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마을공동체 만들기 과정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3983 결재일자 2019.4.2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규교육2팀장 인재양성과장 김은정 양승철 04/25 한석규 협조 교육기획팀장 오세우 2019년 마을공동체 만들기 과정 운영 결과보고 2019. 4. 인재양성과 (신규교육2팀) 2019년 마을공동체 만들기 과정 운영 결과보고 주민자치 지원 역량 제고를 위한 마을공동체 관련 분야 담당자 대상, 2019년「마을공동체 만들기」과정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1 교육운영 개요 □ 기간/장소 : 2019. 3.18.(월) ~ 3.19.(화), 2일 / 창의관 204호 □ 수료인원: 시?자치구 5급이하 15명(계획 20명 대비 75%) □ 교육생 현황 ○ 직렬별: 행정 8명, 사회복지 2명, 지방시설 2명, 지방공업 1명, 기타 2명 ○ 소속별?직급별?성별 (단위: 명, %) 계 근무처 직급 성별 시 자치구 5급 6급 7급 8급 9급 남 여 15명 (100%) 3 (20) 12 (80) 0 (0.0) 5 (33.3) 8 (53.3) 2 (13.3) 0 (0.0) 9 (60.0) 6 (40.0) ○ 담당업무별: 직무 유관 부서 5명(33.3%), 기타 10명(66.7%) ○ 자치임원 ※ 문화상품권 대표(5만원), 부대표(3만원) - 대 표: 최영남(서대문구 홍은제1동) - 부대표: 황지현(은평구 자원순환과) □ 교과목/강사: 5개 과목(14시간) / 외부강사 5명 ○ 강의 6, 참여학습 3, 현장학습 4, 행정시간 1시간 □ 교육평가: 근태 100% □ 집행예산: 2,073,000원 (강사료 및 원고료) □ 교과목 구성내용(7과목) 분 야 교 과 목 교 과 내 용 교육시간 및 방법 계 강의 참여 현장 기타 5과목 계 14 6 3 4 1 직무 전문 5과목 소 계 13 6 3 4 1) 공유경제와 마을공동체 ??공유경제의 이해와 전망 ??국내외 마을공동체의 공유경제 사례 2 2 2) 서울시 마을지향 행정과 마을공동체 사업의 이해 ??마을공동체 사업 이해와 행정과의 관계 ??사례를 통해서 배우는 마을공동체 ??마을공동체 표준절차에 대한 이해 ??마을지향행정으로의 변화 2 2 3) 마을살이 워크숍 ??마을계획에 대한 이해 ??주민이 만든 마을기본계획 사례배우기 ??가상의 마을 만들기(마을주민되기) ??마을주민의 욕구 모으기 ??마을사업(의제) 선정과 사업화 ??성공적인 마을사업 계획 수립, 발표 3 1 2 4) 주민자치활성화 ??주민자치위원회의 역할 ??주민자치위원의 선정 및 주민자치위원회 구성 ??주민자치위원회 운영 ??주민자치활성화 의견 공유 및 토론 2 1 1 5) 마을사업 현장탐방 ??마을사업 현장방문 (ex. 성북구 장수마을, 삼각산 재미난 마을 등) ??질의 응답 및 노하우 공유 4 4 기타 소 계 1 1 ※ 행정시간 ??과정안내 및 교육생 자기소개, 이수소감 공유 1 1 □ 교육시간표(2일 14시간) 시간 일자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8교시 9교시 09:00 ~ 09:50 10:00 ~ 10:50 11:00 ~ 11:50 12:00 ~ 12:50 13:00 ~ 13:50 14:00 ~ 14:50 15:00 ~ 15:50 16:00 ~ 16:50 17:00 ~ 17:50 3.18 (월) 행정시간 (입교 및 과정안내) 서울시 마을지향 행정과 마을공동체 사업의 이해(2h) 중식 마을살이 현장탐방 (4h) (서대문구 천연옹달샘) 행정시간 (교육이수소감공유 및 설문조사 귀가 3.19 (화) 마을살이 워크숍 (3h) 중식 공유경제와 마을공동체(2h) 주민자치활성화(2h) 귀가 □ 강의내용 ○ 서울시 마을지향 행정과 마을공동체 사업의 이해 - 마을지향행정, 마을공동체 사업의 이해, 마을공동체사업사례, 다양한 단위사업의 등장과 변천사례, 데이터분석을 바탕으로 마을공동체 정책의 과거와 현재에 대해 강의 ○ 마을살이 워크숍 - 마을계획이란 무엇인지, 마을계획의 절차(마을계획단의 구성단계, 분과활동 단계, 실행기, 평가/정산)를 단계별로 강의 및 마을에 대한 의견 공유 ○ 공유경제와 마을공동체 - 마을의 사회적 등장배경 및 효과, 마을공동체 사업의 변화와 특징, 사회적경제와 공유경제의 비교, 공유경제의 정의와 특징, 마을공동체의 정체성과 방향 소유가 아닌 공유로 마을공동체를 이루는 사례 등 강의 ○ 주민자치활성화 - 주민참여 정책의 흐름과 의미, 주민자치 개념, 마을자치활동사례, 주민자치제도, 자치분권 로드맵, 서울형 주민자치회, 주민자치회가 주민자치의 산실로 거듭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 등 강의 □ 현장탐방 학습내용 ○ 마을살이 현장탐방: 서대문구 천연옹달샘 - 1962년부터 상수도 가압장으로 사용하던 터를 주민들을 위한 마을활력소로 리모델링하여 활발히 운영 중인 마을공간 옹달샘 현장 탐방 - 실제 마을활동가들이 공간지기가 되어 주민들이 소통하고 동네의 활력을 만들어가는 과정 및 운영 방식 등을 견학 <천연옹달샘 탐방> <옹달샘의 과거, 헌재, 미래 강의> <옹달샘 질의응답 토론> <활동프로그램 엿보기 1) <활동프로그램 엿보기 2) <활동프로그램 엿보기 3) 2 교육 운영 결과 □ 총 평 ○ 교육 운영 만족도(4.26), ’18년 평균(4.50)에 비해 0.24 하락 - 학습한 내용이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4.29)여부, 동료에게 추천(4.14)의지 및 자기개발 활용도(4.14) 등 전체적인 학습효과만족도(4.19)가 평균 이하임 - 교육운영만족도 역시 대체적으로 평균 수준(4.26)이나, 주관식 설문의견검토한 바, 유의미한 불만사항은 없고 다만 담당 직무 관련성이 낮은 교육생들이 대다수 참석하여 전반적인 학습의지(4.14)가 낮았던 것으로 판단됨. ○ 교육설계만족도(4.18)는 평균 이하로 되도록 직무 관련 교육생이 참석할 수 있도록 교육시기 조절 필요 - 마을지향행정의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해주셔서 마을공동체사업을 이해하고 필요성에 대해 공감할 수 있었다는 의견 - 마을살이 현장탐방 견학을 통해 마을활력소의 공간 활용성 및 마을공동체의 실제 사례를 접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다는 등 의견임에도 불구하고 - 행정 일선에서 직무 관련 교육생이 연초(3월) 교육을 신청할 수 있는 여건이 어려워 교육계획 인원 대비 교육신청 인원과 직무유관자 신청이 저조한 바 교육시기를 좀 더 늦춰 시행 검토 필요 - 그 외 교육기간을 늘리거나 한번에 오랜기간 교육이 어려운 점을 고려 단계별 교육 검토 요구 혹은 강사당 강의시간을 2시간 단위가 아닌 4시간으로 구성해 달라는 소수 의견 ○ 강사 만족도(4.27), ’18년 평균(4.53)에 비해 0.26 하락 - 강사만족도 하락 주된 요인은 공유경제와 마을공동체(4.04) 서울시 마을지향행정과 마을공동체 사업의 이해(4.21) 교과에 있음 - 외부강사의 관련 분야 경험이 풍부하여 사례중심 강의에 대한 이해정도 및 전달성은 유익했다는 평가 - 토론의 강요나 시간낭비 없이 강의 후 교육생 각자가 생각하는 마을의 부족한 점을 서로 공유하는 시간을 갖은 뒤 질의응답과정이 좋았다는 의견 - 다만, 사진이나 시각적 자료를 첨부하여 구체적 사례를 설명하였다면 좀 더 이해하기 쉬웠으리라는 의견 외 - 강의 도중 강사의 휴대전화 벨소리가 집중도를 떨어뜨려 강의진행에 불만 의견이 있었던 것이 만족도 하락의 주된 원인으로 판단됨. ○ 