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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하지하차도 비개착구간 지반치환 검토보고-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4공구) -

문서번호 토목부-6260 결재일자 2019.4.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고속도로과장 토목부장 박운용 명경출 04/12 김영수 협조 금하지하차도 비개착구간 지반치환 검토보고 -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4공구) -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9. 4. 도시기반시설본부 (토 목 부)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4공구)- 금하지하차도 비개착구간 지반치환 검토보고 비개착공법 구간(L=38m) 원지반이 연약하여 구조물 기초지반으로는 부적합함에 따라 연약지반을 잡석으로 치환하여 기초 지지력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자 검토보고 드림. 공사개요 ?위 치 : 금천구 독산동~ 광명시 소하동 ~ 금천구 시흥동 ?규 모 : 폭 4~8차로, 연장 2.48km ? 도 급 비 : 1,984억 원 ?공사기간 : ??01. 12. 29. ~??19. 11.30.(민자구간 개통 ??16. 7.3.) ? 시공사/건설사업관리단 : 롯데건설㈜/㈜서영엔지니어링 건설사업관리단 검토의견 ? 금하지하차도는 지하수위가 높고 용출수로 인해 기초지반이 연약하여 지하차도구조물기초 지지력 확보가 어려운 실정임. ? 기초지반에 대하여 시험시공한 결과, 잡석치환 공법(t=0.5m)을 적용하여 지지력을 확보하고 구조물 안정성 도모 및 정밀시공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기술지원 건설사업관리기술자(토질 및 기초분야 남현우) ? 해당구간은 지하수위가 높고 용출수로 인하여 연약화됨으로서 구조물 기초지반으로 부적합하여 이를 보완하기 위한 적절한 개량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지하수 용출로 인한 지반의 교란으로 장비운용이 곤란하고 시공성도 현저히 저하되는 점을 고려할 때 잡석치환공법이 적절할 것으로 보이며, 시험시공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T=0.5m(Ø150mm+Ø40mm)를 적용하는 것이 타당함. 비개착공법구간 ? 비개착구간 원지반 현황사진 지하수 용출로 인한 지반 연약화(지지력 미확보 및 지반 교란) ? 시험시공(평판재하시험) 결과 구 분 기준값 (설계지지력) t=30cm 치환 t=50cm 치환 비 고 단 면 Ø 40mm, t=10cm Ø150mm, t=40cm Ø 40mm, t=10cm Ø150mm, t=40cm 지지력 24.2t/㎡ 16.5t/㎡ 34.0t/㎡ 결 과 N·G O·K 시험시공 준비 시험시공 결과확인(평판재하시험) 구 분 단위 당 초 변 경 증 ? 감 비고 사토처리 ㎥ - 537 537 터파기 ㎥ 18,469 19,006 537 잡석 치환(Ø40mm) ㎥ - 107 107 잡석 치환(Ø150mm) ㎥ - 429 429 ? 수량 증·감 현황 ? 공사비 증?감 현황 (단위 : 천원) 구 분 당 초 변 경 증?감 비 고 순공사비 76,480 106,128 29,648 제 잡 비 34,819 42,871 8,051 총공사비 111,300 149,000 37,700 ※ 신규비목(잡석치환)은 설계단가에 강제협의율(84.64%) 적용 검토의견 ? 금하지하차도 비개착구간 지반이 지하수로 인해 연약화되어 구조물 기초지반으로는 부적합함에 따라, 연약지반을 잡석으로 치환하여 기초지지력을 확보하고 정밀시공코자하는 건설사업관리단의 실정보고는 적정하므로 승인하고, 추후 설계변경시 반영코자 함. 붙임 : 건설사업관리단 검토의견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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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하지하차도 비개착구간 지반치환 검토보고-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4공구) -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시설국 토목부
문서번호 토목부-6260 생산일자 2019-04-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박운용 (02)3708-8662) 관리번호 D0000036015896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토목공사관리 > 도로개설및확장공사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