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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 거마로 교통소통 개선사업 시행계획

문서번호 교통정책과-7510 결재일자 2019.4.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통수요관리팀장 교통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남철우 안신훈 구종원 이원목 04/25 고홍석 협 조 교통운영과장 代전태호 송파구 거마로 교통소통 개선사업 시행계획 2019. 4. 도시교통실 (교통정책과) 송파구 거마로 교통소통 개선사업 시행계획 위례신도시 위례서로 및 하남감일공공주택지구 감일~초이간 광역도로와 연결 예정인 송파구 거마로와 양산로의 장래 교통혼잡 해소를 위해 교통소통 개선사업을 시행코자 함 Ⅰ 추진 배경 ?? 추진배경 ○ 위례서로, 감일~초이간 광역도로 개통이 ’19년 하반기 예정으로 연결 도로인 거마로와 양산로의 장래 교통량 증가 대비 필요 ?? 근 거 ○「동남권 광역적 교통대책 수립 용역」거마로 교통체계개선방안(’18.5.) ○ 올림픽로지구 특별계획구역(제2롯데월드) 교통영향 평가 변경(’17.1.) ?? 추진경위 ○ ’17. 5. 동남권 광역적 교통대책 수립 용역 착수 ○ ’17. 11. 용역 중간보고 ○ ’18. 2. 거마로 TSM 실시설계 및 유관기관 협의(교통안전시설심의 등) ○ ’18. 5. 최종 교통대책 수립현황 보고(용역 준공) ○ ’18. 9. 거마로 TSM 사업시행 요청(송파구 → 市) Ⅱ 거마로 현황 및 장래분석 ?? 교통운영 현황 ○ (차로운영) 폭원 30m, 왕복 5~6차로인 거마로는 현재 교통량(700대/시)을 감안 왕복 4차로로 운영, 가로 양측 여유차로는 거주자 주차면 설치 운영 - 교차로 서비스수준은 평균제어지체가 21.7초/대~63.7초/대로 ‘B’~‘D’ 유지 ○ (도로구조) 거여역사거리~마천사거리까지 도로 종단구배가 4.1~4.6%로 경사구간에 중분대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나, 운전자 시거확보에 문제 발생 - 2017년 교통사고 총 5건(사망4명, 중상1명) 발생 ○ (대중교통) 도시철도는 5호선 거여역이 있으며, 버스는 지선 5개, 다람쥐 1개로 총 6개 노선 운행중, 가로변 버스베이는 미설치 되어 있음 ?? 장래분석 결과 ○ 위례신도시, 하남감일지구 개발, 남북측 광역도로 연결 시 장래수요(’23년) 분석결과 중방향 교통량이 약 1,800대/시 증가하여 서비스수준 악화 예상 - 가로구간은 평균통행속도가 18km/h →15.8km/h 감소하여 ‘E’→‘F’로 변화 구 간 현황(2017년)(ⓐ) 장래(2023년)(ⓑ) 증감(ⓑ-ⓐ) 비고 교통량 (pcu/h) 속도 (km/h) LOS 교통량 (pcu/h) 속도 (km/h) LOS 교통량 (pcu/h) 속도 (km/h) 남 향 성내1교 사거리 → 마천사거리 804 18.0 E 1,951 15.8 F 1,147 -2.2 E→F 마천사거리 → 거여치안센터 사거리 860 24.7 E 1,960 22.4 E 1,100 -2.3 북 향 마천사거리 → 성내1교 사거리 944 18.4 E 1,642 16.8 F 698 -1.6 E→F 거여치안센터 사거리 → 마천사거리 844 13.4 F 1,429 12.3 F 585 -1.1 - 주요 교차로는 평균제어지체가 약 200초/대 증가하여 ‘D’→‘FF’로 변화 교 차 로 명 현황(2017년)(ⓐ) 장래(2023년)(ⓑ) 지체 증감 (ⓑ-ⓐ) 비고 교통량 (pcu/h) 지체 (초/대) 서비스 수준 교통량 (pcu/h) 지체 (초/대) 서비스 수준 거마로 성내1교 사거리 3,008 63.4 D 4,801 263.3 FF +199.9 D→FF 마천사거리 2,860 52.9 D 4,761 256.8 FF +203.9 D→FF 거여역 사거리 3,659 63.7 D 5,171 145.6 F +81.9 D→F ○ 장래(’23년) 좌회전 대기차로 분석결과 4개소는 좌회전 차로길이의 과부족이 -13.8~-68.2m로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좌회전 대기차로 확장 필요 - 거여치안센터 → 거여역 사거리 25m, 성내1교사거리→북측신설교차로 80m 등 Ⅲ 교통소통 개선사업 시행계획 ?? 