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 제1차 한강몽땅 자문위원회 개최 결과보고

문서번호 총무과-4958 결재일자 2019.4.16.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총무과장 총무부장 안주희 박병현 04/16 박기용 2019 제1차 한강몽땅 자문위원회 개최 결과보고 2019. 4 한강사업본부 (총 무 과) 2019 제1차 한강몽땅 자문위원회 개최 결과보고 새롭게 구성된 자문단 위촉 및 2019 한강몽땅 기본계획 방향에 대한 의견수렴을 위한 자문위원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회의 개요 ?? 회의개요 ○ 일 시 : ’19. 4.9(화) 14:00 ~ 16:00 (2시간) ○ 장 소 : 한강사업본부 대회의실(2층) ○ 참 석 자 : 13명 ?? 회의안건 ① 한강몽땅 자문단 신임 위원장 선임(위원회 호선) ② 2019년 축제 기본계획(추진방향) 자문 및 의견수렴 - 2019년 한강몽땅 기본방향(주제/슬로건/추진방향)에 대한 자문 - 올해 추진전략(컨셉), 축제 프로그램 구성방향 및 세부 구성(안) - 포스터 디자인 시안, 매체홍보 영상 제작 방향, 홍보방향 등 의견수렴 ?? 진행일정 시 간 내 용 비 고 14:00 ~ 14:10 (10') ○ 개 회 (자문위원 소개 및 회의안내, 위원장 선임) 담당자 14:10 ~ 14:15 (05') ○ 신임 위원장 인사말씀 위원장 14:15 ~ 14:45 (30') ○ 2019 한강몽땅 추진계획 보고 총감독 14:45 ~ 15:55 (70') ○ 안건 토의 자문단 15:55 ~ 16:00 (5') ○ 마무리 및 폐회 총무과장 ?? 자문단 종합의견 2.기본방향 ○ 슬로건 : “한강이 피서지다” 지속 유지 ○ 주 제 : 문화로 즐기는 한강 피크닉 3.프로그램 ○ 타깃별 콘텐츠 개발, 지자체 협력 강화, 축제 환경연출 고려 ○ 해외홍보, 외국인관광객 유치 전략 세심히 고려 4. 포스터시안 ○ 5.홍보영상 ○ Ⅲ 안건별 주요 자문의견 1. 신임 위원장 선출 2. 2019 한강몽땅 여름축제 기본방향 ○ 슬로건 : “한강이 피서지다” 기존 슬로건 유지 ? 자문단 대부분은 슬로건의 일관성 유지 입장이나 일부 다른 의견 있었음 ○ 주 제 : “문화로 즐기는 한강 피크닉” ? ‘문화’, ‘피크닉’ 콘셉의 축제 기획방향 신선하고 좋다는 의견 3. 프로그램 구성(안) ○ 추진계획 PPT 보고 : 2019 한강몽땅 윤성진 총감독 ? 시민참여 비율 점진적 확대 및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한 노력 강화 ? 올해는 ‘문화 피크닉’을 주제로 새롭고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 ? 일회용품 축소, 플라스틱 제로 등 Zero-Waste 친환경 축제 실행 강화 ? 테마별 주요 프로그램 보고 (★ 세부 프로그램안 첨부 보고자료 참조) ○ 위원별 세부 자문의견 ※ 회의 진행시 발언 순서대로 기재 ▶ 해외 홍보?협력?외국인관광객 유치 전략 세심하게 마련해야 - 한강몽땅 축제의 영문명칭이 “HANGANG SUMMER FESTIVAL”로만 되어있는데, “River”가 들어가 있지 않아 물축제라는 느낌이 없음. ‘강축제’, ‘물축제’를 강조하고 싶으면 “River”를 넣는 것과 안 넣는 것은 외국인에게 느낌상 큰 차이. 시원하다는 느낌 받지 못할 것. 여름축제고 강축제이니만큼 “River” 표기 고민할 필요 있음 - 자국에서 체험할 수 없는, 한국에서만, 한강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추억이 될 만한 콘텐츠를 개발해야 될 것. 각 권역별로 유인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 만들어야 함. 