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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제1기 문화행사기획실무과정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4171 결재일자 2019.4.30.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규교육2팀장 인재양성과장 백효나 양승철 04/30 代김종엽 협조 2019년 제1기 문화행사기획실무과정 운영결과보고 2019. 4 인재양성과 (신규교육2팀) 2019년 제1기 문화행사기획실무과정 운영결과보고 문화행사기획 담당자를 대상으로 2019년 제1기「문화행사기획실무」과정을 운영하고 결과를 보고드림 1 교육운영 개요 □ 기간/장소 : 2019.3.11.(월) ~ 3.12.(화), 2일 / 배움관 301호 □ 수료인원 : 시·자치구 5급 이하 30명(계획 30명 대비 100%) □ 교육생 현황 ○ 직렬별: 행정 27명, 세무 1명, 사회복지 2명 ○ 소속별?직급별?성별 (단위 : 명, %) 계 근무처 직급 성별 시 자치구 5급 6급 7급 8급 9급 남 여 30명 (100%) - 30 (100) - 13 (43.3) 7 (23.3) 10 (33.4) - 12 (40) 18 (60) ○ 담당업무별 : 직무 유관 부서 5명(16.6%), 기타 25명(83.4%) ○ 자치임원 ※ 대표 도서상품권 각 5만원 지급 - 대표: □ 교과목 / 강사: 5개 과목(14시간) / 외부강사 5명 ○ 강의 5시간, 참여학습 4시간, 현장학습 4시간, 행정시간 1시간) □ 교육평가: 학습태도 100% □ 집행예산: 1,905,000원 (강사료 및 원고료) ?? 교과목 구성내용(5과목) 분 야 교 과 목 교 과 내 용 교육시간 및 방법 계 강의 참여 현장 기타 5 과목 계 14 5 4 4 1 직무 공통 5 과목 소 계 13 5 4 4 1) 서울문화정책의 이해 ??서울 도시문화 정책 ??서울 문화예술산업 현황(음악, 미술, 영상, 디지털콘텐츠, 공연, 축제 등) ??서울 문화예술산업 정책 2 1 1 2) 생활문화 : 주민참여형 지역축제 만들기 ??생활문화 주민참여형 축제 및 기타 이벤트의 기획실무 실습 ??생활문화 지역축제의 성공사례 분석(ex. 지역특성을 고려한 축제 성공 사례 등) 3 2 1 3) 생활문화 : 주민참여형 공연 만들기 ??생활문화 주민참여형 공연 기획 실무 실습 ??주민참여형 공연 성공사례 분석 2 1 1 4) 생활문화 행사 홍보 ??주민참여형 생활문화 행사 홍보 성공?실패 사례 및 효과적인 홍보전략 2 1 1 5) 현장 학습 ??주요 생활문화 현장 탐방 및 현안조사 4 4 기타 소 계 1 1 ※ 행정시간 ??시정비전 소개 및 과정 안내 ??교육생 자기소개 및 이수소감 공유 1 1 ?? 교육시간표(2일 14시간) 시간 일자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8교시 9교시 09:00 ~ 09:50 10:00 ~ 10:50 11:00 ~ 11:50 12:00 ~ 12:50 13:00 ~ 13:50 14:00 ~ 14:50 15:00 ~ 15:50 16:00 ~ 16:50 17:00 ~ 17:50 3.11. (월) 입교 및 과정안내 생활문화 (주민참여형 공연 만들기) 중식 생활문화 (주민참여형 지역축제 만들기) 행정시간 귀가 3.12. (화) 서울문화정책의 이해 생활문화 행사홍보 중식 현장학습 (한성백제박물관) 2 교육 운영 결과 □ 총 평 ○ 교육운영 만족도(3.76), ‘18년 평균(4.45)에 비해 0.69 하락 - 학습효과 만족도가 3.84로 대폭 하락함. 대부분(83.4%)이 직무와 관련 없는 교육생으로 구성되어 본 과정에 대한 이해와 만족도가 떨어짐(예: 문화공연 보여주는 과정으로 생각하고 온 교육생 다수) - 입교안내 및 메일, SMS 등 충분한 사전안내로 전자출결 관련 인재개발원 앱 설치가 사전에 대부분 준비되었으며, 문제없이 과정 진행되었으나, 교육생 대표 선발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이 일부 있었음 ○ 교육설계 적정성(3.68), ‘18년 평균(4.42)에 비해 0.74하락 -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교육생의 