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도 서울안전한마당 자체 운영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4461 결재일자 2019.5.7.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김영랑 김영숙 代김기영 05/07 오정일 협 조 현장대응단장 김태돈 예방과장 홍진희 재난관리과장 최광열 “ 전 연령층이 안전으로 함께 어우러지는” 2019년도 서울안전한마당 자체 운영계획 동작소방서 홍보교육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전 연령층이 안전으로 함께 어우러지는” 2019년도 서울안전한마당 행사 자체운영계획 전 연령층이 함께 즐기고 배우는 안전체험의 장과 시민참여 훈련 및 국제세미나로 구성된 「서울안전한마당(5.9~5.11)」행사 자체운영계획임. Ⅰ 관련 근거 ?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66조의4(안전문화 진흥을 위한 시책의 추진) - “지자체장은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한 안전문화 활동을 적극 추진하여야 함.” ? 안전특별시「대도시 재난 안전 관리 강화」민선 7기 시장 공약 - “시민참여 화재?재난대응 훈련으로 안전불감증 및 위기 대응력 부족 해소” Ⅱ 추진 목표 및 방향 서울시민-서울시 안전공동체 의식 공감 및 확산 ②안전문화 ③민관합동훈련 ④국제 세미나 ①안전체험 방향1 다양한 연령층 참여 유도로 세대를 아우르는 안전 축제 마련 방향2 미세먼지, 화재 등 서울시 주요재난 대비 안전체험 프로그램 제공 방향3 시민참여 화재?재난대응훈련으로 시민의 자발적 재난대응력 향상 방향4 재난 분야 국제세미나로 글로벌 안전정책 공유의 장 마련 Ⅲ 행사 개요 ?? 기 간 : ’19.5.9(목) ~ 5.11(토) / 3일간 ?? 장 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마당(영등포구 소재) ?? 주 최 : 서울특별시(소방재난본부) & ㈜한화손해보험 ?? 참여대상 : 서울시민 & 68개 안전 관련 기관?단체 ??(전년도 참여) 시민 83,000명 & 64개 안전 관련 기관?단체 ??(전년도 평가)만족도 95.3%, 지속추진 찬성 97.2%, 향후 참여 90.6% ?? 주요내용 : ①안전체험,②안전문화행사,③시민참여 훈련,④국제세미나 ??개막행사 : 온 세대(世代) 안전 공감의 장(부시장, 어르신, 성인, 대학생, 어린이 등) ?? 주요일정 일 시 내 용 비 고 5.9.(목) (1일차) 10:00∼17:00 시민 안전체험 프로그램 운영 86개 10:00∼11:00 시민참여 재난대응 종합훈련 10:40∼11:30 함께 만드는 안전서울 결의식 개막식 14:00∼16:00 스트롱맨 소방차 끌기 대회 21명 5.10.(금) (2일차) 10:00∼17:00 시민 안전체험 프로그램 운영 - 09:30∼17:00 소방안전 국제세미나 중소기업중앙회관 15:00∼17:00 청소년 안전문화제 12개팀 5.11.(토) (3일차) 10:00∼17:00 시민 안전체험 프로그램 운영 - 10:00∼13:00 가상 재난현장 드론 구조 경진대회 30여명 13:45∼16:45 몸짱소방관 선발대회 33명 Ⅳ 자체운영 세부내용 1 메인 운영 프로그램 ?? 프로그램명 : 달려라! 미니로봇 소방차! ?? 운영기간 : 5. 9(목) ~ 5.11(토) / 3일간 ?? 운영주체 : 동작소방서 ?? 참여업체 : ㈜로보로보 (교육용 완구제작 전문업체) ?? 운영인원 : 34명(홍보교육팀4, 사회복무2, 업체2, 본부지원26) ※ 메인운영프로그램 및 이벤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3일간 총 인원. ?? 