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인재양성과-4163 결재일자 2019.4.30.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운영팀장 인재양성과장 이정화 김종엽 04/30 代김종엽 협조 제1기 주제별 문제해결 노하우 운영결과 보고 2019. 4.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제1기 주제별 문제해결 노하우 운영결과 보고 업무수행에 필요한 핵심 노하우를 실무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하도록 분야별 1일 특강 교육과정(비주얼 씽킹)을 운영하고 결과를 보고드림. ?? 운영개요 ○일시/장소: ’19.4.18(목), 09:00~17:00(7h)/본관 301호 ○교 과 목: 3개과목 6시간 - 비주얼 씽킹(Visual thinking)이란?(2h), 창의적 사고를 위한 비주얼 씽킹 실습(2h), 분임별 발표 및 피드백(2h) ※ 행정시간(1h, 30분 2회): 과정안내, 설문조사 등 ○교육인원: 시·자치구 5급 이하 31명(계획인원 20명 대비 155%) 구분 소 속 별 직 렬 별 직 급 별 시본청 사업소 자치구 행정 기술 5급 6급 7급 8급 9급 인원 8 6 17 21 10 1 7 14 8 1 ○ 자치임원 - 대 표: ○ 평가방법: 학습태도 100% ○ 소요예산: 강사료 금1,080천원 < 총 평 > ?? 평균 만족도 4.33점(2018년 1기 4.59점 대비 0.26점 감소) ??교육생들이 자기 생각을 그림, 스토리텔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정리하고 창의적으로 확장하여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좋은 기회가 되었음 ?? 다만, 전기수 대비 만족도가 감소하였는데 이는 강사의 강의태도에 일부 문제가 있었기 때문으로 강사에게 교육생 의견을 전달하여 향후 강의 시 수정 할 수 있도록 조치 예정 ※강사만족도 ’19-4.34점, ’18-4.71, 0.37↓ ?? 운영결과 ○ 강사 및 시간표 - 강 사: - 시간표(집합교육)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8교시 8교시 09:00 ~09:30 09:30 ~10:20 10:30 ~11:20 11:30 ~12:20 12:30 ~13:20 13:30 ~14:20 14:30 ~15:20 15:30 ~16:20 16:30 ~17:00 과정안내 비주얼 씽킹이란? 중식 창의적 사고를 위한 비주얼 씽킹 실습 분임별 발표 및 피드백 과정 마무리 (설문조사) ○ 교과목 별 주요내용 - 비주얼 씽킹이란(2h) ·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과정, 단계, 생각방법, 다르게 보는 관점에 대하여 사례와 경험을 바탕으로 강의 · 새로운 관점으로 사고하고 스토리텔링, 생각을 이미지화하는 방법 설명 - 창의적 사고를 위한 비주얼 씽킹 실습(2h), 분임별 발표 및 피드백(2h) · 암기력과 비주얼 씽킹, 연상게임, 교육생의 경험 스토리텔링, 이미지를 만드는 표현, 과점을 바꾸어 보기 등을 활용하여 실습 · 창의적으로 다양하게 생각하는 방법에 대하여 토의 및 피드백 ○ 만족도 조사결과 - 조사개요 · 조사기간: ’19.4.18(목)~4.24(수) · 응답인원: 29명(교육수료자 31명 중 93.5%) · 조사방법 : 교육종료후 모바일/이메일 등을 활용 온라인 조사 · 조사결과 : 평균만족도 4.33점(교육 만족도 4.28점/강사만족도 4.38점) - 교육 만족도 세부내역 설 문 항 목 평균 비고 구 분 세 부 문 항 4.28 학습 효과 4.28 학습한 내용은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4.31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4.31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들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4.21 교육 설계 4.28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4.34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강의, 토론, 실습과제)이 전반적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4.21 교육 운영 4.28 입교전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38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운영지원에 만족한다. 4.17 과정을 수강한 주된이유 (학습의지) 1. 자기계발을 위해 13명 43.3% 2. 교육 이수시간 충족을 위해 16명 53.4% 3. 업무활용을 위해 1명 3.3% · 학습관련 만족도 세부 문항 중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 생각한다’부분이 모두 4.34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교육내용이 현업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됨을 나타낸다고 판단됨. · 학습의지 부분에서 자기계발을 위해 신청한 경우가 13명으로 업무 활용을 위해 신청한 경우 1명보다 훨씬 많았으며, 교육생이 평소 창의적 사고가 업무의 내용에 관계 없이 공통적으로 필요하다 생각하고 있는 것을 반영한 것임. ·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운영지원 만족 부분이 4.17점으로 가장 낮게 나왔는데, 일부 교육생의 전자출결 어려움, 강의중 옆 강의실과 혼선등이 반영된 것임. - 강사만족도 세부내역 교 과 목 명 강 사 명 평균 강의 전문성 강의 기술 강의 준비 강의 태도 4.38 4.39 4.34 4.43 4.35 비주얼 씽킹이란? 박규상 4.39 4.37 4.33 4.47 4.40 창의적 사고를 위한 비주얼 씽킹 실습 4.39 4.43 4.40 4.40 4.34 분임별 발표 및 피드백 4.35 4.37 4.30 4.43 4.31 · 박규상 강사는 강의준비 부분에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는데, 이는 강사가 다양한 사례를 들어 알기쉽게 강의한 때문으로 판단됨. ○ 교육생 주요의견 <교육효과> · 새로운 접근, 발상, 생각을 하게 해준 교육임. · 재미있고 유익한 교육이며 관점을 달리 새롭게 해야 하는 이유를 알게 됨. · 적절한 사례로 창의적 사고가 결코 어렵지 않다는 것을 느꼈음. · 생각을 확장하여 의미있는 글로 만드는 방법을 배웠음. <교육내용 및 방법> · 강사가 교육생의 생각을 듣고 교감하는 부분이 좋았음. · 창의적인 생각을 유도하는 강의로 간단하고 기초적인 것에서 시작해 다양하고 신선한 아이디어로 발전시키는 방법을 알려주어 도움이 되었음. · 학벌, 공무원에 대한 인식, 노인에 대한 언급을 불편하게 한 면이 있음. ⇒ 강사에게 교육생 의견을 전달하여 단어 선택, 강의태도 등을 신중하게 하도록 요청 <교육운영, 시설 등> · 강의중 옆 강의실 방송이 스피커로 나와 강의에 방해가 되었음. · 프로젝터가 노후하여 강의내용이 색을 표현해야 하는 경우 어려움이 있으며, 강의실 전면부 조명은 앞쪽 소등 기능 필요 ⇒ 영사실, 시설재무팀과 문제점을 공유하여 향후 재발 방지 및 시설개선 도모 붙임 제1기 주제별 문제해결 노하우 수료생 명단 1부. 끝.
17713909
20210929121500
본청
인재양성과-4163
D0000036144927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