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구급상황관리센터 의료상담요원 근무체계 변경 계획

문서번호 종합상황실-4303 결재일자 2019.4.2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119구급상황관리센터장 종합상황실장 서울종합방재센터소장 오선화 이희순 고숭 04/24 김학준 협 조 자원관리과장 代조문현 상황3팀장 신용호 상황총괄팀장 손문범 구급상황관리센터「의료상담요원」근무체계 변경계획 서울종합방재센터 〔구급상황관리센터〕 구급상황관리센터「의료상담요원」근무체계 변경 계획 상황실 내 효율적 상황관리와 현장대원과의 원할한 소통을 위해 현행9주기에서 상황요원과 동일한 21주기 근무체계로 전환 하고자 함. Ⅰ 구급상황관리센터 현황 센터장(1) 행정 (2) 임기제의무사무관(2) 전문의료상담의사 (1) 1조 2조 3조 응급구조사(간호사)(4) 구급상황관리사 (5) 응급구조사 (4) 구급상황관리사 (5) 응급구조사 (3) 구급상황관리사 (5) ※ 전문의료상담의사(1명) : 서울대학교병원?국립중앙의료원 등 전문의 69명 위촉 ○ 임기제의무사무관 2명 : 3교대(당?비?비) 1명 채용 진행중 ○ 전문의료상담의사(인력풀운영) : 주(09:00 ~ 19:30),야(19:30 ~익일 09:00) ○ 의료상담요원26명 (소방11, 무기계약직9, 대체인력6) 3교대 9주기 (주·주·주·야·비·야·비·야·비) Ⅱ 현 실 태 및 문 제 점 ?? 상황실 내 근무체계가 달라 소통이 원활하지 않으며, 팀 별 구급품질관리 소홀 120초 이내 흉부압박(전국평균 61.2%) 19개시·도중, 서울 18위(51.1%) ?? 현장 출동부서와 상이한 근무체계로 구급대원의 잦은 민원 발생 ?? 다수사상자 발생시 신속한 정보공유, 사상자 파악 등 상황관리에 어려움 ?? 공휴일 및 주말 의료상담 콜 집중되어 업무 과중 주말 (토·일요일)평일대비 37.1% Ⅲ 업 무 분 석 ?? 운영실적 구 분 년도 계 병원?약국안내 응급처치지도 질병상담 의료지도 이송병원 안내 기타 2018 273,423 106,190 (38.8%) 94,356 (34.5%) 48,808 (17.9%) 22,973 (8.4%) 10 1,086 (0.4%) 2017 279,463 119,697 (32.7%) 100,562 (36%) 39,598 (14.2%) 18,503 (6.6%) 25 1,078 (0.4%) ○ 구급상황관리센터 총 처리 건수는 전년대비 2.2% 감소 ○ 전년대비 자원정보제공 11.3%, 처치지도 6.2% 감소 ○ 질병상담(23.3%) 및 의료지도(24.2%)가 대폭 증가 함 ?? 요일별 실적 구 분 구급상황관리센터 총 계 일요일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2018년 출동건수 273,423 57,966 37,123 34,872 34,303 33,017 32,760 43,382 비율% 100 21.2 13.6 12.7 12.5 12.1 12.0 15.9 2017년 출동건수 279,463 67,629 35,958 33,055 33,075 31,859 34,369 43,518 증 감 비율% ↓2.2 ↓14.3 ↑3.2 ↑5.5 ↑3.7 ↑3.6 ↓4.7 ↓0.3 ○ 구급상황관리센터 2018년 요일별 실적은 일요일 → 토요일 → 월요일 순으로 주말에 높게 나타남 ○ 주말(토요일, 일요일) 접수 건이 37.1%로 평일 대비 접수 건수가 높았음 ?? 시간대별 현황 전체 계 0-2 2-4 4-6 6-8 8-10 10-12 12-14 14-16 16-18 18-20 20-22 22-24 2018년 273,423 16,244 10,663 8,377 11,828 30,368 27,282 24,263 24,602 26,498 33,067 33,566 26,665 비율% 100 5.9 3.9 3.1 4.3 11.1 10.0 8.9 9.0 9.7 12.1 12.3 9.7 2017년 279,463 16,316 10,291 7,777 12,439 28,988 28,539 25,649 27,986 27,541 33,090 33,935 26,912 ○ 시간대별 실적은 20-22시, 18-20사이에 접수 건이 많았으며, 4-6시에 가장 적음 ○ 08-18시 낮 시간대 접수 건수가 전년대비 감소함 ○ 야간근무 교대시간 이후에 접수 건수가 많음 ?? 119상황실 품질관리현황(19개시·도) 구 분 심정지 환자(명) 심정지환자 인지율 신고→출동지령 까지 시간 상담 CPR시행률 신고→흉부압박 까지 120초 이내 비율 2018 4,735 74.0% 50초 45.7% 51.1% 2017 4,570 67.2% 53초 45.3% 55.8% 전년대비 3.6%↑ 6.8%P↑ 3초 단축 0.3%P↑ 4.7%P↓ ○ 인지율(전국평균 72.8%) 1위 경기79.9%, 2위 경기북부 78.2%, 6위 서울74.0% ○ 시행율(전국평균 45.3%) 1위 대전53.1%. 2위 울산52.6%, 8위 서울45.7% ○ 120초 이내 흉부압박(전국평균 61.2%) 1위 대구69.9%, 18위 서울51.1% Ⅳ 상황근무 개선 (안) ?? 개선요구(안) : 상담요원 근무체계 변경(현행9주기 → 변경21주기) ※ 상담요원 의견수렴결과 21주기 근무선호도 73.3%, 9주기 선호도 26.7% ○ 상황실 내 상황관리부서와 일선 현장대응부서 간의 유기적인 협력 과 정보교류 활성화를 통한 상시 현장 대응 체계 강화 ○상황관리부서와 현장 대응부서와의 근무체계 일원화를 통한 「119신 고접수 ? 의료상담 ? 현장출동 ? 상황관리」팀플레이 재난대응 가능 ○119상황실 구급품질관리 향상을 위한 21주기 전환 필요 ⇒ 공휴일 및 주말 의료상담 폭주시 상황요원 협조 체계 구축 ≪ 구급상황관리사 근로기준법 자문 현황≫ ○ 21주기 교대근무 변경 근로기준법 자문 ▷ 1차 ·2차 컨설팅 : 서울시 노동정책담당관 및 서울시 인사과 공무직 노무사 ⇒ 21주기 탄력근무제 가능 ▷ 3차 노무법인 컨설팅 : 21주기 탄력근무제 가능하며 자료 검토 후 결과 회신 예정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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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급상황관리센터 의료상담요원 근무체계 변경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종합방재센터 종합상황실
문서번호 종합상황실-4303 생산일자 2019-04-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오선화 (726-2051) 관리번호 D0000036097542
분류정보 안전 > 소방시설및장비관리 > 소방정보통신관리 > 소방전산및통신관리 > 119구급상황관리센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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