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세입금 납세 취약계층 납부편의 개선 계획

문서번호 세무과-8789 결재일자 2019.4.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세입수납운영팀장 세무과장 재무국장 전인수 연인숙 조조익 04/18 하철승 세입금 납세 취약계층 납부편의 개선 계획 2019. 4 재 무 국 (세무과) 세입금 납세 취약계층 납부편의 개선계획 세입금 납세 대상중 상대적 소수로 소외될 수 있는 장애인, 어르신, 외국인 3대 취약계층을 위한 특화된 무인수납기 개발설치, 보이는 ARS 및 다국어 지원 등 납부편의를 개선하고자 함. ① 추진배경 ○ 기존 납부편의 서비스는 일반납세자나 내국인 중심으로 제공 - ARS/CD-ATM납부(’11년), 스마트폰 앱(STAX, ’12년), 간편결제(’15년) 등 ○ 장애인, 어르신의 정보화 수준 향상 (’17년 과학기술부 실태조사) - (장애인 정보화 수준) 62.5% (’15년) → 70% (’17년) : 7.5%↑ - (어르신 정보화 수준) 45.6% (’15년)→ 58.3% (’17년) : 12.7%↑ ○ 서울시 거주 여러국 외국 납세자 계속 증가 추세 - (주민세:ex) ’17년 68,936건 → ’18년 74,474건 : 5,538(건/명)↑ ② 추진개요 ○ 장애인, 어르신, 외국인 3대 취약계층 납부편의 개선 현 행 개 선 시 행 ? 은행방문 CD/ATM 등 납부 ? 장애인/어르신 특화 무인수납기 설치 ‘19.10월 - 복지시설, 시/구청 무인수납기 36대 설치 ? 음성 ARS 납부 (1599-3900) ? 보이는 ARS 납부 서비스 추가 ‘19.12월 - 1599-3900 전화, 화면에 따라 납부 ? ETAX 한국어, 영어 ? 다국어 납부 서비스 제공 STAX(’19.12월) ETAX(’20.04월) - ETAX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 STAX 영어 ③ 추진계획 ① 장애인/어르신 특화 무인수납기 개발 설치 □ 추진방향 ○ 납부 기능 위주로 메뉴 간소화 및 화면 구성 단순화 ○ 장애인 및 어르신이 타인의 도움 없이 납부할 수 있도록 쉽게 구성 ○ 유동인구가 많고 접근이 편리한 공간에 기기를 설치하여 편의성 향상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19. 5월 ~ ’19. 10월 ○ 추진내용 - 무인수납기 36대 설치(복지시설 10개소, 市 및 각 자치구 민원실 26개소) - 특화기능 개발 구 분 내 용 공 통 직관적 단순 메뉴/화면 구성, 종이고지서 QR리더기 적용 저 시 력 자 확대 UI 제공(일반모드/확대모드) 색각이상자 명암으로 구분 가능한 고대비모드 제공 휠체어사용자 휠체어로 이용할 수 있는 금형 및 화면 위치 구성 저 청 력 자 화면의 주요 텍스트를 음성으로 안내 시각 장애자 점자 키패드 지원 및 터치스크린 적용 □ 세부 추진계획 ○ 설치장소 선정 - 복지시설 일 평균 이용인원이 약 1천명 이상인 14개 시설 중 10개소 선정 ? - 市 민원실(1) 및 25개 자치구 민원실(25)의 총 26개소 설치 ○ 대상 기관 방문 설치장소 협의 및 의견 수렴 - (’19.6월)복지시설 10개소 및 市 민원실, 25개 자치구 민원실 방문 - 취지 설명, 설치장소 협의(전용선 설치, 기기 크기 등) - 기관 의견을 수렴하여 기기 제작 및 기능 구현에 반영 ○ 서비스 개발범위 및 운영 방법 구 분 내 용 납 부 대 상 지방세, 세외수입, 상하수도요금 제공 서비스 신용카드 조회, 납부번호 직접입력, 고지서 QR코드 리딩 납 부 매 체 신용카드 납부 / 계좌이체 납부 운 영 시 간 관공서 근무일 09~18시 이 용 문 의 ETAX 상담원 및 설치 기관 관리 및 안내 담당 지정 장 애 조 치 사용자 → ETAX 상담원 → 유지관리 업체 긴급출동 ○ 기능 구축(안) - 무인수납기에 전용선 연결, 신한은행 CD/ATM기와 동일 방식으로 조회/납부 처리 - 부과내역 조회 및 납부 (전용선) 무인수납기 ↔ 신한은행 ↔ 금융결제원 ↔ 서울시 ETAX (카드사 승인) (은행계좌 출금) ○ 개발 테스트 및 결과 반영 - 장애인(시각/청각/휠체어), 어르신 등 실제 사용하시는 분들의 사전 테스트를 통해 사용 불편사항 등 의견을 반영하여 서비스 시행 ※ 개발제작되면 시금고 테스트장 마련하여 실사용자 사전 테스트 및 결과 반영 추진 □ 추진일정 ○ (’19.5~ 9월) 개발업체 선정, 분석/설계, 기능 개발 ○ (’19.9~10월) 통합 테스트, 기기 설치 및 서비스 시행 ② 보이는 ARS 서비스 추가 □ 추진방향 ○ 장애인, 어르신은 물론 일반인도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 ○ 음성정보의 시각화를 통한 납부시간 단축, 납부 편의성 향상 추진 ○ 기존 음성 ARS의 모든 서비스를 포괄할 수 있도록 기능 구성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19. 7월 ~ ’19. 12월 ○ 추진내용 - ETAX ARS 납부(☎1599-3900)에서 음성 ARS 및 보이는 ARS 병행 제공 현 행(음성 ARS) 개 선(음성 ARS + 보이는 ARS) ? 