운영개요 : 어린이들이 직접 조립한 로봇소방차를 이용하여 화재현장까지 안전하게 보내는 프로그램. ?? 기대효과 : 소방차를 조립하고 화재현장까지의 경로를 설정해보면서 두뇌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자신들이 직접 조립한 소방차가 장애물을 뚫고 화재현장까지 달려가는 것을 보면서 어린이들의 안전감수성과 소방차 길터주기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음. ?? 세부계획 : 붙임(1)문서 참조 <로봇소방차> <소방차조립> <코딩작업> <직접조종> 2 이벤트운영 프로그램 ?? 프로그램명 : 순간포착! 소방관을 찾아라! ?? 운영기간 : 5. 9(목) ~ 5.11(토) / 13시 , 15시 (2회) ?? 운영주체 : 동작소방서 (단독운영) ?? 운영개요 : 서울 안전한마당에 참여한 시민들에게 서울 안전한마당을 더욱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간단한 게임을 통해 기념품을 전달하는 이벤트 프로그램. 서울 안전한마당에 참여한 소방관들의 모습을 촬영해오면 기념품(손수건)을 제공. ?? 기대효과 : 서울 안전한마당에 참여한 시민들이 한 곳의 부스에만 머무르지 않고, 숨은그림찾기 하듯 행사장 이곳저곳에 있는 소방관들과 구조물을 보면서 다양한 부스를 경험해볼 수 있음. ※ 5개 이상의 안전체험부스 방문시 안전교육 이수증 발급과 연계가능. ?? 세부계획 : 붙임(1)문서 참조 3 제8회 몸짱소방관 선발대회 출전 ?? 일시/장소 : 5.11(토) 13:45 ~ 16:45 / 문화의 마당 야외무대 ※ 배우 하희라(축사), 가수 오마이걸(공연), 개그맨 류근지(사회) 참석 ?? 참 가 자 소 속/부 서 동작소방서 현장대응단 성 명 송 원 기 ?? 진행순서 구 분 시 간 세 부 내 용 비 고 사전공연 13:45∼14:25 (15분) 市 B-boy팀 M.B 크루 (15분) 축하공연 오마이걸 개회식 14:15∼14:25 (10분) 인사말 및 개회선언 본 부 장 몸짱 홍보대사 축사 하희라(명예소방관) 위원소개 및 기준안내 심사위원장 대회진행 14:25∼15:50 (85분) 규정포즈(20분) 7개조 (4∼5명/1조) 자유포즈(65분) 집계·공연 15:50∼16:15 (25분) 심사집계 및 공연 바람칼 아트컬 시상 촬영 16:15∼16:20 (5분) 심 사 평 전문위원 16:25∼16:35 (10분) 시 상 식 본부장·위원장 16:35∼16:45 (15분) 기념촬영 선수 및 관객 Ⅴ 행사 운영계획 1 행사 시설물 설치 ?? 설치기간 : 5. 6(월) 10:00 ~ 5. 9(목) 07:00 ?? 설치내용 : 무대, 몽골텐트, 체험시설, 상징물, 현수막, 열기구 등 ?? 차량지원 : 화물차, 이동홍보차, 안전교육차 ?? 설치일정 내 용 설치 일정 5.6(월) 5.7(화) 5.8(수) 몽골텐트 메인무대(LED) 전기, 음향, 발전차 체험시설 상징물 2 행사 지원 ?? 종합안내소 운영지원 ? 지원인력 : 3명 5/9 5/10 5/11 위. 오문석(현장대응단) 위. 김영남(현장대응단) 교. 이성학(현장대응단) ? 지원내용 : 체험 프로그램?행사일정 안내, 민원응대 등 대시민 업무 ? 착용복장 : 하기동복 ?? 소방아트 라이브 페인팅 ? 지원인력 : 1명 (장. 주용섭/홍보교육팀) ? 지원내용 : 안전한마당 기간 중 이동홍보차에서 진행되는 라이브페인팅 이벤트 지원. ?? 구역별 안전관리 책임자 배치 ? 기 간 : 5. 9(목) ~ 5. 11(토) 09:30 ~ 17:30 ? 장 소 : 행사장 내 A ~ H구역 ? 인 원 : 24명(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방 법 : 2시간 마다 할당된 구역 안전위해요인 점검 및 제거 구 분 A구역 B구역 C구역 D구역 E구역 F구역 G구역 H구역 1일차 종로 중부 광진 용산 동대문 도봉 성북 은평 2일차 강남 서초 강서 강동 마포 영등포 구로 노원 3일차 관악 송파 양천 중랑 동작 서대문 강북 성동 ?? 