경우 문화행사기획과 실제사례를 배울 수 있어 좋았다는 의견이 있었으나, 대부분의 교육생들은 문화예술공연 관람을 원한다는 의견 등 기획에 대한 교육이 아닌 문화공연을 관람하는 관점으로 과정을 이해함 ○ 강사 만족도(4.28), ‘18년 평균(4.26)에 비해 소폭(0.02) 상승 - 해당과목에 대한 전문가들의 사례중심 강의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는 주관식 의견이 다수 있었으나, 전반적으로 강사만족도가 낮았으며, 주요 하락요인은 현장학습( 강사)에 있음 - 현장학습장소(한성백제박물관) 및 늦은 강의종료시간 등에 대한 불만이 다수 있었으며, 일부 강사의 외국어 사용에 대한 불만의견도 소수 있었음 ○ 기타 교육생 의견(교육환경, 교육전반 등) - 구내식당 혼잡과 강의실 스크린이 흐리다는 불만의견 있었음 - 강의실이 춥다는 의견이 있어 강의 진행 중 지속적 모니터링 요망(과정장) □ 만족도 조사결과 ○ 만족도 설문조사 개요 - 설문방법 : SMS를 이용한 인터넷(모바일) 설문조사(3.12~15) - 응답인원 : 26명(총 30명 중 응답률 86.6%) ○ (교육 운영) 만족도 : 평균 3.76점(0.69↓) - 교육운영만족도(3.76)는 ‘18년(4.45) 대비 0.69점 하락 - 본 과정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과정의 기대하는 바가 달라 전반적으로 모든 항목에 만족도가 낮게 나온 것으로 판단됨 - 강의실 스크린, 냉난방에 대한 요구는 꾸준히 접수되고 있음 구 분 세 부 문 항 만족도 학습효과 만족도 (3.84) ① 학습한 내용은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3.96 ② 나는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3.84 ③ 나는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3.72 교육설계 만족도 (3.68) ①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3.72 ②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강의, 토론, 실습과제, 현장견학 등)이 전반적 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3.64 교육운영 만족도 (3.76) ① 입교 전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3.68 ② 오리엔테이션시 교육운영(교육목표, 평가방식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뤄졌다. 3.8 ③ 나는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운영지원에 만족한다. 3.8 시설환경 (3.86) ① 강의실 및 학습기자재 3.8 ② 구내식당(식사) 3.92 학습의지 (3.98) ① 본 교육에 관심이 많아 꼭 참여하고 싶었고 열심히 학습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4 ② 나는 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참여하였다. 3.96 교육기간 적절 (22명), 길다(1명), 짧다(3명) - ※ 만족도 산출 제외항목 : 시설환경, 학습의지 ○ (강사) 만족도 : 평균 3.85점(0.54↓) - 강사만족도(3.85)는 ‘18년(4.39) 대비 0.54점 하락 - 이낙용 강사를 제외하고, 대부분 긍정적인 의견이었으나, 실제 만족도 수치는 매우 낮게 나옴 ? 서울문화정책의 이해: 서울시 문화정책에 대해 알수 있는 계기가 됨 ? 생활문화: 축제감독이 와서 축제에 대해 현실적인 부분에 대해 알려준 점이 좋았음 ? 생활문화 행사 홍보: 외국어 사용을 줄이기 희망 ? 