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힐링페어 2019 서울 도시농업 박람회 등 홍보관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도시농업과-6096 결재일자 2019.4.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농업정책팀장 도시농업과장 주성호 정여원 04/15 송임봉 협조 힐링페어 2019 서울 도시농업 홍보관 운영 결과보고 2019. 4. 도시농업과 힐링페어 2019 서울 도시농업 홍보관 운영 결과보고 힐링페어 2019에 참여하여 제8회 서울도시농업박람회 등 도시농업의 가치와 서울 도시농업 정책을 알리는 홍보관을 운영하고 보고드림 1 운 영 개 요 ?? 운영기간: 2019. 4. 4. ~ 4. 7.(4일간) ?? 설치장소: aT센터(서초구 양재동) ?? 운영규모: 부스(3×3m) 2동 ?? 참여규모: 250개 기관 및 기업 380개부스, 20,752명 참관 ?? 운영주체: (사)힐링산업협회, ㈜이즈월드와이드 ?? 홍보관 운영 : 도시농업박람회등 홍보, 먹거리창업센터 홍보 2 운 영 결 과 ?? 서울도시농업박람회 등 홍보 ○ 운영단체 : 서울도시농업전문가회 ○ 운영내용 구분 주 제 활동인원 운영 내용 1 서울시 도시농업 홍보 8명 제8회 서울도시농업박람회 홍보 서울시 도시농업 정책을 홍보 텃밭 식물 전시 및 재배 안내 2 체험프로그램 -도시텃밭 작물로 만든 주먹밥 16명 하루 6회, 체험 프로그램 운영 (오전 3회, 오후 3회) - 요일별 식용꽃, 약초, 허브, 텃밭작물, 버섯 주먹밥 체험 (연인원 1,100여명) -먹는 꽃을 이용한 꽃차 8명 힐링 꽃차, 허브차, 약선차 시음(연인원 1,600여명) ?? 서울먹거리창업센터 입점업체 홍보 ○ 참가업체 : 농업법인 수블수블, 더소스랩 ○ 운영결과 [수블수블] - 부스 방문인원 · 전체 방문인원 : 500여명 · 소비자조사 응답인원 : 300여명 · DB 제공인원 : 230여명 - 홍보 및 판매 실적 등 · 판매실적 : 1,420,000원 · SNS 좋아요, 팔로워 증가 · 바이어상담 : 위메프, 대한약사협회, 국제알버트슈바이처재단(착한사랑가게), 홈가원, 더바이어. 기통힐링샵, 술담화, cook & chef 등 유통상담 및 입점요청 [더소스랩] - 부스 방문인원: 821명 - 홉보 및 판매 실적 등: 제품 판매 163개(판매전환율 19.8%) ?? 특기사항 ○ 개막식 때 시장님 영상메시지 상영 ○ 서울시먹거리창업센터 졸업기업인 「지오쿱」이 개별기업으로 행사 참여 3 운 영 평가 ?? 총괄 ○ 도시농업박람회와 도시농업 리플렛으로 도시농업을 홍보하였고 꽃차시음과 텃밭작물 주먹밥 체험을 통한 도시농업을 홍보하였는데 대체로 체험프로그램을 통한 도시농업에 대한 간접경험의 반향이 주효한 것으로 판단됨 ○ 서울먹거리창업센터 입점 2개 참여업체는 홍보마케팅 전략 및 ?? 운영단체 및 참가업체 자체 평가 내용 ○ (서울도시농업전문가회) 도시농업을 힐링이라는 테마와 연계하여 체험시킴으로 시민들의 관심과 호응을 얻었음 - 부스 운영 준비와 부스 설치, 철거, 철거 후 정리 과정이 운영보다도 많은 인력이 필요했음. - 리플렛과 책자, 현수막을 통해 서울시의 도시농업정책과 도시농업박람회 일정 등을 알렸으나 대부분 체험에 관심을 갖음 - 연구회별 간단한 상품을 전시하여 도시농업의 6차 산업으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점검하는 기회가 되었고 - 쉬운 주먹밥을 다양하게 만들어 먹는 체험으로 안전하고 신선한 먹거리에 관심을 보였으며, 꽃 차 시음은 쉽게 생활 속에서 도시농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으로 관심컸고, 판매를 원하는 방문객도 많았음. 부스 여건상 다양한 차를 마셔보게 할 수 없어 아쉬움 ○ (수블수블) 체 자사 상품(막걸리발효효소과립, 누룩소금시즈닝, 무알코올막걸리 맛 음료)은 국내 최초, 유일한 상품으로 홍보하고 소비자의 반응을 직접 듣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음. 향후 홍보마케팅 제품개발 전략에 반영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음. - 막걸리효소과립 ‘미자곡’ 행사 기간 내 재구매가 이루어짐. 첫날 구매한 고객이 다음날 효과를 체험하고 재 구매 및 지인에게 입소문을 내 구매로 이어짐 - 막걸리효소과립 ‘미자곡’ 고객세분화에 도움 되었음. 이에 따른 유통전략 수립 및 매출확대 전략 수립예정 - 시제품 ‘누룩소금시즈닝’ 소비자 반응조사 결과 건강한 소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실제 구매력, 맛선호도, 가격대, 포장유형등을 파악할 수 있었음 - ‘누룩소금시즈닝’에 대한 향후 진행되는 상품정보를 받아 보길 원하며 상품화 된 후 구매의사 높음, 당장 구매요청 다수 있었음 ○ (더소스랩) 제품 판매 전환률이 20%에 육박할 정도로 높았음. 또한 준비해간 홍보용 샘플들을 다 소진하였고, 그만큼 SNS홍보를 많이 할 수 있었음. - 주 판매 타겟인 2-30대 여성 이외에 4-60대 성인 남성들에게도 안주용 소스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하여 제품을 판매하였고, 전체 판매량의 1/4 이상을 해당 고객층에게 판매하였음. 향후 마케팅시 귀중한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됨. - 주 판매 타겟이 2-30대 여성일 것이라는 예상은 적중하여 대부분의 매출은 해당 계층에서 일어남. 4 소 요 예 산 ?? 소요예산: 9,011천원 ○ 세부내역 - 부스운영비: 5,953천원(부스 참가비 2,640천원, 운영비 3,313천원) - 홍보 리플렛 제작: 3,058천원 ○ 예산과목 - 도시농업과, 함께하는 생활 속 도시농업 환경조성, 도시농업육성 지원, 도시농업활성화 추진, 일반운영비, 행사운영비/ 사무관리비 붙임. 관련사진.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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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링페어 2019 서울 도시농업 박람회 등 홍보관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도시농업과
문서번호 도시농업과-6096 생산일자 2019-04-1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주성호 (02-2133-5432) 관리번호 D000003602313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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