안전관리 순찰조 편성 ? 기 간 : 5. 9(목) ~ 5. 11(토) / 09:00 ~ 폐장 ? 장 소 : 행사장 내 전체 ? 구 성 : 12개조 24명(소방서별 1명) 1개조 2명으로 구성 ? 방 법 : 조별 해당시간에 순찰하며 안전위해요인 점검 및 제거 1일차 2일차 3일차 09:00∼11:00 종로/중부 강남/서초 관악/송파 11:00∼13:00 광진/용산 강서/강동 양천/중랑 13:00∼15:00 동대문/서대문 마포/도봉 동작/영등포 15:00∼폐장 성북/은평 구로/노원 강북/성동 ?? 행사장 비상 통신망 운영 ? D-TRS : 소방서별 각 1대 (우리 서 TRS 무전기 1대 지원) ? 카카오톡 채팅방 : 운영본부, 소방서 홍보팀장?담당자 3 비상 계획 ?? 비상상황 예상요인 : 우천, 강풍, 미세먼지, 참여자 급증 등 ? 기상예보 (5.6~5.12) 5.9(목) 5.10(금) 5.11(토) 구름조금, 10℃/18℃ 구름많음, 9℃/17℃ 구름조금, 8℃/16℃ ? 3년 평균 기상값 (5.9 기준) 평균기온(℃) 최고기온(℃) 최저기온(℃) 일 강수량(mm) 풍속(m/s) 17.7 23.3 13.6 0.8 1.8 ?? 상황별 대응조치 ? 우천 상황별 대응조치 단계 강수량 (시간당) 대응방법 1단계 10mm 미만 - 참가자 1회용 우의 지급 후 행사 운영 - 전기사용 부스 일부 운영 중단 공연 제외 안전문화 행사 : 우의 지급 후 운영 2단계 10∼20mm - 현장 상황에 따른 행사 지속 여부 판단 - 안전문화 행사 및 안전체험 프로그램 일시 중단 3단계 20mm 초과 - 당일 행사중지 및 시민 귀가조치 - 강우 및 강풍에 따른 설치시설물 안전작업 ? 강풍 상황별 대응조치 단계 풍속(m/s) 대응방법 1단계 14m/s 이하 - 정상운영 강풍주의보 14m/s∼20m/s - 애드벌룬 철거 - 몽골텐트 및 시설물 모래주머니 보강 강풍경보 21m/s∼ - 당일 행사중지 및 시민 귀가조치 ? 미세먼지 상황별 대응조치 단 계 기 준 대응방법 미세먼지주의보 75μ/㎥∼90μ/㎥ - 마스크 지급 후 정상운영 미세먼지경보 90μ/㎥∼ - 행사 전면 중단 ※ (근거)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 (참고)나쁨 35μ/㎥이상 , 매우나쁨 75μ/㎥이상 ? 동시 행사참여자 급증 시 대응조치 - 3천명 이하 : 정상 운영 ※ 동시수용 적정인원(3,000명) : 80개(프로그램) × 30명(적정인원) + 500명(무대 등) - 3천명 ~ 1만명 : 영등포 소방서 10명 안전관리요원 추가 배치 - 1만명 이상 : 3권역 소방서별 10명씩 안전관리요원 추가 배치 Ⅵ 행정사항 ?? 체험 프로그램 부스 완비 일시 : 5. 8(수) 14:00까지 ?? 동원 차량 배치 일시 : 5. 8(수) 12:00까지 ※ (예외)영등포·동작 구급차(9일 08:50~11일 18:00) / 용산 화물차(8일~9일) ? 행사운영차량 : 총3대 (안전교육차, 화물차, 이동홍보차) ? 행사운영기간 : 5. 8(수) 12:00 ~ 5. 11(토) 17:30 ?? 행사기간 중 행사요원 출근 시간 : 5. 9(목) 07:30까지 ※ 5.10(금), 5.11(토)의 경우 08:00까지 출근 ?? 체험 프로그램 부스 운영시간 : 10:00 ~ 17:00(종료시간 준수) ?? 행사 운영직원 복장 : (목)기동복 & (금?토) 활동복 ※ 행사 기간 중 기동모 대신 행사 운영직원 모자 별도 착용 예정 ?? 복무조치 ? 일근 근무자 : (목?금) 출장조치 / (토) 초과근무* *토요일 일근 근무자(사회복무요원 포함)는 행사종료 후 대체휴무 1일 가능하나, 초과근무 수당 수령 시 대체휴무 불가 ※ 본부 소방행정과-2507(2019.1.28.)호 “소방공무원 휴가 등 업무지침 알림” 의거 시행 ? 