기타 교육생 의견(교육환경, 교육전반 관련) - 시설환경 만족도(4.18)는 전반적으로 낮고 그 중 구내식당 만족도(4.14)가 좀 더 저조함 - 점심시간이 극히 붐비고, 매점의 물품값이 비싸서 불편했음 □ 만족도 조사결과 ○ 만족도 설문조사 개요 - 설문방법: SMS를 이용한 인터넷(모바일) 설문조사(3.18~19) - 응답인원: 15명(응답률 100%) ○ (교육)운영만족도: 평균 4.23점(0.12↓) - 교육운영만족도(4.23)는 ‘18년(4.35) 대비 0.12점 하락 - 학습효과(4.19), 교육설계(4.18), 교육운영 만족도(4.26) 모두 평균 미만으로 만족도가 낮지만, 주관식 설문의견은 특이한 불편사항은 없고, 오리엔테이션시 교육운영에 대한 설명이 다소 부족(4.21)한 것로 나타남. - 시설환경 만족도(4.18) 및 구내식당 만족도(4.14) 역시 낮음 구 분 세 부 문 항 만족도 학습효과 만족도 (4.19) ① 학습한 내용은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4.29 ② 나는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4.14 ③ 나는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4.14 교육설계 만족도 (4.18) ①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4.21 ②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강의, 토론, 실습과제, 현장견학 등)이 전반적 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4.14 교육운영 만족도 (4.26) ① 입교 전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29 ② 오리엔테이션시 교육운영(교육목표, 평가방식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뤄졌다. 4.21 ③ 나는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운영지원에 만족한다. 4.29 시설환경 (4.18) ① 강의실 및 학습기자재 4.21 ② 구내식당(식사) 4.14 학습의지 (4.14) ① 본 교육에 관심이 많아 꼭 참여하고 싶었고 열심히 학습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4.14 ② 나는 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참여하였다. 4.14 교육기간 적절 (13명), 길다(0명), 짧다(1명) ※ 만족도(평균) 산출 제외항목: 시설환경, 학습의지, 교육기간 ○ (강사) 만족도: 평균 4.27점(0.26↓) - 강사만족도(4.27)는 ‘18년(4.53) 대비 0.26점 하락 - 강사만족도 평균 이하 과목은 공유경제와 마을공동체(4.04), 서울시 마을지향 행정과 마을공동체 사업의 이해(4.21)임 ? 공유경제와 마을공동체: 사례중심의 내용과 열정적인 강의가 좋았으나 강의 도중 강사님의 휴대폰이 울려서 강의 집중도 떨어짐 ? 서울시 마을지향 행정과 마을공동체 사업의 이해: 서울시가 정책적으로 추진하는 마을만들기 사업이해에 도움이 되었으나, 데이터분석을 통한 강의가 다소 난해 ? 주민자치활성화: 주민공동체활성화 사업추진시 도움이 될만한 힌트를 얻게 된 유익한 교육이었음 ? 