서구권과 동양권의 취향 차이 - 한강의 역사적 의미에 주목해서 한강 옛이야기를 비주얼적으로 멋지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 고민 ▶ 국가별, 연령별 등 특정 타깃별로 콘텐츠 개발 및 홍보 - 요즘 도시여행이 뜨고 있는데, 청년 창업자들 중에 을지로 연계한 골목길 프로젝트 추진 중인 케이스가 있음. 큰 여행사 연계뿐만 아니라 새로운 루트를 찾을 수 있는, 좀 다른 방식의 접근도 고려해 볼만함. 중국, 유럽, 홍콩 나라별 취향이 다 다름 - 한강 구역마다 특색이 다른 거 같은데, 정리를 해서 타깃을 맞추는 작업 필요. 이를 정리하여 “타깃별 관광지도”를 만들어서 홍보를 하면 효과가 있을 것. 계속 풀로 한강에 있으라고 하면 재미없고, 서울 관광을 다니다가 일정 시간은 한강에서 즐기고 하는 식이 좋음. 한강은 서울을 관통하는 강인데 여기에서 어느 쪽은 한옥마을과 연결이 되고.... 하는 식으로 연계 고려. 한강몽땅이 서울을 대표하는 축제이니만큼 서울의 아이덴더티와 연결할 수 있는 방법 고려 - 한강은 원래 주민들이 피서를 갔던 곳. 주민 입장에서는 사람이 많이 오면 한강을 오염시킨다고 생각함. 친환경 축제를 어떻게 부각시킬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 ▶ 한강몽땅 축제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차별화된 프로그램 이미지 - 관광상품 개발시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 관광객도 신경을 써야 함. 다른 지역에서는 못하는 특별한 경험을 이 시기에 서울에서만 할 수 있다는 이미지를 심어줘야. 청년 창업단체와 연계하거나 시민기획으로 제안하도록 하거나 해서 관광 콘텐츠로 처음부터 기획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 - 크리에이터를 활용, 주요 행사가 있는 날 유튜버들이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고려하면 좋을 듯 ▶ 지자체가 함께 할 수 있는 퍼포먼스 구현, 양질의 민간협력사업 유치 - 공공협력사업에 관심이 있음. 전년도 “진도닻배” 프로그램의 경우 적은 예산으로 큰 효과를 얻었는데, 한강수계지자체들이 함께 참여하는 “한강빌리지” 프로그램 같은 경우도 진도닻배 같은 퍼포먼스를 구현하면 좋을 것 같음. 지역 축제 홍보, 특산물 부스 전시보다는 같이 어울릴 수 있는 퍼포먼스를 하는 게 더 의미있음. 이런 쪽으로 고민 바람 - “트로피컬 피크닉” 같은 프로그램처럼 기업이 들어와서 자기 색깔을 가지고 고급스럽게 연출하는 행사가 확대되어도 좋을 듯 ▶ 한강의 판타지, 한강의 스토리 살릴 것. 환경연출(그늘막) 고민 - 놀이와 바캉스 콘셉, 물과 잘 연결되는 느낌이지만, 한강의 판타지를 보여주고 싶음. 예술성이 검증된 한강의 스토리, 빅이슈가 될 만한 것이 있으면 좋겠음. 현실적으로 본부예산이나 사업으로는 힘들 듯. 민간협력으로 해소해야 할 부분. 당장은 어렵더라도 장기적으로 계속 시도를 했으면 좋겠음 - 한강에는 그늘이 전혀 없음. 바람이 불면 그늘막이 생기는 환경을 연출했으면 좋겠음. 곳곳에 그늘막(타프) 서서 바람이 불면 그 연출 자체가 축제의 시그니처가 될 수 있도록 환경조성 4. 포스터 디자인 시안 ○ 포스터 시안 및 타입별 기획의도 ○ - A2의 경우 외국인들에게 푸른 색은 물, 흰색은 (강이 아니라) 눈으로 보일 수도 - 로고를 활용하지 않는다면 한강의 형상을 살리는 데에 중점을 둬야할 듯. A2의 경우 한강의 자연성과 연결되는 느낌. C2는 축제의 속성(피크닉)에 중점 - C2의 경우 ‘피크닉’ 주제와 컨셉이 잘 어울리고 재미있음. 단, 사각걸게로 걸면 시인성이 떨어질 듯. 