교대 근무자 : 당번자 출장조차, 비번자 초과근무 ※ 교대 근무자는 실 근무시간 모두 초과근무 인정 ? 초과근무 수기작성 - 행사참여직원 : 5. 9(목) ~ 5. 11(토) 행사기간 중 ※ 행사운영에 직접 참가한 직원 및 안전문화 행사 참가 직원에 한함) ?? 개막식 및 안내요원 협조사항 ? 소방지휘관 및 참석직원 개막식 참석 안내 - 소방지휘관 : 5.9(목) 10:10까지 / 하정복?정모?예장계급장 - 참석 직원 : 5.9(목) 10:10까지 / 하기동복 붙 임 : 1. 프로그램 진행 및 안전관리 매뉴얼 1부. 2. 행사장 위치 및 배치도 1부. 3. 행사포스터 1부. 4. 안전관리 점검표 1부. 5. 직원 출근부 1부. 끝. 붙임1 프로그램 진행 및 안전관리 매뉴얼(동작) - 2019 서울안전한마당 - 프로그램 진행 및 안전관리 매뉴얼 운영주체 동작소방서 체험연령 □ 유치원생 □ 초등학생 □ 청소년 □ 성인 행 사 명 달려라 미니로봇 소방차! & 순간포착 소방관을 찾아라!(Event) 체험시간(1회) 30분 행사내용 ? 어린이들이 미니로봇 소방차를 직접 조립하고 간단한 코딩을 통하여 소방서에서 화재 현장까지 직접 조종해보는 프로그램. ? 안전한마당 행사에 참여한 소방관 및 구조물을 찾아보는 이벤트를 통해 안전한마당을 좀 더 가깝게 느끼고 즐길 수 있음. 교육목표 ? 소방차를 조립하며 소방과 소방관에 대한 흥미유발. 코딩을 통한 소방차 조립 활동으로 두뇌발달, 최첨단 소방 이지미 재고. 특히 교육적으로 효과가 뛰어날 것으로 사료됨. 운영계획 (시나리오) 1 행사진행 순서 ? 진행시간 : 30분 내 ? 진행순서 1. 오리엔테이션 - 안내데스크에서 대략적인 프로그램 설명.(교육영상 활용) 2. 어린이 한 명당, 한 명의 교육강사가 붙어서 소방차 조립 및 코딩방법 설명 3. 옆에 준비된 소방출동로에서 조립한 소방차를 조종해보기 2 행사진행 및 방법 등 ? 오리엔테이션(코너설명) ① 업체(주.로보로보)에서 준비한 영상을 통하여 대략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 ② 로봇소방차와 소방관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 ? 진행 및 방법 등 1. 운영파트는 총4개로 구성됨.(안내데스크, 코딩파트, 조종파트, 이벤트파트) - 몽골텐트(5x5) 3개동을 연결한 뒤 중앙을 터서 거대한 하나의 공간을 만듬. - 공간 안에 안내데스크, 코딩파트, 운영파트, 이벤트파트를 구성. - 총 운영필요 인원 20명 <안내데스크 2명, 코딩파트 8명, 조정파트 8명, 이벤트파트 2명> - 동작소방서에서 운영하는 이벤트인“순간포착, 소방관을 찾아라!”를 통하여 효과적인 인원유치가 가능함. 이벤트 공간은 텐트 3개동 중 한 곳에 로봇소방차 전시 진열테이블 과 함께 구성할 예정. 운영계획 (시나리오) 2. 안내데스크 운영. (운영인원 2명) - 안내데스크에서는 부스에 처음 방문한 체험객들에게 운영프로그램 소개영상(업체준비)을 보여준 뒤 어떤 프로그램이 운영되는지에 대한 설명 및 흥미를 유발하는 오리엔테이션 시간을 가지게 된다. 오리엔테이션이 끝난 뒤 코딩파트로 이동하게 됨. - 업체에서 나온 인원이 안내데스크를 운영하게 될 예정. 3. 메인파트 운영. (파트별 운영인원 (코딩파트 8명 / 조종파트 8명) - 메인파트는 코딩파트와 조종파트로 나눠서 진행. - 안내데스크에서 오리엔테이션이 끝난 체험객들은 코딩파트로 이동하여 소방차 조립 및 코딩을 실시하게 된다. - 코딩파트의 경우 어린이들에게 직접적으로 로봇소방차 조립방법 및 코딩방법을 교육해야하는 파트이기 때문에 운영요원이 종일 상주가 가능한 요원으로 배치해야함. (소방서 직원 / 대학생알바 위주) 때문에 본부에서 종일 상주가 가능한 대학생 알바 인원 지원 필요. <<※현 운영예상 - 소방서 직원 3명 / 대학생알바 5명이상>> - 조종파트의 경우는 소방차를 조종하는 아이들의 안전관리에만 신경 쓰면 되고 교육을 하지는 않기 때문에 오전, 오후로 바뀌는 지원인력을 받아 운영해도 운영이 가능함. 