기본방향 ○ 도로기능 변화 및 교통량 증가에 대응할 수 있도록 거마로?양산로 축 전반에 대한 교통체계 개선 ○ 교통개선 사업의 효율적 시행을 위해 도로확장 등 물리적 변화 최소화, 도로구역 내 가용공간 활용을 최대화 하여 교통체계 개선 ?? 사업개요 ○ 위 치: 송파구 양산로 및 거마로 ○ 규 모: L=1.8km, B=30m (양산로(시도): L=0.5km, 거마로(구도): L=1.3km) ○ 기 간: ’19.7.~12. ○ 내 용 - (교통체계개선) 차로운영조정(왕복2차로 추가), 회전차로 용량 확대, 신호최적화 등 - (시설개선) 전방신호등 설치, 버스정류소 이전, 노후 도로 및 교통안전시설 개선 등 ※ 도로기능 변화에 따라 추후 해당 도로축의 노선지정고시 변경(구도→시도) 가능성을 고려 사업추진 시 거마로(구도) ASP포장 등 차도정비 병행 ?? 공사시행 방안(시행기관별 재배정 사업) ○ 토목공사는 관리청별 소관사항에 따라 거마로 보차도, 양산로 보도 송파구 시행, 양산로 차도는 동부도로사업소 구분시행 ○ 신호등교체 등 전기공사는 보도 토목공사와 병행을 위해 전구간 송파구 시행, 관리청인 동부도로사업소 협조 구 분 위 치 내용 사업비 재배정 공사기간 공사부서 비고 토목 거마로 양산로 전구간 보도 거마로 차도 1,090,695천 원 ’19.7.~12. 송파구 양산로 차도정비 248,203천 원 동부도로사업소 전기 전구간 전기·교통안전표지판 1,466,102천 원 ’19.7.~12. 송파구 사업소 협조 ※ 관리청: (송파구) 거마로 보차도, 양산로 보도, (동부도로사업소) 양산로 차도, 거마로·양산로 교통신호시설 Ⅳ 기대 효과 ○ TSM 시행 및 신호최적화를 통해 장래 가로구간 서비스수준은 남?북 방향 각각 ‘E’수준을 향상 - 평균통행속도: 남측방향 17.8→19.8km/h, 북측방향 18.6→ 20.6km/h ○ 주요 교차로 제어지체는 장래 200초/대 증가에서 70초/대 증가로 완화하여 서비스수준을 최저 ‘F’이상으로 향상 Ⅳ 향후 계획 ?? 행정사항 ○ ’19년 추경예산에 사업비 2,805백만원 반영(교통정책과) - 예산과목 : 도시교통실 교통정책과, 교통체계 구축 및 개선, 교통소통 개선, 거마로 교통소통 개선사업, 시설비및부대비(시설비, 감리비, 시설부대비) ○ 사업비 재배정 및 공사시행 기관별 공사 발주 계약심사 이행(송파구, 동부도로사업소) ○ 사업시행 계획 및 남·북 연결도로 접속부 공사시행 방안 해당 사업자(SH, LH)에 통보 및 협의(송파구, 동부도로사업소) ?? 추진일정 ○ ’19. 5.~6. 노상 주차면 삭제 등 주민홍보 ○ ’19. 7. 사업비 재배정 및 계약심사, 공사발주 ○ ’19. 7~12. 공사시행 및 준공 붙임 실시설계 도면(교통안전시설심의 完) 및 설계내역서 갑지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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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설계내역서 갑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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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 거마로 교통소통 개선사업 시행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7510 생산일자 2019-04-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남철우 (2133-2242) 관리번호 D000003611441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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