폰트 디자인 재검토. 5. 홍보영상 제작방향 ○ 업체별 제작방향 및 컨셉 ※ 기획의도 및 제작방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가안)임 A 업체 ○ 한강몽땅 3개의 테마( 시원한강,감동한강,함께한강 ) 영상에 맞추어 자막들(메시지)과 함께 화면 분할 등 여러 effect로 리듬에 맞추어 박진감 있는 1차 영상을 제작 ○ 2차로 편집된 영상에 각 테마별 로 재미있는 Line animation C,G 추가로 그 효과를 증대시킴 ○ SNS (Youtube,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1분 영상 별도 제작 B 업체 ○ 1안 : 유명인사 활용, 코믹 시나리오, 키워드 각인형 - 지금까지 이런 피서지는 없었다. 한 여름 딱 한달 만 나타나는 신기루 같은 땅 “한강몽땅” ○ 2안 : 쉽고 직관적으로 축제 소개 - 세상 어디에도 없는 꽉찬 축제 ‘한강몽땅’, 나만 아는 ‘한강몽땅’ 활용법 ○ 3안 : 한강몽땅 다양한 컨셉, 프로그램 이미지화 - 한강의 모든 것! 이 안에 몽땅 다 있다. 여름은 즐겨야 제맛! 시원하게 즐기는 감동 피서지! 한강몽땅 C 업체 ○ 식상한 일반적인 스타일에서 탈피, 대표 프로그램들을 상징하는 아트웍 그래픽으로 표현 ○ SNS 플랫폼 중 Youtube 뿐만 아니라도, 인스타그램용 포멧, 비메오 사이트에도 업로드, 아트웍 스타일을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용 버전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함 -【 1안 공상 fantasy [空想] 】: 다양한 프로그램을 가진 한강몽땅을 상징하는 컬러와 그래픽 합성 -【 2안 묘 [描] 그리다 】: 각 프로그램 영상 위에 드로잉 기반의 아트웍 그래픽을 스톱모션 기법으로 표현 -【 3안 캐릭터 [人形] 인형 】: 실사 영상과 영상 속에 보이는 인물과 사물들을 스톱모션 기법으로 표현. 카툰 느낌의 색감, 장면마다 교차편집으로 한강몽땅의 프로그램을 인포그래픽적인 타이포그래피와 케릭터 연출 ○ Ⅳ 행정사항 ?? 소요예산 ○ 예산과목 : 시민중심의 한강문화 활성화, 한강몽땅 여름축제, 사무관리비(201-01) < 참고 - 자문회의 진행 사진 > ?? 향후일정 ○ 2019. 5월 2019 한강몽땅 기본계획 수립 ○ 2019. 7~8월 2019 한강몽땅 여름축제 실행 붙임 1. 자문위원 참석부 1부. 2. 2019년 한강몽땅 추진계획(안)(ppt 보고자료)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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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 한강몽땅 기본계획 보고자료(자문위원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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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제1차 한강몽땅 자문위원회 개최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총무과
문서번호 총무과-4958 생산일자 2019-04-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안주희 (02-3780-0710) 관리번호 D000003603620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기획 > 시민문화교류사업 > 행복몽땅프로젝트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