마을살이 워크숍: 현장중심 사례제시가 좋았고 현장감 있는 교육이 진행되어 전반적으로 좋았음 교과목 강 사 (전회 만족도) 평균 ①강의내용이 업무 또는 자기계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②강의에 몰입할수 있었고, 교육내용이 쉽게 이해되었다 4.27 4.26 4.28 서울시 마을지향 행정과 마을공동체 사업의 이해 마을사업 현장탐방 마을살이 워크숍 공유경제와 마을공동체 주민자치활성화 □ 주관식 설문결과(교육생 의견) 1) 교육 운영 전반에 대한 소감 및 개선 의견 대부분 의견 없거나 좋았음 - 도움이 됨. - 현장방문이 좋았음 - 전반적으로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 주민공동체활성화 사업추진시 도움이 될만한 힌트를 얻게된 유익한 교육이었음 - 만족 2) 과정설계와 교육내용에 대한 개선 의견 (추가 또는 줄이고 싶은 과목, 교육내용, 교육방법, 기간, 교재 등) - 대부분 의견 없음 - 현장 방문 좋았습니다 - 전반적으로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 강사 한 분당 4시간씩이 맞는 것 같다 2시간 나눠 듣는 것보다 - 기간을 늘리거나 한번에 오랜 기간 교육이 어려운 점을 고려 단계별 교육검토 3) 강사와 강의진행 전반에 대해 칭찬 또는 개선해야 할 점 - 대부분 의견 없음 혹은 좋음 잘함 - 서울시 시정 마을 만들기 이해 도움 - 강사진이 좋음 - 현장사례중심 좋음 - 전반적으로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 첫 번째 연구원 강사분 칭찬 - 사례제시가 좋았고 현장감 있는 교육 진행 - 윤호창 강사님은 강의 들어오실 때 핸드폰은 진동으로 ~~ 4) 기타, 교육환경 등에 대한 교육생 의견 - 대부분 의견 없음 - 난방 - 전반적으로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 점심시간 극히 붐빔 - 식당이 많이 개선되어 좋았음 - 매점의 물품값이 너무 비쌌다. - 만족 3 향후 조치계획 교과과정 설계 및 강사 관련 직무 관련 교육생이 참석할 수 있도록 교육 운영 시기 조절 필요 (인재기획과 협의 후 조정) - 교육만족도(4.50) 및 학습의지(4.64)가 높았던 ’18년도 경우 교육시기가 10월이었음을 감안(계획 인원 대비 신청인원(75%) 및 직무유관자 신청(33.3%)로 매우 저조)할 때 - 일선에서 직무 관련 교육생이 연초(3월) 교육을 신청할 수 있는 여건이 어려운 것으로 판단되는 바 교육시기를 좀 더 늦춰 시행 검토 - 이론 강의 교과보다 현장탐방 만족도가 월등히 높은 것으로 보아 성공적으로 운영 중인 마을공동체 현장 견학 학습의 비중 확대 검토 만족도 저조한 강사 교체 및 우수 강사 확보 - 강사교체: 공유경제와 마을공동체(4.04), 서울시 마을지향행정과 마을공동체사업의 이해(4.21) - 향후 실시간 강의 모니터링을 통해 교육과정 및 강의내용 관련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개진 교육운영 전반 교육생 의견 반영 식당만족도 개선을 위해 식당 이용환경 개선(교육지원팀 협조) - 점심시간에 길게 줄을 서야 하는 불편 완화를 위한 대책 마련 필요 강의실 온도(냉·난방) 관련 교육생 요구에 신속 조치 붙임 교육생 출석부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8.09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첨부1)2019년 마을공동체 만들기 전자출석부.xls

    비공개 문서

  • (첨부2)2019년 마을공동체 만들기 수기출석부.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마을공동체 만들기 과정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3983 생산일자 2019-04-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은정 (02-3488-2152) 관리번호 D000003610666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