방식 음성 ? 이용 하나의 메뉴 ? 결과 음성청취 ? 편의 음성청취 대기시간 발생 ? 제약 2G폰, 일반전화 등 가능 음 성 A R S + ? 방식 음성/보이는 ARS 선택 ? 이용 다수 메뉴 및 화면 터치 ? 결과 화면확인 ? 편의 음성청취 없이 전체 메뉴 접근 ? 제약 스마트폰 외 음성ARS 이용 □ 세부 추진계획 ○ 보이는 ARS 서비스 전화번호 - ETAX ARS 납부(☎1599-3900) 전화 시 보이는 ARS 또는 음성 ARS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 할 수 있도록 기능 제공 ※ 음성 ARS(☎1599-3900)와 보이는 ARS (예☎1588-3900) 번호 분리 방식과 비교 검토 ○ 서비스 이용 방법 - ETAX ARS 납부(☎1599-3900) 전화 시 별도 앱 설치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보이는 ARS를 웹 서비스 방식으로 구성 ※ 전용 앱을 설치하여 기능 및 보안을 강화할 수 있는 앱 다운설치 방식과 비교 검토 ○ 서비스 메뉴 구성 - 기존 음성 ARS 서비스와 동일한 서비스 제공하도록 보이는 ARS 메뉴 구성 음성 ARS 보이는 ARS - 7개 대메뉴, 21개 중메뉴, 30개 소메뉴, 53개 소소메뉴 - 음성 ARS와 동일 서비스로 구성하되 효율성 등 고려하여 메뉴 재구성 ○ 서비스 처리 흐름(안) - 보이는 ARS 서버 및 음성 ARS 서버와 전산수납시스템(SEN) 연계 처리 ☎ 1599-3900 ↔ 보이는 ARS 서버 ?화면 서비스 ↔ ?납부자 조회 ?세입금 수납 음성 ARS 서버 ?음성 서비스 - 서비스 화면 예시 □ 추진일정 ○ (’19.7~10월)개발업체 선정, 분석/설계, 기능 개발 ○ (’19.11~12월)통합 테스트, 기기 설치 및 서비스 시행 ③ 다국어 납부 서비스 제공 □ 추진방향 ○ 납부 기능 위주로 메뉴 간소화 및 화면 구성 단순화 ○ 외국인이 타인의 도움 없이 납부 및 편의기능 이용토록 쉽게 구성 ○ 내국인에게 제공되고 있는 납부 서비스와 동일 수준으로 서비스 제공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19. 5월 ~ ‘20. 4월 ○ 추진내용 STAX ETAX 현행 개선 시행 현행 개선 시행 한국어 한국어 + 영어(신규) ’19.12월 한국어, 영어 한국어, 영어(재구축) + 중국어, 베트남어(신규) ’20.4월 □ 세부 추진계획 ○ 차세대 세입수납시스템 도약을 위한 기반 구축 - 스마트폰 앱(STAX)은 ’18.12월 기반 구축 완료하여 바로 서비스 개발 - 노후된 ETAX는 차세대 기반을 새로 설계 구축한 후에 서비스 개발 ’19.5~9월 ’19.10~12월 ’20.1~4월 - 정보화전략계획 수립 ETAX 차세대 기반 설계 - ETAX 차세대 기반 구축 - ETAX 다국어 개발 시행 ?ETAX 영어 : 현 ETAX 영어 서비스를 차세대 기반위에 재구축 ?ETAX 중국어/베트남어 : 차세대 기반위에 신규 구축 ○ 화면 디자인 - 납부 기능 중심의 직관적으로 이용 가능한 심플한 디자인 적용 현 행 개 선(안) - ETAX 영어 ?납부 기능을 중앙에 배치하여 강조하고 부가 기능을 제거한 심플한 디자인 구성 ?전체 서비스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하고 이미지 등 이해하기 쉬운 도움말 제공 ○ 서비스 메뉴 - 납부기능 외 이용율이 높은 편의기능만 구성하여 사용자 이용 편의성 강화 현 행 개 선(안) - ETAX 영어, 4개 대메뉴 24개 소메뉴 - 4개 대메뉴, 9개 소메뉴 ?납부하기(1), 납부확인및발급(2), 편의기능(3), 나의ETAX(3) ?전자고지신청, 자동납부신청, 자동차세연납신청, 미일리지 등 필수 기능 구성 ○ 기능 구축(안) - 서비스 운영 및 유지관리 효율성을 고려한 다국어서비스 기반 구축 - 레이블, 코드 등 One 프로그램 Multi 언어 지원이 가능토록 서비스 구축 □ 추진일정 ○ (’19.5~9월) 차세대 세입수납시스템 다국어 기반 설계 ○ (’19.10~12월)ETAX 차세대 기반구축, (’20.1~4월)ETAX 다국어 개발시행 ○ (’19.9~12월)STAX 영어 서비스 개발/테스트 및 (’19.12월) 서비스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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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입금 납세 취약계층 납부편의 개선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재무국 세무과
문서번호 세무과-8789 생산일자 2019-04-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전인수 (2133-3434) 관리번호 D0000036061390
분류정보 세금재정 > 지방세운용 > 지방세부과징수및운영 > 지방세부과징수 > ETAX시스템운영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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