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육지원과-3308 결재일자 2019.5.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지원과장 서울시립과학관장 서형석 최성옥 05/03 代이현배 협 조 총무과장 代김국헌 전시과장 이현배 주무관 신지혜 주무관 정선 - 2019년 서울시립과학관과 함께하는 - 어린이날 과학문화행사 추진 계획 2019. 5 서울시립과학관 (교육지원과) - 2019년 서울시립과학관과 함께하는 - 어린이날 과학문화행사 추진 계획 2019년 어린이 날(5월 5일)을 맞이하여 과학관을 방문하는 어린이관람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과학문화행사 프로그램 제공 Ⅰ 근거 및 추진방향 ?? 근거 ○ 과학관 설립?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조(과학관 사업) ○ 2019년 서울시립과학관 과학문화행사 운영계획(교육지원과-606) ?? 추진방향 ○ 계절에 맞는 다양한 문화행사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모두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진행을 통한 과학문화 향유 ○ 과학관 4개 전시관 투어해설 및 과학체험 활동 공유 Ⅱ 사 업 개 요 ?? 사업명 :「2019년 서울시립과학관과 함께하는 어린이 날」과학문화행사 ?? 일 시 : 2019. 5. 05(일) 10시 ~ 17시 ?? 장 소 : 서울시립과학관 ?? 대 상 : 어린이 및 참여가족 등 누구나(약1,316명) ?? 내 용 : 사이언스매직쇼, 과학교육, 특별전시해설, 체험(유레카, 캐리커쳐, 페이스 페인팅) 등 ?? 행사일정 분야 대상 구분 내용 시간 인원 장소 합계 약 1,316명 소계 400명 사이언스 매직쇼 누구나 공연 0 마술공연 (관객참여 포함) 0 과학공연 (관객참여 포함) 12:00-12:40 200 1층 중앙무대 14:30-15:10 200 소계 36명 과학교육 중학생 융합 과학 나만의 APP 개발 교실 10:00-12:00 18 3교육실 코딩과 로봇교실(기본반) 14:00-16:00 18 소계 880명 체험 프로그램 누구나 (입장권 소지자) 특별해설 내 귀에 저장 10:00~10:50 30 전시실 13:00~13:50 30 체험 뜻밖의 발견 유레카! 11:00 14:00 100 100 1층 Youtube Zone 16:00 17:00 150 150 1층 중앙무대 스템프 투어 미션(과학관에 숨은 과학자를 찾아라) 및 포터존 운영 10:00-17:00 (상시) 200 상설전시실 및 안내 누구나 캐리커쳐 10:00 ? 17:00 (상시) 60 원소 기호 앞 페이스 페인팅 10:00 ? 17:00 (상시) 60 ※ 상기 행사일정은 운영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Ⅲ 세부추진계획 ① 사이언스 매직 쇼 ○ 일 시 : 2019. 5. 05.(일), 2회( 12시, 14:30분) ○ 장 소 : 과학관 1층 중앙무대 ○ 대 상 : 누구나(400명) ○ 참여방법 : 공연장 앞 의자 착석 공연 관람(무료) ○ 주 관 : 교육지원과 ○ 내 용 마술공연 (관객참여) ○ 장미마술, 비둘기마술, 로프마술, 꽃가루마술, 라이트마술, 고리마술, 지폐마술 등.. 여러 가지 마술 퍼포먼스를 펼친 후 마술은 눈속임이 아니라 그 속에는 과학(원심력, 화학반응, 물리적 법칙, 착시현상 등..)의 원리가 존재한다고 설명을 한다. 관객을 앞으로 불러내어 그러한 것(원심력, 화학반응, 물리적 법칙, 착시현상 등..)들을 이용하여 관객이 마술을 하는 즐거운 시간. 줄 마술, 색깔이 바뀌는 마술, 아무것도 없는 통에서 계속 물건이 나오는 마술, 입에서 휴지가 계속 나오는 마술 등.. 과학공연 (관객참여) 물을 거꾸로 해도 쏟아지지 않는다. 표면장력이란 무엇일까? 하얀 공기대포의 원리, 커다란 풍선을 바람을 이용해 공중부양 시키면서 그 원리를 알아본다. 커다란 통 안에서 하얀 고리가 계속 나간다. 어떻게 계속 나갈까? 공기가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지 알아보고 신나게 체험해 본다. 커다란 풍선을 손을 대지 않고 공중부양 시킬 수 있는 방법이 뭔지 알아본다. 직접 체험하는 시간 피날레마술 쌀마술, 과자, 깃발 등.. 쌀이 압력과 열을 받으면 뻥튀기로 변한다. 변한 뻥튀기를 직접 먹어보기도 하고 수없이 나오는 과자를 선물로 받는다. 마지막은 마술로 화려하게 장식된다. ② 과학 특별 교육 ○ 일 시 : 2019. 5. 05.