한화손보 직원들로 운영가능.) <<※한화손보 직원도우미 지원 필요>> 3-1. 코딩파트 운영 (운영인원 8명) 코딩파트는 총 8개의 테이블과 좌석으로 구성됨. 테이블 두 개를 붙여서 어린이 2명, 운영요원 2명이 마주보는 형태로 구성. 운영요원 한 명이 한 명의 어린이에게 붙어서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 진행. 이 과정에서 교육적 효과 및 뇌발달 효과 극대화 기대. ※세부구성도 별도첨부. 3-2. 조종파트 운영 (운영인원 8명) 조종파트는 코딩파트 옆에 로봇소방차가 출동하는 출동로를 설치하여 진행. 소방서에서 화재현장까지 내가 직접 만든 로봇소방차가 출동하여 화재를 진압하는 시나리오. 출동로에 소방서와 화재현장을 미리 표시해 둠. 바닥에 매트를 깔아서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 할 것. 좌석에 앉아서 진행하는 코딩파트와 달리 아이들이 선 채로 운영되기 때문에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함. ※세부구성도 별도첨부. 운영계획 (시나리오) 4. 이벤트파트 운영. (운영인원 2명) - 서울안전한마당에 참여한 소방관들과 각종 구조물들을 촬영하여 오면 기념품을 지급하는 이벤트로, 안전한마당을 두루 즐길 수 있는 이벤트로 활용 - 매일 다른 대상을 지정하여 촬영할 수 있도록 할 예정. - 메인 프로그램인 로봇소방차 프로그램의 특성상 체험객들의 대기시간이 길어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대기하는 체험객들에게 재미있는 이벤트로 운영 가능. - 메인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운영. 대기하는 동안 이벤트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기념품도 타고 대기시간을 즐겁게 보낼 거리를 찾을 수 있으며, 다른 부스를 홍보하는 효과도 함께 가져올 수 있음. - 지급 기념품은 손수건 예정. (땀을 닦거나 먼지를 막는 용도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 - 사회복무요원으로 운영 예정. 필요시 지원인력 요청. 안전관리 사항 1 프로그램 시작 전 ① 텐트 내부로 어린이 입장시 안내직원이 안내하여 부딪치거나 미끄러짐 등의 안전 사고를 방지한다. ② 어린이 의자를 이용하여 아이들이 좌석에 앉아 설명을 듣도록 하여 넘어지지 않도록 한다. (※간이 어린이 의자 지원필요.) 2 프로그램 진행 중 ③ 코딩파트에서는 좌석에 앉아서 프로그램이 진행되기 때문에 착석과정에서 낙상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유의. ④ 대기 중인 어린이들이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진행할 것. 진열 소방차를 만지거나 보기 위해 아이들이 붐빌 경우, 정리 필요. ⑤ 바닥에서 진행되는 조종파트의 경우 매트 위에 코스를 설치하여 딱딱한 바닥에 다치지 않도록 세팅할 것. ⑥ 행사 진행 중 아이들의 몰림 등 혼잡상황 및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텐트 가장자리에 한명씩 안전요원을 배치한다. 3 프로그램 퇴장 전 ① 정확히 인원을 파악하여 정렬하고, 시설 내 빠뜨린 물건이 없는 지 점검한다. ② 대기인원과 퇴장인원이 몰릴 경우, 극심한 혼잡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안전에 각별히 주의해야함. 