현장학습: 길고 지루하여 집중이 안 되었음 - 강사의 지나친 외국어 사용 자제에 대해 사전 안내 필요 교과목 강 사 (전회 만족도) 평균 ① 강의내용이 업무 또는 자기계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② 강의에 몰입할 수 있었고, 교육내용이 쉽게 이해되었다 3.85 3.86 3.84 서울문화정책의 이해 3.94 3.92 3.96 생활문화 (주민참여형 지역축제 만들기) 4.0 3.96 4.04 생활문화 (주민참여형 공연 만들기) 4.04 4.08 4.0 생활문화 행사 홍보 4.04 4.08 4.0 현장학습 (한성백제박물관) 3.24 3.28 3.2 □ 주관식 설문결과(교육생 의견) 1) 교육 운영 전반에 대한 소감 및 개선 의견 - 서울시 문화정책 및 행사에 대해 공부하는 계기가 되었고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보고 싶음 - 교육내용 전반이 업무에 도움 됨 - 교재는 제작안하고 원하면 파일을 받는 식으로 하면 좋을 것 같음 - 꼭 수강생 대표가 필요한지 모르겠음 강사소개라면 강사가 매 교시 시작할 때 자연스럽게 본인이 직접 소개해도 되고, 아니면 교육담당이 해도 될 것 같은데, 교육생들이 하기 싫어하는 걸 상품권까지 줘가며 시켜야 하는 건지 개선이 요망됨 2) 과정설계와 교육내용에 대한 개선 의견 (추가 또는 줄이고 싶은 과목, 교육내용, 교육방법, 기간, 교재 등) - 사례중심의 교육이라서 적절하였음 - 실제 축제를 경험하거나 문화예술 공연을 관람 했으면 좋겠음 - 서울시에서 개최한 몇 개의 행사를 사례로 기획부터 마무리까지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면 더 이해가 빠르고 실용적이었을 것 같음 - 서울시의 문화정책의 어제와 오늘에 관해 알게 되고 마케팅 피알이라는 잘 몰랐던 개념과 문화행사를 기획하는 기본적인 이론을 배울 수 있는 기회였음 3) 강사와 강의진행 전반에 대해 칭찬 또는 개선해야 할 점 - 강사진들이 그 계통에 전문가들이라 좋았음 - 교수님의 열강으로 강의 이해에 도움 - 외대교수 강의 시 외국어 사용을 줄이기 희망 - 축제감독이 와서 축제에 대해 현실적인 부분에 대해 알려준 점이 좋았음 - 강사 강의 의미를 알기 힘들었고, 길고 지루하여 집중이 안 되었음 4) 기타, 교육환경 등에 대한 교육생 의견 - 몇년만에 교육왔는데 교육환경 등이 많이 변해서 놀랐고, 교육 즐겁게 잘 받았음 - 화면이 흐려서 잘 보이지 않았던 점이 아쉬움 - 옆 강의실 소음 간섭이 심함 - 강의실이 약간 추웠고 식당이 너무 혼잡함 - 텀블러 개인소지는 너무 불편하며, 간식제공 희망 3 향후 조치계획 교과과정 설계 및 강사 관련 교육과목 건의사항에 대해 향후 교과설계에 반영 조치(인재기획과 협의 후 조정) - ‘18년 수료생들의 의견에 따라 과정을 주민참여형 행사 위주로 개편한 만큼, 과정 명 역시 주민 참여형 행사기획실무로 변경 주민 참여형 축제기간을 고려하여 교육일정 수립 - ‘19년 교육 진행 시 실제 주민 참여형 행사 현장을 체험할 수 있는 일정으로 계획 수립 만족도 저조한 강사 교체 및 우수 강사 확보 - 강사교체 : 전 강사 전면 검토 필요 교육운영 전반 교육생 의견 반영 식당만족도 개선을 위해 식단관리 철저(교육지원팀 협조) 강의실 수시 모니터링 및 순회 점검, 난방상태 점검(각 과정장, 팀장) 교육자료가 필요한 교육생을 위해 강의 파일 홈페이지 업로드(과정장) 붙임 1. 교육생 전자출석부 1부. 2. 교육생 수기출석부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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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2019년 제1기 문화행사기획실무과정 전자출석부.xls

    비공개 문서

  • 2. 2019년 제1기 문화행사기획실무과정 수기출석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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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9년 제1기 문화행사기획실무과정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4171 생산일자 2019-04-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백효나 (02-3488-2151) 관리번호 D000003614543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