(일), 2회(10시, 14시) ○ 장 소 : 제3교육실 ○ 대 상 : 중학생(36명) ○ 참여방법 : 온라인 사전예약 및 현장접수 선착순 18명 ○ 소요예산 : 비예산(기존 과학교육 프로그램 준비물 활용) 분야 프로그램 명 대상/시간/장소 과학 테마 나만의 APP 개발 교실 중학생 MIT앱인벤터를 사용하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구동되는 나만의 APP을 개발 해보는 4차시 교육프록그램 10:00-12:00 3교육실 IT 교육 코딩과 로봇교실 중학생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스크래치와 피지컬컴퓨팅 교구 비트브릭을 활용하여 코딩과 로봇기초 프로그램을 함께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 14:00-16:00 3교육실 <프로그램 내역> 과학 체험 프로그램 운영 1) 어린이 날 특별 전시해설 “내 귀에 저장” ○ 일 시 : 2019. 5. 05.(일), 2회(10시, 13시) ○ 장 소 : 1층 로비 Youytube Zone 앞 ○ 대 상 : 누구나 (과학관 입장권 소지자에 한함, 60명) ○ 참여방법 : 현장 선착순 / 회당30명 이내 ○ 내 용 : 일상 속 흥미로운 과학현상과 전시물에 숨겨진 과학이야기를 듣고 궁금한 내용을 묻고 이해하는 해설 프로그램 ○ 비 용 : 비예산 (전시과 교육 프로그램 활용) 특별 전시해설 2) 사이언스쇼 ‘뜻밖의 발견 유레카!’ ○ 일 시 : 2019. 5. 05.(일), 4회 ○ 장 소 - Youtube Zone(30분) : 2회(11시, 14시) - 1층 로비 중앙무대(30분) : 2회(16시, 17시) ○ 대 상 : 누구나(500명) ○ 주 관 : 전시과 ○ 소요예산 : 비예산(기존 프로그램 체험물 키트 활용) ○ 내 용 : 재미있는 실험을 통해 과학적 원리를 설명하고 관람객이직접참여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푸는 과학 참여 프로그램 과학 실험 쇼 3) 스탬프 Mission!! “과학관에 숨은 과학자를 찾아라” ○ 일 시 : 2019. 5. 05(일) 10시 ~ 17시 / 상시 ○ 장 소 : 상설전시실 전역 ○ 대 상 : 누구나 (과학관 입장권 소지자에 한함) ○ 내 용 : 과학관 전시물 활용 미션(스탬프) 체험 - 과학의 날을 맞이하여 서울시립과학관 전시물과 관련 있는 과학자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 문제를 푸는 전시탐방 프로그램 ※ 미션 완료자에게는 소정의 상품 제공 4) 포토존 운영 ○ 일 시 : 2019. 5. 05(일) 10시 ~ 17시 ○ 장 소 : 안내데스크 ○ 대 상 : 과학관 전시물 활용 미션(스탬프) 체험 완료자 200명 ○ 내 용 - 스탬프 Mission!! “과학관에 숨은 과학자를 찾아라” 완료자에게 즉석카메라 사진촬영 및 인화지 제공 5) 캐리커쳐 ? 일 시 : 2019. 5. 5.(일) 10시 ~ 17시, 4회 ? 장 소 : 과학관 1층 엘리베이터 앞 체험부스 ? 대 상 : 누구나(60명) ? 참여방법 : 과학관 관람객중 각실 각회당 선착순 10명 ? 비 용 : 무료 6) 페이스 페인팅 ? 일 시 : 2019. 5. 5.(일) 10시 ~ 17시, 4회 ? 장 소 : 과학관 1층 엘리베이터 앞 체험부스 ? 대 상 : 누구나(60명) ? 참여방법 : 과학관 관람객중 각실 각회당 선착순 10명 ? 비 용 : 무료 Ⅳ 소 요 예 산 ?? 소요예산 : 3,000천원 ○ 매직 쇼 및 캐리커쳐 등 행사비 : 3,000천원 ?? 계약방법 : 수의계약 ○ 사유 : 지방자치단체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시행령 제25조 제1항 제5호 나목 및 제30조 제1항에 지방자치단체 수의계약 ?? 예산과목 ○ 문화행사 : 서울시립과학관총무과, 과학기술진흥, 교육프로그램개발및 운영, 과학문화행사 및 교육협력강화, 일반운영비, 행사운영비 Ⅴ 행 정 사 항 ?? 부서별 지원사항 ○ 총무과 - 강사 및 공연자에 대한 주차요금 면제 또는 할인 - 주차 및 안전관리 협조 - 행사참여 직원에 대한 특별근무명령 - 관련 시설 관리 ○ 전시과 - 전시실 내부 프로그램 운영 - 체험부스 운영 및 관리 ○ 교육지원과 - 본 행사에 대한 전반적인 운영관리 및 조율 - 교육프로그램 등 기타 사항 관리 ?? 2019년 어린이의 날 행사에 참여한 직원은 초과근무 또는 대체 휴일(15일 이내 사용) 사용 ?? 홍보 사항 ○ 과학관 홈페이지에 게재 ○ 블로그, 페이스북 등 SNS에 홍보 글 게시
17742819
20210929120735
본청
교육지원과-3308
D0000036167788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