운영직원 진행요원 : 총 20명 < 소방3명, 대학생알바5명, 한화직원 8명, 사회복무2명, 업체직원 2명 > < 주진행 : 16명, 보조진행 : 4명 (1일 운용기준) > ※ 본부 협조 인원 : 13명 이상 - 코딩파트 : 대학생 알바 (종일활용 가능인력) 5명 이상 (최소 필요인원 5명) - 조종파트 : 한화직원 (파트타임 활용인력) 8명 이상 (최소 필요인원 8명) 안전책임자 홍보교육팀장 안전요원 6명 (홍보담당, 안전교육담당 등) 소품 및 장비 운영비용 ○ 소품 및 장비운용 : 15종 618점 등 본부 협조 몽골 텐트(5×5) 3개 ? 중앙부분을 터서 하나의 커다란 텐트처럼 운영예정, 탁자 2×0.9m 10개, 의자 16개, 어린이 의자 32개, 플래카드 1개, 파라솔 3개, 안전매트 6개, 모니터1개, 안전관리용 통제선 10개 소방서 로봇소방차 조립 세트 16개, 로봇소방차 출동로 8개, 전시용 진열테이블 3개, 자체 프로그램 소개 배너 2개, 무선마이크, 이벤트용 손수건 500개, 소탁자2개, 전시장 배경용 플래카드 1개, 플래카드 고정용 자석 20개 안전매트 6개 전기사용량 (kw) 대형모니터(1kw), 커피포트(1kw) 등 ○ 운용비용 : 총 1,200,000원 기타 ○ 업체(주.로보로보)에서 로봇소방차 및 소방출동로 제작비 전액(천만원 상당)을 지원. ○ 소방서 자체예산 절감에 업체의 도움이 컸던 바, 인력지원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운영이 가능함 ○ 이 프로그램 운영에는 인력이 다수 동원되어야하나 업체 사정상 인력 동원이 어려운 상황으로 본부의 인력 지원이 절실히 필요함 ○ 텐트 3개를 한 번에 사용하기 위해서 부스 위치가 코너 쪽에 위치할 수가 없음. 프로그램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가운데 쪽 위치로 배치요망. 붙임2 행사장 위치 및 체험 프로그램 배치도 <행사장 위치도> <행사장 내 체험부스 등 배치도> 붙임3 행사 포스터 붙임4 행사 안전관리 점검표 안전관리 점검표 ○ 점검일시 : 2019. 5. . ○ 점검구역 : 구역 ○ 점 검 자 : 소방서 계급 성명 (서명) 분 류 점 검 내 용 점검결과 (체크) 비 고 (조치사항) ○ △ × 운영 관리 운영직원들의 용모, 복장 등 제반 준비사항 안전 관리 기본 행사장 주변에 못, 유리조각 등 안전사고발생요인 텐트 로프, 고정장치, 테이블 의자 모서리 등 시설물 상태 체험자를 위한 개인안전 장구류의 상태 교통 코너 안전책임자가 안전사고 예방점검 실시여부 체험차량 주변 안전위해요인 (고임목, 브레이크 상태, 기타교육장비 등) 전기 주요 차량 이동로에 안전관리직원 적정하게 배치ㆍ유지 발전기 주변 위해요인 제거 및 전선안전조치 상태 배선불량 및 전선, 멀티선, 기타전기기기 연결 및 접지상태 전선 발걸림 등 안전조치 우천 시 전기누전으로 인한 안전사고의 발생우려 자가 발전기 등에는 안전관리자를 배치하고 수시로 점검을 실시여부 기타 주변청소, 사용물품 청결상태, 정리정돈 상태 등 조명ㆍ광고탑 등 시설물 전도 위험성 담당구역 내 안전 위해요소 ※ 점검자 의견 : 붙임5 직원 출근부 직원 출근부 [2019. 5. .( ) 소방서] 연번 계 급 성 명 출근시간 퇴근시간 비 고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확 인 자 : 홍보교육팀장 (서 명)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도 서울안전한마당 자체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동작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4461 생산일자 2019-05-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영랑 (02-847-0900) 관리번호 D000003618606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