 계획의 종합조정 등 운영총괄 ? 기상특보 보고 및 전파, 비상근무 발령, 비상근무일지 및 상황보고서 작성 ? 반원 소속부서 관리대상 취약시설순찰 및 현장파악 ? 소방차 및 양수기 등 장비운영에 관한 지시 ? 상황요원 복무 및 후생, 사무용품에 관한 사항 ? 각종 민원사항처리 ? 유관기관 지원 협조에 관한 사항 동물원관리반 ? 소속부서 관리대상 취약시설순찰 및 현장파악 ? 동물원내 관람객 및 동물의 긴급대피와 격리, 구조에 관한 사항 ? 동물 구조 및 응급조치 ? 청소인력, 장비지원, 인력지원 ? 방역, 예방접종에 관한 계획수립 실시 및 지시 ? 예방약품 확보 및 접종에 관한 사항 ? 기타 구호에 관한 사항 공원관리반 ? 소속부서 관리대상 취약시설순찰 및 현장파악 ? 사무실 및 차량의 관리운영, 통신망 설치관리 ? 교통관리 및 관람객 통제에 관한 사항 ? 공원이용객 부상시 119 구급대등 구조요청 및 보험처리 ? 인명, 동물구조 총괄 및 구조실시 ? 분야별 복구대책 및 소요예산 편성자료 작성 ? 근무자 복무에 관한 사항 ? 사상자 수용 및 구호에 관한 사항 ? 재해지역 통행제한 및 질서유지에 관한 사항 ? 수방대책 보도에 관한사항 등 홍보에 관한 사항 대외협력반 ? 소속부서 관리대상 취약시설순찰 및 현장파악 ? 환경미화원 작업지원 ? 구호물품 확보 및 지급에 관한 사항 ? 복구사업 지도 및 기관간 응급체제 구축 ? 민자시설 협조체계 [붙임4] 유관(민자)부서 연락처(소관부서 확인) 구분 부서명 담당자 연락처 팩스 비고 ㈜서울랜드 안전관리팀 509-6310 509-6196 동일삭도(주) 관리부 504-5657 507-3650 ㈜동원건설산업 PM사업부 3418-0996 3418-0999 CNS 자산관리(주) 공영주차장사업소 502-7636 503-7637 ㈜우강그린 운영과 503-1900 503-1905 대산기획피케이씨 캠핑장 관리사무소 500-7870 502-3837 국립현대미술관 행정시설관리팀 2188-6023 2188-6123 과천시청 안전총괄담당관 안전총괄팀 3677-2323 2150-1520 남부도로사업소 시설보수과 3284-5462 836-3093 과천파출소 관리부서 502-4112 없음 과천119안전센터 과천119 안전센터 331-4512 331-4519 한전서초지사 배전운영팀 2105-8268,9 2105-8183,8169 한국전기안전공사 경기서부지사 기술진단부 031-8034-7400 031-391 -2211 코원에너지 (도시가스) 과천1서비스센터 3410-8112,9 3410-8488 한림대 성심병원 응급실 031-380-4129 031-380 -4131 [붙임5] 풍수해 대비 공원시설물 점검결과 ? 총 괄 구 분 (시설명) 대 상 지적건수 지적사항 조치내역 비 고 조치완료 조 치 중 검 토 중 계 ? 정비추진계획 부 서 명 정비대상(지적사항) 추 진 사 항 비 고 정비실적 진 도(%) 완료예정일 ※ 총괄표상의 조치중 및 검토중인 정비대상시설에 대한 추진계획임 [붙임6] 풍수해 대비 공원시설물 관리실태 점검표 ※ 부서 실정에 맞게 점검사항 내용 수정하여 작성 시 설 명 소 재 지 구 동 번지 점검일시 2019. . . 점 검 자 직 : 성 명 : (인) 직 : 성 명 : (인) 점 검 사 항 점 검 결 과 풍수해 대비 공원시설물 자체세부추진계획 수립 여부(안전관리, 시민보건 및 위생관리, 행락질서 확립 등) 우기시 붕괴우려 절개지?축대 등 위험시설 안전관리 실태 산림내 계곡주변 토사유실 여부 및 절단목, 넘어진 수목 등 방치여부 공사장 안전관련 취약부분(절토, 성토 등)에 대한 위해여부 및 안전관리 대책 수립여부 분전함, 공원등 등 전기시설물의 안전관리 상태 화장실, 음수대 등 편익시설물 유지관리 실태 그네, 미끄럼틀 등 유희시설 훼손여부 약수터, 수영장, 분수대 유지관리실태 의자, 휴게소(정자) 등 휴양시설 유지관리실태 매점 등 판매시설 관리실태 및 기타 시민불편 사항 등 공원시설물 정비사진 (정비 전) (정비 후) 시설명 시설명 시설명 시설명 시설명 시설명 [붙임7] 여름철(풍수해) 공원 피해현황 보고(서식) (안전사고 발생 시에만 보고) □ 피해상황 개요 ○ 일 시 : 2019. 00. 00(○요일) 00:00 ○ 위 치 : ○ 원인(경위) : ○ 피해상황 - - □ 세부 피해 및 조치내용 구 분 피해시설물 피해 내용 조치내용 수 목 000주 ○잣나무 등 수목 전도 000주 ○가지 절단 00주 시설물 공원등 ○ ○ ○ ○ 기 타 □ 향후 조치계획 ○ 피해상황 - [붙임8] <비상발령시 상황근무자 및 당직자 문자전송 방법> ?? 수방대책 상황실 비상근무조를 확인 ? 비상상황을 본청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펙스 또는 유선으로 통보받게 되면 몇 단계인지를 확인한 후 시설과 및 수방담당에게 통보하고 근무조를 확인한다 - 시설과 : 500-7440~7443 - 수방담당 ? 총괄주무관(한상길) : ? 담당주무관(서동민) : ?? 비상근무자에게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발송(당직사령) 1. 서울시문자전송서비스(http://115.84.164.23/SMS/index.do)에 접속하여 로그인 할것. - 아이디 : - 비밀번호 : 2. 메시지보내기 화면 중단부분에 있는 ??주소록??을 클릭할 것 3. 작은 창이 뜨면 그룹선택에서 해당 수방대책 근무조를 선택, 전체명단을 체크하여 v 체크완료 후 ??입력완료??를 클릭한다. 대공원장, 부장, 담당과장은 별도로 휴대폰 문자전송한다 4. 메시지보내기 화면 하단에 있는 자주쓰는 메시지 중 ??수방대책 ?단계가 발령되었습니다. ?조 근무자는 비상근무에 임하시기 바랍니다??를 클릭후 문구에서 단계 및 근무조를 수정한다. 5. 메시지보내기 화면 가장 밑에 있는 ??보내기??를 클릭하여 완료한다. 6. 위 과정을 1회 반복한다. ?? 상황판 및 당직일지에 근무상황을 기록 ? 상황판 및 당직일지의 특이사항란에 비상발령일시 및 비상근무자 휴대폰 전송 일시, 조치사항 등을 기록한다. ? 근무 종료 후 시설과에 비상근무발령 및 조치사항을 통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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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서울대공원 여름철 공원관리 종합 대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문서번호 전략기획실-2734 생산일자 2019-05-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임문자 (02)500-7232) 관리번호 D000003617936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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